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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ang Yue가 사람을 빛나게 하다: 삶의 경험과 컨셉카의 의미
제단 위의 아이돌 후광
일반인의 눈에는 컨셉카는 상상과 영화, 게임 속에서만 존재하는 설렘과 요정 같은 제품이다. 그 모습은 화려한 부스와 흐려진 꿈 사이로 번쩍일 뿐, 결코 현실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콘셉트카의 유래라고 하면 누구나 흔히 그런 고대의 신을 떠올리곤 한다.
아시다시피 이것은 1938년에 출시된 뷰익 Y-Job 컨셉카로, 자동차 디자이너의 '할아버지'인 할리 얼(Harley Earl)이 만든 역사상 최초의 모델로 분류됩니다. "콘셉트? 자동차". 매끄럽고 완전한 곡면, 아이코닉한 워터폴 그릴, 숨겨진 헤드라이트, 전자 제어식 윈도우 캐노피 등의 하이라이트를 통해 그 시대의 '드림 카'의 의미를 완벽하게 해석했으며, 밝은 밤은 소년 소녀들의 꿈을 꾸었습니다. 뷰익 브랜드(그리고 심지어 General Motors)의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창출했습니다. 오늘날까지 뷰익은 혁신 정신을 홍보할 때 그러한 브랜드의 영광을 되돌아보는 것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멋진 "마법의 자동차"에 키스할 기회가 있는 사람은 오직 해리 얼 자신뿐인 것 같습니다.
죄송하지만 울타리 밖에서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컨셉카는 모두 캣워크의 스타입니다. 그들은 복숭아처럼 아름답지만 얼음처럼 차갑습니다. 발을 삐면 절대 가까이 다가갈 수 없겠죠?
콘셉트카: "미안해요, 제가 설치했습니다."
이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려면 먼저 컨셉카의 정의와 역사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세 가지 형태의 표현
콘셉트카라고 불리는 만큼 이런 자동차는 일정한 컨셉을 담아야 하고, 그다음에는 '콘셉트 표현자'라는 사명을 갖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 대중의 눈에 보이는 컨셉카는 브랜드 문화의 발전 방향에 대한 안내, 차세대 스타일링 언어에 대한 설명, 새로운 사용자에 대한 설명 등 미래에 대한 대담한 비전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경험과 기술적 성과, 디스플레이 등 한마디로 포스터와 휴대폰 배경화면에 '미래 카 라이프'를 아름답게 그려내는 XX 브랜드의 '드림카'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런 컨셉카는 '선구적인 컨셉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주로 잘생김을 담당한다.
그럼 또 뭐야?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Y-Job은 역사상 최초로 '콘셉트?카'로 분류되는 모델인데, 이는 이 용어가 뷰익에서 만들어졌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그 이전까지 자동차 산업은 양산차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랫동안 '양산차'라는 것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1885년 자동차가 등장한 이후 최초의 자동차 스타일링 디자이너(특히 고급 자동차 디자이너) 중 다수는 마차 제조업체였으며, 마차의 디자인 경험을 활용하여 자동차를 디자인했습니다. 자동차는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전용 캐빈으로 맞춤 제작됩니다(마차계의 살롱, 쿠페, 카브리올레 등의 말이 오늘날까지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캐리지 디자이너는 고급스러운 캐리지를 디자인하는 일만 담당하며, 내연기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동력과 주행 메커니즘(또한 나중에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공기 역학, 전자 장비 등)은 여전히 자동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 (또는 발명품) 가정) 사람. 이러한 하드코어 기술을 개발하면 자동차 모델인 '프로토타입(Prototype)', 말 그대로 프로토타입 자동차를 만들게 된다. 이런 종류의 자동차는 상품도, 심지어 제품도 아니고, 단지 특정 성능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제품일 뿐이며, 어느 정도 현재 자동차 회사의 '프로토타입 자동차'나 '테스트 자동차'와 유사합니다. 세계 최초의 자동차인 '메르세데스-벤츠 원(Mercedes-Benz One)'은 가장 대표적인 프로토타입으로, 그 검증의 대상은 자동차 자체에 대한 아이디어이다.
