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내셔널 트렌드'로 패션의 길을 어디까지 갈 수 있나요?
'내셔널 트렌드'로 패션의 길을 어디까지 갈 수 있나요?
사명: 지속 가능한 태도로 수익성 있는 기업 구축
비전: 지속 가능성을 습관화
가치: "세계에서 가장 "좋은 기업"에서 "까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기업'
국가의 것은 세계의 것입니다.
최근 '신국대' 운동복 브랜드 리닝은 2020 가을 겨울 파리 남성 패션주에 출연해 성룡을 초대해 리닝 공동 브랜드 모델 '크로스보더 섭외'를 한 적이 있다. 다시 한번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전 세계 주요 패션주에 리닝이 자주 등장하면서 과거의 다소 촌스러운 '중년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고 '국민 트렌드' 스타일로 젊은 소비자들을 휩쓸었다.
2018년은 '국가 트렌드의 원년'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국내 브랜드들은 점차 자신에게 맞는 변신의 길을 찾았다. Li Ning, Hui Li, Feiyue는 국제적인 패션 문화를 수용하기 위해 두 팔을 벌리고 독창적인 브랜드 디자인을 쇄신했으며 White Rabbit, Want Want, Forbidden City와 같은 브랜드도 중국 특성을 지닌 트렌디한 스포츠 스타일을 창조했습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국경을 넘는 공동 브랜딩이 화제입니다.
국내 패션계의 '리더'인 리닝은 복고와 아방가르드가 공존하는 새로운 모습으로 2018 가을겨울 뉴욕 패션위크에 등장해 중국 대표팀 공연을 펼쳤다. 클래식한 "토마토 스크램블 에그 컬러" 다양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4대 캐릭터 '차이나 리닝'이 다양한 아이템에 프린트되어 시선을 사로잡고, 시대감각이 담긴 스포츠웨어가 가장 인기 있는 트렌디한 제품으로 탈바꿈한 티셔츠에도 리닝의 클래식한 동작이 프린트되어 있다. 그 해의 영광과 올림픽에 대한 자신감을 기리기 위해.
그렇다면 전국적인 트렌드는 무엇일까? 어떤 사람들은 국가적 추세가 중국 문화와 국제 추세의 충돌의 산물이라고 말합니다. 중국 젊은이들의 '얽힘'과 개성으로 새로운 소비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국가 트렌드가 중국에서 유래한 패션 트렌드라고 말합니다. 중국 특성을 지닌 요소가 다양한 독창적인 디자인에 널리 사용되어 점차 중국 문화를 기반으로 개성과 생활 태도를 강조하는 트렌드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국내 패션 브랜드부터 '국내 트렌드'까지, '국내 브랜드와 트렌디한 스타일, 중국 문화'의 결합이 놀라운 시장 케미스트리를 만들어냈다. 국가 트렌드는 점차 중국 문화와 사회 사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중국 고유의 트렌드가 되었으며, 보다 대중적인 소비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궈차오의 초기 프로토타입은 2000~2010년에 등장해 '중국 브랜드 트렌드 스타일' 형태로 처음 시장에 진출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CLOT, NPC 등 트렌디한 브랜드가 창업한 것이다. 유명인에 의한. 이러한 국내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 스타일은 여전히 유럽과 미국의 스트리트 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당시 시장에서는 여전히 소규모 소비자에 불과했습니다.
2017년에는 국민 패션의 발전이 좋은 방향으로 전환되며, 힙합 문화와 스트리트 문화를 융합하고 침전시킨 '아름다운 패션'이 국내에 들어왔다. 시장에서 트렌디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기존 국민 브랜드의 변신에 대한 '명백한 길'이 제시됐다.
2020년 티몰 618 세일 첫날, 37,000개가 넘는 중국 브랜드의 거래량이 전년 대비 최소 100% 증가했습니다. 화웨이, 그리(Gree), 샤오미(Xiaomi), 아너(Honor) 등 국내 브랜드의 거래액이 단기간에 1억 위안을 돌파해 '국산 제품이 장악'하는 느낌을 주었다. 소비력의 확대, 소비자 수요의 증가, 마케팅 채널의 다양화는 동시에 새로운 소비의 탄생을 가져왔습니다. 사람들의 소비는 더 이상 삶의 욕구 충족에 국한되지 않고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적 태도의 만족을 추구합니다. .
전국적인 추세 증가의 '달콤함'은 Li Ning의 재무 보고서에도 반영됩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지속적인 매출 감소가 끝난 이후 Li Ning의 매출 성장은 수년에 걸쳐 두 자릿수 이상을 유지했으며 2018년 Li Ning의 영업 수입은 105억 1천만 위안에 도달하여 2010년의 94억 8천만 위안이라는 역사적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역시 리닝 창립 이후 최고 데이터가 됐다.
