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메타버스의 선두주인 고어텍캐피탈이 아직도 이를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메타버스의 선두주인 고어텍캐피탈이 아직도 이를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은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모델의 전형적인 사례다. 역사에 남을 수도 있었지만 창시자의 한계로 인해 한 시대를 놓쳤다.

그 전신은 1990년대에 시작되었고 그 시대의 전형적인 해외 진출 물결의 산물이었습니다. 그 시대의 제조 산업은 아직 저가형 가공 시장을 버리고, R&D에 참여하고, 막대한 투자를 하고, 과일 체인 OEM 대열에 진입하고, 세계적 수준의 정밀 제조 업체가 될 비전과 용기가 없습니다. 남을 위한 웨딩복을 만드는 OEM의 씁쓸함도 겪으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다음 시대에는 R&D, 생산, 독자적인 브랜드 역량을 바탕으로 자체 제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가의 세대교체라는 불가피한 법칙에 제약을 받아 그의 비전과 구조는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했다. 그는 다음 시대에 자신의 지위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산을 팔았고, 과일 체인의 제약에서 벗어나 다른 대형 OEM 제조업체의 무릎을 받아들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이 글의 목적은 단지 이런 샘플 스토리의 아쉬움을 한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메타버스 산업 체인에서 Made in China에 대한 기회와 도전의 관점에서 자본과 산업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Goertek의 2021년 연례 보고서를 통해 우리는 여전히 경계해야 할 몇 가지 단서를 볼 수 있습니다.

캐피털 로직

자본시장은 한때 고어텍을 버렸는데 왜 집단적으로 고어텍을 쫓는 걸까? 이 문제는 고어텍이 과일체인 주조소에서 손익을 따지는 것부터 시작된다.

Goertek의 수익은 기본적으로 상위 5개 고객의 손에 집중되어 있으며, 가장 큰 고객은 Apple입니다. Goertek은 2010년에 Apple 공급업체가 되었으며 수년 동안 Apple의 사업에 의존해 왔습니다. Goertek의 시장 수익과 2차 시장의 주가 변동은 Apple 산업 체인의 추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Apple 산업 체인의 수급은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수년간의 높은 성장 이후 가전 산업은 특히 휴대폰 시장에서 약세를 겪고 있습니다. 2018년 아이폰 글로벌 출하량

고르텍과 과일 체인 사이의 모순이 두드러졌으나 경쟁사의 영향으로 과일 체인 산업 체인에서 애플의 어려운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 또한 2018년에는 Apple이 새로운 음향기기 공급업체로 Luxshare Precision을 도입했는데, 이는 Goertek과 AAC Technology가 동등하게 분할되었던 원래 상황을 변경하여 Goertek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게 했습니다.

2018년 자본시장에서는 Fruit Chain에서의 포지션과 성과를 바탕으로 Goertek에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이에 대한 논리는 매우 명확합니다. Goertek 주식의 상한선을 보는 것은 Luxshare Precision을 지원하여 강력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파운드리의 협상력을 약화시키고 산업 체인을 남동쪽으로 이동시켜 본토를 억압하는 것입니다. 아시아 전체 견적. 애플의 그늘에 사는 고어텍 등 다운스트림 파운드리 산업체인은 어떤 의미에서는 애플이 그들에게 족쇄가 됐다고도 할 수 있다.

2020년 12월 '고르텍 글로벌 R&D 본부' 발족식에는 칭다오 시 당위원회의 거의 절반이 참석했다. 이 건물은 칭다오의 차세대 정보 기술 산업을 의미합니다. 이 건물의 소유자인 Jiang Bin은 칭다오에 국가적, 심지어 세계적 수준의 정보 기술 연구 개발 고지를 만들고 Goertek의 가상 현실/증강 현실(즉, VR)의 주요 위치가 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고어텍이 2018년 대실패 이후 본격적으로 추진한 사업 전환이다. 부품 사업을 웨어러블 기기로 전환하고 VR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다.

