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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쿠가 무슨 뜻인가요?

마치 하룻밤 사이에 저자는 QQ나 MSN에서 많은 사람들의 서명이 일관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면 "트레인맨, 감바르디(어서)!" "전진하라! 트램맨!" "트레인맨, 오타쿠의 꿈!"... 이 기간 동안 작가의 개인 서명은 "깨어라, 오타쿠!" 이 사람들에게 왜 그런 서명을 사용하는지 묻지 않았고, 아무도 나에게 묻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미 암묵적인 이해를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은 인터넷에서 "Train Guy"라는 일본 드라마의 조용한 인기에서 비롯됩니다.

'트램맨'이란? 당황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트램 미친 사람"이 아닙니다. 누군가는 이를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진짜 사랑 이야기를 각색한 것인데, 그 특이성이 네티즌들, 심지어 ACG 오타쿠의 생태학적 분위기와 지루한 특성에 닿아 있으니 인기가 없을 이유가 없다." 이것은 어떤 이야기입니까?

2004년 3월부터 5월 사이, 일본의 유명 BBS '2ch'의 '싱글맨판'에 누군가가 기차에서 술취한 남자에게 괴롭힘을 당하던 아름다운 소녀를 용감하게 도운 글을 올렸다. . 경험. 이것은 그다지 기괴한 시작은 아니었지만 이후의 전개는 꽤 낭만적이 되었습니다. '싱글맨 편'에 대한 네티즌들의 지지와 격려에 힘입어 '트롤리맨'으로 알려진 이 영웅은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뤘다. 이 글은 수많은 네티즌들의 열성적인 조언과 남자들의 사랑에 빠지는 훈련에 도움을 주면서 일본 인터넷에서 점점 인기를 끌었고, 마침내 10월에 나카노 도토라는 사람이 이를 모아 편집하여 소설로 썼습니다. 그것을 팔아서 사회에 출판했습니다. 이후 만화, 영화, 일본 드라마 등 관련 작품이 속속 탄생해 일본 내에서 전방위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60억엔이 넘는 엄청난 시장 가치를 창출했다. 사실, 당신이 그것을 찾아볼 의향이 있는 한, 온라인 "2ch" 포럼에서 이 사건에 대한 원본 게시물을 계속 찾을 수 있습니다.

결국 '스톰 카맨' 스토리가 주목받는 이유는 '스톰 카맨'이 'ACG 오타쿠'라는 사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른바 'ACG'는 애니메이션(Animation), 코믹(Comic), 게임(Game)의 약자인데, 이 세 가지는 일본 청소년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 청소년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골치 아픈 일이다. 네티즌 단체가 번역한 일본 드라마 '오타쿠'의 두 가지 버전 중 하나는 '비디오 게임 매니아'라고 직접적으로 설명했고, 다른 하나는 좀 더 형식적인 '오타쿠' 번역을 채택했다. 지난해 '다소프트'가 게재한 기사에는 '오타쿠'라는 단어도 언급됐다. 많은 사람들은 소위 "오타쿠"가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집에서 하루 종일 게임만 할 줄 아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디오 게임 매니아"라는 용어도 매우 적절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일본 드라마 '오타쿠'를 보면 당당하고 패셔너블한 일본 사무직 노동자들이 '오타쿠'라고 하면 혐오스러운 표정을 짓는 모습을 볼 수 있다. "Tram Man"에는 줄거리도 있습니다. 여주인공의 동료인 Guobu 씨가 전차 정류장에서 우연히 영웅을 만난 후 두 사람이 충돌한 후 그들의 소지품이 흩어졌습니다. 섹시한 소녀 인형이 트롤리 소년의 가방에서 떨어졌을 때 고부 씨는 역겨운 표정을 지었습니다. 기차 아저씨가 그녀를 위해 화장용 브러시를 집어든 후, 그녀는 그 브러시를 바로 쓰레기통에 던졌습니다. 그 의미는 "당신이 그것을 만진 후에는 그것을 원하지 않습니다"였습니다. 이상하게도 일본은 극도로 발전된 애니메이션과 게임이 아닙니다. 이 나라의 사무직 노동자들은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문화를 접한 적이 없습니까?

OTAKU

먼저 'OTAKU'라는 단어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일본어로 '너의 집'이라는 뜻의 흔하지 않은 경칭으로 존재했다. 일반적으로 서로 익숙하지 않지만 동등한 지위를 가진 두 사람이 대화할 때 이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OTAKU"의 첫 번째 의미 변화는 1982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이정표인 "마크로스"에서 여주인공 아케미가 남자 주인공 이치조를 부르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한 것입니다. '마크로스'의 인기에 힘입어 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젊은 팬들도 주인공을 흉내내며 '오타쿠'를 패션으로 지칭하기 시작했다.