2019년 리닝의 매출은 138억 7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2.0% 증가했습니다. 주주 귀속 이익은 14억9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96% 증가했다.
2019년 12월 리닝이 개최한 2020년 가맹점 3분기 주문회의에서 리닝 브랜드 제품 주문(중국 리닝, 리닝영 제외)은 가격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0% 중반 성장을 기록했다. 전반적으로 판매 할인 개선과 태그 비용 비율 최적화로 지난해 Li Ning의 총 이익 마진이 1.0%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중국 지속 가능한 패션의 창시자이자 창시자인 양다윤(Yang Dayun)의 코멘트
중국 최초의 스포츠 브랜드인 Li-Ning은 중국 전체 스포츠 산업의 발전 역사를 목격했으며, Li-Ning은 -Ning은 유일한 A 유명 스포츠 선수로서 자신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의 모든 발전은 중국 스포츠 발전의 역사입니다. 중국 최초의 스포츠 브랜드 에이전트인 리닝(Li Ning)도 더블스타(Double Star)와 콘웨이(Conway)를 동시에 보유했지만 후자의 두 회사는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철수했다. 361, 엑스텝, 안타는 모두 2단계에서 탄생한 스포츠 브랜드이다. 리닝 역시 중국 스포츠와 스포츠 용품의 발전사를 지켜보는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에 직면했다. 이는 모든 브랜드 운영자가 직면하게 될 문제, 즉 브랜드 노화이기도 합니다.
중국 시장은 첫 번째 단계에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입니다. 현재까지 중국의 브랜드를 만드는 A주 상장 기업은 기본적으로 자체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 단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중국 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합니다. 과잉 생산 단계에서 이러한 경향은 2010년 이후 특히 뚜렷해졌습니다. 과잉 생산 과정은 전자상거래, 인터넷, 소비자의 반복 등 다른 변화도 가져왔습니다. 2010년 이후 중국의 주류 소비자 집단은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초반의 주류 소비자였던 개인에서 '85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구성된 젊은 소비자로 진화했다. 소비 의식도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이는 2010년 이전에 등장한 리닝이 '60년대 이후', '70년대 이후', '80년대 이후' 주류 소비층의 노령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점차 소비의 주류에서 벗어났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가 어떻게 젊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끌 수 있을지 연구가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리닝 역시 이 문제를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을 채택했다. 여기에는 국제화 및 지역화 해제는 물론 제품 연구 및 개발 노력을 늘리고 제품의 국제화를 개선하기 위해 미국, 독일 및 기타 지역에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사실 이 과정에서 리닝은 힘든 과정을 겪었다. 이 고통스러운 과정은 브랜드의 노후화로 인한 소비자 업데이트의 반복이기도 했다. 과거의 채널 운영 에이전트 모델과 인터넷에 적응할 수 없었던 Li Ning은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2010년부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Li Ning은 실적 감소, 시장 축소, 소비자 손실 등 엄청난 압박을 받아 회사 전체가 막대한 부채를 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015년 이후, 즉 2016년부터 2017년 사이 리닝이 기회를 잡았다. 이것이 스포츠 스포츠 브랜드의 트렌드이다. 실제로 스포츠 브랜드의 트렌드는 단순히 아이디어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브랜드는 점차 프로 스포츠 시장에서 트렌드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은 기능성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만 동시에 제품에 보다 대중적인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소위 대중성은 실제로 사회 현상이자 문제이며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통해 마침내 제품에 침투하여 사회 의식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의식은 단기간에 집중적인 소비 경향을 형성할 것이다. 리닝이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패션과 스트리트적인 요소를 제품에 접목한 점은 매우 좋은 점이다.
리닝의 성공은 나이키, 아디다스처럼 전 세계 트렌드 하이라이트를 찾지 않는다는 점이다. 리닝은 결국 로컬 브랜드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소비 트렌드를 제대로 포착한 셈이다.
소비자 트렌드는 무엇인가? 2010년 이후 중국이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 되면서 중국 경제는 급속히 성장하고 글로벌 영향력도 급속히 확대되었으며, 중국 소비자들은 현지 민족 문화의 부상에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고유의 가치에는 자신감 표현도 포함됩니다. 중국 고유의 문화를 통해 이 특별한 순간에 Li Ning은 사회의 초점을 적절하게 파악하고 이러한 초점을 트렌디한 문화와 결합하여 자신의 영향력과 결합했습니다. 그러므로 Li Ning은 당연히 중국의 국가 소비자 트렌드를 주도했습니다.
