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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파' 같은 생물이 있나요?

갓파(Kappa)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단편소설의 원래 일본 제목은 갓파(Kappa)인데, 이는 일본 민속에서 호랑이 같은 얼굴과 몸에 비늘이 있는 양서류를 가리킨다. 네다섯 살짜리 아이처럼. 저자는 원제목 아래에 '카파로 읽어주세요'라고 메모를 남겼다. 카파는 카파라고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일본의 갓파 전설

일본의 이나가와 신사 근처에 스센 호수라는 작은 호수가 있는데, 그 호수에 갓파가 자주 등장합니다. , 많은 속담이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은 새 머리를 한 사람이 거북 등껍질을 쓰고 머리에 그릇 모양의 오목 거울이 있는데 물이 없으면 그는 손이 연결되어 뻗을 수 있고, 방귀의 힘으로 하늘을 날 수도 있다. 설화에 자주 나오는 『밤귀신』, 『백일기』, 『만귀기록』, 『괴담』 등에 기록되어 있다.

갓파의 유래

'갓파'는 일본 각지의 강이나 연못에 서식한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민속학자 이시카와 준이치로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갓파에 대한 전설은 광범위하다. 일본에는 도호쿠 지방, 중부 지방, 긴키 지방, 간사이 지방의 이시카와현, 도야마현, 주고쿠 지방, 시코쿠 지방, 기타큐슈 지방, ​​규슈의 사가현, 미야자키현, 아마미 제도 등에 분포한다. 그리고 오키나와현은 사투리에 따라 갓파의 제목도 다릅니다.

***공통점은 '강에 사는 아이들'이라 해서 '카파'(KAPPA)로 불린다. 카파는 원래 물 속의 정령이었고 사람들은 강의 신으로 숭배했습니다. 카파는 물의 신이 떨어뜨린 서리로 인해 변한 물의 신의 사자라는 말도 있습니다.

카파의 유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참고 설이 있다.

1. 갓파 건너기

카파 전설은 황하 유역에서 유래한다. 중국 고대에는 강 상류를 "수호(Water Tiger)"라고 불렀으며 "허보(He Bo)"라고도 불렀습니다. 춘추전국시대 위(魏)현 예현(榮縣). 매년 장마철이 오면 강이 범람하고 홍수가 나서 많은 인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일이 잦다. 지역 마녀들은 '아내를 장가들기 위해'라는 핑계로 관료들과 결탁해 젊은 여성들을 희생시켜야 한다. He Bo를 기쁘게 하기 위해. 시먼바오(Ximen Bao)라는 신임 행정관이 예현에 와서야 비로소 '허보가 아내와 결혼한다'는 미신이 근절되었습니다. 나중에 '허보가 아내와 결혼한다'는 언급은 사람들에게 폭정에 저항하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합니다. 그들을 능가함으로써.

'갓파'가 일본에 전파된 후 '갓파'라는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됐다. 구젠보라는 지도자가 중국의 갓파 일족을 이끌고 규슈의 구마강 운젠 온천 지역에 거주했다고 합니다. 그는 부하들과 함께 마을에 자주 나타나 말을 강으로 끌어당기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 중 누구도 그를 막을 수 없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구마모토 성주 가토 기요마사는 갓파가 가장 미워하는 유인원을 이용해 사람들을 해치는 교훈을 갓파에게 가르쳤고, 그때부터 갓파는 치쿠고 강에서 순종적으로 살아야 했습니다. 구마모토 현에서. 그 후 스이텐구의 사신이 되었고, 그 지부는 에도의 아카바네강변에 있는 아리마의 저택(구루메 전하)이 나중에 니혼바시 근처로 이사했습니다.

가토 기요마사는 쿠젠보를 물리치기 위해 갓파를 이끌고 지옥계곡으로 갔는데, 그곳에서 유황 가스를 뿜어냈을 뿐만 아니라, 웅덩이에 뜨거운 돌을 던져 마침내 모였다고 한다. 그는 카파가 가장 싫어하는 산 원숭이를 잡아서 유황의 열기로 인해 점차 사라져서 마침내 그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는 도시 영주에게 그를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다시는 그를 해치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것은 카파의 전설 중 하나입니다. (참고: 가토 기요마사는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의 일본 무장이었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따랐습니다. 시바타 가쓰이에와의 결전에서 그는 뛰어난 무술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전투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망명했습니다. 전쟁 후 지도자가 된 구마모토 성은 전쟁에서의 용기와 기량, 성 건축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

2. 갓파의 인간형 변신론

에도 시대의 주오 진고로와 고대 다케다의 반 장인, 나라와 히다의 장인이 전해진다. 헤이안 시대에는 사찰이나 도시를 건설할 때 종이에 사람의 이름을 적어 나무 틈이나 짚으로 만든 인물(예: 인형) 이 작업을 "영혼을 부르다"라고 하며 건물이 더 강하고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완료되면 사용하지 않은 인간형은 강에 던져지게 되며, 나중에 이 저주받은 인간형은 카파로 변해 모든 곳에서 혼란을 일으키고 인간과 동물에게 위협이 됩니다. 또한 음양사로 유명한 아베 세이메이는 신에게 붙인 종이 인형(시키가미)을 사용하여 자신의 작업을 도왔습니다. 나중에 일부 사람들은 식신을 두려워하여 아베 세이메이는 식신을 봉인해야 했습니다. 다리 아래에는 갓파가 이들 식신의 후손이라고 전해진다.

