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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톤헨지와 마티스의 '춤'

이틀 전 동료의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영국 스톤헨지의 사진을 보았는데, 야수파 화가 마티스의 유명한 그림 '춤'이 생각났다.

먼저 영국 스톤헨지의 스톤헨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고대에는 인간의 활동 능력이 낮고 활동 범위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세상은 지금보다 조금 더 추운 것 같았습니다.

잉글랜드 남부의 솔즈베리 평원에 알려지지 않은 누군가가 어떤 이유로든 거대한 고리 모양의 석조 구조물을 건설하여 전 세계의 사람들이 그 유명한 "스톤헨지"를 보러 가도록 유도했습니다. 스톤헨지의 본체는 직립형 직사각형 돌로, 각 돌의 높이는 약 4m, 너비는 2m, 두께는 1m이며, 그 중 가장 무거운 돌 2개가 약 50톤입니다. 일부 돌에는 아치처럼 꼭대기에 돌 기둥이 있습니다.

영국 고고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스톤헨지 건설은 기원전 2750년에 시작됐다. 이는 이집트에서 가장 오래된 피라미드보다 약 5000년 전이자 700년 전이다. 그러므로 스톤헨지의 발견은 건축사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미술사에도 새로운 역사적 흔적을 더해준다.

신석기시대의 주요 예술적 성과는 거석건축으로, 수톤에 달하는 거대한 돌을 사용해 돌기둥, 돌단, 돌난간 등 종교 기념물을 건설한 것으로 유럽에서 유행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영국의 스톤헨지인데, 그 웅장하고 독특한 구조와 종교의식 같은 신비로움이 눈길을 끈다.

매일 아침, 이 돌들은 잘 손질된 군인들처럼 태양의 첫 번째 광선을 엄숙하게 맞이하며, 매일 밤 태양의 움직임을 눈으로 따라가고 주의를 기울입니다. 어둠 속에서 그들은 비나 빛에 관계없이 달과 동행하여 달빛이 그들 주위를 여행하게 합니다.

그들은 아카펠라를 부르는 바람 소리를 들었고, 날아다니는 빗방울을 보았고, 꽃 향기를 맡았으며, 벌레들의 속삭임을 떠올렸습니다.

서로를 바라보며 격려하며 원래의 약속을 지켰다.

그들은 그때부터 이곳에 서서 이 땅을 지키고 있었다.

스톤헨지의 원형 구성 때문인지 마티스의 '춤'이 떠오르는 내부 분위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마티스가 이 그림을 그릴 때 영국의 스톤헨지를 보고 이 그림의 참고 자료로 삼았는지조차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이 마티스의 그림을 보고 스톤헨지의 돌에도 영혼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천만년 동안의 비바람을 견뎌낸 것만큼 늙지도, 차갑지도, 뻣뻣하지도 않습니다. 대신 시간이 스며들고 자연의 영감을 받아 생명의 따뜻함이 생기기 시작했다.

레더 마리옹의 손에 들려 있는 조각상처럼, 서서히 깨어나기 시작하고 점차 생명력으로 빛나기 시작하는 마티스의 <춤> 속 무용수들처럼 손을 잡고 즐겁게 춤을 추는 모습.. ....

그 순간 세상은 그들의 춤에 감동을 받은 듯했고, 시간은 연속적인 영화로 굳어져 그들의 모습에 잊을 수 없는 순간을 남겼다. 아마도 마티스의 그림 속 무용수들은 그 돌들로 변신한 엘프들이어서 마티스가 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림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푸른 하늘 아래, 푸른 잔디밭에서 다섯 명의 청춘들이 알몸으로 경쾌하고 리드미컬하게 춤을 추고 있다. 그들은 마치 세상에 단 둘뿐인 것처럼 모든 속박에서 벗어난 듯했고, 지금 이 순간 그들의 마음에는 춤만이 맴돌고 있었다. 그들은 누가 주목하든, 감상하든 상관하지 않고 선사시대로 돌아가 망각과 헌신의 지경까지 춤을 췄다.

마티스는 야수파의 대가였습니다. 이 "춤"은 마티스 성숙기의 중요한 걸작 중 하나입니다.

미술사에서 야수파는 20세기 서양 최초의 아방가르드 미술 운동이다.

야수파는 물감통에서 두껍고 밝은 색을 짜내 캔버스에 직접 단순하고 거칠게 적용하여 선을 섬기는 색의 기능을 해방하고 표현의 독립된 주체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삶에 대한 당신의 감정과 이해.

마티스의 '춤'은 파란색, 녹색, 주황색 세 가지 색상으로만 나옵니다. 단순한 색상은 세상의 단순함과 밝음을 느끼게 하며, 그 강한 톤과 그 사이의 강한 대비는 무용가의 감정 세계에 대한 강렬하고 원시적인 기쁨을 느끼게 합니다.

테크닉적인 측면에서 마티스는 단순하고 부드러운 선의 아시아적 표현을 흡수하여 춤동작의 자유로운 신축성과 조화, 우아함을 보여주고 있다.

야수파의 화풍은 고전주의만큼 원근법과 명암에 집착하지 않고, 원근법과 명암의 전통적인 관계를 버리고 평면적 구성을 채택하여 장식성이 높다.

마티스의 예술에 대한 대담한 탐구는 실험적으로 색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고 현대 장식 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열었습니다.

마티스의 '춤'이 그 돌에 생명을 불어넣은 것인지, 그 돌이 마티스의 예술에 영감을 준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마치 예술처럼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밝게 빛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