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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뒤쳐질 수 없다": 13세 여교사 장이모우의 "극단적인 진실"
'중국 5세대 감독' 그룹 중 장이머우는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과 영화 내러티브를 활용해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영화계에서 자신만의 영화를 만들어냈다. 다른 "5세대 감독들"과 협력하여 "민족지학적인" 영화를 만드는 동시에 그들은 스스로 "신화적인" 기적을 창조하기도 했습니다.
장이머우 감독은 영화인생 동안 특히 '거대한 관점에서 본 민족 이야기'에 관심을 가졌고, 동시에 심오한 문화적 개념과 전통적 성격 모델의 정점을 통해 우리 민족의 문화와 역사를 요약했다. . 초기 영화 <붉은 수수>, <홍등을 들다>, <거도>에는 장이머우 특유의 사고방식의 그림자가 묻어나는데, 특유의 시청각적 언어와 상징, 은유와 아이러니를 통해 그는 특유의 신화적 사고를 결합했다. 민속 의식. 이로 인해 장이머우 감독의 민족 영화는 민족 우화의 색채를 띠고 세계 영화 무대에 좋은 이야기를 남기게 되었다.
다큐멘터리 영화의 개념은 '중국 4세대 감독'에 의해 대중화되고 수용되기도 했으며, 1980년대에는 천카이거(Chen Kaige)와 장이모우(Zhang Yimou)로 대표되는 5세대 감독들이 '인격, 성찰을 창조하기' 시작했다. 전통문화에 대하여'는 다큐멘터리적 성격이 퇴색되도록 강요한다. '중국 5세대' 감독들이 아니었다면 중국영화는 여전히 '제2차 세계대전 영화' 시대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 그들의 학문주의와 현지 전통 민속의 결합이 이 영화를 흥미롭게 만든 것이다. 1990년대 장예모는 '구주소송'으로 다시 한 번 다큐멘터리의 기치를 들고 사실주의와 영화미학의 화해에 이르렀다. 후속작인
장이머우는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형식적 특징을 실험적으로 벗겨낸다.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는 모두 비전문 배우로, 실명과 신원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는 중국영화 역사상 유례없는 유보이자 전위적 탐구다. 그 이전에도 장예모는 일부 비전문 배우만을 선발했다. 촬영 중 현장감을 구현하기 위해 장예모는 촬영장에서 동시에 녹음을 진행했으며, 극소량의 음악과 사운드만을 영화의 감성 서사로 사용했다. 이러한 표현은 사진의 흔적을 전혀 드러내지 않고 오히려 '단순함으로의 회귀' 효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극단적인 사실주의는 <노 원 레스> 촬영에 있어 큰 시험이었지만, 영화 제작에 있어서 일종의 미숙한 기술을 낳기도 했다. 이 영화는 Shi Xiangsheng의 논픽션 소설 "하늘에 태양이 있다"를 각색한 가상의 영화이며 원작의 이야기는 완전히 사실이 아닙니다. 장이머우가 작품을 창작할 때 그는 본질적으로 3인칭 자기 서술 방식에 따라 이야기를 원작에 따라 한 획씩 복원하지 않았습니다.
현실적인 지역적 소재로 돌아온 장이머우는 현실에서 다시 진짜 신화를 만들고 싶었을지 모르지만, 이는 여전히 <국민 서사시> 영화의 빛과 그림자 속에서 이뤄지는 그의 희망사항이다. 민족지학'을 본체로 삼아 조용히 사라졌다. 장이모우(張藝毛)는 이 기법을 사용해 영화를 '아무도 없는 자'에서 재구성하려고 노력했지만, '현실'이 극도의 사실주의로 변하면 이러한 예술과 표현을 추구하는 스타일은 파괴될 것이다. 진정성, 그것은 또한 "생각과 깊이"의 부재를 남깁니다.
앙드레 바쟁은 “주제 앞에서는 모든 기법이 스스로 사라지고 거의 투명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문학이 구성한 텍스트는 직접적이고 직설적이어서 영화 앞에서는 매우 효과적이다. 무한한 상상력의 공간과 형식적인 아름다움을 잃기 쉽습니다. 이는 원작의 문학 작품이 영화로 각색될 때 원작이 단순하고 투명한 소재가 되는 반면, 영화는 또 다른 형태의 무정형 서사로 전락하게 만듭니다.
