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Deng Shutiancheng의 중요한 저서 소개:

Deng Shutiancheng의 중요한 저서 소개:

이 작품은 인간의 삶과 인간의 필요를 종합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관점으로 교육을 활용하고, 역사에 대한 조감도를 무대로 삼아 궁극적인 철학적 논증을 통해 영혼을 그리는 작품이다. 인간의 방식과 이념에 대한 포괄적인 성찰과 비판, 특히 인간의 윤리적 삶과 미적 삶의 역사를 과학적으로 정리하고, 인간이 자유로 나아가고 새로운 삶의 질서를 조화롭게 조화시킬 수 있는 기본 원리를 구축한다. 인류 문화 역사상 처음으로 인간의 윤리적 삶과 미적 삶을 과학적으로 구분하여 세계 3대 윤리관계 원칙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인류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였다. 곤경에서 벗어나 자유로 인도합니다. 한편, 인류문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종합적인 성찰을 바탕으로 인간교육의 근본적인 가치지향성, 즉 인문교육의 가치목적에 대한 필연성과 과학적 함의를 밝히고, 그 내용을 과학적으로 요약한다. 인문학적 내용분할의 혼돈의 역사 제1장 『인문적 교육내용분할』의 개념을 명확히 제시하고, 여전히 인간의 마음을 점유하고 있는 일방적 추상관을 비판하고, 인문적 내용을 분별하였다. 교육을 노동, 도덕, 신체, 미의 네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형성하는 '4대 교육 이론'은 교육 내용의 인문학적 구분을 정의하고 각 교육의 기초와 내용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각 개인의 종합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인간의 질 높은 교육을 위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유럽 르네상스 이후 인류의 자유와 민주주의 추구의 정점으로, 100여년 동안 중국과 서양 문화가 충돌하고 융합된 지혜의 결정체이다. 2천년 된 『논어』로 알려져 있다.

학술적인 작품이지만 독특한 글쓰기 방식으로 인해 언어가 매우 생동감 넘치고 대중적이다. 마치 인류 역사의 장엄한 그림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 인류의 수다를 듣는 듯한 느낌 미래에 대한 깊은 깨달음의 상태이며, 걱정스러운 생각에 건전한 합리성을 통합합니다.

세기의 작품이자 천년의 논문. 위에서는 나라를 안정시킬 수 있고, 아래에서는 자신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당신 앞에 있는 고대인을 보지 말고, 미래에 새로 온 사람을 보지 마십시오. 『붉은 저택의 꿈』이 쓰여진 지 수백 년이 지난 후, 청경봉 기슭에 있는 심령보석은 창조자 여와황후에 의해 인간 세계에 보내져 새로운 시대의 위대한 전설을 만들어냈고, 이는 '홍궁의 꿈'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돌 이야기』 제2권 ——“하오상 꿈”.

이 소설은 심령술을 이용해 당대 민간인 가정으로 환생하지만, 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과학, 문학, 예술 사상의 거인으로서의 귀족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궁극적인 삶의 영역을 추구한다. 기네스북에 등재될 만큼 택시를 운전하는 모습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유롭게 삶을 혁신하는 미남 인재의 다양한 창의적 기획과 감성 경험을 섬세하고 생생하게 보여준다. 사회에서 인간 본성의 복잡하고 복잡한 성격을 반영하는 사회적 프리즘과 같습니다. 책의 세 번째 부분은 판타지, 공상 과학, 세계 정세, 로맨스, 바디 아트, 아방가르드 사상을 통합하며 풍부한 주제, 많은 양의 정보, 심오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여곡절이 많고 진실되고 감동적입니다. 그들은 모두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의 인간 본성을 암시합니다. 그들의 언어는 절묘합니다. 시장, 문인들의 명확하고 멋진 말들, 소설의 줄거리와 통합된 수십 개의 시, 시, 대련이 있으며, 소설은 다양한 텍스트 스타일(대본, 산문, 대중소설, 의식의 흐름소설 등) 문체는 매끄럽고 다채로우며, 삶을 다루며 변혁의 영역에 들어선다. 천재적이고 창의적인 서사시와 아름다운 영적 향연! 덩순천청은 자신의 세계관을 '특성평등관의 변화관'이라고 부르는데, 이 견해는 그의 고전적인 철학논문인 '발전관의 형이상학적 성격과 특성평등관의 확립에 관하여'에서 확립되었다.