2021년 반기 보고서에 따르면(2021년 연례 보고서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현 기간 스마트 하드웨어 매출은 11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10.83% 증가했으며, 수익 비중은 23.16%에서 37.01%로 증가했으며, 주로 VR 가상 현실, 스마트 무선 헤드폰 및 기타 제품 판매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Goertek 주식도 시장 가치 1,000억 달러로 회복되었습니다. 2022년 3월 29일 저녁에 발표된 Goertek의 2021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Goertek의 2021년 영업 수입은 782억 21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35.47% 증가한 42억 7500만 위안의 순이익을 달성했습니다. -50.09%의 년 증가. 이 중 4분기 매출은 25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 미만 증가했다. VR로 대표되는 스마트 하드웨어의 급속한 성장을 배경으로 이 매출 성장률은 예상보다 확실히 낮았다.

더욱이 스마트 하드웨어 매출은 328억개에 달하지만, IDC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글로벌 VR 가상현실 제품 출하량은 전년 대비 약 936만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년 대비 약 68.6% 증가 글로벌 AR 증강현실 제품 출하량은 약 33만개로 전년 대비 약 13.8% 증가해 괜찮은 듯 보였지만 936만개로 시장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초기 낙관적 예측은 1,500만개.

그러나 어려운 과일 체인 업계 상황 속에서도 이는 고에르텍에 닥친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고어텍이 수년 전부터 내놓고 있는 VR 산업은 2015년경 오작동 이후 투자자들로부터 깊은 의문과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과일 체인 업계의 풀리지 않는 딜레마 때문에 이 부분을 다시 강화했다. 큰 압박감과 위험이 따르는 투쟁입니다. 하지만 운 좋게도 메타버스 개념의 등장은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졌습니다. 사전 배치된 고어텍은 메타버스의 대기업인 메타(구 페이스북)의 파운드리가 될 기회를 얻게 된다.

고어텍은 메타(구 페이스북) 오큘러스 제품과 PSVR 등 주류 VR 헤드셋의 OEM 점유율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오큘러스 제품 시리즈는 현재 글로벌 VR 올인원 중 가장 큰 제품이다. 따라서 자본 시장은 이것이 Goertek의 스마트 하드웨어 수익 성장 공간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OEM 업계와 매출로만 판단하면 이 판단은 정확하다. 국제 데이터 기업 IDC가 제시한 예측도 뒷받침됩니다. VR/AR 장비는 2024년까지 약 7,670만 대의 시장 출하량을 가지며 복합 성장률은 80% 이상일 것입니다.

전통적인 자본 시장의 경우 Goertek이 Meta(이전의 Facebook)와 독점 공급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면 에어팟의 기적을 재현하고 이를 다음 지렛대로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Goertek Er이 VR을 통해 과일 사슬의 그림자를 없애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해 8월 15일 장빈 고어텍 회장은 2021년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광학 기술 컨퍼런스에서 고어텍이 전 세계 중·고급 AR/VR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시장점유율 12인치 나노임프린트 생산라인은 세계 최고의 AR/VR 산업기지가 될 것입니다.

위 분석과 판단을 바탕으로 자본시장은 8월 27일 조사를 위해 277개 기관을 찾았다. 2021년 반기보고서를 보면 지주기관 수가 1분기 77개에서 921개로 크게 늘었다. 자본시장이 Goertek 주식에 열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위 10대 거래 가능 주주 중에는 2분기 신규 주주로 E Fund Research Select와 스타 펀드 매니저 Feng Bo가 관리하는 국가 사회보장기금 포트폴리오 103이 포함되며, 국가사회보장기금 포트폴리오 601도 계속 보유하고 있다.

'자살'의 전말

장빈은 베이징 항공우주대학교를 졸업한 뒤 산둥성 웨이팡의 제8무선공장에 배치됐다. , 소형 마이크 ​​작업장 기술자입니다. 당시 강빈은 출장을 다니면서 공방보다 시장의 매력이 훨씬 더 크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웨이팡 라디오 8공장은 경영 부진으로 곧 문을 닫았고, 이는 1990년대 해외 창업 열풍과 맞물려 장빈도 그 물결의 일원이 됐다. 첫 번째 사업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Jiang Bin과 그의 파트너는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고 회사는 빠르게 돈을 벌었습니다. 그러나 강빈이 번 돈으로 생산에 투자해 규모를 확대하자고 주장하자 누구도 지지하지 않았고 회사는 해산됐다. Jiang Bin은 2001년에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고 Goertek을 설립했습니다.