리닝은 소비자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데, 다른 브랜드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모든 브랜드가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리닝은 1980년대와 1990년대 초 중국의 문화적 상징이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중국 여자배구 대표팀과 리닝의 5회 연속 우승 등의 국가들이 큰 관심을 끌었다. 당시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던 이유는 우리의 경제 규모나 글로벌 영향력 때문이 아니었다. 우리 선수들이 우리에게 준 공헌. 그것이 가져다주는 영광과 성취감. 그리고 리닝은 중국 스포츠, 역사, 중국 국가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자격이 있습니다.
따라서 리닝 브랜드 자체와 푸젠 브랜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브랜드 내포에 있다. 중국 세대의 문화에 미친 영향을 포함하여 Li Ning이 만든 스포츠계의 기적은 항상 중국 소비자의 마음 속에 남아 있었습니다. 그러나 Li Ning은 후속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잠재력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리닝이 이 문제를 깨달았을 때 자신의 콘텐츠와 영향력을 패션 브랜드와 결합해 중국의 국가적 흐름을 통제하고 선도했다. 리닝 역시 이런 자질과 영향력을 가질 자격이 있다.
사실 리닝 외에도 라오간마, 피스버드 등 브랜드도 전국적인 추세를 펼치고 있지만 우리는 문제를 인식해야 한다. 전국적인 추세는 대중적인 현상도 아니고 유행도 아니다. 특정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적 트렌드는 사회현상이자 사회문제로 기업이 이를 포착하고 발견하여 창의성과 제품을 통해 표현해야 합니다. 이러한 표현 형태에는 대중음악, 문화, 예술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우리 패션산업에 비하면 신앙과 창조적 가치 그 자체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모든 브랜드가 국내 트렌드를 따라가기에 적합한가? 다양한 브랜드가 국가 트렌드 경로를 따르는데, 브랜드 유전자와 어떻게 결합해야 합니까? 제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모든 브랜드가 반드시 국가 트렌드를 따라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국가 트렌드는 일종의 패션이고, 이러한 인기는 소비 트렌드입니다. 어떤 브랜드든 자신만의 개성, DNA, 스타일 요소를 유지하면서 사회에 자신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용어로 이를 트래픽이라고 합니다. 아주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브랜드가 국가 트렌드를 선택할 때 자사 브랜드의 특성을 고려한 후 완벽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국가적 트렌드는 패션산업에 어떤 영감과 의미를 갖는가? 필립 콜러(Philip Kohler): “우수한 기업은 요구를 충족시키고, 우수한 기업은 시장을 창출합니다.” 따라서 시장 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은 훌륭한 기업이지만 먼저 창의성과 제품을 통해 사회의 초점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해야 합니다. 우리의 많은 기업들이 제품을 디자인할 때, 제품 소비를 판단하기 위해 다양한 대중 기관에서 제공하는 인기 정보와 빅데이터를 맹목적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시장 수요를 포착하고 우수한 기업이 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훌륭한 기업이 되려면 트렌드를 선도하고, 시장 소비를 주도하고, 시장 수요를 창출하고, 사회적 이슈를 표현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사회적 이슈가 시장에 화제를 불러일으키면 소비자들은 이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이슈를 우리 회사의 기업문화와 일상 업무에 접목시킬 수 있다면, 이 기업을 우수한 기업에서 좋은 기업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훌륭한 기업. 따라서 중국의 패션 산업은 앞으로 이러한 위대한 기업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훌륭한 회사에는 신념과 가치 제안이 있어야 합니다.
처음 20~30년의 발전 이후 중국 기업은 원시적 축적을 완료하고 소비자 사이에서 브랜드 인지도, 시장 점유율 및 시장 지위를 구축했습니다. 중국 패션 기업은 다음 경쟁에서 어떻게 돌파하고 새로운 성장 플랫폼을 찾을지 고민해 더 훌륭한 기업을 키워야 한다. 현재 중국에는 우수한 패션 기업이 부족하지 않지만 디올, 에르메스, 나이키, 아디다스 등과 같은 훌륭한 기업도 부족합니다.
향후 5~10년 동안 중국 패션 산업은 전염병으로 인한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경제적 대결에서 서구 정치 체제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대결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는 실제로 중국 패션 회사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이 대결 과정에서 중국은 그리스가 말했듯이 먼저 내부 순환경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내부 순환 경제는 중국의 내부 소비 잠재력을 활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국제 유명 기업과 기업은 전염병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유럽과 북미 시장이 전염병에 대해 불확실하고 중국 시장이 이미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더 많은 중국 요소를 창출할 것입니다. 중국 소비자 그룹을 끌어들이고 기쁘게 하는 문화. 중국 현지 기업들에게 있어서 위기는 사업의 기회이기도 함을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가 생각을 바꾸고, 관점을 바꾸고, 더 높은 차원의 사고로 우리 기업의 미래 발전을 고려할 수 있다면 중국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가까운 장래에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래형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 지속가능한 자세로 수익 지향적인 기업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미래 지향적인 기업은 돈을 벌면서 사회적 책임도 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의 분야를 통해 사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고 현재 환경, 정치, 인문학에서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만이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중국 패션 역사 발전 과정에서 뚜렷한 흔적을 남길 수 있다. 그러므로 Guochao가 시작입니다.
