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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다첸이 둔황 벽화를 어떻게 '파괴'했는지
흔히 천불동(千佛洞)으로 알려진 막고굴은 둔황(敦煌) 허시회랑(河西囊) 서쪽 끝에 위치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풍부한 불교 예술 유적지입니다.
막고석굴은 산시성 다퉁 운강석굴, 허난성 낙양시 용문석굴, 간쑤성 텐수이성 마이지산석굴과 함께 중국 4대 석굴로 알려져 있다.
쓰촨성 네이장 출신인 장다첸(Zhang Daqian)은 중국의 수묵화 화가이자 서예가이다.
서양 미술계에서는 그를 '동양의 펜'으로 칭송한다.
1940년부터 1942년까지 중국 화가 장다첸(張大泰)이 두 차례에 걸쳐 둔황 막고굴을 찾아 벽화를 모사한 것은 바로 이 경험 때문에 국보 벽화 파괴 미스터리가 후대에 논란이 됐다.
1. 장대천의 오명설
1. 중국청년출판사는 장대천의 벽화 파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 『장대천 전기』를 출판한 적이 있다. "매우 부당한 사건"이다.
책은 장대천이 유유인과 함께 막고굴을 방문했을 때 현지 관리들이 유인을 아첨하기 위해 손을 뻗어 벽화를 떼어냈다고 믿습니다. 장대천의 잘못이 아니라 그냥 그랬습니다. 당시에.
2. Yu Qiuyu 교수는 Zhang Daqian의 벽화를 벗기고 훼손하는 행위는 아마도 당시 문화 유물 보호에 대한 인식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아는 한, 누군가가 1940년대 간쑤성 신문에 장다첸이 둔황 벽화를 파괴한 사실을 폭로했지만 이에 대한 관심은 전혀 없었다. 그러므로 그에 대한 평가는 시대적 특수한 환경과 분리될 수 없다.
3. 둔황문화재연구소 판진시 소장은 "1940년대 막고굴은 여전히 관리가 부족하고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였다"고 말했다. 또한 마훙쿠이(Ma Hongkui) 기병대의 마구간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장대건(Zhang Daqian)이 벽화를 복사하러 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었고 파괴된 벽화가 장대건(Zhang Daqian)에 의해 발생했다고 확신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4. 유명한 서예 및 회화 감정가인 Xie Zhiliu도 이 문제에 대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언급했습니다. 그는 말했다:
제가 둔황에 도착하기 전에 이 두 벽화의 바깥층은 장다첸에 의해 제거되었기 때문에 제거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본 적은 없습니다... 둔황에 있었다면... 그때, 당신도 그것을 제거하는 데 동의할 것입니다. 겉껍데기가 벗겨져 알아볼 수 없고, 내부에 벽화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겉껍질을 제거하여 내부의 본질을 드러내는 것은 어떨까요?
2. 장대건이 막고굴의 국보 벽화를 파괴했다는 설
1. 1942년 12월 5일, 푸시니안(Fu Sinian)과 리지(Li Ji)는 유유렌(Yu Youren)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습니다. 장대건은 어디에나 있고 싶어 각 왕조 사람들의 글씨를 베꼈기 때문에 윗층을 먼저 칠하고 칠한 후 떼어낸 다음 다음 층을 칠하고 점차 칠하고 떼어내며 그림을 포착하려고 했습니다. 각 세대의 기술. Feng과 Zheng은 둘 다 Zhang 씨의 움직임이 고대 유물의 보존 방법을 고려하지 못했다고 믿었습니다. 벽화 표지의 한 겹을 벗겨내는 것은 한 겹을 파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장 씨의 개인 예술에 큰 진전을 가져오겠지만, 교육부와 중앙 유물 보존 위원회는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이 될 것입니다. 최대한 빨리 전화해서 중지하겠습니다.
2. 유명한 역사가 Xiang Da는 한때 Zhang Daqian의 복사 행위를 목격하고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hang Daqian은 1 년 넘게 강호 화가로 여기에 자리 잡고 있으며 10명이 넘는 인원이 모사 작업을 하려고 원본 그림을 임의로 밑그림을 그렸고, 아무런 배려도 없이 그림을 손상시켰으며, 특히 동굴을 침실로 사용하고 방문객을 위해 폐쇄해 두었습니다. 터무니없는 것은 장씨가 북위, 당나라를 무단으로 숭배했기 때문에 원래 북위, 수, 당나라에 개원 한 사람들은 용납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송원대에 개축된 이 작품은 수당대 작품의 연도와 비문을 발굴하기 위해 송원대 벽화를 과감히 잘라내는 조치를 자주 취했다. 따라 잡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 2 ~ 3 년 안에 천불 동굴은 재앙을 겪게 될 것이며 Yiyu Hudi를 알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후대가 그것을 개조했을 때 원본 그림이 긁혔습니다. 따라서 상층을 잘라낸 후에도 여전히 물만 남아 있었고 때로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Zhang 가족이 편집 한 동굴 302 호에는 외부가 있습니다. 송나라가 벽화를 벗겨내고 당나라가 그린 두 개의 천왕상을 발견한 후 송나라 사람들이 그린 동굴문의 1층을 파괴했습니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고, 송나라의 그림은 부서져 수리할 수 없는 등이 있습니다. 푸천불동은 조상들의 정신이 모인 곳이자 중국 예술의 보물입니다. 천불동을 사유지로 간주하고 이를 임의로 파괴할 권리가 누구입니까?”
3. , 벽화를 파괴하는 것 외에도 Zhang Daqian은 알려지지 않은 수의 둔황 문화 유물도 제거했습니다.
둔황서원 원로학자 허시저에 따르면, "내가 아는 한 장대겸 선생은 장준의 의수를 구 둔황미술연구소에만 줬는데, 이 의수는 지금도 둔황서원에 보관되어 있다. Daqian은 나머지 문화 유물을 가져간 후 나중에 일본 Tenri에 분산시켰습니다." 대학 도서관."
Zhang Daqian이 그랬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적어도 두 가지 다른 이론을 통해 우리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적어도 그 자신은 그것을 지켜보거나 선동하면서 개인적으로 그 일에 관여했습니다.
장대천이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선조들이 금기시하거나 실제 이익 때문에 대부분 숨겨져 있다.
역사적 수치는 복잡하다. 장대건이 둔황에서 좋은 일을 많이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장다첸(Zhang Daqian)은 막고굴 벽화를 복사할 때 동굴을 청소하기도 했으며 오늘날 동굴 입구에 보이는 숫자 잉크 자국은 그의 손글씨입니다. 그는 모사한 벽화를 곳곳에 전시하여 둔황의 영향력을 확대하였다. 1944년 둔황미술연구소의 설립을 주장한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장대건(張大泰)이라는 이름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 장대겸은 둔황에 1년 넘게 머물다가 장수홍이 연구소 회원들을 이끌자 떠났다. 장다첸은 떠나기 전 장수홍에게 신비한 그림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말라고 부탁했다. 그 후 장수홍은 지도를 따라 숲으로 가서 그것을 발견했다. . . 신선한 식용 야생 버섯.
항일전쟁 시기라 생활조건이 매우 열악했던 시절, 버섯은 당시 연구자들의 생활조건을 크게 개선했다고 할 수 있다.
2. 당시 막고굴의 벽화는 세월과 풍화로 인해 얼룩덜룩한 부분이 많아 복사가 너무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됐다. 그러나 장 선생이 복사한 일부 그림을 보면 노인의 눈이 상당히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경험이 풍부한 운전자는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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