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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륭 왕조의 '왕희지': 장위쿤

건륭왕조의 신동 장유곤(張玉均): 한국 문인들이 '왕희지(王疏治)'라고 칭송함. 장유곤은 청나라 건륭제 때 선양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장유링이다. 예의는 Yukun이고 그의 별명은 Wanquan Jushi입니다. 현재까지 장위쿤이라는 이름은 현존하는 청나라 공문서와 중국 동북 지방 문서에서 모두 찾아볼 수 없다. 만약 내가 대한민국 서울대학교에서 연구할 때 규장각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던 《엔터심지》라는 책에서 그의 행적을 읽지 않았다면, 조선시대 심양에 이런 독특한 천재가 있었다고 어찌 믿을 수 있었겠습니까? 건륭시대! 한국 학자 이성중(Li Chengzhong)이 책에 쓴 다음 구절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완취안웬(Wanquanweng)이 서른 살이었으며 ***, 잘생기고 잘생겼으며 친절하고 젊었습니다. 제목이 있는 책을 쓰고 정리하고 싶다면 꽃과 돌이 있으면 시의 친구와 제자가 있어야합니다. , Gao Shidao Liu는 난정의 현자 그룹과 대나무 강의 유이와 같습니다. , 연잎이 바람에 날리고, 학은 연기를 피하고, 물고기는 잉크를 삼키는데, 도덕성이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 훌륭한 방법이있을 것입니다. 시는 우아하고 우아하지만 중국 동부의 Li Chengzhong. 바다는 관여하지 않았고 27년 후에 옹위를 만났다." 기사에서 57세의 장위쿤은 '란팅'과 '대나무 숲'의 성인들 사이에서 왕희지라고 칭송받았다. 일곱 현자. 나는 중국과 남한(북한)의 5천년 문화교류 역사에서 동방의 문인들로부터 그토록 칭찬을 받은 중국 학자가 누구였는지 묻고 싶습니다. 작가의 무지로 인해 누구도 장유건을 능가할 수 없을까 두렵습니다! 이성중(Li Chengzhong)의 본명은 이완수(Li Wanxiu)이고 예명은 성중(Chengzhong)입니다. 그는 건륭 48년(1783년) 9월에 이 글을 썼습니다. 건륭제가 선조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출국하자 북한은 좌의정 리푸위안(Zuo Yizheng Li Fuyuan)이 이끄는 '성제와 선양 인사' 사절단을 심양에 보내 그를 데리러 왔다. 리성중(Li Chengzhong)은 북한 대표부 사절인 리푸위안(Li Fuyuan)의 둘째 아들로, 진시 시험에 합격했지만 아직 공식 직위를 채우지 못한 채 리푸위안의 무관으로 심양에 갔다. 장옥곤의 본가는 산동성 등주(현 옌타이시)였으며, 그의 조상은 청나라 초기에 한군팔기군에 편입되었다. 아버지의 조기 사망으로 인해 가정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학교를 중퇴하고 30세에 '제목을 쓴 책을 쓰고 꽃과 돌을 정리하는' 풍족한 삶을 살았다. 장옥곤은 첫째 과거에 불문, 둘째 벼슬을 하지 않았으며, 셋째 문학 작품이 없고 넷째 재산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국경』에는 그에 관한 기록이 없다. 청나라 지방 문서. 위에서 보면 두 사람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옥곤은 평범한 기족 가문 출신으로 심양시에서 의식주 걱정이 없는 만주족 사업가였고, 이성중은 이웃나라 고위 관리의 아들이자 미래가 밝은 젊은 진시의 아들이었다. 그래서 두 사람이 선양시 만천강(현재 선양시 대동구 샤오허로)에서 만난 것은 우연이었다. 유명인의 진면목을 알고 싶다 건륭제는 능묘를 참배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7월 말 선양에 도착해 73세 생일을 선양에서 보낼 계획이었다. 이에 조선공산당이 파견한 '성제와 심양인사' 사절단은 6월 13일 수도인 서울을 떠났다. 도중에 청나라 의례부로부터 통지를 받았으나 건륭제의 능묘 참배는 9월로 연기됐다가 7월에 출발했다. 19일 압록강을 건너 8월 1일 외성 심양에 도착해 청나라가 마련한 삼의사에 머물렀다. Li Chengzhong과 그의 남동생 Li Junji (본명은 Li Tianxiu, 별명은 Junji 인 Li Fuyuan의 조카)는 충분한 대기 시간을 활용하여 심양의 유명인을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8월 1일부터 22일까지 이 형제는 연속으로 4명의 서기관을 방문했지만 모두 실망하고 돌아왔다. Cha Tong은 그들이 방문한 첫 번째 유명인이었습니다 (Agui 등이 편찬 한 "Shengjing Tongzhi"41 권에 따르면 : Cha Tong은 Zhejiang Haining 출신이며 Jiansheng에서 태어나 당시 Liaoyang 현의 관리였습니다). 