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원작 사마광은 공자가 주창한 통치 방식, 즉 관대함과 엄격함을 결합한 통치 방식을 존경했습니다.
원작 사마광은 공자가 주창한 통치 방식, 즉 관대함과 엄격함을 결합한 통치 방식을 존경했습니다.
사마광이 칭송한 것은 공자가 주장한 것, 즉 다스리는 길은 관대함과 엄함을 겸비하는 것이다
"관대함과 엄함을 겸비하고 강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하는 것"이 효과적인 실천이다. 고대부터 정치인들이 경험한 것입니다. 정부에는 복잡함과 단순함이 있고, 사물에는 일정한 권력 상태가 없으며, 물에는 일정한 형태가 없습니다. 넓어야 하고, 넓어야 합니다. 엄격하려면 엄격해야 하고, 강인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동시에 친절하고 강력해야 합니다. 이 원칙은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실 그것이 관대하든 엄격하든, 확고하든 부드럽든 그것은 사회를 잘 다스리고, 경제를 잘 발전시키며, 민생을 안정시키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능력에 기초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삶이 만족스럽고 안전하며 행복하다면 시행되는 정책은 올바른 것입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관대함과 엄중함의 결합'에 있어서 관대함과 엄중함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늘 논란이 되어왔다. 동한 말기에 추이시는 매우 표적화된 '정치 논평'을 썼습니다. Sima Guang은 "Zizhi Tongjian. Han Wang 45"에 이 기사를 기록했습니다.
동한 환제 원가 원년(서기 151년) 11월, 수도 낙양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베이징에 오는 특별한 능력. Zhuojun은 Cui Shi를 추천하여 그를 버스 정류장(시험을 보는 학사들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우체국)으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몸이 좋지 않아 지진에 대처할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Zhuojun으로 돌아온 후 그는 "정치 논평"이라는 제목의 국정 논문을 썼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천하가 다스릴 수 없는 이유는 대개 왕이 너무 오랫동안 평화로운 삶을 살았기 때문이고, 사회 분위기는 점점 퇴폐화되어 이해할 수 없게 되었으며, 정치와 국사가 날로 쇠퇴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혁을 생각하지 않고 습관이 혼란스럽고 안전에 대한 관심이 없습니다. 그는 방탕하고 사치하며 국사를 무시하거나, 눈이 멀고 조언을 듣기를 거부하며, 아첨과 거짓말을 듣기를 좋아하고, 비판의 진실을 듣기를 싫어하거나, 문제에 직면할 때 주저하고 주저합니다. , 심지어는 절친한 친구나 가까운 신하들도 자신의 지위와 명예를 지키려 애쓰지만, 소외된 관리들이 낮은 지위에 있다고 생각하여 좋은 일이 있어도 듣지 않았습니다. 조언과 제안. 그러므로 조강은 위로부터 여유를 누리고, 현자는 아래에서 걱정할 수밖에 없다. 이 얼마나 슬픈 상황입니까!
한나라가 건국된 지 벌써 350년이 넘었습니다. 요즘 정부 법령은 무시되고, 상하가 느슨해지며, 국민들은 모두 ZTE가 나라를 구하기를 거듭 희망하고 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세상을 살리는 길은 괴사를 잘라내고 틈을 메우는 것이며, 기둥을 세우고 기울어짐을 곧게 펴는 것, 모양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하는 것이다. 핵심은 현실에 입각해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나라를 다스릴 때 시대에 따라 일을 조정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으며,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소문 때문에 급한 일을 포기하지도 않는다. 공자(孔子)는 예공에게 정사(政事)는 가까운 사람과 먼 사람을 기쁘게 해야 한다고 말했고, 애공(愛等)에게는 정사에 있어서는 덕 있는 사람을 택해야 한다고 말했고, 정공(景孫)에게는 정사를 하면 돈을 아끼고 아끼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에티켓에 주의하세요. 이는 공자의 견해가 바뀐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가 다른 결정이다. 저속한 사람들은 고전적 규칙의 제약을 받으며 정치적 전략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단지 소문만 존중하고 그들이 보는 현실을 무시합니다. 따라서 편지를 제출한 사람은 황제의 관심을 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간신들에 의해 제지되는 경우가 많았다. 왜? 그 완고한 사람들은 언제든지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바꿀 줄 모르고, 옛날 방식을 고수하며, 성공할 의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어떻게 혁신을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잠시 안주하고 있는 그대로 유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을 표현하고 싶거나 유명해지고 싶고 가족을 갖고 싶은 사람들은 재능과 재능을 질투하고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경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반박하기 위해 말과 잉크를 사용합니다. Hou Su와 Zi Qi와 같은 사람들이 아직 살아 있어도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에 결국 좋은 전략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능 있고 현명한 사람들의 논의는 걱정과 분노로 가득 차 있지만 정의를 얻지 못합니다.