이 훌륭한 철학적 논문에서 등순천성은 엄격한 변증법적 논리와 아름다운 언어를 사용하여 유물론적 변증법의 '발전관'의 형이상학적 일면성을 두 가지 수준에서 분석하고 비판했습니다. 개발 개념의 일방성, 또 하나는 개발 범주의 일방성이다. 우선, 발전의 관점에서 보면, '발전'이라는 범주 자체가 일방적임에도 불구하고, 유물론적 변증법에 따라 '발전'이라는 범주를 정의하더라도, '발전'을 이용하여 세계의 움직임과 변화를 요약하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부분적인 일반화입니다. 왜냐하면 세상의 모든 것의 움직임과 변화에는 "진화" 외에 "퇴화"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강"도 있고 "질서를 향해 이동"하는 것 외에도 "무질서를 향해"도 있습니다.

둘째, 발전의 범주에 있어서도 '발전'의 범주는 형이상학적 일방성의 오류를 범하는데,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사물의 움직임과 변화의 한 측면을 일반화하는 것에서 벗어난다. 사물의 움직임과 변화의 전반적인 상황을 일반화하는 것은 사물의 움직임과 변화의 전반적인 상황을 요약하는 데 있어 계층적 의식을 전제하는 일방적인 것입니다. 그는 모든 것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으며 모든 것에서 나타난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열등하지 않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어떤 것도 이러한 속성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물 간의 연관성을 일부 파악하고 일방적으로 분류하여 사물 간의 특정 속성의 변화만 보고 사물의 모든 속성의 변화는 보지 않습니다. 이는 사물의 움직임과 변화의 전반적인 상황을 요약한 발전범주의 형이상학적 일방적 본질이다. 마지막으로 덩순천청은 세상의 모든 사물에 대해 자신의 '특징적인 변화평등관'을 제시했다. 그는 세상 만물 전체의 움직임과 변화는 발전 여부와 상관없다고 믿었다. -개발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편견을 주관적으로 부과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림은 특성 평등의 변형이어야합니다. 각 사물에는 고유 한 특성이 있으며 둘 사이에는 특성의 평등이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영원한 변화 속에 있으며, 변화는 사물의 근본적인 속성이자 존재방식이다. 이러한 변화에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가 모두 포함되지만, 질적 변화는 사물 간의 높고 낮은 수준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동일한 특성을 지닌 변화이다.

등순천의 특징적 평등을 지닌 변화관은 유물론적 발전 변증법의 수정에 기초하고 있고, 유물론적 발전 변증법은 일방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덩순천의 특징적인 평등을 지닌 변화관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객관적이고 공정한 세계관이 되었습니다. 주변 세계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도록 생활 공간은 자유로운 인간 삶의 이론적 초석이 되었습니다. 인간 윤리사상사에서 덩순천청(鄧順智)의 뛰어난 공헌은 그가 최초로 '세계 3대 윤리 관계 원칙'을 요약하고 제안했다는 점이다. 그는 인간의 윤리적 삶의 역사를 처음으로 성찰했을 때 역사상 인간의 윤리적, 도덕적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에는 두 가지 주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첫째, 윤리적, 도덕적 문제에 대한 정의는 인간의 윤리적 삶 자체의 범위를 훨씬 뛰어 넘었습니다. , 그리고 많은 미학적 문제가 있었고 삶의 내용은 윤리와 도덕의 분야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의 삶에 많은 부당한 영적 족쇄가 씌워졌고, 식인 풍습 윤리가 도처에 널려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인간의 삶에 통일된 윤리적 규범이나 질서의 법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도덕성을 외모의 기준이 아닌 개인의 주관적 의지의 산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사람들의 윤리적 삶의 내용을 미적 삶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비도덕주의로 나아갑니다. 이러한 편견의 결점도 매우 명백합니다. 이는 해결에 실패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조장하여 치열한 갈등 속에서 모든 사람을 잃고 함께 멸망하게 만듭니다.

그러자 등순천청은 윤리와 도덕은 인간 생활의 조직적 질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믿으며 인간 윤리와 도덕의 문제를 바로잡았다. 이런 점에서 그의 원칙은 보편적이며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인간의 삶과 행동의 관절, 즉 인간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핵심 부분에 스며들어 상호관계를 조정하는 것이 인간의 삶의 한 차원이다. 동시에 물질체계 속에서 인간 개인, 집단, 종의 정체성으로 인해 윤리적 원칙은 국가, 국가, 기타 사회를 막론하고 거시에서 미시까지 인간을 통합하는 원리이다. 그룹, 가족, 개인은 행동강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덩순천청은 역사 속의 다양한 인간 도덕원리에 대한 성찰과 비판을 통해 인간이 자유에 이르고 새로운 삶의 질서를 조화시키기 위한 '세계 3대 윤리관계 원칙'을 제시했다. 그는 인간과 인간의 윤리적 관계는 이 세 가지 관계, 즉 독립된 개체와의 관계, 집단과 자아의 관계, 인간과 자연의 관계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믿는다. , 인간과 주변 환경 사이의 자유가 달성됩니다. 조화와 공존이 이루어집니다.