뜻밖에도 선양에 도착한 지 일주일 만에 만나는 사람마다 물어봤지만 조사 결과는 차동 자신이 요양의 관리이고 심양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올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를 데리러 심양으로 갑니다. Xuancong은 그들이 방문한 두 번째로 유명한 학자였습니다 (Agui et al.이 편집 한 "Shengjing Tongzhi"41 권에 따르면 Xuancong은 Qianlong 통치 기간 동안 Yiweike의 Jinshi였으며 현 행정관 후보였습니다). Li Chengzhong 형제는 며칠 동안 Xuan Cong의 집을 세 번 방문했지만 매번 실패했습니다. Zhang Fengming은 그들이 방문한 세 번째 유명인이었습니다 (Agui 등이 편집 한 "Shengjing Tongzhi"41 권에 따르면 Zhang Fengming은 후베이 성 황강 출신이었습니다). 그러나 봉천주 주지사였던 장펑밍은 "여기에는 관리들이 많아 외부인을 만나기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이승중과의 만남을 거부했다. Zhou Jin은 그들이 방문한 네 번째 유명인이었습니다. Li Chengzhong은 그날 할 일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남동생 Li Junji와 Shan이라는 학생이 Zhou Jin을 방문했습니다. 예기치 않게 그는 돌아와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hou Jin과의 만남은 매우 순조로웠지만 그는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그것에 대해. 장위쿤은 8월 23일 오전 다섯 번째로 방문한 연예인이다. Li Chengzhong 형제는 Zhou Jin이 제공한 단서를 바탕으로 Zhang 가족을 찾았습니다. "문은 Wanquan 강에 인접해 있고, 12채 이상의 집이 있고, 바람과 비로부터만 보호되고 있는데, 이는 한 사람의 삶을 보여줍니다. 불쌍한 학자." 마당에 노파가 있었는데, 방문객에게 주인이 집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Li Chengzhong은 그녀에게 펜과 종이를 가져와 주인이 다시 올 수 있도록 인사말 메모를 남겨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노파는 종이와 펜을 가지러 집으로 들어갔다. 잠시 후 '백발의 중년의 모습과 숲의 정령'을 지닌 남자가 장유근이 가장 먼저 집에서 나왔다. 리청중(Li Chengzhong). 인상이 별로 호의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Li 형제는 Chang Yukun의 내부 방으로 초대되었습니다. "네 벽에는 고서와 현대 서적이 있는데 그 중 상당수는 서점에서 본 적이 없습니다. 선반에 있는 차 향기가 매우 기분 좋습니다." 주인과 손님이 자리에 앉아 몇 마디 대화를 나눈 후, 손님은 "중국어가 능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호스트에게 종이와 벼루를 꺼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Li Chengzhong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동중국해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는 이제 막 큰 나라에 들어섰습니다. 심천에서 유명한 사람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어제 누군가가 나에게 "판메이쉬안 시집"을 보여주었습니다. .. 권에 선생님의 후기가 있습니다. 정말 좋은 글입니다. 읽어보니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오늘 그분을 만나러 왔습니다." 이 구절은 단지 오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 아닙니다. , Zhang Yukun을 방문한 이유도 설명합니다. 장위쿤은 이를 본 뒤 반복적으로 손을 내밀며 "저는 유명인이 아닙니다"라고 썼고, 손님은 "선생님, 그 사람은 개인 집안 출신인데, 그 사람이 주인인가요?"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기치에서 왔다고 대답하고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하인은 도시 출신입니다. , 운명의 사람이 아닙니다." 리 형제는 장유쿤이 그를 반복적으로 "평민"이라고 부르는 것을 보고 Xu Qianxue, Zhu Yizun, Gu Yanwu와 같은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학자들이 Zhang Yukun의 지식을 테스트했습니다. 장유곤은 북한 손님의 의도를 알아채고 대답한 후 솔선하여 "당신네 나라에 서소범이라는 아름다운 여인이 그 나이에 시를 읊는 것이 사실입니까?"