일부 나이든 애니메이션 팬의 경우 젊은 층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습관적으로 젊은 층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지 못해 '오타쿠'라는 단어를 경칭으로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고 젊은 애니메이션 팬들은 이를 '오타쿠'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라는 말은 다소 아이러니하고 경멸적이다. 그러다 마침내 극단이 등장했다. 평론가 나카모리 아키오는 1983년 한 만화 잡지에 '오타쿠'를 '함축 없는 애니메이션과 공상과학 팬'으로 규정하는 칼럼을 냈다. 분명히 이 이름이 처음 등장한 것은 일반 대중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안겨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비디오 게임이 "전자 헤로인"이라고 처음 제안했다면, 이것이 일반 대중에게 미칠 부정적인 영향은 아마도 오랫동안 제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전자헤로인'? 유독 부정적인 보도는 되돌리기 어려운 성격이 될 것이다. 그러나 나카모리 아키오의 기사는 결국 만화잡지에만 실렸을 뿐이고, 특별명 '오타쿠'는 관련 업계에 유통되는 '고유명사'에 불과하다. 현재 "OTAKU"라는 이름은 여전히 ​​일반 ACG 매니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1989년 7월까지 일본 경찰은 소녀의 사지 절단 사건을 적발하고 23세의 살인범 미야자키 츠토무(미야자키 준과 착각하지 말 것)를 체포했다. 이 사람은 지난해 4건의 범죄를 저질렀고, 4명의 소녀를 잔혹하게 살해하기도 했다. 또 '이마다 유코'라는 가명을 사용해 범행 진술서와 함께 유골을 고인의 집으로 보냈다. 경찰이 그의 집을 수색한 결과 만화 관련 자료와 음란물, 변태 영상, 동인지 등이 다량 발견됐다. 이 사람은 분열형 다중인격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대한 사건은 일본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언론은 이를 기회로 삼아 미야자키 츠토무에게 '오타쿠'라는 수식어를 붙이기도 했다. 그 이후로 "오타쿠"는 일본에서 사회에 위험한 사람들의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평범한 일본인의 마음 속에는 '오타쿠'라는 개념이 점차 '특정 사물에 대해 극도로 극단적인 선호를 갖고, 항상 집에 틀어박혀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 비정상적인 사람들'로 형성됐다. 이후 일본 정부는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에 나섰고, 일본 ACG 산업은 5년간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1995년이 되어서야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은 명작 'EVA'의 제3의 정점을 맞이하게 된다. (신세기 에반게리온), 드디어 급속한 발전의 궤도로 돌아왔습니다.

위의 리뷰를 보면 'OTAKU'라는 제목이 일본에서 실제로 부침을 겪었음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일본의 ACG 산업이 고도로 발달한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오타쿠'는 그저 제목일 뿐이고, 미야자키 츠토무 사건 이후 수년이 지났고, 일본의 ACG 산업은 이미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오타쿠'는 여전히 주류 사회의 엘리트들에게 괴짜 집단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여기에 이유가 무엇입니까?

오타쿠 생태계

'트레인맨'에서는 다양한 네티즌들이 의심할 여지없이 이 영화의 큰 매력이지만, 이 네티즌들은... 대부분 그중에는 '오타쿠'가 있다. 줄거리 설정에서 모든 사람은 방에 갇혀 있는 것을 좋아하며 각자의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밀리터리 팬이어서 방을 야영지처럼 꾸미고 하루 종일 즐기고 있고, 어떤 사람은 한때 농구선수였지만 부상을 당해 경기장에 나갈 수 없게 되자 철창 안에 틀어박혀 지내기도 했다.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 아내와 이혼하고 온라인에서 생계를 꾸려야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그들 대부분은 트램맨들에게 자신의 변화를 격려하고 사랑을 추구하면서 스스로 기운을 낼 방법을 찾았습니다. 현실의 기차남은 사랑에 성공한 후 정말로 '오타쿠'라는 타이틀과 작별하고, 아오야마 사오리 씨와 함께 평범한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극은 또한 "오타쿠"가 건강에 해로운 생활 조건을 없애는 것이 더 나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매우 모순적인 점은 '트레인 가이'의 등장인물들이 매우 귀여운 '오타쿠' 집단이라는 점이다. 기차에서 온 어리석은 ACG 오타쿠 친구 두 명. 한숨을 쉬게 만드는 '오타쿠'는 정말 순수하고 투명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이다.

