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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은 어떤 과목인가요?

경제학은 사회가 어떻게 부족한 자원을 사용하여 가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다양한 사람들에게 분배하는지 연구합니다. "게임 바이블"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경제학은 공정한 공간에서의 승패, 균형의 개념입니다.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은 현대 경제학의 기초가 되는 저작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시대에는 정치, 윤리, 정치경제학이 삼위일체라는 견해가 있었습니다. 노벨상 수상자인 아마르티아 센(Amartya Sen)은 『윤리학과 경제학』을 믿었습니다. 아담 스미스의 가장 유명한 사상 중 상당수는 새롭거나 독창적이지는 않았지만 최초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경제 이론을 제안함으로써 그 분야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부론』이 현대 정치경제학 연구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국부론』 이후 100년이 지나면서, 자유주의적인 경제적 번영 뒤에는 주기적인 경제 위기와 사회적 부의 불평등한 분배의 필요성이 점차 등장하게 되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평등과 불평등의 단점. 독일의 칼 마르크스는 국가 경제의 대표자는 노동력이며 자유주의 자본주의 경제는 이윤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고 믿었습니다. 마르크스는 1867년에 출판된 『자본론』에서 “자본주의적 원시축적”과 “잉여가치” 이론을 제시했으며, 자본주의 발전에서 계급 모순은 양립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역사 이 단락을 편집하세요. 독립적인 과학으로서 경제학은 자본주의의 출현과 발전 과정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자본주의 이전의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많은 사상가들은 당시의 일부 경제현상과 경제문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일정한 경제사상을 형성했지만, 그들은 체계를 이루지 못하고 자신의 정치적, 법적, 윤리적, 종교적, 기타 여러 가지가 혼합되는 경우가 많았다. 생각. 그러므로 고대 경제사상의 발전은 경제학의 선사시대라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가 출현하기 이전, 유구한 역사와 문명을 지닌 국가들 가운데 고대 중국,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서유럽 중세 시대가 가장 풍부한 역사문서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개발된 두 가지 문화 시스템으로, 둘 다 경제 사상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서유럽 중세의 경제사상

고대 그리스의 경제사상에 대한 주요 공헌 중에는 크세노폰의 "경제학"과 플라톤의 노동과 노동의 사회적 분업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상품교환과 화폐론. Xenophon의 "경제학"에서는 노예 소유자가 가족 농장을 관리하는 방법과 사용 가치를 통해 부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크세노폰은 농업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고 농업이 그리스 자유민에게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는 고대 로마와 후기 프랑스 중핵주의자들의 경제 사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플라톤은 『공화국』에서 사회적 분업의 필요성을 인간 본성 이론, 국가 조직 원리, 사용 가치 생산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검토했다. 그는 분업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믿었다. 인간의 본성과 경제생활에 꼭 필요한 것. 이러한 사회적 분업 이론은 그가 구상한 노예 소유자 유토피아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사회 경제적 구조에 대한 이론적 분석도 제공했습니다. 이 분석은 기본적으로 고대 중국의 관중(Guan Zhong)의 "4민족 산업 분리" 이론과 농업과 다양한 산업, 근면과 노력 사이의 "업적을 결합하고 부족함을 질투로 보충"하는 맹가의 이론과 기본적으로 일치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두 권의 책 『정치』와 『윤리학』에서 경제사상에 대해 모든 물건에는 두 가지 용도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을 뿐만 아니라, 하나는 직접 사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물건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상품교환의 역사적 발전과 교환수단으로서의 화폐의 기능을 연구하고, 화폐는 모든 상품에 대해 등가관계, 즉 등가관계를 갖는다는 점을 지적함으로써 상품의 가치형태와 화폐의 가치형태를 분석한 최초의 학자가 되었다. 화폐의 성격. 그러나 그는 정의의 원칙에 입각하여 화폐적 부를 추구하는 상업자본과 고리대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고대 로마의 경제사상의 일부는 카토 대왕(기원전 234년~기원전 149년), 바로(기원전 116년~기원전 27년) 등 몇몇 유명한 사상가들의 작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노예농장의 경영과 농작물재배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농업을 사회적경제의 최전선에 두며,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경제 사상에 대한 고대 로마의 기여는 주로 로마법의 재산, 계약 및 자연법에 관한 아이디어였습니다. 고대 로마 초기에는 12표법이 있었고, 이후 제국에는 민법(로마 시민에게 적용되는 민법)과 인민법(전국의 모든 민족에게 적용되는 법률)이 있었습니다. 제국).

