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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Ease 2분기 재무 보고서
최근 국내 주요 온라인 음반사 2곳이 2분기 관련 재무자료를 공개했다. NetEase 재무 분석가와의 전화 회의에 따르면 NetEase Cloud Music 사용자의 총 수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8억 명을 초과했습니다. 동시에 NetEase Cloud Music의 유료 유효 회원 수도 증가했습니다. NetEase Cloud Music을 포함한 혁신 및 기타 서비스는 전년 대비 135%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의 순이익은 약 15억 위안입니다.
NetEase Cloud Music의 재무 데이터가 인상적으로 보이지만 수익 측면에서는 '리더' Tencent Music과 여전히 큰 격차가 있습니다.
텐센트 뮤직의 2분기 매출은 58억 9800만 위안으로 이는 현재 온라인 음악 사용자 전체의 합에 가까운 8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NetEase Cloud Music의 매출은 8억 위안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encent Music의 분기입니다.
이와 관련해 음악업계 관측통인 판즈후이는 차이나비즈니스뉴스에 “사용자 수가 수익성의 기본이기는 하지만 결국 수익성에는 실적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MAU(월간 활성 사용자)가 아니라 수익 창출 측면에서 Tencent Music이 NetEase Cloud Music보다 낫습니다.
양극화 심화
텐센트 뮤직의 2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텐센트 뮤직은 매출, 유료 사용자 규모 등 지표에서 성장을 유지했다. 2019년 2분기에 Tencent Music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58억 9,8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영업 이익은 10억 8,5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7% 증가했습니다.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Tencent Music의 온라인 음악 서비스 유료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33% 증가한 3,100만 명에 달했습니다.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유료 사용자는 1,1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6.8% 증가했습니다.
NetEase Cloud Music은 독립적으로 상장되지는 않았지만 NetEase의 재무 분석가 컨퍼런스 콜에 따르면 NetEase Cloud Music의 전체 사용자 수가 8억 명을 넘어섰으며 NetEase의 재무 보고서를 통해 일부 실적도 공개했습니다. 전년 대비 50명 증가, 동시에 NetEase Cloud Music의 유효 유료 회원 수가 전년 대비 135명 크게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음악 듀오의 급속한 발전으로 샤미뮤직, 미구뮤직, 샤오미뮤직 등 온라인 음악 플랫폼과 선두 온라인 음악 플랫폼 간의 격차도 점점 벌어지고 있다. 더 넓다.
퀘스트모바일 온라인 음악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온라인 음악 전체 인구 보급률은 70%를 넘어 범엔터테인먼트 분야 전체에서 비디오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사용자들의 전반적인 지불의사 역시 60에 가까우며, 그 중 25~35세 사용자들의 지불의사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7월 텐센트뮤직의 쿠거우뮤직, QQ뮤직, 쿠워뮤직의 MAU는 각각 3억5천만명, 2억9천만명, 1억3천만명을 기록했고, 넷이즈 클라우드 뮤직은 1억2천만명, 샤미뮤직은 2,277만명에 불과해 2위보다 크게 뒤졌다. 상단.
음악 산업 분석가 Zhao Yue는 업계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상위 두 음악 그룹과 다른 회사 간의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상위 두 거대 그룹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NetEase Cloud Music과 Tencent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으며, 1계층 간의 양극화도 매우 심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MAU를 늘릴 것인지가 NetEase Cloud Music의 다음 초점입니다.
수익 딜레마
"현재 온라인 음악 플랫폼의 수익성 딜레마는 전 세계적으로 잘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이달 2분기 재무보고서도 발표한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거대 기업 스포티파이(Spotify)는 2분기 매출 16억7000만유로, 순손실 7600만유로를 기록했다.
그러나 세계 유일의 수익성 있는 온라인 음악 플랫폼인 텐센트 뮤직은 소셜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의존하고 있다. Tencent Music은 소셜 유전자를 최대한 활용하여 음악을 핵심으로 하는 소셜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현재 Tencent Music의 소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는 주로 온라인 노래방 서비스와 음악 라이브 방송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온라인 음악과 소셜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서비스 모델은 음악이 듣기에만 국한된다는 전통적인 사고를 깰 뿐만 아니라, 음악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사용자의 음악 생활을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 텐센트 뮤직의 혁신 아래 다양한 서비스가 성숙해지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NetEase Cloud Music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매출이 Tencent Music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도 아직 멀었습니다. NetEase Cloud Music이 China Business News에 보낸 수치에 따르면, 2분기 혁신 및 기타 비즈니스 부문의 성과는 NetEase 재무 보고서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으며 순이익은 15억 1천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2배 증가했습니다. , 매출총이익률도 1.4로 플러스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는 주로 NetEase Cloud Music, CC Live 및 Youdao Online Education의 매출 증가와 비용 관리 개선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토대로 NetEase Cloud Music의 매출은 15억 1천만 위안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Tencent Music의 58억 9,800만 위안에 크게 뒤지고 Tencent Music의 4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두 회사가 수익성을 달성하는 주요 방법은 소셜 네트워킹에 집중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NetEase Cloud Music은 음악 소셜 네트워킹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Tencent Music은 소셜 엔터테인먼트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는 각각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어느 팀이 비즈니스를 구현하고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라고 Fan Zhihui는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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