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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어느 민족이 호랑이 토템을 숭배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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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템'이라는 단어는 아메리카 인디언 방언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는 부족이 조상으로 여겼던 특정 동물이나 식물을 의미했습니다.

고대의 일족이나 부족인 만큼 역사 초기에 토템 숭배 단계를 경험해 왔다. 국내외 모든 소수민족도 거의 예외는 아니다.

호랑이 숭배의 기원은 한나라 때부터 시작됐다고 하는데, 동한의 영소에 따르면 한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일화이다. 새해 전야에 문에 호랑이 모양 한 쌍이 있습니다.

잉샤오는 허난성 난둔(샹청현) 출신이다. 예를 들어 설날 며칠 전, 그 해에 재난이 닥쳤다는 소식을 들으면 집집마다 노란 종이로 호랑이 한 쌍을 잘라서 문신의 양쪽에 붙이고 다음과 같이 썼다. 큰 호랑이야, 큰 호랑이야, 역병의 신이 오면 돌아서라.”

우리나라의 전통 풍습에 따르면 섣달 그믐 날은 재난을 없애는 시간입니다. 민간에서 호랑이를 숭배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구년의 재난을 막기 위해 사용했던 것에서 유래했다고 믿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호랑이는 색이 변한다'는 속담처럼 호랑이는 사람을 잡아먹을 수도 있다. 이런 민속문화가 나왔나요?

실제로 이르면 6~7천년 전 중부평원에는 용과 호랑이 형상이 존재했다. 허난성 푸양시 서수포에 있는 원래 무덤의 주인은 황제의 손자인 주안서(莊皇)일 가능성이 있다. 조개껍질을 정성스럽게 만든 용과 호랑이의 형상이 있다. 무덤 주인의 오른쪽에는 용이 있고, 무덤 주인의 왼쪽에는 호랑이가 있습니다. 용과 호랑이를 숭배하는 풍습이 이미 5,000여년 전부터 유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시사회에서 숭배 풍습은 토템숭배라고도 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부족의 혈연관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용 숭배에는 청룡씨, 백룡씨 등의 전설이 있다.

용 숭배와 비교하면 호랑이 숭배는 성격이 약간 다릅니다. 넓게 보면 여전히 '토템'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이러한 유형의 토템 숭배는 방어적인 것으로 분류되어야합니다.

앞서 언급한 푸양시 원시사회 무덤의 용 형상은 고인이 생전에 용족이었음을 보여주며, 그중 호랑이 형상은 무덤을 진정시키고 재난을 없애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 그것은 점차 믿음으로 발전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풍습은 후대에도 종종 발견됐다. 예를 들어 북경 다바오타이한묘(大寶泰母境境)에서 출토된 금속호랑이형무덤 탑재분 역시 전통적 기원분석을 통해 고대에는 재난을 없애기 위해 호랑이를 숭배하는 민간요법이 활용됐음을 알 수 있다.

한족 외에 중국의 어떤 민족이 호랑이 토템을 숭배합니까?

호랑이 토템 부족 동맹 중 하나로 고대 강영(張隆)이나 시강(十强)이 있다. 『후한·서강전』에 따르면 “서강의 유래는 삼묘에서 왔다”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삼묘(Three Miao)는 야오(Yao), 순(Shun)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고, 패한 후 그들 중 일부는 서강(Western Qiang)의 먼 조상인 산웨이(Sanwei)(간쑤성 둔황)로 강제 이주했다. 고대 강족은 주로 감숙성(甘肃省), 칭하이성(靑海省), 쓰촨성(沙南省)에 분포하며, 갑골문에도 자주 등장한다.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시대에는 하서회랑(河西廊)에서 강족(强族)이 활동하였다. 현재까지 간쑤성 남부 웨이허 유역에서는 신석기 시대의 채색 토기병이 출토되었는데, 그 병에는 사람의 머리와 호랑이 귀가 그려져 있고, 뚜껑에는 사람의 머리와 호랑이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얼굴 전체에 호랑이 귀가 달려 있어 이곳이 고대 강영의 발상지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훈족의 조상들도 호랑이 토템을 숭배했다. 많은 고대 문화 유적지와 유물에는 고대 훈족의 호랑이 토템 숭배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 흉노시대의 청동판 중 호랑이 모양은 흔히 사용되는 신화 속의 동물문양 중 하나였으며, 오늘날 고대 흉노고분에서 출토된 많은 문화유적에서는 호랑이 모양의 청동판의 흔적이 발견되고 있다.

고대 바족은 백호를 숭배하며 백호를 토템으로 삼았다. 『후한서 남만서남서전』에 따르면, “차준이 죽은 뒤 그의 영혼은 세상의 백호였다. 팔시는 호랑이와 함께 사람의 피를 마셨기 때문에 이를 신으로 숭배했다. 인간."

