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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경'에 대한 불평(2부)
38. 도를 잃으면 덕이 되고, 덕을 잃으면 인이 되고, 인을 잃으면 의가 되며, 의를 잃으면 예가 된다. 남편의 예의는 충성심이 약하고 혼란을 초래합니다. 미리 아는 자는 도의 광명이요 어리석음의 시작이니라.
'덕경'의 첫 번째 글은 '논어'와 '주역'을 각각 걷어낸다(노자 시대가 이 두 책보다 앞선다). 인과 의를 너무 강조하는 것은 부재 때문이다. 예절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인과 의의 결여 때문입니다. 점술과 요술은 표면적으로는 수도원의 속임수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영적 타락의 시작입니다. 최근 왕좌의 게임을 보면 비슷한 문장 패턴이 나온다. 사랑이 없으면 책임만 남는다. 이 중 어느 것도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39. 하늘은 맑고, 땅은 평화로우며, 신들은 신령하고, 곡식은 가득 차고, 만물은 살아나고, 왕자들은 세상이 옳다고 생각할 것이다. . .
그제서야 '하나'가 얼마나 중요한지, 본질을 잡고 하나됨을 지키는 것, 유일한 본질이 되는 것, 최고의 것이 되는 것, 하나가 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 . 전 세계의 성인들은 이 "하나"를 인식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는 최고의 경험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노자는 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하늘에는 순수함, 땅에는 평화, 신의 세계에는 갑작스런 영감은 물질계에 풍요와 활력을 가져오고, 황제와 장군들에게는 평화와 번영을 가져옵니다. . . '하나를 얻는다'는 것은 '빨리 나아간다'라거나 '더 높이, 더 빨리, 더 강하게'보다는 온갖 자연 가운데 정의와 평화를 뜻한다.
40. 그 반대는 도의 움직임이고, 약한 것은 도의 사용이다.
청산은 도를 세우는 행위이고, 포기는 도를 실천하는 행위이다.
41. 상병은 이 말을 듣고 웃었다.
살면서 정말 많이 웃었나봐요. 이제 『도덕경』이 권위 있는 책으로 인정받았으니, 그 상병은 아마도 이 구절을 읽고도 감히 웃지 못했을 것이고, 혼란스러울 가능성이 더 커졌을 것입니다. 같은 사람이라도 내면 탐구에 대한 개인의 이해 수준에 따라 삶의 다양한 단계에서 상병, 하사관, 하사가 될 수 있습니다.
42.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이 단락은 창세기의 가장 간단한 버전입니다. 도는 우주의 본질이라고 불리는 소위 "하나"입니다. 이 본질에서 상호 작용하여 형성되는 음양의 두 가지 수준이 생성됩니다. 조화로운 기(氣)를 가지고, 이것으로 만물과 사람을 낳느니라. "Word"를 다른 이름으로 대체하면 좀 더 복잡한 버전의 창세기를 갖게 됩니다.
43.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예를 들어 물은 부드럽고 깨지지 않지만 깨지지 않습니다.
44. 수치스럽지 않게 만족하고, 당황하지 않고 멈춰야 할 곳을 안다
건강 관리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원칙은 만족과 멈출 줄 아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경우 잊어버립니다. 때때로 깨달음이 필요합니다.
45. 평화는 세상에 정의를 가져옵니다.
순수함은 자신의 존재를 세상에 부담이 아닌 축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Shenxiu가 "자주 닦는 것"에 대해 말한 것입니다.
46. 세상에 길이 있으면 말은 똥을 사용하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교외에서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 .
평화시 말은 쓸모가 없어 비료를 싣고 가야 하고, 전쟁시에는 임신한 암말이 전쟁터에 나가야 한다. 교외에서 군대를 키우는 것보다 말 한 마리와 모든 기술을 낭비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47.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고, 창을 들여다보지 않고도 천국의 길을 볼 수 있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행하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깨닫고, 행하지 않고도 이룬다.
노자의 시대는 3천년 전이다. 오직 성자들만이 집을 떠나 세상을 알 수 있었다. 요즘은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도 휴대폰으로 쉽게 할 수 있다. 과학과 기술의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성도들은 시대에 발맞추어 가는가? 기술을 사용하여 세상을 이해하고, 기술을 사용하여 세상과 연결하고, 기술을 사용하여 진실을 봅니다. . . 요즘 공상과학 소설을 많이 읽고 있는데, 어느 시대에도 나와 같은 사람이 존재하는 것 같고, 현대의 나의 모습이 내 눈앞에 헤엄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48.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것을 잃게 됩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 후 손상. 아무것도 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세상을 정복하려면 할 일이 없어야 할 때가 많고,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정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뺄셈은 명상수련이다. 침착하지 못하면 세상을 정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안정된 삶을 살아갈 수도 없습니다.