소위 독립된 주체 간의 관계는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기타 주체 간의 주체 내에서 서로 독립된 관계를 말한다. 개인과 집단은 다르지만 독립된 실체로서 동일한 것이며 모두 체계화된 물질의 실체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지켜야 할 윤리 원칙은 동일하다. 그는 독립된 주체들이 자유롭게 조정하고 공존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기본 윤리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믿습니다. (1) 자율성의 원칙.

소위 자율성의 원칙은 독립된 주체가 자신의 활동에서 자결하고 자발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재산을 자제하고 사용하며, 모든 형태의 강압, 횡령 및 절도에 대한 반대를 의미합니다. 이것이 이 땅의 모든 억압과 노예 제도를 없애는 법입니다. 왜냐하면 고대부터의 노예 제도와 억압 현상은 집단 간이든 개인 간이든 이 법을 위반하기 때문입니다. (2) 평등의 원칙. 소위 평등의 원칙은 독립된 개체가 상호 작용에서 동등한 관계를 유지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평등은 무엇보다도 지위의 평등입니다. 국가, 민족, 사회집단에서부터 가족과 개인에 이르기까지, 크든 작든, 강하든 약하든, 부자든 가난하든, 모두가 평등하며, 상하의 위계관계가 없습니다. 평등원칙의 핵심사상은 의무와 권리의 평등이다. 소위 의무와 권리의 평등이란, 독립된 인간체가 상호작용하면서 누리는 의무와 권리가 동등한 관계를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평등원칙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사람들이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평등이다. 이처럼 평등원칙이 내포하는 의미는 논리적인 순서를 이룬다. 첫째, 독립적인 인간 개체들 사이의 지위의 평등, 다음으로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평등,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회 활동에 있어서의 의무와 권리의 평등이다. (3) 상호 지원의 원칙. 소위 상호 지원 원칙은 독립된 주체가 상호 작용에서 서로 도와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원칙은 인류의 조상이 원시시대부터 실현한 윤리적 원칙이다. Deng Shutiancheng은 자율성, 평등성, 상호 지원이 독립적인 인간 개체가 준수해야 할 윤리 원칙이라고 믿습니다. 이 세 가지 원칙은 인간 존재의 본성에 따른 가치 선택일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인간 존재들의 상호 상호 작용에 대한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기본적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그는 독립된 개체들이 서로 자유롭고 조화롭게 살아가야 할 모든 연결고리와 측면을 요약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논리적 순서를 형성했습니다. 사람들이 이 세 가지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한, 독립된 주체들 간에 자유롭고 조화로운 평화적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집단과 자아의 윤리적 관계에 대해 덩순천청은 집단과 자아의 윤리적 관계의 역사를 살펴본 후, 집단과 자아의 윤리적 관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와 실천이 있음을 발견했다. 이 이론은 현실에 뒤처져 있으며, 이론적 논쟁은 혼란스러운 현실을 오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집단 우월주의의 윤리적 원칙이 시행되고 있다. 이론적 이해의 부족한 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윤리적, 도덕적 문제의 정의에 대한 혼란스러운 이해로 인해 사람들의 미학적 삶의 문제가 윤리적, 도덕적 문제와 혼동되어 장기적인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둘째, 집단과 자아의 관계에 대한 정의가 일방적이고 추상적이다. 중국 전통사회에서는 이를 개인과 가족, 국가와 세계의 관계로 간주하는 반면, 서구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회, 국가와 개인의 관계를 말하는데 반해 마르크스주의는 이를 집단 간의 관계로 추상화한다. 그리고 개인. 결과적으로 어느 누구도 인간 집단-자기 관계를 구체적이고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합니다. 셋째, 원칙의 내용이 너무 단순하고 모호하며, 집단 간 이해상충을 잘 조정할 수 없다.