이 법에서 고대 로마 법학자들은 재산권, 계약 관계, 그리고 매매, 대출, 부채와 같은 관련 관계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중세 시대의 "공정 가격" 개념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공정한 가격" 개념에 대한 모든 경제적 행동은 사유 재산권에 대한 경제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으며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만국법의 바탕이 되는 보편원리와 자연합리성은 이후 점차 자연법사상을 형성하였고, 자본주의 초기에는 자연법사상과 자연질서사상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서유럽의 중세는 수천년 동안 지속됐지만 봉건제도는 11세기에야 본격적으로 확립됐다. 중세의 학문적 사상은 교회가 독점하여 이른바 스콜라 학파를 이루었습니다. 스콜라학파는 주로 종교 신학을 설명하기 위해 철학적 형식을 사용했지만, 특정 경제적 관계나 행동이 합법적이거나 공정한지 여부를 보여주기 위해 특정 경제 사상도 포함했습니다. 이후 상품경제의 발전과 도시의 부상으로 인해 교회는 당시 사회에 떠오른 두 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해야 했다. 하나는 대출이자의 정당성이었고, 다른 하나는 환율의 공정성이었다. 대출금에 이자를 부과하는 것은 교리에 어긋나며 교회는 이를 거듭 금지했다. 그러나 나중에 이자가 붙은 대중 대출이 많이 발생하는 현실로 인해 스콜라 학교는 화해적인 태도를 취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13세기 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는 대출에 대한 이자를 부과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반대했지만, 대출 기관이 대출로 인해 손실을 입거나, 대출자가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거나, 대출금을 은행에서 빌린 경우에는 이자가 부과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파트너십의 형태. 공정한 가격이라는 개념은 고대 로마 법학자들의 작품에서 제안되었습니다. 중세 신학자 중 알베르토 대왕(약 1200~1280)은 공정 가격을 최초로 논의한 사람으로 공정 가격은 비용과 동일한 가격이며 오랫동안 시장 가격이 비용보다 낮을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견해를 수용했지만 주관적인 요소를 많이 추가했습니다.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중세에는 설득력 있는 견해가 형성되지 않았으나 후대 경제학자들에게 연구 주제를 제공하였다.

19세기 후반 부르주아 경제학의 연구 대상이 국가 정책 분석보다는 경제 현상의 실증에 더 치중하는 경향으로 발전하면서 일부 경제학자들은 정치경제학이라는 용어를 바꾸었다. . 이름. 영국의 경제학자 W.S. Jevons는 1879년 "정치경제학" 제2판 서문에서 "정치경제학" 대신 "경제학"을 사용해야 한다고 분명히 제안했으며, 한 단어가 이중 단어보다 간단하다고 믿었습니다. 분명합니다. "정치"라는 단어를 삭제하는 것이 주제의 목적과 목적에 더 부합합니다. 1890년에 A. 마샬(A. Marshall)은 정치경제학이라는 주제의 오랫동안 사용된 이름에서 책 제목을 변경한 "경제학의 원리"를 출판했습니다. 20세기에 이르러 서구 국가에서는 경제학이라는 명칭이 점차 정치경제학을 대체하고 이론경제학과 응용경제학 모두에 사용되었습니다.

고대 중국 경제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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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시대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고 중앙집권적인 봉건 독재 제국을 세우기 전, 중국에는 전례 없는 학문적 사상의 번영이 있었습니다. 수백 개의 사상 학교가 경쟁하여 책과 이론을 집필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도교, 유교, 묵가교, 율법주의였습니다. 그들의 경제사상은 중국의 봉건경제사상은 물론, 중국 봉건경제 자체의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 봉건 사회의 경제, 정치 체제는 그 나름의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체제의 요구를 반영한 ​​여러 학파의 경제 사상과 그에 따른 진화는 고대 서구 경제 사상과 비교하면 다소 * 유사점에 더해,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중국 특색을 지닌 고대 경제사상은 주로 다음과 같다.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사상은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사상이 도교의 경제사상이다. 도가들이 말하는 '도'는 자연의 도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의 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도교는 자연철학에서 출발하여 경제활동은 자연법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조용함과 무위(無爲),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를 주장하며, 날로 발전하는 사회 속에서 유교가 주장하는 의례제도와 법가가 주장하는 범죄정치에 반대한다. 당시 봉건 계층. 이러한 경제사상은 사마천(Sima Qian)의 한대 저작 『사기: 곽시전』, 『사기: 평전서』에 자세히 나와 있다. 사마천은 봉건정부가 재정수입을 늘리기 위해 소금, 철 등 주요 공업과 상업의 운영을 독점해야 한다는 상홍양의 제안에 반대하고, 농업과 공업, 상업이 자연스럽게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교경제사상은 이후 서유럽으로 전파되어 17~18세기 서유럽에서 유행했던 자연법칙과 자연질서사상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의리사상은 인간의 이익추구행위와 도덕규범의 관계에 관한 이론이다.