엄밀히 말하면 'No One Left Behind'는 장이모우의 모순적인 구조와 색채미학이 지배하는 영화로, 원작의 감정과 사상을 재해석한 작품이다. , 영화의 내러티브도 필연적으로 영화의 다큐멘터리 스타일 내러티브에 통합됩니다.
'No One Less' 이야기의 시작 부분에서 장은 '목격자'의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특정 지역의 국경 마을, 부서진 집, 교사 1명, 학생 28명 , 1~4학년이 혼성으로 진행되는 혼성수업에서는 지붕 기둥의 빛과 그림자에 따라 퇴실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삶을 너무나 사랑하고 분필 한 조각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깁니다.
유일한 교사가 중병에 걸린 어머니를 방문하고 싶었을 때 촌장은 갓 13살이 된 한 사람만 임시 교사로 초대할 수 있었다. 이 '아무도 남을 수 없다'는 그녀가 됐다. 그러나 11살 장휘케는 책을 잃어버린 학생을 찾기 위해 그녀에게 수백 마일의 산길을 걷도록 강요했고, 거칠고 관음적인 렌즈 뒤에는 당시 기초 교육의 낙후성이 지적되었습니다. 산간지역, '도시'와 '시골'의 엄청난 대비에서 비롯되는 한계와 고민.
'시골'의 강자부터 '도시'의 약자까지 위민지는 많은 혼란과 낯설음, 극심한 외로움을 경험했다. 이는 또한 50위안을 고귀한 사랑과 보살핌으로 바꾸려는 Wei Minzhi의 원래 실제 목적을 변경했습니다. 자신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 그리고 다른 아이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이 필요한 아이는 훌륭하지만 동시에 무지합니다.
웨이민지는 "마을 학생들이 왜 목숨을 잃었나요?"라는 방송국의 질문에 "그들 가족의 결점"이라고 대답할 수밖에 없었다. 공연과 영화에서 웨이 민지의 역할에 대해 유고슬라비아 출신의 유명 감독 에밀 쿠스투리차(두 차례 황금종려상 수상, 제56회 베니스 영화제 심사위원장)도 다음과 같이 평했다. 텔레비전 화면에 등장한 것은 영화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순간 중 하나였으며, 그것만으로도 영화제 전체를 감동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영화 전반에 걸쳐 관객들은 위민지와 함께 '시골'에서 '도시'까지 수백 마일을 걸어갔지만 이 도약은 헛된 일이었다. 웨이민지는 '개방적이고 세속적이며 무관심한' 도시와 '폐쇄되고 낙후된 단순한' 시골 사이의 격차를 바꿀 수 없습니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과 마찬가지로 TV 방송국에서는 주류 사회 단체가 기부한 자료를 수이취안 초등학교에 보내 도시와 사람들의 배려 정신을 전달했습니다. , 이는 또한 영화를 균형 잡힌 사고 방식에 더 가깝게 만들 것입니다.
Zhang Yimou는 칸 영화제에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No One Left Behind"는 어린이에 대한 우리의 사랑과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문화적 질의 현재 상태와 미래에 대한 우리의 우려를 표현합니다. 결국 장이머우 감독의 '홍등을 들다'가 은사자상을 수상한 데 이어 '아무도 없는 사람은 없다'가 드디어 제56회 베니스영화제 본경쟁부문 황금사자상, 제22회 인기영화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백화상 수상작.
Zhang Yimou 자신도 "No One Can Be Less"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영화가 국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둔 후 국가 저작권 관리국은 영화 '누구도 이보다 덜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가 국내 영화의 저작권 문제를 공식적으로 보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많은 영화제작자와 관객들은 미국의 영화사학자 리 히켈이 말했듯이 “흥미진진한 주제가 스타와 장르 자체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마침내 깨달았습니다.
점점 더 정교해지는 소비주의와 오락 정신 속에서, "고양되는 주제"가 다시 제거되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나는 약의 신이 아니다', '미지의 세계', '늑대전사2' 등이 등장하면서 이런 '고양적인 주제'가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는 점이다.
[1] André Bazin: "영화란 무엇인가?", Cui Junyan 번역
[2] Bela Balazs: "영화 미학", He Li 번역
[3] "누구도 이보다 작을 수는 없다": 구조와 캐릭터 증폭을 "찾는", 준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