고대 바족은 지리적으로 중심을 둔 부족연합이었다. 바족이나 바국의 영토 안에는 다양한 부족이나 씨족이 있었다. 기원전 316년 진나라가 바족을 멸망시킨 후, 한나라부터 송나라까지 바족의 후예들은 스스로를 '호자' 또는 '인간'이라고 불렀다. 많은 역사적 기록에서는 바족의 후손을 "백호이", "백호복의", "반진야만인", "부두호자" 등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현재 우리나라 남부에 살고 있는 많은 소수민족의 신화와 전설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 결과, 고대에는 오늘날의 이족, 바이족, 티베트족, 하니족, 투자족이 한때 알려졌음을 발견했습니다. 호랑이는 이 부족의 토템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에도 호랑이는 여전히 이족의 토템 숭배입니다. 호랑이는 이족어로 "뤄(Luo)"라고 불리며, 대부분의 이족은 스스로를 "뤄루오푸(Luo Luo Pu)"라고 부르고, 이는 수컷 호랑이, 암컷 호랑이, "호랑이 부족"을 의미하는 "로루오모(Lo Luo Mo)"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오늘날에도 '사람이 죽으면 호랑이가 되고, 호랑이가 죽으면 꽃이 된다'는 속담이 남아있다.

초웅이족자치주 솽바이현 마을에서는 매년 이곳에서 '호랑이 축제'라는 조상 숭배 행사가 열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우리 조상을 상징하는 박과 박이 모셔진다. 호랑이 머리에 행해지는 제사 활동은 주로 복을 빌고, 재난을 없애고, 온 가족의 화합과 행복을 이루는 것입니다. 음력 1월 8일에는 '호랑이 조상을 맞이하는 날'이 있고, 음력 1월 15일에는 '호랑 조상을 보내는 날'이 있다.

당나라의 티베트 조상인 투보는 호랑이를 존경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당고서: 투보전기』에 따르면 강족과 투박족 가운데 장수들과 군인들이 '호랑이'를 입었다고 한다. 호랑이와 표범 가죽'을 착용해 군사력을 강화한다.

청대 광서 쓰촨(廣官 쓰촨)이 지은 《옌위안 현 연대기 우지산천》에 따르면 예전에는 '모쩌'로 알려졌던 나시족은 '라라(라라)'라는 성씨, 호랑이이기도 하다. ".

모수오족의 설화 '라씨족의 기원'에는 모수오족의 조상인 신호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게르메 신은 세상을 창조한 후 인간 외에는 모든 것이 준비된 것을 보고 하늘의 문을 지키는 호랑이 신을 지상으로 내려보냈다. 떠나기 전, 게르메이는 호랑이 신에게 "당신이 땅에 내려와 인간을 창조하면 당신과 당신의 후손은 영원히 살 것입니다"라고 말한 다음 가운데 손가락으로 호랑이 신의 이마에 '왕'이라는 글자를 썼습니다. 그는 "라타 마을 간무"라는 곳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호랑이 신이 "마을의 마른 나무를 치러"왔을 때 그의 거대한 발자국이 실제로 산봉우리를 깨뜨렸고 아름다운 소녀가 산봉우리에서 걸어 나왔습니다. 소녀는 자신을 '간무'라고 소개하며 이곳에서 7,777년 동안 살았던 '라타마을 간무'의 산신이었다. 두 사람은 첫눈에 반해 결혼에 이르렀다. 그 후 그들은 "라루오"라는 아들과 "물라"라는 딸을 낳았고, 남매는 다시 결혼하여 자녀를 낳고 서로 결혼하여 점차 호랑이 부족이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라씨족은 많은 대부족을 낳고 산기슭 분지로 이주했다. 오늘날까지도 라 씨족의 구성원들은 결혼식에서 악령을 쫓기 위해 집 상인방에 호랑이 그림을 걸고, 장로들은 사람의 머리와 호랑이 몸이 그려진 호랑이 가죽을 신부에게 주는 것과 같은 관습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부를 위한 부적으로요.

바이족의 일부 종파는 호랑이를 보조 토템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에 큰 홍수가 났는데, 남매는 큰 조롱박 속에 숨어서 결혼하여 일곱 딸을 낳았는데, 그중 막내딸이 호랑이와 결혼하여 새끼를 낳았다고 합니다. 바이족의 조상인 아들. 오늘날 윈난성 샹윈현의 바이족은 여전히 ​​자신들이 호랑이의 후손이라고 믿으며 스스로를 '노동 노예' 또는 '호랑이 아들과 호랑이 딸'이라고 부른다.

투가족이 믿는 백제천왕은 백호신이 죽은 뒤 고대 바족의 먼 조상인 린쥔으로 변신한 것이다. 투가족의 백호신 숭배는 실제로 고대 바족의 전설적인 조상 유준(Yu Jun)을 숭배하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투가족과 고대 바족의 역사적 기원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