이런 자동차는 어느 정도 '콘셉트? 자동차'라고도 할 수 있다. 그들이 담고 표현하는 컨셉은 구체적인 기술이며, 그 선도적 수준은 위에서 언급한 '선구적' 수준에 못지 않는다. "모델" 컨셉카(생각해 보세요. 어떤 컨셉카가 메르세데스-벤츠 원보다 더 선구적일 수 있을까요?) 그러나 그다지 화려하지는 않습니다(어떤 사람들은 "콘셉트"라는 제목이 없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유하자면, 진시황이 '황제'라는 단어를 창안하기 전에는 주나라의 무왕이 여전히 천하의 황제일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이런 종류의 컨셉카는 실제로 대형 오토쇼에 자주 등장하지만, 일반적으로 C 포지션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대부분 일반 모델을 기반으로 개조되거나 심지어 노출된 섀시를 기반으로 개조한 것이기 때문이다.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고, 기술도 어렵다. 결국, 상업용 포장은 광범위한 청중을 끌어들일 수 없습니다. 오직 경쟁하는 전문가만이 그 안에 있는 엄청난 위협과 영감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자동차는 주로 불가해한 일을 담당하는 '검증된 컨셉카'로 정의할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최근 닛산이 출시한 Z 프로토 컨셉트 컨셉트카처럼 오늘날 일부 브랜드에서도 새로운 컨셉카의 이름을 '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더 흥미로운 점은 즉, "Proto"라고 명명된 이러한 유형의 모델은 아래에서 논의될 세 번째 유형인 파일럿 컨셉 카에 속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카테고리는 자동차가 고도로 상업화된 배경의 산물이다. 그들 자신도 어느 정도 컨셉을 가지고 있겠지만, 그들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대량 생산 자동차 판매를 위한 길을 닦는 것입니다.
환상적인 스타일링과 혁신적인 경험까지 겸비한 '획기적인' 라이트 버전 같지만, 자동차 회사들이 보통 1~2년 안에 대량생산 버전을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손이 닿지 않는 수준이다. 이전에 축적된 구매 욕구에 대한 현실적인 수렴점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이는 유명인의 지지와 유사합니다. 나는 XXX가 될 수 없지만 그와 같은 제품을 소유할 수는 없지만 컨셉카는 소유할 수 없습니다. 컨셉카와 너무 흡사해서 내 드림카의 주인은 바로 나다! 보시다시피 컨셉카부터 양산까지 복원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주의사항: 사실...때때로 이러한 유형의 파일럿 컨셉카는 생산 차량의 디자인이 확정된 후 빠르게 디자인되기도 합니다. 결국 자동차 회사는 근본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고, 이번 컨셉카의 목적은 양산차 판매촉진에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한 번 타깃을 그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론 이 미묘한 관계는 디자이너들에게도 어려운 문제가 됐다. 꿈에서 나온 멋진 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 동시에 양산과도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확실히 자동차 디자인 업계에서 가장 큰 기술적 어려움입니다.
Beyond: 선구적인 개척자들의 검증
제목이 장황해 보이지만 사실 문제의 본질을 지적하고 있다. 컨셉카가 무슨 소용인가?
자동차 디자인을 사랑하는 팬들에게는 컨셉카가 양산되지 못하는 이유가 단조 공정으로 형태의 곡률을 구현할 수 없고, 조명 부품을 부품에 삽입할 수 없다는 점 등 실망을 거듭하면서 걱정하게 된다. 현재의 기술로는 이를 달성할 수 없거나 대량 생산이 불가능할 정도로 비용이 너무 높습니다.
대량생산으로 전환된 일부 컨셉카는 '바이어쇼', 열악한 모방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런 경우에도 자동차 회사들은 왜 아직도 컨셉카를 디자인하고 돈만 들 뿐 돈도 안 되는 이런 것을 전시대 중앙에 놓고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해 애쓰는 걸까?
사실 이전 분류 소개에는 답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세 가지 유형의 컨셉 카 각각에는 고유한 중요한 임무가 있습니다.
