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사람의 꿈과 감정 2021-06-05
사람의 꿈과 감정 2021-06-05
사람의 꿈과 감정
최근 헝수이중학교 우등생 장시펑이 '슈퍼스피커'에서 연설을 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난리라고 합니다. 논란의 초점은 "시골 토종돼지지만 대도시에서도 배추를 정복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고 싶다"는 문장에서 비롯됐다. 얼핏 보면 사실 이해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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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그의 연설 전체를 봤는데 전체적인 느낌이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가난한 환경에서 온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부는 농사를 벗어나 운명을 바꾸는 가장 중요한, 심지어 유일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의 생각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존재하지만 표현되지 않았거나 '슈퍼 스피커'와 같은 밝은 무대에서 표현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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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사람들은 가로채는 영상을 보고 공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이를 맥락에서 벗어나 헝수이 중학교와 헝수이 학생들을 검게 만드는 데 사용했습니다. .. 고등학생 입장에서는 학교로서는 굉장히 불공평한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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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대학 입시를 앞두고 헝수이 중학교 리송이라는 학생이 언론 인터뷰에 응했다. 카메라 앞에서 리송은 "대학 입시가 매우 어렵다. 1점만 더 얻으면 지방에서 1000명 이상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매 순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리송은 연설 후 10년이 지나 자신이 바라던 칭화대 입학에 실패했지만 외교관이 됐다. 10년 후, 그는 유엔 주재 외교관으로서 모교와 교사들을 축복하는 연설을 다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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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수이 중학교에서는 매년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칭베이 대학 입학 시험에 합격하고 있으며, 실제로 985개 대학과 211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기본 목표입니다. 그중에서도 생명의 원천으로는 꼭지를 꼬집어 좋은 묘목이 모이는 현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이 자신의 이상과 목표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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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나는 헝수이 중학교와 그 학생들의 말하는 방식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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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몇 주 전에 우연히 'Speech' 단원에 있었는데, 특별히 학생들에게 Zhang Xifeng의 'Youth and Dreams' 동영상을 틀어 주었습니다. 아직 고등학교 1학년인 장희봉은 눈이 반짝반짝 빛나고, 입가에는 가끔 미소가 맴돌고, 매우 유머러스하며, 몸짓이 적절하고, 말하는 내용이 명확하며, 그의 연설은 스타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반 친구들과 나는 그의 재능과 재능에 놀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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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번 연설에서는 스타일이 확실히 다릅니다. 분명 영감을 주기 위한 의도였지만 다소 사납고 냉소적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파격을 일으키고 싶은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저는 시골 출신의 토종돼지지만, 대도시에서도 배추를 정복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고 싶다”는 점이다. 자신을 '지역 돼지'에, 도시의 누군가를 '양배추'에 비교하는 것은 참으로 부적절합니다. 열심히 일하며 도시에 뿌리내린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아닐까? 그가 단지 "지역 돼지"라고 말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리고 도시에 자신을 "양배추"라고 부르려는 사람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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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단어의 적절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지 연설의 효과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만하거나 화약에 가득 찬 것처럼 보이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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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누군가 하버드 대학의 중국 학생 허장(He Jiang)이 전한 '거미 물린 일화(Spider Bite Anecdote)'를 비교했습니다. 다음은 He Jiang의 연설입니다.
거미에 물린 일화
중학교 때 독거미가 내 오른손을 물었습니다. 나는 어머니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물었습니다. 어머니는 나를 의사에게 데려가는 대신 화재 요법을 사용하여 내 상처를 치료하기로 결정하셨습니다.
그녀는 내 손에 솜을 여러 겹 감싼 뒤 그 위에 화이트 와인을 뿌리고 젓가락을 내 입에 넣은 뒤 솜에 불을 붙였다.
