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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 성룡 영화 12편

'조디악'은 무난한 영화다. 독선적이고 신랄한 비판이 이어진 후, 성룡의 101번째 영화는 안타깝게도 유혈낭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민족주의, 애국심, 심지어 '성룡 전성기'의 행동을 비교하는 것에 대해서도 최종 결론은 극도로 비이기적이다. 약하고 영화기법이 구식이라 이 영화가 지능이 너무 낮고 퀄리티도 매우 낮은 것 같아요." 그렇게 들리겠지만 실제로 성룡의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혹은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럴 것이다. 창작자에 대한 경외감, 눈을 뜨지도 않고 "IQ가 너무 낮고 수준이 너무 낮습니다"라는 말도 안되는 말을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행히 <조디악>을 보고 조금 지나서 이 '영화평론'을 접하게 됐어요. 제가 직접 봤기 때문에 어떤 헛소리도 무시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모두가 영화 평론가라고 부르는 혼란스러운 시대에 영화를 비판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준 이하의 비평이라면 '영화 평론가'라는 단어가 부끄러울 것입니다. 그가 총잡이인지, 트롤인지, 아니면 정말 예리한 사람인지에 관계없이, 작품을 비평할 때 가장 기본적인 객관성은 창작자에 대한 존중이며, 품위를 떨어뜨리지 않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어쩌면 사람마다 영화에 대한 요구 사항이 다르고 즐거움과 보는 각도에도 일반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조디악'에 관한 한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훨씬 더 어린 사람들은 성룡이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의 마음 속에 무엇을 상징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길모퉁이에 숨겨진 비디오홀을 결코 찾을 수 없을 것이고, DVD를 빌릴 돈을 모았던 젊은 시절로 결코 돌아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룡 영화를 볼 때, 우리는 피가 끓어오르거나 울음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