이들은 가끔 열정적으로 섹시한 인형을 수집하기도 하고, ACG에서 여성 캐릭터와 성우에 대한 남다른 집착을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현실에서 여자를 만날 때면 평소에는 긴장해서 한마디도 하지 못했다. 물론, 그들과 대화할 때 그들의 전문 분야가 개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사람들은 한 순간에 "화려한 변신"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의 웅변은 당신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고 그들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지 궁금해하게 만들 것입니다. ('트레인 맨'에도 이런 웃긴 내용이 있다. 남자 주인공이 실제로 상사 앞에서 그런 꼼수를 뽐내는 게 우스꽝스럽다.)

오타쿠라고 하면 안 된다. 일본 도쿄를 언급하지 마세요. 이 동네는 의심할 바 없이 ACG OTAKU 팬의 천국입니다. 아무리 집착해도 여기에서는 원하는 거의 모든 ACG 작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열차맨 선배"의 어떤 에피소드에서, 부유한 집안의 고급 사무직 노동자인 여주인공 아오야마 씨는 아키하바라에서 열차맨과 함께 쇼핑을 하러 갑니다. 여기에서 그녀는 왜 다들 크고 무거운 배낭을 여러 가게에서 들고 다니는지 등 이해하기 어려운 많은 현상을 보고 "왜 다들 그렇게 큰 가방을 들고 다니나요? 하룻밤은 묵을 수 있는 곳으로 가나요? "라고 물었습니다. ” 그 어리석은 질문은 트램맨을 매우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오타쿠의 배낭에는 구매한 수많은 게임, 만화, 인형, 때로는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도구가 가득 들어 있는데, 이는 거의 신체의 일부입니다. 그 결과, '아키하바라 스타일'이라는 말이 적절한 표현이 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낡은 옷과 낡은 헤어스타일, 단조로운 표정으로 아키하바라에서 노는 오타쿠들의 스타일을 말하며, 이에 대응하는 것은 시부야에서 노는 것을 좋아하는 소시민과 패션을 대표하는 '시부야 스타일'이다. .. 군중이나 사무직 노동자의 감상 취향 - 물론 후자는 전자를 경멸합니다. 남자 주인공의 두 오타쿠 절친이 아오야마 씨 앞에서 '시부야 스타일'인 척을 고집하는 장면을 '트레인 보이'에서 보신 분들은 미소를 지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이 두 남자는 정말 설명할 수 없는 방식으로 옷을 입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의 '오타쿠'들은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행복한 편이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D 버전과 편리한 온라인 다운로드 덕분에 중국의 오타쿠는 마치 물속의 오리처럼 느껴지지만, 소중히 여기기도 어렵습니다. 오늘은 모두가 이 게임에 푹 빠져 있고, 내일은 더욱 인기가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어쨌든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모두가 이 게임을 옮깁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고전적인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이라도 누군가는 먼저 결점을 찾는다. 너무 많이 봤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그러나 일본의 오타쿠는 사실 중국의 오타쿠만큼 쉽게 많은 ACG 작품을 보고 플레이할 수는 없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더라도 다운로드하는 습관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에네모맨'은 월수입이 20만엔이 넘지만, 게임 하나에 수천엔을 쓸 수 있고, 애니메이션과 관련 주변기기 비용까지 합치면 '엑스포'는 불가능하다. ". 이는 또한 그들이 더 많이 구입한 작품을 소중히 여기게 만들고, 모든 게임과 모든 노래를 더욱 주의 깊게 다시 경험하게 만듭니다. '전문적인 집착'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오타쿠'는 훨씬 뒤쳐져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오타쿠'와 관련 산업이 서로 영양을 공급하며 건전하고 성장하는 산업 환경을 형성하는 반면, 중국에서는 플레이어가 실제로 나이가 들면서 겪는 경험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인생, 젊었을 때의 꿈이 점점 사라져가는 무력감과 아픔, 오타쿠를 선택하는 것은 탈출구가 되지만 때로는 더 어려워 보이기도 한다.

OTAKU의 확장

그러나 앞서 언급했듯이 최근 몇 년 동안 일본 이외의 국가 및 지역에서는 "OTAKU"가 칭찬 용어로 인식되는 젊은이가 많아졌으며, 오타쿠로 활용해 보세요. 자랑스러워하세요. 여기에 이유가 무엇입니까?

일본의 'OTAKING'(오타쿠의 왕)으로 알려진 오카다 도시오가 제안한 '오타쿠 진화론'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OTAKU"가 "Fan"(열광자)에서 "Mania"(열광자)로 진화하고, 이어서 "Mania"에서 진화했다고 믿습니다. 오카다는 "오타쿠는 문화인의 궁극적인 진화형이라 할 수 있다"며 "모두가 오타쿠가 될 수는 없다. 일반 팬이 오타쿠로 진화하려면 천문학적인 시간과 돈, 지성을 투자해야 한다. 투자는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카다의 관점에서 보면 팬은 단순히 무엇인가를 좋아하고 감사하며 그것에 대한 이해가 일반인과는 다르며, 사랑과 에너지를 바탕으로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매니아 단계로 진화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관련 제품과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연구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의 출처와 그 뒤에 숨겨진 지식을 완전히 이해하고 마침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오타쿠가 옵니다.