49. 성인은 언제나 부주의하고, 사람의 마음을 마음으로 삼는다. 선한 사람은 나에게 선할 것이고, 선하지 않은 사람도 나에게 선할 것입니다.
믿는 사람은 믿고, 믿지 않는 사람도 믿습니다, 덱신. 성인은 세상에 있고 혼자이며 세상을 위해 마음을 비운다. 일반 사람들은 모두 그의 귀와 눈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인들은 모두 그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성인은 이기적인 동기가 없으며 "더 나은 삶을 실현하려는 사람들의 열망을 그의 투쟁 목표로 삼습니다." 부모가 자식을 돌보듯이 일반 사람들을 대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모두가 무지하고 단순해지면 사회가 더욱 조화로워질 것입니다.
50. 건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육지에서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들어갈 때 갑옷을 입은 병사들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 호랑이는 발톱을 사용할 수 없으며 군인은 칼날을 넣을 공간이 없습니다. 왜? 불멸과 함께.
건강 관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겉으로는 느슨한 것처럼 보이지만 속은 매우 부지런하며 자신의 약점을 극복할 줄 알고 위험한 곳에서도 상처를 입지 않습니다.
51. 도에 대한 존경과 덕의 고귀함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도는 만물을 키우고 덕은 만물을 키우는 것이니 도덕 자체가 위엄 때문에 만물에 명령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순응할 뿐입니다.
52. 세상에는 시작이 있고, 세상의 어머니로 여겨진다. 이제 그에게는 어머니가 있으므로 아들을 알게 되었고, 이제 아들을 알았으니 어머니를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험하지 않습니다. 문을 닫으면 평생 수고하지 않고, 문을 열면 그 사람을 도와주지만 평생 구해 주지는 못한다. 샤오를 보면 '밍'이라고 부르고, 부드러울 때는 '치앙'이라고 부른다. 몸에 해를 끼치 지 않고 빛을 사용하여 밝기를 복원하십시오. 그것은 "평상시 공격"이라고 불립니다.
이 단락은 실천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과 모든 것의 근원(육조가 "자연을 보는 것"이라고 불렀던 것)을 이해하고 이 뿌리를 지켜야 합니다. 그것을 유지하는 방법? 그냥 입을 다물고 욕망의 문을 닫으세요. 생명의 기운은 왔다 갔다 하는 욕망을 위한 것이 아니라 통찰력을 얻고 마음을 정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노자는 “그 빛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빛은 사람을 하늘의 도에 순응하게 하는 일종의 영적인 힘이어야 합니다. 상식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삶의 기반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앞선 16절에서 말했듯이 상수를 알면 지혜로워지고, 상수를 모르면 무차별적으로 악을 행하게 된다.
53. 길은 매우 황량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 . 나라가 어지럽고 들판이 황폐하며 창고가 텅 비어 있고, 화려한 옷을 입고 날카로운 칼을 들고, 먹고 마시기를 싫어하고 물건이 많으면 이는 도둑의 자랑이 됩니다. 비윤리적이에요!
노자 시대에 악의 길을 택한 자들은 의식과 음식이 풍부하고 용감하고 무자비했습니다. 요즘 거리의 갱스터들은 고대의 왕자, 장군, 장관들만큼 대단할 수 있습니다. 사악한 걷는 방식도 시대에 발맞춰갑니다.
사실 많은 일에 있어서 선과 악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그 록 스타들은 성적으로 난잡하고 마약에 중독된 쓰레기였지만, 나중에는 화려한 개성을 지닌 자유 투사이자 인간 영감의 창조자가 됩니다. 선과 악 사이에서 배를 깎고 검을 구할 수는 없습니다. 『도덕경』에는 “옳은 것이 회복되면 이상해지고, 선한 것이 회복되면 악마가 된다”는 구절도 있다.
54. 몸에서 기르면 덕이 되고, 집안에서 기르면 덕이 남고, 마을에서 기르면 덕이 길어진다. 그 나라의 미덕은 풍부할 것이고, 그 나라의 미덕은 세상에서 풍성해질 것입니다.
유교의 '도덕을 기르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려 세계를 평화롭게 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유교와 도교는 같은 것이다.
55. 한의 덕은 어린아이의 덕보다 위대하다. 독이 있는 벌레는 쏘지 않고, 사나운 짐승은 움켜쥐지 않으며, 낚는 새는 싸우지 않는다. 뼈는 약하고, 힘줄은 부드럽지만 그립감은 단단하며, 수컷과 암컷이 어떻게 결합하여 협력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것이 바로 본질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울부짖어도 짖지 않고 조화를 이룬다. 조화를 아는 것을 변이라 하고, 변하는 것을 아는 것을 명이라 한다. 이성은 상서롭다고 하고, 마음의 기(氣)가 강하다고 합니다.