라고 물었다. 8개 아니면 9개요?" Li Chengzhong은 당황하며 서둘러 "그 사람이 누구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라고 묻자 Zhang Yukun은 "내가 이 컬렉션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대답은 손님에게 주인이 누구인지 알려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결코 게으른 사람이 아닙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사업가로 태어난 장유근은 북한에 시를 부를 수 있는 여든아홉 살의 여시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작품을 수집한 진시가 있을까 두렵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의 교육 수준에 도달할 수 없었습니다. 이어 이승중은 서면으로 "선총의 글은 얼마나 좋은가?"라고 묻자 장위쿤은 "팔다리 글만으로는 부족하지만 시와 산문은 괜찮다"고 답했다. : "이제 샤오란이 오니까 그의 책이 그를 덜 인색하게 만들었어요. 겸손해지고 싶지만 어떻게 선양에서 유명인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까?" 장유쿤은 재빨리 화제를 바꿔 형들에게 어디에 사는지 물었다. 공식 입장? Li Chengzhong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그는 진시이고 그의 형제는 학자입니다. 장유곤은 북한의 과거제도가 청나라보다 강했다고 평하며 "그들 중의 인민은 팔부수필에 포함되지 않았고 볼 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펜을 들고 이렇게 썼습니다. "요즘 관리가 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30년이 지난 후에도 학자가 되기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자림은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교양을 받아야 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아들에게 일을 가르치기 위해 숲으로 은퇴했습니다. 이 직업은 자기 오락에 충분하지만 왜 유명한 사람들의 거짓된 평판에 감탄하고 현실에 부응하지 않습니까?" 장옥곤이 과거에 응시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진시현충(Jinshi Xuan Cong)의 경우가 그러하다. 그래서 장유근은 장사를 하고 자식들을 가르치며 은둔 생활을 하기로 선택했다. 이때 이준기는 상황을 틈타 장옥곤에게 “선생님, 시문 원고가 있어야 하는데 가지고 놀아주세요”라고 묻자 장옥곤은 오랫동안 펜과 벼루를 방치해 두었다고 답했다. 게다가 원고도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설사 가지고 있더라도 관대 한 사람을 웃게 만들지 않기 위해 감히 보여주지 않을 것입니다. 나중에 장유곤은 <판메이쉬안 시집>을 꺼내어 그들에게 이 책을 어떻게 구했는지 물었습니다. 이준기는 해주(현 해성)의 성(姓)이 하나뿐인 학생이 그것을 주었다고 말하며 책의 "장우곤동인소사진에 새겨져 있는 것" 부분을 펴서 다음과 같은 시를 가리켰다. "손에 옥접시를 들고 선(禪)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선생님, 정말 마음에 드시나요?" 장유곤은 "선의 깨달음에 대한 설명이 아주 훌륭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리 형제가 장유건에게 작별 인사를 했을 때, 양측은 다음과 같이 합의했습니다. 장유건이 앞으로 시간이 있으면 북한 대표부 관저로 가서 장유건이 집에 없으면 북한을 초대해 주십시오. 장씨 집 뒤편의 광파 전당포나 시내에 온 한국 손님이 그와 대화를 나누기 위해 찾아왔다. 리준지는 그날 일기에 이렇게 적었다. 수십일 동안 여기저기 수색했지만 아무도 발견되지 않았다. 이 소년은 그다지 흥미롭지는 않지만 여전히 더럽고 약간 도시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그의 방에 있는 책들이 눈을 뜹니다. 그날 나는 종이란 형제님을 만났습니다. 앞으로 자주 교류하는 동안 Li Junji는 Zhang Yukun의 지식이 "눈을 뜨게 한다"는 말이 절반만 정확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9월 8일, 리 형제와 북한 대표부 간부인 류징밍이 손님으로 장유근의 집에 방문했다. 유경명은 한국선교 서예가였기 때문에 장유곤은 이 형제를 통해 서예 작품을 구하게 되었고 그를 손님으로 초대했다. 북한 손님은 “동쪽과 서쪽 벽에는 유명 인사들의 서예와 그림이 여러 점 걸려 있고, 남쪽 벽에는 현 황제(건륭)의 만년필이 전시되어 있다”며 주최측이 치밀하게 준비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벼루와 그릇을 배열하고 뿌린다." 주인의 책상 위에는 명나라 현덕시대의 흔적이 있는 골동품 향로도 놓여 있습니다.