오카다의 이런 주장은 1990년대 일본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중국 대만의 애니메이션과 게임 팬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이는 1980년대 일본에서 발생한 미야자키 쓰토무 사건 이후의 오타쿠 개념에 대한 반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발언에 충격을 받아 결국 '팬'을 의식하게 됐을 것이다. " 그리고 "매니아"는 그들이 기꺼이 시도하려는 집착의 가장 높은 상태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 솔직한 사람은 그러한 주장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국어로 "놀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 설명을 마쳤습니다. 결국 ACG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기반으로 "오타쿠"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에서 "오타쿠"라면 더 이상 "오타쿠"가 아니며 사람은 더 이상 "오타쿠"가 아닙니다. 당신은 '물리학자'입니다.

오카다의 관점에서 보면 '트레인 보이'의 남자 주인공은 공부할 만큼 능력이 없기 때문에 '오타쿠'라고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오카다의 견해가 널리 퍼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오타쿠"를 지각적 개념으로 믿고 있습니다. , 한 네티즌은 오타쿠의 정의가 너무 복잡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ACG"뿐만 아니라 음악, 영화 등을 포함하여 무언가에 집착하는 비정상적인 존재 상태로 직접적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해 사회의 정상적인 관계와의 연결을 소홀히 하고, 갑자기 사회와 단절되고, 대인 관계를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이성과의 의사 소통이 부족한 경우에는 적어도 준 오타쿠입니다. 예를 들어, 이 기간 동안 중국에는 WoW 전용 "오타쿠"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WoW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지구에서 식사하는 것보다 아제로스에 사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같은 테이블에 있으면 가능한 한 빨리 자리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말하는 단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지 못하고 당연히 아무 말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타쿠의 미래

저자는 일본 'FAMI' 잡지의 컨설턴트이자 현재까지 '중국 전문가'인 나카무라 아키노리 교수에게 '오타쿠' 문제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다. 나카무라 교수는 '오타쿠'가 아직 일본 주류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집단인지에 대해 "아마도 일본 주류사회 사람들은 오타쿠를 얕보겠지만 오타쿠들은 모두 고정된 소비 취미와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 경제의. "

즉, '오타쿠'의 고향인 일본에서는 '오타쿠'의 위상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주된 이유는 '경제적 가치'에서 비롯됩니다.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 국가의 조사와 연구 끝에 관련 학자들은 "오타쿠" 시장의 규모가 2조엔이 넘는다는 점을 지적했으며, "오타쿠"의 원래 정의가 좁고 편향되지 않았다면 시장 규모는

일본에서는 'OTAKU'를 주제로 한 일부 ACG 작품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앞서 언급한 'Train Guy' 외에 수상작도 있습니다. '첸시켄'은 ACG를 좋아하지만 마음속으로 '오타쿠'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대학 1학년 사사하라 젠시의 이야기를 그린다. 시각문화연구회'이자 패션 매니아. 외모는 잘생겼지만 속은 ACG 오타쿠인 코사카 마코토와, 그를 필사적으로 쫓아다니지만 애니메이션 게임을 극도로 싫어하는 여자친구 카스카베 세키도 이 동아리에 가입했다.

코사카와 그의 친구들의 영향으로 사사하라 켄지는 내면의 부정직함을 서서히 변화시키고, 재미있지만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주인공들의 평범한 삶을 이야기하지만, 오타쿠는 특별한 그룹이지만, 그 놀라운 구성은 오타쿠가 아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는 '트레인 맨'과 상당히 유사하다. 주인공은 특별한 정체성을 갖고 있지만 모두가 로맨틱한 이야기를 보고 기뻐하며, 이 이야기는 결국 일반 사람들의 눈에 보이는 오타쿠의 인상을 바꾼다. 또한 다수의 ACG 작품을 스푸핑한 구소(스푸핑) 애니메이션 '아베노바시 마법상점가'도 ACG OTAKU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물론, 수많은 고전적인 장면들을 엮어 만든 이 애니메이션은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성경과 다를 바가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람은 나이가 들고 삶과 사회의 압박을 견디게 되면 점차 원래의 꿈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오타쿠'는 이 과정을 가장 지연시키는 그룹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들은 단순하고 꿈을 믿으며 자신만의 세계, 즉 현실 세계보다 훨씬 더 흥미로운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오타쿠"에 가장 저항하는 것은 현실 사회입니다.

사회가 '오타쿠'를 바꾸고 있고, '오타쿠'도 사회를 바꾸고 싶습니다. 당신은 "오타쿠"가 될 의향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