수행의 효과를 어떻게 측정하나요? 아기 상태로 돌아왔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근육과 뼈가 뻣뻣하지 않고 유연해야 하며, 손과 발의 말초 순환이 방해받지 않아야 하며, 주먹이 부드럽고 약하지 않고 단단해야 합니다. 각종 호르몬(소위 '양기')이 고갈되지 않고 목소리가 건조하지 않고 크고 맑다. 정신은 '조화'된 상태에 있으며, 호흡과 의식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다. 요가의 아사나와 프라나야마.
56. 두이를 막고 문을 닫고 선명함을 무디게 하며 혼란을 해소하고 빛을 조화시켜 먼지와 같은 것을 '선통'이라 한다.
도교의 창시자는 진흙을 섞는 명인이다. 그의 종파에 교활한 사람들이 많은 것은 당연하다.
57.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백성이 화평해지고, 내가 할 일이 없으면 백성이 바르게 되고, 내가 할 일이 없으면 백성이 부유해진다.
노자가 이상향으로 삼은 나라에서는 통치자는 침묵할 뿐이고, 백성은 바보이며, 세상은 평화롭고 번영하며, 모두가 편안하게 살며, 누구도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순교자가 되십시오. 복숭아꽃 봄도 이와 같습니다.
58. 불행이 오면 축복이 따르며, 축복이 오면 불행이 닥친다. 극한을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것에 대해 옳은 것은 없습니다. 좋은 사람은 다시 이상해지고, 좋은 사람은 다시 괴물이 된다.
불운과 축복을 죽음으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변화는 몇 초 만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59. 사람과 자연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는 인색한 것 외에는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인체는 드물다. 몸, 말, 마음, 에너지, 정신은 모두 귀중한 자원이므로 아껴써야 한다.
60. 큰 나라를 다스리려면 작은 접시를 요리해야 한다
훌륭한 요리사는 생선을 매번 뒤집는 대신 생선을 요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나라를 다스리는 일도 날마다 바뀌면서 반복해서 이루어질 수는 없습니다.
61. 좋은 상태에 있는 사람은 세상의 여자보다 열등하고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입니다.
큰 나라들은 하류에 위치하여 작은 강들이 모인 큰 강처럼 작은 나라들이 모여 있다. 대국과 소국의 이런 관계는 이상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인류 역사의 대부분은 약육강식의 법칙이었다.
62. 그러므로 황제를 세우고 세 왕자를 앉힐 때에는 먼저 말을 탈 옥이 있더라도 이렇게 앉는 것이 좋다. 고대 사람들은 왜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습니까? Bu가 말했습니다: 구하면 얻을 수 있고, 죄가 있으면 악을 피할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도를 닦는 것보다 명예와 부는 더 좋지 않습니다. 도교를 수련한다는 명목으로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사람은 마귀와 같습니다.
63. 세상의 어려운 일은 쉬운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세상의 큰 일은 세세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방을 정리하면 세상도 정리할 수 있고, 자신의 마음을 안정시키면 세상 사람도 안정시킬 수 있다. 작게 시작하고, 스스로 시작하세요.
64. 문제가 생기기 전에 치료하고, 혼란에 빠지기 전에 치료하십시오. 서로 끌어안는 나무는 가장 작은 나뭇결에서 태어나고, 9층의 기단은 지친 흙에서 시작되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끝까지 조심한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잘 시작하고 잘 마무리하고, 인내하고, 작은 노력을 모아 큰 이익을 얻으세요.
65. 사람은 지혜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의 역적이 되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에 복이 될 것이다.
노자의 원래 의도는 통치자와 백성 모두를 원시적인 단순함으로 되돌려 많은 통치 없이도 나라가 조화롭고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모든 사람이 교활함을 위해 경쟁하고 힘을 과시하며 끝없이 싸우는 것보다 낫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글은 후세들에게 국민을 모호하게 만드는 정책으로 오해를 받았습니다.
66. 강해가 백곡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잘 다스려 백곡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 그는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유토피아의 왕은 바다와 같아서 밑바닥에는 강이 흐르고 계곡의 군주가 된다. 사람이 말을 겸허하게 하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이익보다 인민의 이익을 먼저 생각한다면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위해 싸우지 않기 때문에 세상의 어느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이런 종류의 유토피아는 가상 세계(예: WeChat 그룹)에서 볼 수 있습니다. 좋은 그룹 리더는 좋은 왕과 같으며 포용적이고 논쟁의 여지가 없으며 순수합니다. 가끔, 나쁜 사람들이 그룹 내에서 문제를 일으키면 그룹 리더는 그들을 쫓아낼 책임이 있습니다. 그룹의 리더가 되는 마음으로 국가와 회사, 가족을 이끌어 나가십시오.