세상을 다스릴 때 높은 수준의 도덕 교육이 없으면 정상적인 상황에서 엄격하면 평화로 이어지고, 느슨하면 혼란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소현제를 자세히 보면 백성을 다스릴 줄 알았고, 정치의 원리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엄한 형벌로 악한 자들의 마음을 두렵게 하였으니, 그러므로 바다는 평안하였다. 그의 정치적 업적은 Xiaowen의 황제보다 낫습니다. 원제가 즉위하자 그의 통치는 느슨해졌고 이는 정부와 권위의 쇠퇴로 이어졌고 마침내 한나라에 문제를 일으키는 군주가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정치적 득실을 알 수 있다. 과거 공자(孔子)는 『춘추(春秋)』를 쓰면서 제환공을 칭송하고, 진문공을 칭송하며, 관종의 공헌을 애도했다. 공자가 어찌 문왕과 주무왕의 통치를 존중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가 이렇게 한 이유는 사실 카메라를 이용해 현재 상황을 저장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였다.
성인은 세상의 변화에 따라 전략을 결정할 수 있지만, 속인은 변화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매듭을 짓는 고대 방법을 사용하여 사건을 기록함으로써 진나라 말기의 혼란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고대 전무용을 사용하면 위대한 조상이 핑청에 대한 포위 공격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곰과 새의 운동을 흉내내는 것이 장티푸스의 약리적 치료는 아니지만, 호흡 운동은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이지만 부러진 뼈를 연결하는 반창고를 대체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은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원리와 같으며, 일상의 유지에 주의하고 약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것과 같습니다. 형벌은 혼란을 치료하는 약이고, 도덕 교육은 평시 음식과 고기입니다. 잔인함을 근절하기 위해 도덕 교육을 활용하려면 백미와 지방을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것과 같고, 형벌을 사용하여 평화를 통제하려면 치료약과 돌을 사용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과 같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선왕들의 오랜 결점을 물려받아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정무에서 말은 고삐를 버렸고, 네 마리의 말이 벗겨졌습니다. 뛰어다니고 흩어지는 왕도는 위험해서 긴급히 통제해야 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아 상황을 살려내세요. 벨이 조화를 이루는지는 걱정하지 마세요! 과거 원 황제는 체벌을 폐지했지만 여전히 오른쪽 발가락을 잘라야 할 사람은 처벌했고, 채찍질을 당한 사람은 종종 구타당해 죽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원 황제가 평화를 이루기 위해 용서를 사용하는 대신, 평화를 이루기 위해 가혹한 형벌을 사용한 이유입니다.
최시의 글이 게재됐는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역사서를 보면 어느 정도 범위 내에서 널리 유포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장옌』을 쓴 장관 랑종창통(吉忠長桐)은 이 글을 읽고 큰 감동을 받은 적이 있다. “모든 왕은 그것을 복사해서 자기 자리 오른쪽에 놓아야 한다.”
Sima Guang은 또한 "Zi Zhi Tong Jian"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 왕조의 법률은 이미 충분히 엄격하지만 Cui Shi는 여전히 너무 관대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쇠퇴하는 군주 때문에 대부분은 비겁합니다. 평범한 신하들은 화해할 줄만 알며, 권력이 있고 아첨하는 신하들은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며, 교활하고 유력한 사람들은 법을 어겼다고 해서 참수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백성이 성공하면 제도가 폐기되기 때문에 최시의 발언은 일시적인 결점을 바로잡을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공자가 말했다. 게으른 사람은 엄하게 바로잡아 주고, 정부가 너무 엄격하면 백성을 벌할 것이다.” 국민이 상처를 입으면 정부는 느슨해질 것이다. 그래야만 정무가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사마광이 추이시의 제안에 동의한 것 같습니다. 예, 특별한 시기에는 과잉입니다. 그러나 더 존경받는 것은 공자가 주장한 것입니다. 통치 방법은 관대함과 엄격함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최시의 글의 주장은 관정이 부패하고 정치풍격이 쇠퇴하고 정무가 통제 불능이었던 동한 말기의 상황에 근거하고 있다. 기사에는 지진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고 당시의 시사 문제를 논평하기 위해 인사부터 시작했다. Cui Shi의 용기는 인상적입니다. 그는 법체계를 의학에, 도덕교육을 음식에 비유했고, 도덕교육은 서로 다른 기능을 갖고 있지만 서로 보완할 수 있다고 믿었다. 비유는 직관적이며 법체계와 도덕교육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주장은 오늘날에도 깊이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전체 텍스트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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