'이익'은 주로 물질적 이익을 의미하고, '의'는 사람들이 행동에서 따라야 할 도덕적 규범을 의미합니다. 정의와 이익의 관계는 고대 중국 사상사에서 오랜 논쟁거리였습니다. 유교에서는 사람은 누구나 이익을 추구하는 마음을 갖고 있으므로 이익 추구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이익보다 정의를 중시하고 정의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나중에 혜택을 받으세요. 이는 봉건 계층의 이익에 부합하는 규범이 이익 추구의 전제 조건으로 간주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당시(율법주의 등)와 훗날에는 정의보다 이로움을 중시하거나 정의와 이익을 합치려는 의견이 있었지만, 이윤보다 정의를 중시하는 유교적 이론이 지배적이었고 중국 봉건 사회에서 사람들의 사상을 묶는 엄격한 도그마가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이익과 부를 추구하는 문제에 대한 토론과 시연도 중국의 상품 경제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부흥사상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중앙집권적인 봉건국가를 부강하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의견이나 정책을 내놓았다. 공자는 '식량이 넉넉하고 군사가 넉넉하다'고 했고, 공자 문유약(孫周羅)(기원전 518년~?) 은 '백성이 족하고 왕도 족하다'고 제안했는데, 이는 나라를 부유하게 만들겠다는 초기 유교사상이다. 나중에 상양은 진나라의 개혁을 단행하여 부국(富財)과 강군(富身), '뿌리를 중시하고 약자를 진압'하는 정책을 제안했는데, 그는 법가의 부국론을 최초로 제안한 사람이자 실천자였다. . 상양과 후대의 한비는 농업이 음식과 의복의 기초이며, 농업 생산의 발전이 나라가 강해지고 번영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었습니다. ." 동시에 그들은 공업과 상업이 이윤을 내기 쉬운 저가 산업이라고 생각하고, 제한을 두지 않으면 모든 사람이 농업을 기피하게 되고 농업 생산이 위태로워진다고 생각하여 '저급 산업 금지'를 주장합니다. " 그뿐만 아니라, '나라를 강성'하려면 '백성을 약화'시켜야 한다, 즉 생명과 번식에 필요한 것 외에는 형벌과 보상을 이용해 생산자로 하여금 왕에게 바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인은 많은 양의 부를 보유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관자』의 부국사상은 '원원중시'라는 점에서는 상양과 한비의 사상과 같지만, '모'에 대한 이해는 다르며 무엇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제한된 것은 "조각"과 "물품"의 요새화뿐입니다. 상인, 노동자, 농민, 학자를 네 민족으로 나열하고, 네 민족을 함께 나열하는데, 노동 분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관자』는 “국민은 원하는 것을 얻고 그 말을 들어야 한다”고 믿으며 부자 나라는 국민을 풍요롭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나중에 Xun Kuang은 유교에 기초하여 여러 학교의 부국 사상을 흡수하고 "Fu Guo"에 대한 특별 장을 작성하고 비교적 완전한 부국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뿌리를 강조"하면서도 사회적 경제에서 산업과 상업의 역할을 확인하면서도 상인의 수를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부유한 나라는 국민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상위와 하위 모두를 위한 부"를 옹호했습니다. 부국전략은 한나라 이후 모든 왕조의 사상가들에 의해 중시되어 왔습니다. 송나라 때 이구는 『부강정책』 10장을 썼다. 부유한 나라라는 사상은 중국의 정치, 경제 사상사에서 독특한 위상을 갖고 있는데, 이는 중국이 오랫동안 중앙집권적인 봉건 독재 국가였다는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세 이데올로기