열기가 점점 솜에 스며들어 오른손을 데기 시작했습니다. 타는듯한 통증으로 인해 비명을 지르고 싶었지만 입에 물린 젓가락 때문에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나는 어머니가 불을 끄실 때까지 불에 손이 타는 것을 1분, 2분 동안만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중국 시골에서 자랐습니다. 당시 우리 마을은 여전히 산업화 이전 시대와 비슷한 전통 마을이었습니다. 내가 태어났을 때 우리 마을에는 자동차도, 전화도, 전기도, 심지어 수돗물도 없었습니다. 당연히 우리는 첨단 현대 의료자원을 쉽게 얻을 수 없습니다. 당시에는 거미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적합한 의사가 없었습니다.
생물학적 배경을 갖고 계시다면 저희 어머니가 사용하시는 이 간단한 치료법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고열은 단백질을 변성시킬 수 있고, 거미독도 단백질의 일종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네이티브 방식은 실제로 자체적인 이론적 근거를 갖고 있는데, 이는 생각해 보면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러나 하버드 생화학 박사로서 중학교 시절에 더 좋고, 덜 고통스럽고, 덜 위험한 치료법이 있었다는 것을 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왜 그 당시에는 이렇게 더 발전된 치료법을 즐길 수 없었을까 자문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거미물림 사건이 발생한 지 약 15년이 지났다. 나는 내 손이 아직 온전하다는 것을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보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하지만 제가 방금 언급한 질문은 수년에 걸쳐 제 마음 속에 맴돌았고, 세계 각지에서 첨단 기술 지식이 불평등하게 분포되어 있어 때때로 고민을 겪었습니다. 오늘날 우리 인간은 인간 유전자를 편집하는 방법을 배웠고, 많은 암의 원인도 연구했습니다. 우리는 빛의 광선을 사용하여 뇌의 뉴런 활동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매년 생의학 연구는 우리에게 다양한 혁신과 발전을 가져오고 있으며 그 중 다수는 흥미롭고 혁명적입니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과학 연구에서 셀 수 없이 많은 성과를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이 가장 필요한 세계 지역에 최첨단 과학 연구를 제공하는 데 있어 만족스러운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계 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약 12%가 여전히 하루 2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영양실조로 인해 매년 300만 명의 어린이가 사망하고 있습니다. 거의 3억 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말라리아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는 빈곤, 질병, 자연 부족으로 인해 과학 지식의 확산에 유사한 장애물이 나타나는 것을 종종 목격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생명을 구하는 상식은 이러한 낙후된 지역이나 낙후된 지역에서는 확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세계 여러 지역에서 사람들은 거미에 물린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간단하고 조악한 화재 치료법에만 의존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버드에서 공부하면서 앞선 과학기술 지식이 사회의 많은 사람들에게 단순하면서도 심오하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깨달았습니다. 금세기 초 아시아의 여러 나라에서는 조류독감이 유행했습니다. 당시 마을 농민들은 마치 악마가 주문한 것처럼 조류독감을 특히 두려워했다. 농촌의 전통적인 의술도 이러한 질병에 무력하다. 농부들은 일반 감기와 독감의 차이를 명확히 알지 못하며, 독감이 일반 감기보다 더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더욱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자들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다른 종에 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지식의 배경과 질병 확산을 늦추기 위한 감염종의 단순한 격리를 깨달았고, 이 지식을 우리 마을에 전달하기로 결정했을 때 두 번째 생각은 '다시 한번, 나는 미래의 과학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명감은 단지 지적인 수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나의 개인적인 도덕적 발전과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한 자기인식에도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하버드 교육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과감하게 갖고 세상을 바꾸려는 의지를 갖도록 가르칩니다. 졸업식과 같은 특별한 날, 여기 졸업생들은 모두 미래의 위대한 여정과 모험에 대해 생각할 것입니다. 나 역시 지금 이 순간 고향을 생각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저는 자라면서 과학자로서 우리가 갖고 있는 지식을 긴급하게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습니다.