기술적인 배경과 박식한 지식을 갖춘 장빈은 이 시대 뛰어난 기업가의 자질을 보여줬다. Goertek은 가장 친숙한 마이크부터 시작했지만 저가형 시장이 단편화되고 열악하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되자 과감히 고객의 80%를 차단하고 우수한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여 업계 최고 수준의 무반향실을 구축했습니다. 시간. 그는 이후 인터뷰에서 당시 자신의 사고방식에 대해 "(당신은) 죽을 때까지 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이 업계에는 추측이 없다. 극한까지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나의 제품에 집중하려면 정확하고 철저하게 하여 제품의 품질이 세계 선진국의 제품과 비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당시 마이크 업계에서 불필요한 형이었던 마쓰시타 전기로부터 배웠으며 연구 개발에 투자할 의지가 없었습니다. 2004년 Goertek은 최초의 블루투스 헤드셋을 개발했는데, 이는 당시 국내 최고의 제품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Jiang Bin은 "블루투스 형제"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OEM은 이 시대에도 여전히 Goertek의 가장 중요한 수익 사업입니다. Goertek의 고객 기반에는 Apple, Samsung, Huawei, Xiaomi, HP, Lenovo 및 기타 여러 유명 기업이 포함됩니다. , Goertek은 성공적으로 개발했습니다. 2008년 Goertek은 2010년 산둥성 정보 산업 최초의 상장 회사가 되었고 스마트폰 산업은 전례 없는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으며 Goertek은 Bluetooth와 같은 전자 음향 기기를 제조하는 Apple의 OEM이 되었습니다. Apple 제품용 소형 마이크. 올해 말 고어텍의 시가총액은 2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후 8년 동안 Goertek의 주가는 꾸준히 상승했으며 시장 수익은 계속해서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8년부터 과일체인 주조공장의 제약이 부각되기 시작하며 어려움에 빠졌습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비즈니스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기업의 발전 맥락을 살펴보면, ARVR로 대표되는 웨어러블 기기의 변신은 장빈이 고에르텍을 위해 거듭 고민 끝에 그려낸 차기 개발 방향이기도 하다. , 파운드리를 넘어 R&D, 제조, 브랜딩이 통합된 '위대한 기업'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Goertek의 VR 성장 경로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그는 Sony VR 안경 Playstation의 OEM 주문을 체결했습니다. Jiang Bin은 이미 글로벌 VR 시장의 미래 발전 추세에 관심을 갖고 있었고 2014년에는 확실히 Goertek에 투자했습니다. Gosong Optical은 2015년 VR 렌즈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2016년에는 3D 음향 효과 향상 및 서라운드 음향 효과 알고리즘을 갖춘 덴마크 오디오 기술 회사인 AM3D를 인수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올해 Goertek이 자체 브랜드로 Xiaoniao Kankan을 내부적으로 인큐베이션했다는 것입니다. pico는 기술 연구 및 개발 능력, 브랜드 제작 및 콘텐츠에 대한 포괄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및 "B-side + C-side" 레이아웃을 개방합니다.

지난 몇 년간 전체 VR 시장의 부침을 살펴보면 장빈은 이때가 아직 50세도 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약간의 비전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약간의 고집. 2014년 페이스북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오큘러스(Oculus)를 인수했지만, 올해는 'VR의 해'라고도 불린다. 산업 발전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고, 전송, 3D 버티고, 스크린 몰입과 같은 정보 기술은 VR 경험을 지원하지 못합니다. 콘텐츠 회사도 시장에서 철수했으며 VR 산업 체인은 빠르게 붕괴되었습니다. 이 기간은 Goertek이 과일 체인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과 일치합니다. Xiaoniao는 Goertek 설립에 대한 부담을 살펴보았고 2014년부터 2019년까지 VR의 수익 기여도가 미미하여 플랫폼이 Goertek을 계속할 이유가 무엇인지 묻기도 했습니다. 빛이 보이지 않을 운명의 길에서.

