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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보리 [Nan Huaijin]

회대사의 좌우명: 문제는 보리, 즉 문제를 돌이킬 수 있으면 보리가 된다. 번뇌의 자극으로 인해 깨달음을 얻고 괴로움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옳지 아니하므로 일단 이렇게 돌이키면 보리(菩提)가 되리라.

"즉, 순수한 해결책은 그 자체로 장애물입니다." 쿵푸를 수행하는 어떤 사람들은 산만한 생각이나 망상이 없이 청정한 상태에 도달했지만, 그들은 청정함이 길이고 더러움과 공함이 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원만한 깨달음이 마음에 들지 아니하니라.' 더럽지도 않고 청정하지도 않은 깨달음의 성품을 분명히 알지 못하면 공과 청정에 집착하여 그렇게 되지 못할 것이니라. 마음이 편하면 큰 깨달음이라 할 수 없느니라. 나는 종종 도교 친구들에게 산에서 명상을 하면서 당신이 매우 도교적이고 순수하다고 말하지만, 당신이 산에서 내려오면 나는 당신의 연꽃 자리의 꽃잎을 보장하기 위해 나이트 클럽, 노래방, 댄스홀에 대접할 것입니다. 하나씩 떨어져요. 세상을 떠날 수는 있어도 세상에 들어갈 수 없고, 부처에 들어갈 수 있지만 마귀에 들어갈 수 없으며, 장애물이 있으니 그것은 참된 해탈이 아닙니다. 완전한 깨달음의 상태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위말라키르티경(Vimalakirti Sutra)"에서 말하는 것과 같아야 합니다: "문제는 보리입니다." 어떤 지저분하고 문제가 많고 고통스러운 환경에서도 당신은 항상 순수하고 행복할 것입니다. 이것을 할 수 없는 사람을 '깨달음의 본성을 따르는 보통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보통 보통 사람들의 견해입니다. 부처님을 언급하는 한 그는 이렇게 거룩하고 엄숙하며 순수한 면을 생각할 것입니다. 그는 신앙, 불교에 대한 관심, 완벽한 감정만을 가지고 있을 뿐 진정한 불교가 무엇인지 전혀 모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교를 자신의 견해로 해석하고 주석을 달고, 부처님도 이와 같고 삼매에 들어가는 것도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깨달음경 간략 소개"

도교를 수행하는 사람들은 왜 쿵푸를 잘하는데도 안색이 좋고 기경선이 맑습니까? 심리적 행동의 영향으로 인해 기질이 변하고, 세포 하나하나가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걱정은 언제든지 보리, 깨달음, 명료함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특히 불교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는 하루 24시간 중 몇 초 동안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행복합니까? 물론 엄밀히 말하면 획득한 행복도 걱정거리 중 하나이다. "Vimalakirti Sutra"에서는 "문제는 보리입니다." 즉, 문제를 돌이킬 수 있으면 보리(Bodhi)가 될 것입니다. 번뇌의 자극으로 인해 깨달음을 얻고 괴로움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옳지 아니하므로 일단 이렇게 돌이키면 보리(菩提)가 되리라.

——"불교를 실천하고 깨닫는 방법"

"불화는 보리(菩提)이며 번뇌와 습관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결합"은 "만남"과 다르다. 동의하지 않음"은 접착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를 보고 화를 냈다면 다시 사이좋게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꿈처럼 뭉치고 협력하지 않는 모습을 보면 이별감과 해방감이 느껴진다. 모든 법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보리이므로 모든 번뇌와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주변을 향한 의도가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도 할 수 없다. 그러나 어떻게 의도가 없을 정도로 수련할 수 있겠는가? 주변을 향해?

괴로움은 단지 고통이 아니라, 행복한 것을 보면 이 행복도 괴로움이고, 마음이 편할 때도 일종의 괴로움이다. 당신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괴로움이라 하고, 당신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괴로움이라고 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괴로움이고, 혼란과 혼란이 없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모든 중생은 괴로움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중 어떤 사람들은 일을 마치고 집에 가서 성경을 읽습니다. 아직도 문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원래 순수하지 않나요? 당신은 내가 이 모든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불교만 수행한다면 여전히 괴로울 것입니다! 당신은 부처가 되기 전에 죽을 만큼 괴로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번뇌와 습관을 완전히 버리면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비말라키르티의 꽃비가 하늘에 쏟아진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망상은 반야이다. 저의 선생님이신 원 선생님께서 제게 훌륭한 말씀을 해주신 적이 있는데 정말 놀랍습니다. 그는 나에게 반야와 미혹의 차이를 말씀하셨습니다. "미혹이 공허함을 알면 미혹이 반야입니다. 반야를 붙잡는 것이 존재이고 반야가 미혹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비말라키르티의 꽃비가 하늘에 쏟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