이후 덩순천청은 먼저 인간 집단 간의 관계에 대해 정확한 정의를 내렸다. 소위 집단-자아 관계는 단순히 개인과 자신이 속한 집단 사이, 또는 자신이 속한 소집단과 대집단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자기관계는 단순히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라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집단-자기관계는 한편으로는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일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이 속한 소집단과 대집단 간의 집단자기관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도 있습니다. 독립된 개체 간의 관계에 있어서 모든 개인과 집단이 집단-자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둘째, 집단-자기관계는 종속관계이다. 집단-자아 관계의 정의에 있어서 '어디'라는 세 단어는 매우 중요합니다. '어디' 관계가 없으면 개인과 집단 간이든, 집단과 집단 간이든 관계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룹-자기 관계. 독립된 개체 간의 관계입니다. 셋째, 윤리적 집단-자기 관계에는 집단-자기 간의 추상적 소속이 포함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노동자와 노동계층, 초등학생과 학생의 관계는 추상적인 종속관계로 윤리적인 집단-자기관계를 구성할 수 없다. 넷째, 집단-자기관계에 있어서 집단의 이익은 대표기관이나 대표인사의 이익은 물론 일부의 이익이 아닌 집단 구성원 모두의 이익을 포함해야 하며, 이는 일방의 사적 이익에 속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기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위의 네 가지 사항은 집단-자기 관계의 원칙적 경계입니다. 이러한 경계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우리는 집단-자기관계의 윤리적 원칙의 남용과 그에 따른 개인의 이익을 배제한 집단의 이익 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덩순천청은 인간이 고대부터 집단-자아 관계에서 구현해 온 집단 우월의 윤리적 원칙을 확인했으며, 이 원칙이 본질적으로 자율, 평등, 상호 지원의 원칙이라고 믿었다. 독립적인 인간 존재들 사이의 표현의 또 다른 형태. 표면적으로는 집단의 이익을 보호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각 독립된 주체의 이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이 같은 푸른 하늘 아래에서 자유롭고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은 인간의 직접적인 실제 존재이고, 인간의 모든 생명 소비는 결국 개인 인간에게 귀속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Deng Shutiancheng은 집단 우월의 원칙이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고 믿으며 집단 우월의 윤리 원칙의 구체적인 내용을 더 정의했습니다. 첫째, 자신에 대한 집단의 만족은 자신의 집단에 대한 기여에 근거합니다. 둘째, 집단의 이익과 자신의 이익이 충돌할 때 자신의 이익은 무조건 집단의 이익에 복종해야 한다. 셋째, 집단의 이익 보장을 전제로 집단의 이익과 자신의 이익을 결합한다.

인간과 자연의 윤리적 관계에 대한 원칙에 대해 덩순천청은 예로부터 치열한 논쟁이 있어 왔으며 아직 완전한 과학적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발견했다. 요약하자면, 순종, 정복, 조정이라는 세 가지 주요 원칙 경향이 있습니다. Deng Shutiancheng은 먼저 이 세 가지 원칙 경향의 다양한 역사적 형태와 장단점을 검토하고, 비록 역사가 우리에게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야 한다고 말해주었지만 이 원칙의 기초와 의미는 더욱 심화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먼저, 우리는 '자연'의 진정한 의미와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윤리적 관계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전제이다. 인간과 자연 사이의 윤리적 관계 원칙에 대한 이전의 모든 편견은 이 문제에 대한 불분명한 이해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인간의 생존과 발전의 기초인 '자연'은 신화적이고 추상적인 자연이 아니라 실제 물질적 실체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윤리적 관계는 실제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이는 생물을 지칭할 뿐만 아니라 무생물도 포함해야 하며, 천연물뿐만 아니라 인공물도 지칭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물질적 실체도 지칭해야 합니다. 그들의 체계의 존재는 특정 지역에서 생물과 무생물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생태적 특성과 같은 보편적 연결과 운동에서 이러한 물질적 실체가 형성하는 체계적 효과를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필요한 객관적인 물질적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한 문장으로 말하면 자연은 인간 이외의 모든 물질적 존재와 그들의 체계적 존재를 지칭해야 한다. 둘째, 우리는 “인간의 생존과 발전의 기초로서의 자연”의 의미를 온전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윤리적 관계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전제조건이기도 하다. 과거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윤리적 원리에 대한 이론적 허점의 대부분은 이에 대한 불분명한 이해와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이 기초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첫째, 인간은 생명체로서 자연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자연은 인간 활동의 공간적 범위이자 물질적 생활수단의 원천이다. 인간의 의복, 음식, 주거, ​​교통수단은 모두 특정한 자연물과 그 시스템이 존재하도록 요구한다. 둘째, 인간의 영적 삶에도 자연적인 물질적 기반이 필요합니다. 의식은 인간의 뇌가 물질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리한 여성이 지푸라기 없이 계획을 세우는 것은 어렵습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사람들이 아름다움을 즐기기 위해서는 세상의 다양한 사물의 무수한 양상을 감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미학적 삶에서 자연에 대한 인간의 필요성과 살아있는 물질로서의 자연에 대한 인간의 필요성과 비교할 때 후자는 폭과 깊이 측면에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는 전체 우주에 도달할 수 있으며 살아있는 물질로서의 인간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자연의 작은 부분만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인간은 무한한 자연의 맛을 즐기기 위해 제한된 자연생존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간과 자연의 상호관계 활동에 있어서 각각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윤리적 관계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세 번째 전제입니다. 왜냐하면 인간과 자연의 상호 관계에 있는 각각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해야만 모든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행동 규칙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까?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인간은 자연에 의존하지만 수동적으로 자연에 의존하지 않고 적극적인 주도성을 보인다. 소극적인 자세는 생선과 고기를 등에 업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도살하도록 허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인간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이점은 인간의 단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자연 변화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새로운 자연적인 것들을 획득하는 동시에 기존의 자연적인 것들을 상실해야 합니다. 물질 불멸의 법칙에 따르면 물질은 생성되거나 사라지지 않으며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만 바뀔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물에 대한 인간의 끝없는 욕구를 위협합니다. 또한, 사물 간의 상생과 상생의 법칙으로 인해 이러한 새로운 것들은 사람을 포함한 주변의 다른 사물에 세대를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두 가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생존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역사에 의해 입증되었습니다. 이것은 단지 이 역사에 대한 이론적, 논리적 요약일 뿐입니다. 즉,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있어서 현재의 위기에 대한 논리적 근거입니다.

