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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우레이" 117권 주자14(2)
비다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언젠가 비다가 대학에 공부하러 올 텐데, 그 사람과 점점 더 친해지는 걸 보고 모든 걸 함께 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진실은 이와 같다고 보지만, 오히려 그들의 생각과 염려와 행동 가운데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관용을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의 방해, 습관, 물질적 욕망은 제거될 수 없으며 점차적으로 제거되어야 합니다. 모든 나쁜 것을 제거하지 않으면, 당신은 이미 그것들을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선을 행하기도 하고 악을 행하기도 하는데, 용기가 없으면 숨겨진 것들이 자주 나타나게 되고, 그들이 악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깔끔하게 잘라서 다시 정체되지 않게 하시고, 과거의 잘못을 만회하는 데 주저하지 마시고, 새로운 성과를 내시면 어떨까요?"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라고 Bi Da는 덧붙였습니다. '큰 덕과 작은 덕'론은 큰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작은 것은 버려야 한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다는 뜻인데, 사실 이것은 병이다. “악은 없어지고 선은 성품이 되느니라. 악이 다하지 않으면 선이 거칠어지느니라. , 큰 선은 없습니다. 작은 악을 무해하다고 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 삶에서 많은 사람과 대화할 수는 없습니다. 오백봉(吳峯峰)은 글자를 읽고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사람이 뭔가 성취할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그가 작년에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면, 그 사람이 몇 년만 쉬었다면 그의 발전은 헤아릴 수 없을 것입니다! 보봉은 재능이 있고 공부에 부지런했으며 공무와 사무를 모두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婩]
"오보펑(Wu Bofeng)은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최근에 죽었습니다. 안타깝습니다! 그는 매우 세심하고 지지를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장시(Jiangxi)는 만정춘(Wan Zhengchun)과도 같습니다. 순수하고 정직하며, 그런데 그 사람이랑 얘기하면 안 돼요.”라고 물었더니 “'전타는 열 수 있다', 명나라에는 늘 이런 말이 있었는데, 확장할 수 있느냐?”고 했다. "Wu Bofeng이라고 말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Zhantuo가 할 수 있는 것은 그의 재능에 따라서만 가능합니다. Qu와 Shen은 친하고 최근에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는 것이 더 고집스럽고 바람직합니다." [De Ming]이 "어떤 책을 읽어야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지금 책을 읽으려면 읽어야 합니다. 그것은 신중하고 진지하게 보고, 성인의 말씀의 모든 단어를 이해하고, 성인이 한 말의 맥락을 이해하고, 성인이 그렇게 말한 이유를 이해하려면,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그것을 주의 깊게 이해하고, 나중에 곰곰이 생각해 보면 그 의미를 알게 될 것입니다. 너무해, 이번에 또 봐도 좋고, 내일도 보면 좋을 것 같다. "다음은 교훈입니다. 〈반딧불이, 들판으로 변한 곤충들〉에서.
토론을 하다 보면 실타래가 얽히는 경우가 많아 직설적이지도 않고, 정확하고 순수한 의미도 없습니다. 실제로 보면 몇 문장만으로도 명확하게 이해될 수 있다.