음양사가 식신을 사용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마법사는 피해자의 이름, 머리카락, 옷에 무언가를 하면 질병을 일으키거나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영혼 정수를 훔쳐서 자신에게 봉사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중국 청나라 시대에도 '영혼을 부르는' 주술 사건이 있었다. 절강성 덕청현에 다리를 건설하려면 나무 말뚝을 강 바닥에 박아야 했기 때문에 석공들은 그 나무를 빌렸다. 살아 있는 사람들의 이름을 종이에 써서 준비된 종이에 붙인 다음, 다리의 기초가 될 나무 말뚝의 꼭대기를 망치로 두드려서 영적인 힘을 더해줍니다. 큰 망치의 충격에. 나무 말뚝을 강바닥까지 박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영혼을 부르는 기술을 사용하여 교각을 안정적이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면 강남 지역 사람들에게 큰 공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용제 시대의 지방 관리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공황 사건을 진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시잉 출판 『영혼을 부르다』를 참고하세요)

카파의 특징

전신: 키는 약 60cm~1m, 체중은 약 45kg에 불과하며, 그는 말랐다. 체형은 3세에서 10세 사이의 어린이와 비슷하며, 인간과 원숭이를 닮았다. 몸에서 악취가 나고 점액으로 뒤덮여 있어 잡기 어려운 곳도 있다.

손과 발 : 팔은 좌우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다. 잘리면 다시 자라난다. (절단된 팔은 타박상에 특화된 약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 ) 손과 발은 인간과 비슷하지만 매우 가늘어 패들링에 사용할 수 있지만 손가락이 4개 뿐이고 손과 발을 거북 껍질에 넣을 수 있습니다.

머리: 흐트러진 머리카락. 머리 중앙에 원반 모양의 오목한 부분이 있으며, 물을 채우면 매우 강력해집니다. 사람들은 그의 머리가 빨간색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진한 파란색이라고 말합니다.

눈 : 눈은 둥글고 빛나며 날카로운 눈매를 가지고 있다.

코: 코는 개처럼 돋보이고 예민한 후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 사람의 입처럼 보이기도 하고, 어떤 것은 새의 부리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입 위쪽과 아래쪽에 4개의 송곳니가 있어서 음식을 매우 빨리 찢을 수 있습니다.

거북등껍질 : 거북이 등 같은 갑각을 등에 짊어지고 있는 것.

엉덩이: 똥구멍이 3개나 있다고 하는데 무슨 용도인지 궁금하네요. 물 밖으로 튀어나오기 위해 분출할 수 있다고 하는데…

고대 일본에서는 물의 신 이미지가 여러 곳에서 신앙으로 받아들여졌다. 이후 사람들이 더 이상 물의 신을 믿지 않게 되면서 점차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괴물 갓파의 이미지로 진화했습니다. 일본 전역에 분포하는 갓파는 생김새가 조금씩 다르지만, 가장 흔한 특징은 머리에 물이 담긴 접시가 있다는 점입니다. 접시의 물이 없어지면 갓파도 그와 같은 마력이 사라진다고 들었습니다. 다른 사람과 스모를 하거나 엉덩이를 만지는 것을 좋아하는 요괴.

카파는 키가 약 1미터로, 얼굴에 부리가 있고 등에는 갑각이 있습니다. 매우 단단하고 보호색입니다. 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물갈퀴가 있는 손가락을 가지고 있으며 물 속에서 놀라운 속도로 수영할 수 있습니다. 나이든 카파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텔레파시를 사용하여 사람들의 내면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대 중국 서적의 카파

중국인들에게 카파는 고대서 '유명록'에 따르면 이 생물을 '물'이라고 부른다. "벌레 소년" 또는 "물의 정령"으로도 알려진 벌레"는 다양한 크기, 눈, 귀, 코, 혀, 입술을 가진 벌거벗은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리에 대야를 착용하고 3~5피트의 물을 받습니다. .물을 얻으면 강해지고, 물을 잃으면 강해진다. 일본 민속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생물은 애국심이 강하고 세금을 보호하는 갓파여야 한다. 일본의 민화학자 야나기다 구니오(柳木灌男)도 『야마시마 민화집』에 『갓파고마히키(갓파가 말을 강으로 끌어당기는 전설)』에 관한 연구를 썼는데, 그 몸은 청흑원숭이 같고, 손과 발은 발은 오리의 발처럼 생겼고, 머리 꼭대기의 오목한 부분은 접시를 쥐고 있는 것과 같으며, 물속에 있든 육지에 있든 접시 속의 물이 마르지 않는 한 그것은 너무 강력합니다. 인간이나 말과 경쟁할 수 있기 때문에 일본에는 '갓파가 멸망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본문학 속의 갓파