토지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중국 봉건 사회의 주요 농산물 분배 형태이자 중국 사상가들이 자주 논의하는 주요 쟁점 중 하나였습니다. 서주(周周) 왕조의 '공공 토지' 제도가 폐지된 이후, 농업 생산은 모든 토지 면적을 기준으로 과세되었습니다. 따라서 『상서』, 『주리』, 『국어』 등 고대 중국의 고전과 역사서에는 토지분류와 공물분류에 관한 논의가 자주 등장한다. 관종이 집권할 때 토지에 따라 세금을 감면하는 조세징수제도를 제안했는데, 이는 납세자의 부담을 공평하게 하는 원칙을 반영한 토지의 질에 따라 세액을 다르게 부과하는 제도였다. . 유교에서는 과세 문제에 대해 '얇은 세금 징수', 즉 농민의 세금 부담을 줄이는 것을 옹호했지만, Xun Kuang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토지를 활용하여 권력을 사용하는' '공공 토지' 시스템의 복원을 옹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공자와 맹자가 그랬던 것처럼 관중의 생각을 따라 '지렛대를 토지에 따라 줄여야 한다'는 것을 '왕의 법칙'으로 믿었고, 그래서 '균등과세', 즉 평등과세를 주장했다. 땅의 질에. 이 모든 것은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 기원전의 차등 토지 임대료에 대해 단순한 견해를 갖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평등의 사상

평등의 사상은 물가를 안정시킨다는 사상이다.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이 측면을 아주 일찍부터 논의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리』라는 책에서는 당시 관직 중에 '평평한 시장', '평균'을 담당한 사시와 자시가 있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시장', '가격', '불변 가격' 및 기타 사항. 춘추전국시대 이규와 판리는 곡물 가격의 변동폭이 큰 것을 고려하여 국가가 풍년에는 곡물을 구입하고 흉년에는 곡물을 판매하는 '평수'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농민, 산업계, 상업계에 불리하여 곡물 가격이 특정 범위 내에서만 하락하게 됩니다. "관자"의 "경량" 장에서는 국가가 가격을 안정시키고 중요한 공급품을 축적하기 위해 통화를 축소하거나 주입하는 정책을 사용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는 통화 순환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부유한 사업가들이 가격을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나라 무제(吳皇) 때 상홍양(崇洪陽)은 곡물 가격 안정을 주목적으로 하여 평준화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평등 개념은 국가 식량 비축을 위한 창핑창 시스템과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한 자발적 창고 시스템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낭비와 검소의 사상

고대 왕자와 귀족의 삶의 사치와 검소는 재정의 부족이나 풍족함, 세금의 가혹함과 단순함과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소비를 촉진해야 한다. "절약"이나 "사치" 역시 고대 중국 사상가들이 자주 논의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사치를 버리고 검소함을 선호하는 것이 중국 봉건 시대의 지배적인 경제 사상이었습니다. 선진 유학자들은 '예'를 사치와 검소의 기준으로 여겼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예의 기준을 초과하는 소비를 반대했습니다. 소비의 위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묵가와 도가 모두 사치를 버리고 검소를 중시하지만, 사치와 검소를 구별하는 기준은 유교와 다르다. 묵가는 계층 간의 차별을 옹호하지 않고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소비 기준으로 삼았고, 도교는 원시 시대의 단순한 생활 조건을 이상으로 여겼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사치를 버리고 검소함을 옹호하는 것이 소비 문제에 대한 정통 봉건 교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오랜 봉건사회에서는 일부 반대 견해도 나타났다. 예를 들어 『관자』의 『사치』장에서는 부자들이 음식, 의복, 궁궐, 무덤 등에 낭비하는 돈이 여성 노동자, 목수, 벽돌공, 농부에게 일을 하게 만드는 일을 논하고 있다. 이는 가난한 사람들이 취업하는데 도움이 되고, 삶의 길은 사업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시로서는 참으로 이례적인 견해였습니다. 경제 활동의 모든 측면의 상호 연관성의 관점에서 소비 문제를 조사하고 소비가 생산에 미치는 반응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북송의 범종안(989-1052)과 명나라의 육계가 이 사상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Lu Ji는 사치 금지에 분명히 반대했으며 소비 확대는 가난한 사람들의 생계를 늘리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이론은 봉건 사회에서 상품 경제가 크게 발전했음을 반영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주요 경제사상 외에도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욕망사상, 공리사상, 재정관리사상, 토지제도사상, 부강사상, 인구사상 등 다른 경제관도 갖고 있었다. 그리고 땅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생각, 사람들이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 등. 일반적으로 고대 중국의 경제사상은 대부분 중앙집권적인 봉건 독재 통치를 유지하는 데 이바지했지만 일부 사상은 상품 생산과 교환을 확대하고 사회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길을 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