위 내용을 토대로 고어텍 역시 다른 과일 체인 OEM들과 마찬가지로 애플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어느 방향으로 갈지는 아무도 확신하지 못한다. Chery가 선택한 Luxshare Precision과 비교하면 Goertek의 레이아웃이 더 뛰어난 것 같습니다. 2020년 Goertek은 Oculus의 차세대 VR 독점 공급을 위한 대규모 주문을 따냈습니다. 2021년 Goertek은 Xiaoniaokankan의 지분을 늘려 지분율이 42%에 이르렀습니다. OEM이 가져오는 수익과 현금 흐름, 그리고 전체 산업 체인에 대한 Xiaoniao Kankan의 통제를 통해 Goertek은 Metaverse가 구축한 위대한 산업 레이아웃을 주도하고 새로운 시대의 맥박을 선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2021년 8월 29일에 Xiaoniaokankan이 매각되었으며, ByteDance의 전액 출자 자회사인 Beijing Nebula Chuangji Technology Co., Ltd.가 지분 90.8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르텍 지분 매각 논리를 따져보면 메타(구 페이스북)의 파운드리 수주를 보장하기 위해 독자적인 연구개발과 샤오니아오칸 브랜드가 매각 전 희생됐다는 점이다. 고어텍은 오큘러스의 최대 파운드리이자 오큘러스의 직접적인 경쟁자인 피코의 대주주이자 파운드리이기도 하다. 서서히 메타버스(Metaverse) 시대가 펼쳐지기 시작하면서 선두를 달리고 있던 고어텍(Goertek)은 수년 동안 레이아웃을 폐기하고 중국 제조업 파운드리로서의 운명을 되찾았다.

틀림과 틀림

1966년생 장보스가 다음 시대의 빛을 보았으나 더 이상 용기와 결단력이 없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맞다.

VR 기술 연구 개발과 독립 브랜드를 통합한 자산을 매각하기 전에 Boss Jiang과 그의 친척들은 누적 배당금의 3배가 넘는 70억 위안을 조용히 현금화했습니다.

2020년 12월 31일 고어텍은 고어텍그룹이 25억 위안 규모의 교환사채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교환사채는 상장기업의 주주가 발행한 채권으로, 회사의 주식과 교환될 수 있습니다. 이 채권은 상장기업의 자금조달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주가 보유한 주식을 교환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Goertek의 대주주인 Goertek Group은 보유 지분을 줄이기 위해 교환 가능한 회사채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2017년 7월, Goertek은 2012년 5월부터 2017년 5월까지 회사 지분의 8.75%를 줄였지만 지분 행동 변화에 대한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지배 주주, 실제 통제자 및 공동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비판하는 규제 서신을 받았습니다. . 규정에 따르면 지분 감소율이 5%에 도달하면 공시해야 한다.

통계: 고에르텍의 최대주주인 고르텍그룹은 2014년부터 57억 위안 규모의 교환사채를 현금으로 발행했다. Goertek이 수년에 걸쳐 오랫동안 잉여현금흐름 손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장빈이 회사의 미래를 계획하고 낙관한다면 57억 위안의 교환회사채를 개인적으로 현금화하려고 서두르지 말고 상장회사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전환사채를 발행해야 한다. 대주주들의 터무니없는 행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Jiang Bin은 또한 우리사주 소유 계획을 통해 개인 현금화를 실현했습니다. Goertek은 세 가지 우리사주 소유 계획을 시행했으며 그 중 두 가지는 Jiang Bin이 양도한 주식이었습니다. 이로써 장빈은 약 16억 3200만 위안을 현금화했다. 2019년에도 장빈은 2차 시장을 통해 보유 지분을 여러 차례 줄여 거의 10억 위안을 현금화했다. 대주주 지분 감소로 인한 시장 가치 관리 압력도 상장 기업에 전가됐다. 2018년부터 Goertek은 자사주 매입에 10억 위안 이상을 지출했다. 잉여현금흐름의 손실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주식을 재매입하는 것은 회사의 책임입니까?

결산하면 장빈, 장롱 형제는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줄이고, 직·간접적으로 70억 위안 이상을 현금화했다. 이는 VR 독립 산업의 매각과 결합하면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창업자의 캐시아웃 행동과 그 뒤에 있는 논리를 결합하면 피코 판매의 행동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미래가 도래했고, 다가오는 메타버스 시대에는 고엘이 없을 것입니다.

미래가 도래했습니다

대규모 고객을 파운드리 회사로 묶는 것은 상장 기업의 전략이지만 가격 결정력이나 협상력도 없다는 단점도 분명합니다. 거대 기업의 주조소에서 일하면서 가장 나쁜 점은 조심하지 않으면 일이 헛수고가 된다는 점입니다. 수익 자료를 보면 돈을 많이 벌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막대한 자산 때문입니다. 투자 거대 기업의 제품 반복에 협력하려면 파운드리에서 기술과 제품의 연구 개발, 생산 및 가공을 위한 공장 장비 개선, 주요 고객이 구매하는 원자재 모두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OEM으로부터의 결제와 주요 고객 모두가 신용을 얻습니다.