위의 세 가지 사항을 바탕으로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활동에서 '조정'이라는 윤리 원칙을 채택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의 의무가 아니라 모든 사람의 최선의 이익을 위한 필요입니다. 이 원리의 본질은 자연과 인간의 모든 것을 공평하게 함께 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연을 변형시킬 때의 중용의 원리이다. 현재의 과학적 결과, 즉 자연 속에서의 인간 활동의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 원칙에 다음과 같은 측면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1) 사물의 노예가 되지 마십시오. 이것은 사람들이 자연과 관련된 활동에서 먼저 분명히 해야 할 원칙입니다. 이른바 사물의 비종속성이란 사람의 모든 행동이 외부 사물의 영향을 받을 수 없고 자연 사물의 노예가 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인간의 생존에 적합한 자연환경을 유지한다. 이것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원리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모든 필요 중에서 생존을 유지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이른바 인간의 생존에 적합한 자연환경의 유지란 인간이 자연을 개조할 때 인간의 생존에 적합한 자연생태조건을 파괴해서는 안 되며, 동시에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자연환경을 개조해야 함을 의미한다. 인간의 생존에 적합합니다. (3) 모든 자연종의 적당한 생존을 보호한다. 이것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원칙의 또 다른 중요한 점입니다. 소위 각 자연종의 적당한 생존을 보호한다는 것은 인간이 자연을 변형할 때 자연종을 멸종시키지도 않고 자연종을 과도하게 번성시키지도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원칙의 전체적인 기초는 인간의 미적 삶이 자연물에 대한 무한한 필요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Deng Shutiancheng은 위의 세 가지 원칙이 인간과 자연의 조화 원칙의 기본 의미라고 믿습니다. 물론 이러한 원칙을 달성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 중 상당수는 아직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이러한 원칙의 기초와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과의 활동에서 맹목적인 상황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이 상태에 있었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현재의 위기를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원칙은 사람들을 위기에서 벗어나 자유로 이끄는 깃발입니다.