전국적인 추세는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 이것은 중요한 질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추세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이러한 국가적 경향을 표현하는 방식이 쇠퇴하기 시작했으며 앞으로는 중국적 요소가 더 깊고 지속적이고 본질적인 표현이 될 것이며 이는 5~10년이 걸릴 것입니다. 현재 중국과 미국의 대결은 정치적 대결로 발전했고, 앞으로는 동양문화와 서양문화의 대결로 발전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결 과정은 사실 중국이 부상하면서 반드시 직면해야 할 문제이다. 무엇이 문제인가요? 글로벌 문화에 포함되고 수용됩니다. 이러한 수용은 인내하고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힘차게 나아가는 것입니다. 중국의 영향력은 확실히 서구의 겸손과 존경으로 얻은 문화적 영향력이 아니라 끈기의 결과임에 틀림없다. 문화는 국가와 분리될 수 없고, 사회현상과 분리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 기업의 경우 향후 5~10년 내에 패션 기업이 중국 문화 요소, 중국 브랜드, 중국 제조업, 심지어 중국 현상까지 사회적 초점을 점유할 수 있다면 중국의 부상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패션산업의 성장은 중국 패션 브랜드의 성장이기도 하다.
하지만 주목해야 할 점은 지속 가능한 관점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기업과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바로 미래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미래는 심오한 중국 DNA와 중국 문화 요소를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의식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세계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중국의 패션은 중국에만 국한될 수 없습니다. 중국의 패션이 세계적으로 자리잡고 글로벌한 공감대를 형성해야만 중국 패션이 세계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일본과 동일하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일본 역시 미국과 유럽의 수많은 문화를 모방하고 따라하며 오늘날의 일본 패션을 확립했다.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에 이르러 일본은 지역 산업이 존속하고 살아남으려면 고의적인 모방도, 초월적인 모방도 아닌, 일본의 문화적 가치를 바탕으로 세계화를 달성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무인양품(MUJI)이든 유니클로(Uniqlo)든, 세계 어느 곳에 매장을 열든 모두 강력한 일본 소비자 가치와 일본 문화 사고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라에 속한 것은 천하에도 속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 점을 우리에게서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글로벌 패션 산업의 발전을 살펴보면 문화적 사고의 트렌드가 올 때마다 그것이 일부 브랜드의 발전을 주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미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기를 얻었습니다. 샤넬은 페미니즘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활용하여 자신의 디자인을 통해 한 세대에 영향을 미쳤고, 페미니즘은 점차 더 큰 인지도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여성에게 비키니를 입혔고, 미니스커트를 입는 것은 많은 여성들이 패션을 통해 자신감을 표현하고 사회에서 여성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가져온 인구의 정점기와 사회의 안정적이고 급속한 발전은 펑크와 성해방 문화를 탄생시켰고, 이는 또한 많은 미국 브랜드의 부상에도 기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갭, 바나나 리퍼블릭, D&Y, 랄프 로렌 등은 모두 특정 시대 미국의 부상을 상징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국의 패션 산업과 기업이 이 기회를 더 높은 차원에서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이 기회를 포착하여 수많은 훌륭한 기업과 브랜드가 탄생하고 선두에 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국의 모든 역사적 단계에 남겨진 역사적 상징과 문화유산급 브랜드. 그러므로 위기는 사업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어떤 요소가 내셔널 패션의 또 다른 출발점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 것은 사회 현상을 표현하고 태도를 통해 사회 현상과 문제를 보여줄 수 있는 소비가 큰 인기를 끌 것이라는 점이다. 소비자에게 반향을 일으키기 쉽고 이것이 하나의 트렌드이자 소비 트렌드가 될 것입니다. 우리 기업은 빅데이터만 보고 시장에서 소비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의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하고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재편할 수 있다면, 사회 변화, 사회 발전, 사고의 흐름이 움직일 때마다 항상 포착할 수 있는 기업만이 가능합니다. 훌륭한 기업이 됩니다. 위대한 기업은 믿음과 책임감을 갖고 지속가능한 장기적 발전을 고려하는 기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높이에 서 있는지, 어떤 각도로 문제를 바라보는지가 우리 회사가 어떤 회사가 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 Yang Dayun 지속 가능한 패션 중국 창시자 및 창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