Liu Jingming은 이미 Zhang Yukun의 집에 많은 서예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Mi Yuanzhang, Shen Shitian, Zhao Songxue 및 Qiu Shizhou의 책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이번에는 Zhang Yukun이 "오직."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심씨의 그림도 있지만 조조가 가장 가짜다.” 그리고는 심시천(본명 심주, 별명 석천, 명나라의 유명한 화가)의 그림 두루마리를 꺼냈다. 한 두루마리는 『빛이 있는 산수』였다. 먹'과 다른 두루마리에는 '묵묵산수'가 있었는데, 북한 손님들이 함께 즐기고 놀 수 있는 '황금 아마란스 그림'이었다. "연한 먹물이 있는 풍경"에 대해 Li 형제와 Liu Jingming은 그것이 Shen Shitian의 진품 작품이며 그의 그림 중 걸작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금우투'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이 있지만, 그들은 모두 심시천의 원작이 ​​아닐지라도 유명 예술가가 복사한 것이며 확실히 '금우의 일반적인 그림'이 아니라고 믿고 있습니다. Shen Shitian의 두 두루마리 그림을 감상한 후 Chang Yukun은 Fu Wen의 "어부 그림"의 또 다른 두루마리를 꺼냈습니다. 이것은 "창백한 붓놀림과 매우 오래된 의미"를 지닌 보기 드문 손가락 그림입니다. 세 명의 북한 손님은 이 보물을 보고 매우 놀랐습니다. 누더기 옷을 입고 대마 신발을 신은 어부가 오른손에 물고기를 들고 왼손에 낚싯대를 들고 있었습니다. 눈썹이 곧 움직일 것 같았고, 여전히 산 냄새가 났다. 그는 "Lushan에서 Fu Wen의 자유형 붓놀림"을 썼습니다. Li 형제와 Liu Jingming은 그 그림을 "정말 유명한 그림이다"라고 감탄하며 화가 Fu Wen의 유래를 알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Zhang Yukun의 글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Fu Wen은 당시 유명한 화가였으며 Qianlong 황제는 그의 그림 스타일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어느 날, 건륭제는 푸웬(Fu Wen)을 궁궐로 불러들여 황제 자신의 그림을 건네주며 "만들도록" 했습니다. 뜻밖에도 이 그림이 푸웬의 손에 들어갔을 때 아무런 소식도 없이 바다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Qianlong 황제는 Fu Wen을 다시 불러 왜 그림을 반환하지 않았는지 물었습니다. Fu Wen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황제의 그림 중 하나가 표준에 맞지 않아 전혀 렌더링할 수 없었습니다. 건륭제는 너무 화가 나서 경비병들에게 그 사람을 즉시 구타하고 다시는 다른 사람을 위해 그림을 그리는 것을 허용하지 말라고 명령했습니다. 복문은 황제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에 누구도 감히 그에게 다시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하지 않았고, 불행하게도 그녀는 굶어 죽었습니다. 장유쿤이 손님들에게 마지막으로 보여준 것은 가로 두루마리였다. 거기에는 섬세한 눈썹과 녹색 그림자를 지닌 30대 남자가 손에 책을 들고 앉아 있었다. 그 앞에는 여러 가지 꽃이 피어 있는 태호 석좌가 있고 그 앞에는 연못이 내려다보이는 붉은 난간이 있고 연꽃이 활짝 피고 작은 물고기가 맴돌고 있습니다. 연꽃방에는 벼루 연못에서 물을 씻는 소년이 있고, 그 뒤에는 불을 피우며 차를 끓이는 소년이 앉아 있는데, 학주먹과 발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어렴풋이 알아볼 수 있다. 세 명의 손님은 그림을 감상하면서 그림을 보면 볼수록 그림 속 주인의 얼굴과 몸이 낯익은 것 같았지만, 이 사람을 어디서 봤는지 기억이 나지 않았다. 이 질문을 던진 뒤 주인은 "서른 살의 하인이 노는 모습이다"라고 웃었고, 손님들도 웃었고, 알고 보니 사진 속 주인은 장유근이었다. Zhang Yukun은 Li 형제에게 물었습니다. "두루마리 그림에서 Yan Shi가 가격을 올릴 수 있도록 두 명의 신사가 최고의 작품 중 하나에 시와 수필을 새기는 것은 어떻습니까? Li Chengzhong은 그 자리에서 특히 기꺼이 말했습니다." 장유쿤의 '행복그림'에 시와 수필을 새겨 그들 사이의 깊은 우정을 묘사합니다. 이것은 이 글의 시작 부분에 인용된 구절로, 200여 년이 지난 후 심양 사람들에게 당시 '만취안 재가'의 탁월함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