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을 사용하면 우리 고향과 수천 개의 유사한 마을이 그들이 살고 있는 세상을 현대 사회가 당연하게 여기는 곳으로 바꾸도록 쉽게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졸업생은 자신의 능력 내에서 할 수 있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그런 노력을 할 의향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과학과 혁신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도 지식이 정말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식을 배포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세상을 바꾼다고 해서 모두가 큰 변화를 겪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세상을 바꾸는 것은 매우 간단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세계 각지 간의 의사소통자가 되는 것, 어머니나 농부와 같은 그룹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보다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우리 사회 전체가 과학과 기술 지식의 보다 균형 잡힌 분배가 인류 사회 발전의 핵심 연결고리라는 것을 더욱 분명히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목표를 현실로.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아마도 언젠가 시골에서 독거미에 물린 십대가 화치료 같은 투박한 방법으로 상처를 치료할 필요 없이 그냥 가버릴 수도 있을 것이다. 보다 효과적인 진료를 위해 의사에게
연설 내내 He Jiang은 독거미에 물린 후 화재 치료의 평온함을 설명했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의료 자원의 균형 잡힌 분배를 진심으로 호소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둘 다 시골에서 왔다고 하는데, 하강은 공부하는 목적이 감정 때문이었고, 장희봉은 남을 죽이려는 목적이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직접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차이점은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분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꿈과 감정은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여기서는 비교보다는 저의 성장 경험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는 계림의 아주 외딴 마을, 아니 산이라고 불러야 할 곳에서 태어났습니다. 제가 대학에 다닐 때 근처에 있는 두 팀의 사람들이 각각 500위안을 모아 팀에 닿을 수 있는 도로를 건설했습니다. 당시 도로 건설 동기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도로를 건설하라'였다. 어쨌든 드디어 길로 이어지는 곳이다.
그래서 대학에 가서야 비로소 정말 산촌을 떠나 도시로 걸어갈 기회를 갖게 됐다.
대학 진학은 꿈이 아닌 나와 내 가족의 소망이다. 시골을 떠나기로 결심하게 만든 기회가 아직도 내 기억 속에 생생하기 때문이다.
그때 저는 중학생이었고 방학이었는데 아침 11시쯤 집에 왔어요. 근처 논에 잡초를 뽑으러 가는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물론 엄마랑 같이 갔지요.
낮 12시가 지나서야 잡초 뽑기가 끝났습니다. 어머니는 일을 잘하시는 분이셨고, 오후에 계획이 있어서 꼬리를 조금 남겨두면 일이 늦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셨습니다.
6월의 유독한 햇살 때문에 얼굴과 손의 피부 구석구석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곡물 모종의 횡경막 반응도 있어서 괴로웠다.
갑자기 어머니에게 "어니앙(엄마), 나 대학 가야 돼. 평생 농지에서 기어다니고 싶지 않아"라고 말했다. 어머니는 "너희가 공부할 의향이 있는 한, 네가 모든 것을 팔아도 공부할 수 있도록 내가 도와주겠다"고 말씀하셨다.
이제 대학에 가는 것만으로도 농장에서 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것 같아요.
꿈이라고 하면 먹을 것과 입을 것, 수확할 것, 하늘에 기뻐할 것 등을 위해 해와 비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 부모님처럼 더 이상 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크다.
음식과 옷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꿈과 감정을 이야기하라고 하면 천국에 가는 걸까요? 물론, 먹을 것과 따뜻한 옷을 충분히 갖고 싶다는 꿈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꿈도 있고 감정도 있는 것 같아요. 비록 평범한 교사일지라도 나에게 아이디어가 있다고 생각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글쓰기를 먹고 마시고 자는 것과 같은 자연스러운 일로 여깁니다.
물론 이것이 매우 어렵고 달성하기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지만, 적어도 나에게는 그런 생각과 추구하는 바가 있다.
그러니 장희봉, 장희봉 같은 분들에게 꿈과 감정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