가장 극단적이고 선구적인 컨셉 카는 전체 브랜드에 대한 피드백의 출시와 수집을 담당하며 심지어는 그룹. 산출물의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충성도 높은 팬을 위한 "실제" 대화 포인트이며 미래에 대한 브랜드 자체의 기대를 반영합니다. 입력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특히 자신을 표현하려는 의지가 강한 젊은층)의 선호도를 테스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에게 획기적인 컨셉 자동차는 가장 효율적인 조사 제품입니다. 자동차 회사는 설문 조사 설문지를 디자인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멋진 컨셉 자동차는 사용자들 사이에 토론과 전파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궁극적으로 사용자들 사이에 소문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그 안에는 브랜드의 후속 모델 개발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결론이 형성될 것입니다. 이는 선구적인 컨셉카에 대한 모든 감탄이나 불만이 미래의 대량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을 의미합니다. 생산된 자동차.
가장 하드코어한 검증 컨셉카는 기술교류와 업계 스니핑을 담당한다. 차량 설계, R&D 및 제조는 결코 자동차 회사의 사업이 아니었지만 철강, 고무, 에너지, 컴퓨터 등과 같은 많은 산업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가 수출하는 컨셉모델은 업계 전체의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OEM으로서 R&D와 거대한 디자인 부서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많은 장점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의 주체로서 그들이 지금까지 내세운 것은 앞으로 업계의 초점이 될 것입니다. 이는 일반 소비자와는 크게 관련이 없을 것 같지만, 첨단 기술을 구현하려면 기본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지기 전에 많은 양의 배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동차에서 어떤 종류의 블랙 기술을 사람들과 가깝게 즐길 것인가. 5년 후에는 이 보잘것없는 프로토타입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가장 현실적인 파일럿 컨셉카는 양산차 출시에 앞서 기회를 포착하고 충분히 호의적인 여론장을 조성하며 미래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 행동의 변화와 키 파이어는 그들의 감성이 합리성을 극복하고 빠르게 구매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동차 쇼에서 좀 더 현실적인 컨셉카를 찾아보세요. 내년에는 한 대를 집으로 운전해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세 종류의 컨셉카는 각자의 임무가 있어서 보통 대형 자동차 회사들이 각자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협력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비전? AVTR? 컨셉트(획기적), 컨셉트? -CELL(검증형)과 Concept?GLB(파일럿형).
그러나 컨셉카의 분류는 그다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최종적으로는 창작이든 검증이든 파일럿이든 모두 '콘셉트'를 표현해야 합니다. 회사와 브랜드의 미래에 대해 가정하고 증거를 제시하므로 실제로는 이 세 가지의 조합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어 역시 메르세데스-벤츠에 속한 Vision EQS는 단순한 요트의 창조물이 아닙니다. 스타일의 럭셔리 콕핏은 물론, 대형 전기차의 새로운 아키텍처 검증도 맡아 차세대 S클래스와 1세대 EQS 양산차가 앞장섰다.
또 다른 예로 위에서 언급한 Y-Job이 선구적인 모델이지만, 히든헤드라이트, 전동톱 등 블랙테크에 대한 검증 작업이 아닐까? 전구체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Y-Job 이전의 뷰익 로드마스터와 Y-Job, 등장 후의 로드마스터를 비교해 보세요.
마지막 사진은 1957년 로드마스터다. 19년이 지난 지금도 이 방문객은 Y-Job만큼 몽환적이지는 않지만, 자동차 디자인에 대한 어느 정도 이해가 있는 독자들은 그것이 디자인에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가르드적인 언어성은 Y-Job의 유선형 스타일을 넘어 '초 유선형' 시대로 진입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현재를 초월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초월' 그 자체가 컨셉카의 가장 근본적인 사명이다. 컨셉 카는 꿈이지만 비어 있지는 않습니다. 컨셉 카는 구식이 되겠지만 초월의 정신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Icona의 디자이너들이 하는 것처럼, 자율 섀시는 끝없이 놀라운 상상을 하며 부착될 수 있으며, 가장 놀라운 점은 우리 모두가 이에 참여할 수 있고 참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에서 온 한 쌍의 손으로 우리를 현실의 한계를 초월하고 삶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상상하도록 이끌어줍니다.
누가 강가에서 처음으로 달을 보고, 강 위의 달이 처음으로 사람을 비춘다. 달의 자연은 아름답지 않을 수 있고, 달궁에서의 생활은 분명 비현실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 모두가 자주 강가에 서서 달빛 아래서 초자연적인 공상을 품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공상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헬리콥터처럼 실제로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본 글은 오토홈 체자하오 작성자의 글이며, 오토홈의 견해나 입장을 대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