67. 나에게는 세 가지 보물이 있으니 그것을 붙잡고 지키라. 첫째는 자비심, 둘째는 검소함, 셋째는 감히 천하 1등이 되려 하지 않는 마음이다. 친절하면 용감해지고, 검소하면 폭이 넓어지고, 과감하게 세계 1위가 되지 않으면 리더가 된다.
사랑, 단순함, 비겁함은 노자의 세 가지 보물입니다. 친절은 사람을 두려움 없이 만들고, 단순함은 마음을 넓게 만듭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지만, 비겁함은 내가 미끄럽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자 동양사상의 독특한 점입니다.
68. 군사를 잘하는 사람은 힘을 쓰지 않고,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으며, 적을 물리치는 데 능숙한 사람은 싸우지 않는다. 사람을 잘 이용하는 사람은 부하다.
리더십은 힘에 의존할 수 없고, 싸움은 기질에 의존할 수 없으며, 성공은 무모함에 의존할 수 없으며, 사람을 고용할 때는 위상을 낮추어야 합니다.
69. 그러므로 저항이 비슷하면 애도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침략자의 정신력보다 침략자의 정신력이 더 효과적입니다. 일이 잘 진행되고 있다면 함부로 전쟁을 시작하지 마십시오.
70. 온몸은 갈색이지만 옥을 아끼는 성자.
예로부터 성인과 성인은 모두 외로웠습니다.
71. 알면서도 모르는 것은 병이다. 현자는 아프지 않지만 병으로 인해 아프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이 문단은 발음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사실 진실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무지를 모르고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경에 처할 것입니다. 성도들은 고난이 좋지 않음을 알기 때문에 고난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진지하게 처리해야만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교에 있어서는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을 알아야만 지식을 구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되기 위해 모든 것을 아는 척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다.
72. 성인은 자신을 알지만 자신을 보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어려운 시대에 성도가 살아남는 길, 과시하고 독선적이 아니라 자신을 알고 사랑하는 것.
73. 감히 죽이면 살 것이다.
잘 지내세요. 감히 용기가 나지 않더라도 용기가 필요합니다.
74. 남편 세대에도 손 다치지 않는 훌륭한 장인, 장인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하늘이 악인을 벌하게 하라.
75. 자신의 생명과 아무 관련이 없는 남편은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현명한 사람이다.
무관심하고 순수하며 공격성이 적고 기술과 약탈력이 적습니다. 단순한 삶은 많은 문제를 줄여줍니다.
76.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며, 풀과 나무는 살면 약하고 죽으면 시든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음의 제자요, 약한 자는 생명의 제자입니다. 그러므로 군대가 강하면 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부러진다.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습니다.
지나치게 강함을 추구하는 것은 죽음을 추구하는 것과 같고, 약함은 생명을 추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77. 손해가 많으면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이 하늘의 도이지만, 사람의 도는 그렇지 않고 손해가 없으면 손해를 본다. 충분하다. 누가 세상에 봉사할 만큼 충분히 가질 수 있습니까? 도교 만.
마태효과. 인간의 본성은 자연의 반작용이고 성자는 인간 본성의 반작용이다.
78. 약한 것이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운 것이 단단한 것을 이기는 법은 세상에 아무도 없고, 누구도 할 수 없다.
왕양명은 지식과 행동의 통일이 진정한 지식이라고 말했다.
79. 큰 불만을 해결하면 반드시 남는 불만이 있기 마련이다.
공자(孔子)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또는 다음과 같이 말하십시오: 친절로 악을 갚는 것은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악은 솔직함으로 갚고 친절은 친절로 갚으라. 우리는 공정성과 정의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80. 음식을 즐기고, 옷을 즐기고, 편안하게 생활하고, 풍습을 즐기세요. 이웃 나라들은 서로를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습니다.
'도덕경' 말미에 노자는 이렇게 작지만 아름다운 이상적인 생활방식을 제안했다. 자신의 취향을 즐기고, 자신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자신을 즐겁게 하고, 사람과 사람을 집으로 지키라. 나라와 집 사이에는 적당한 거리가 있고, 서로 방해하지 않고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81. 신실한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다투지 않고, 논쟁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이 없고, 아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다. 성인은 남을 생각하면 더 많이 가지게 되고, 남에게 베풀면 더 많이 가지게 됩니다. 하늘의 도는 유익을 얻고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며, 성도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일하는 것입니다.
여러 긍정적 명제와 부정적 명제 모두 '싸우지 않고 일을 하는 것이 성자의 도'라는 점을 강조한다.
이 글을 읽은 후 구름 속에서 노자가 "그냥 해보고 불평은 그만하세요"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