파운드리의 비즈니스 모델이 Goertek의 대차대조표를 결정합니다. 2020년 데이터에 따르면 고정 자산, 재고, 채권 및 무형 자산이 Goertek 자산의 83.95%를 차지합니다. 2021년 연례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Goertek의 총 자산은 610억 위안이지만 고정 자산 총 1812335.25, 건설 중인 프로젝트 총 212705.59, 미수금 및 미수금 1194930.92로 여전히 전년 대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매년 순영업유입이 있지만(순현금비율은 2015년 이후 낮지 않음), 매년 대규모 자산매입 및 투자로 인해 고어텍의 잉여현금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상장 이후 흐름이 긍정적인 경우가 거의 없으며, 누적 데이터는 빨간색입니다. 이는 고어텍 상장의 누적 수익 데이터가 객관적이지만 배당금이 매우 적은 주된 이유도 설명할 수 있다. Goertek은 주식 및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상장 이후 총 98억 6400만 위안을 조달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누적 잉여현금흐름 손실액에 현금 배당금을 더한 금액과 동일합니다.

그럼 이를 좀 더 분석해보면, 상장 이후 파운드리 업계 체인에서 고어텍의 업계 입지는 기본적으로 자금 조달을 통해 구축됐다. 이는 산업 모델에 따라 결정되며 파운드리 산업 전체의 운명이다. 상장 이후 고어텍이 달성한 순이익은 기본적으로 같은 기간 플랜트, 기계, 장비 등 자산에 투자해 지급한 현금보다 적다. Goertek은 Fruit Chain 시대에 이러한 고통을 충분히 경험했습니다. 이는 Metaverse 시대에 기술 연구 개발과 독립 브랜드를 구축하려는 초기 노력의 원동력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논리를 따르고 VR 기술 연구 개발과 독립 브랜드를 통합하는 Goertek의 자산을 이해한다면, Goertek의 전략적 야망은 훌륭하고 시장 전망은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게다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오큘러스(Oculus) 제품이 2018년 실적과 주가 모두 하락한 이후 시장은 다시 신뢰를 되찾았다. 그리고 주가는 빠르게 고점으로 회복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시대를 넘나들며 고어텍이 스스로 준 기회는 한순간에 왔다가 갔다. 미래에 Meta(이전의 Facebook)에서 작동하게 되면 Fruit Chain에서의 모든 경험이 반복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메타파운드리 산업체인에서 벗어나 새로운 탈출구를 찾을 기회가 없다. 왜냐하면 오늘날 메타버스 세계에서 메타의 노력은 단지 남을 위한 웨딩복을 만드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메타버스의 구축과 재구성의 산업적 논리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메타버스 세계의 본질은 디지털화이지만 인류를 이끄는 원동력은 탈중앙화인데, 이는 인터넷 시대 빅데이터 과점 상황을 바꾸고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기반으로 가치 인터넷 패턴을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메타버스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메타버스는 가치 환원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는 수많은 기술, 제품, 가상 응용 현장 실습을 가져올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우주 재구성 과정에서 수많은 독창적인 메타버스 응용 프로그램과 일치하는 독창적인 하드웨어가 탄생하여 주류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인류가 디지털화를 갈망하고 메타버스로 향하는 이 과정에서 고어텍으로 대표되는 중국 제조업은 주조소로 자리매김하며 이전 시대보다 더 비극적인 상황에 빠지게 될 것이다. , 고어텍이 디체인 이후 다시 메타허벅지 OEM을 추진할 기회를 갖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것이 메타버스 시대에 중국 제조업에 기회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는 물리적 세계의 경제 집합체와 메타버스 세계의 경제 집합체는 썰물과 흐름의 추세를 가지며 향후 수십 년 내에 점차 임계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대부분의 인간 경제 활동은 메타버스 세계에서 발생합니다. (가상 디지털 공간)을 실시합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토큰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대부분의 경제 주체가 유치될 때, 메타버스 산업에서 중국 제조업의 기회는 메타버스의 구축 과정과 물리적 세계의 중요 데이터 제공에 있습니다.

중국 제조업이 위안버스 시대에 다시 파운드리로 돌아가는 운명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첨단 기술과 물리적 제조 기업, 자본 투자 기관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해결해야 하는 명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