'잉잉'곤충이 분야를 바꾼다'에서 보펑 씨와 정춘 씨는 "이렇게 하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까?"라고 물었고, 보펑 씨는 "조언을 구하고 싶다면"이라고 말했다. 정치에 관해서는 먼저 바꾸고 시를 써도 돼요." : "이제 시를 읽어보았으니 먼저 시를 읽고 바꾸는 것이 낫습니다." "잉잉, 《곤충은 변한다》에서. 밭”이라며 “나도 시를 읽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시를 읽는 방식, 겸허하게 읽고 해석하는 방식이 낡은 이론에 갇혀 읽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시는 또한 훨씬 더 의미가 있습니다. 후세는 종종 자신의 말이 너무 단순하고 의미와 이유를 추가하지만 Shang Caiyun의 "시는 차단됩니다. 존엄의 여섯 가지 의미를 이해하지만 아이러니를 통해 그것을 달성하는 것 "은 다른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소위 "역의도"는 환영의 의미와 같습니다. 야망을 얻었을 때 기다려야합니다. 후세가 시를 읽으면 장군의 야망을 사로잡아 제지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확실하지 않다. 시라는 뜻은 있지만 그 나름의 자리가 있어 다른 데서 쓰는 말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모두 '시는 관찰할 수 있다'는 말처럼 득실도 있고 실기도 있다. 흰색이지만 괜찮다면 볼 것이 없습니다. 이제 끝에 작은 서문을 넣고 시처럼 주의 깊게 읽어 보겠습니다. 제목은 없고 매화시 한 권씩 읽는 것 외에 『논어』와 맹자의 『논어』 4권을 순서대로 읽어야 한다. . 한 가지만 언급되고 상호 이해가 없으며, 연대기에도 분산되어 있지만 처음에는 작았지만 점차 커졌습니다.
처음 읽었을 때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그냥 뒤돌아보니 기억이 나지 않아서 공식적인 역사를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공식 역사에는 고유의 전기가 있어 시작과 끝을 알 수 있고, 반대 심문을 위한 다른 전기도 있어 기억하기 쉽습니다. 나는 한 세대의 공식적인 역사를 다 읽을 때마다 『퉁지안』을 읽으러 갑니다. 또한 특정 연도에 일어난 일과 같은 중요한 사건에 대한 기록과 함께 개요를 작성하여 춘추경에 기록해야 합니다. 문공(文功) 역시 이 왕조의 주요 사건에 대한 기록을 갖고 있는데, 이는 고대 기록에 첨부되어 있다. "
선생님은 "잉잉, "곤충은 분야를 바꾼다""고 두 친구에게 물었다. "이추안을 읽어보자. 무엇이 좋다고 생각하니? 아니면 무엇이 중요한가?" 아니? 그를 얼마나 사랑합니까?" "잉잉, "곤충이 들판으로 변했습니다" 등. 선생님은 "이것은 풀루티가 보는 방식이지만 위안은 실제로 경험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 책은 원래 읽기 어려운 책이고, 읽을 수 있으려면 인간의 본성과 물리학에 대한 많은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단순하며, 내용은 전례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물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물을 다룰 때 어려움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읽기가 지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광범위하게 이야기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여기에 포함시켰습니다. 학자들은 시나 책, 다른 경전을 먼저 읽고, 어느 정도 통찰력을 갖고, 그러한 것들을 경험해야만 읽을 수 있고, 그 맛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는 읽을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사람들에게 『의천』을 읽어 달라고 거듭 요청했지만 종종 아무것도 얻지 못했는데, 이는 이 책이 읽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논어에 기록된 바와 같이 친척과 친해지고, 친구를 사귀고, 당에 머무르는 것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는 현재 학자들의 실무에 관한 내용이다. 맹자는 각 장을 일반적인 요점으로 시작한 다음 각주를 추가합니다. "대학"의 처음 세 문장은 사물에 대한 지식과 조사를 요약하고 다음 단락에서는 "덕을 명확히하기 위해"전기에서 쇄골과 같은 많은 것을 요약합니다. 그것을 얻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두세 권의 책을 읽어야 한다. 넘기기 쉽다면 언급이 없을 것입니다. 그 안에는 이촨의 자발적인 의미와 의미가 너무 많고, 피부층으로 경전과 분리되어있는 것 같아서 독자가 일관된 지점을 찾을 수 없습니다. 공자가 전수했기 때문에 "원 헨리 진"의 해석은 문왕의 해석과 다르며 이천의 이론은 경전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독자들은 반드시 문왕의 뜻, 공자의 뜻에 대한 공자의 해석, 이천의 뜻에 대한 이천의 해석에 따라 읽어야 한다. 광의에서 언급된 것들은 이미 은유일 뿐 실제 사물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다. Yichuan은 정의를 발명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먼저 경전의 원래 의미를 이해해야 하며, 그런 다음 성전을 읽는 것은 회전할 수 없는 절구 없는 문짝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을 많이 아는 사람만이 볼 수 있는 큰 가슴이기도 하다. Cheng Chuan의 좋은 점은 대부분 그의 말이 솔직하고 정확하며, 직설적이고 정확하며, 다른 곳에 비해 결점이나 제약이 없고, 독자들이 그 말에서 결점을 찾기 쉽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Tsai의 논어는 그 의미가 완전하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읽고 싶어합니다. 그 내용에 몇 가지 결점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읽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듭니다. 성(成)이 전하면 그 우여곡절을 보기가 쉽지 않고,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며, 그 원리를 깊이 이해하지 않으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뛰어난 인물들의 기록은 다양한 범주를 드러냅니다.