일본 작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뛰어난 글을 통해 1927년 출간된 갓파는 더 이상 무서운 물귀신이 아니며, 이미지는 유머러스해진다. 사람들을 마법의 유토피아 세계로 이끄는 전형적인 캐릭터. 이 이야기는 미친 사람이 카파나라에서 보고 들은 것을 회상하는 이야기로, 미친 사람의 눈을 통해 독자를 현실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제3자의 관점에서 검토하게 함으로써 독자를 강요한다. 우리는 현재의 삶을 반성합니다. 소설에서는 갓파의 모습을 아주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갓파는 머리에 접시를 달고 있고, 개구리 점프 자세를 취하거나, 나무에 올라가 사람을 관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은 약간 투명하며 환경에 따라 색깔이 변할 수 있다(청개구리나 청개구리 같은 느낌). 갓파 왕국에서는 모든 개념이 현실 사회의 사람들을 조롱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보다 인간을 더 잘 이해합니다. 그들의 독특한 언어를 익히고 그들의 이상한 생각을 받아들이면, 이 유토피아를 떠난 후 당신은 즉시 극도로 역겨운 인간들의 고난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소설의 마지막 장에서 주인공은 마침내 인간 세계로 돌아오는데, 더 이상 인간의 삶에 적응할 수 없어 미치광이 취급을 받는다. 카파에 오는 것이 인간의 의식과 영적인 힘을 상징한다면, 인간 세계로 돌아가는 것은 자기 의지와 타락의 행위에 해당하며 결국 비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아마도 이것이 작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가 마침내 자살을 선택한 주된 이유일 것이다.

갓파 미라의 발견

갓파 미라가 발견되는 곳은 대부분 규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가현 이마리에서 마츠우라 슈조가 수집한 갓파 미라는 길이가 약 40cm로 야나기다 구니오 씨가 묘사한 갓파와 똑같습니다. 접시 모양의 오목한 부분이 있는 원숭이처럼 보입니다. 머리 꼭대기에는 괴물처럼 생긴 갓파가 있습니다. 그러나 TV 방송국의 확인 결과, 이 미라 표본은 가짜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오사카의 즈이류지 사원에도 갓파 미라 표본의 사진이 있습니다. 외부 세계와의 인터뷰를 거부합니다. 또한 교토 후시미에 위치한 노란 사쿠라 주조는 갓파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갓파 문양을 트레이드마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쿠라 오쿠라 기념관 근처에 현지 갓파 박물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파 표본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안타깝습니다! 카파는 일종의 생물의 변종인가요? 생물학적 세계에서는 아직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로 남아있습니다.

'갓파'는 일본 전역의 강이나 연못에 산다고 합니다.

갓파의 이름은 지역 방언에 따라 다릅니다.

***공통점은 '강에 사는 아이들'이라 해서 '카파'(KAPPA)로 불린다.

원래 카파는 물속에 사는 정령이다.

강의 신으로 여겨 사람들이 숭배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갓파는 물신의 사자라고 하네요.

물신이 떨어뜨린 서리로 변신한 모습입니다. 그들은 서리의 형태로 변했다.

또 다른 설명:

많은 몬스터들이 원래 신이었지만 외국 종교의 영향과 불교의 유입으로 점차 신이 되었다. 그의 추종자들이 마침내 괴물에 빠졌습니다.

갓파(Kappa)는 오래전부터 전 세계 주민들이 존경하는 물의 신이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스모 레슬링도 좋아하고 강과 늪에 산다. 양 손목의 뼈가 연결되어 있어 한 손을 집어넣으면 다른 손은 펴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곳곳에서 들을 수 있는 전설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카파의 인상은 머리에 접시를 얹은 거북이의 모습이다. 사실 그의 등장은 16세기 일본에 건너온 선교사 프란시스코 샤(Francisco Shah)의 등장에서 유래한 것이다. 예수회 선교사들이 중국에 설교하러 왔을 때 많은 중국인들은 그들이 바다 건너편에서 배를 타고 온 물의 신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사실 그 선교사들의 머리 위에 접시를 얹어 놓으면 갓파와 다소 비슷해 보일 것입니다. 이 말이 선교사들에 의해 일본에 전파된 후 갓파의 표준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카파의 예전 모습은 딱히 정해진 바가 없지만, 고정된 형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보는 사람마다 다르게 묘사됐다. 갓파가 인류의 적인지 친구인지에 대해서는 지역마다 의견이 분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