천동지는 책과 자경시에 푹 빠져 있었습니다. 다음날 그는 군자이에 가서 쿵푸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움은 읽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공부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공개시는 매우 훌륭하고 노력이 많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구사항이 있다면 35장은 일관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동서남북 도적처럼 단서가 많을 것이다. " 말했다: "늦은 사람들의 망상은 타협을 모르지만 교사는 그들을 가르 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평일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나요?”라고 묻자 “그냥 자기 시간을 쓰세요. “나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그는 “나는 단지 자연의 이치를 관찰하고 인간의 욕망의 분화를 관찰하는 데 시간을 사용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어떻게 확인해야 합니까?" "그냥 이순신의 양심으로 확인하라"고 하더군요. "라고 말했습니다. "마음이 옳습니까? 지금 여기서 말하는 것도 마음이고, 마주 앉은 것도 마음이고, 행위도 마음이다. 마음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그런데 중요한 초점은 어디에 있는가?”라고 거듭 묻자 춘시는 대답하지 않았다. 선생님은 계속해서 “진실을 보면 그것이 어디서 오는지 알아야 한다. 당신이 아버지라면 어떻게 친절에 그칠 수 있습니까? 당신이 아들이라면 어떻게 효에 그칠 수 있습니까? 당신이 왕이고 신하라면 어떻게 효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까? , 효의 뿌리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아야 하며, 자비를 말할 때에는 자비의 본연의 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자비와 존경도 마찬가지다. 모든 진리는 뿌리부터 조사해야 확실할 뿐, 단지 나의 실천에 근거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좋은 규율과 자격을 갖춘 학자들이 많아지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원칙과 원칙을 이야기하면 자기 주장만 고집하고 자신의 일반 학교를 세우게 될 테니 전학도 안 되고 매우 걱정스럽습니다. 진리를 보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철저하고 철저해야 하며, 참된 견해는 반드시 이와 같아서 절대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지 어떤 것을 잠깐만 보고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아버지라면 친절에 그쳐야 하고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아들로서 효도에 그치고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진정으로 알아야 합니다. 선한 일은 행하기로 결심하기 전에 참으로 선한 것으로 보여야 하며, 악한 일은 행하지 않기로 결심하기 전에 참으로 악한 것으로 보여야 합니다.
나쁜 글을 볼 수 없다면 그것은 확실히 나쁜 것이고, 반드시 나쁜 것이라고 보아야 하고, 좋은 글은 반드시 좋은 것이고, 정말로 좋은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성인의 말은 마치 배를 통과한 것처럼 뚜렷이 보아야 하며, 한 마디 말은 가벼울 수도 있고 무거워서 쉽게 움직일 수 없습니다. 리처를 보면 리처와 하나가 된다. 하지만 한 번에 제대로 할 수 없다면 제대로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 원리는 매우 생생하고 몸은 맑지만 내면은 빛난다. 수천 년 동안 하늘과 땅에 명백히 나타 났고, 선대와 후대의 성도들에 의해 대대로 전해져 왔기 때문에 결정적이고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부가 가르치신 것이고, 염자가 즐기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둥근 곳은 둥글고 둥글고, 곧은 곳은 곧다. 선지자는 나중에 알고, 먼저 아는 사람은 나중에 안다. 질문: "연자의 행복은 바로 세상에서 가장 부유하고 고귀한 사람들의 행복입니다."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한가?" 그는 "아니요. 이것은 즉시 알 수 없으며, 우리는 모든 원칙을 철저하게 연구하고 철저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성자가 말했다: '만물 속에 이 몸을 놓으면 크고 작은 일이 없이 행복할 것이다!' 작다!' 이곳은 Yan Zi의 행복한 곳입니다. 천지의 이 이치는 반드시 끝까지 진실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철저하고 철저하게 이루어지면 만물과 일체가 되어 방해가 없고 마음이 편안하니 어찌 불행하리요! " 다음 가르침은 사실입니다. 라오가 녹음했습니다. 다섯 문단을 만드세요.
질문: "일상 생활에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그는 "개요는 종이에 불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욱이 '안으로는 공경을 지키고 밖으로는 의를 지도하라'가 필요합니다. 이 두 문장이 핵심입니다. "
"'선한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고집하라' 지식을 구하고 사물을 탐구하는 것과 같이 선을 선택하는 것이 성실함과 의로움, 수양이니라. 딱 두 가지만요. Chunju Nanxuan은 "지식과 행동은 서로를 증진시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며 "지식과 행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서로 발전할 수 있다. Cheng Zi는 "자신을 키우려면 존경이 필요하고 배움에는 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반드시"라는 단어 뒤에 ""라는 단어가 와야 하며, 이는 모두가 함께 일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똑똑하지만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만 할 수 없는 속인이 있습니다. 이는 자질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일을 잘할 수 있지만 자신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하는 속인도 있습니다. "라는 질문 때문에 "전씨는 비겁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행동이 느린 경우가 많고, 자제력이 엄격하지 않으며, 나아가는 데 용기가 없다. 시련 없이 어떻게 엄격하고 용기가 있을 수 있겠는가?" 그는 “개요는 시간 문제일 뿐이다. 당신이 정말로 그 뿌리를 꿰뚫어 볼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질문: "조용히 앉아서 책을 읽으면 일을 하고 나면 원칙과 원칙이 더욱 조화로워질 것입니다. 그러면 원칙과 원칙을 다시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아직 성숙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질문: "진실을 보려면 근원을 찾아야 한다. 그 본질만 보아야 하느냐"며 "어떻게?"라며 "운명의 본질은 완전하다"고 말했다. 모든 원칙을 종합하면, 그 주된 목적은 인(仁)과 의(禮)와 예(禮)와 지혜(智)가 여러 가지 선행으로 나뉘는 것입니다. 개요는 그저 그렇습니다. 그러나 모든 세부 사항은 철저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그런데 성의 원인이 무엇입니까?” 그는 “태초에 천지 사이에 이런 분명한 진리가 있었고, 인간이 부여받은 것은 성이었다. 말했다: "Xing은 단지 원칙, 모든 원칙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이 이치는 바로 하늘과 땅 사이의 정의의 이치입니다. 얻으면 내 것이 됩니다. 하늘의 질서는 마치 사람을 관직에 보내는 명령과 같고, 성품은 관직과 같으니 관직은 그 직분을 따르느니라. "
세상의 모든 일은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제 우리는 무엇이든 협력을 멈출 수 없습니다. 성인은 사람을 가르치고, 사람에게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멈추지 않습니다. 그냥 사용하세요. 오늘 한 가지 일이 일어나고 내일 또 다른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 원칙은 금과 보물을 여기에 쌓아 놓고 다른 사람에게주는 것과는 달리 사람들이 스스로 구하도록 가르치는 방법 일 뿐이며 아무것도 없습니다. .. 열심히 일하고 멋진 일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우리에게 누군가가 이야기하는 것을 본다면. 10리 떨어진 곳에 있는 일이 있으면 당연하게 여기고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속이지는 않겠지만 직접 가지 않으면 믿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7~8가지 이해가 있어야 판단을 받을 수 있고, 노력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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