이렇게 덩순천은 인류 역사의 주요 윤리원리에 대한 편견을 비판하는 데 성공했고, 인간 존재의 고유한 본질에 기초하여 이를 이끄는 '세계 3대 윤리'를 확립했다. 인류를 위한 새로운 삶의 질서를 자유화하고 조정하는 것. . 이러한 원칙은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한 것이며, 따라서 인간 생활의 새로운 질서의 기본 원칙입니다. 사람들은 윤리적 삶에서 이러한 원칙을 준수해야 하며, 너무 많거나 적으면 인간의 이상을 훼손하게 됩니다. 자유, 평화, 행복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분해되었습니다. 전자는 사람들의 삶에 수많은 정신적 족쇄를 씌우기 때문에 후자는 사람들의 자유의식을 악랄하게 확장시키며, 주변 환경과의 치열한 갈등 속에서 행복과 평화, 자유, 심지어는 생명까지도 잃게 됩니다. 이는 인류 역사의 기나긴 피의 여정이 우리에게 남긴 뼈아픈 교훈이다. 미학은 Deng Shutiancheng의 이론 체계에서 중요한 측면입니다. 덩순천성 미학은 미학사에서 '미의 본질'에 관한 논쟁을 과학적으로 요약했을 뿐만 아니라, '미적 활동은 인간 삶의 본질적 특징이자 인간 삶의 기치'라는 명제를 명확히 제시했다. , 사람들이 무한히 다채로운 삶의 그림을 추구하고 창조하여 사람들의 머리 위에 걸린 이념적 감옥을 깨뜨리기 위해.

그는 먼저 '미의 본질'에 관해 역사상 수백 가지 사상 학파 사이의 논쟁을 조사한 결과 마치 '코끼리를 만지는 시각 장애인'과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무한한 거대한 코끼리를 마주하다 ' 아름다움", 모두가 자신의 의견을 느꼈습니다. 아름다움의 본질 중 일부 측면은 일반적인 아름다움의 의미를 유형 아름다움의 의미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에 대한 각각의 정의 외에도 사람들은 아름다움의 느낌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물의 속성범주를 미학적 범주로 삼는 현상은 아름다움의 본질적인 의미를 본래의 사물의 속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인(仁)이 인(仁)을 보고, 현명한 사람이 지혜를 보는 이 논쟁에서 아름다움은 점차 그 진면목을 드러낸다.

'아름다움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일견 분명하다. 아름다움은 사물의 속성과 인간의식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이 산물은 순수한 정신적 쾌락도 사물의 본래적 속성도 아닌 인간이다. 의식, 감정 및 사물의 통일성, 그 본질적인 의미는 "사물의 맛"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름다움은 사물의 속성과 인간 의식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사물에 대한 관심'이다. 간단히 말해서, 아름다움은 사물의 맛입니다.

인간의 미적 활동은 삶의 맛을 인식하고 향유하며 추구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획일적인 기준은 없어야 합니다. 미적 가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람의 삶이 윤택해질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기준은 인간의 미적 삶에 있어 막다른 골목입니다. 이는 사람들의 동일한 미학적 선호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미학 역시 인간 삶의 한 측면이지 삶의 일부가 아니다. 사람들의 삶이 생존욕구의 차원에서 벗어나 생명 사물에 대한 맛과 흥미를 추구하기 시작하면 미적 삶의 영역으로 진입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것은 사람들의 삶의 모든 것에 스며들어 있으며, 사람들의 삶의 행위에서 획일화될 수 없는 가치의 모든 측면은 미적 삶의 영역에 속한다. 이 원칙에 따르면, 이전에 윤리적·도덕적 측면으로 분류되었던 생활관, 생활양식, 민족풍습, 국가제도 형태 등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미적 생활 수준에 만족하는 것이며 획일화되도록 강요되어서는 안 된다.

등순천성은 아름다움의 본질은 인간의 의식과 사물의 속성, 사물의 취향이 상호작용한 산물이기 때문에 아름다움과 미적 활동은 인간 삶의 독특한 현상일 뿐임을 발견했다. . 그러나 이것은 인간 삶의 사소한 특징이 아니라 인간 삶의 본질적인 특징, 인간 삶의 깃발입니다. 사람들의 열정과 창조적 정신을 고취시켜 끊임없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추구하게 하고 인간의 삶을 더욱 다채롭게 만드는 것은 바로 미적 삶의 목적 지향성과 지도력입니다. 그러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장기적인 혼란스러운 이해와 미적 삶의 여러 측면에 대한 윤리화로 인해 이러한 광채는 원래의 광채와는 거리가 멀습니다. 마땅한 모습에 비하면 지금의 아름다움은 단조롭다고밖에 볼 수 없다. 그리고 덩순천청은 인간 미적 삶의 일련의 윤리적 현상을 성찰하고 비판하여 사람들이 추구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머리 위에 드리워진 이데올로기적 감옥을 깨고 무한히 다채로운 삶의 그림을 창조해냈다. 덩순천청의 교육이론적 성과는 인류문명의 성패, 즉 인문교육의 가치목적에 대한 과학적 함의와 필연성에 대한 종합적인 성찰을 바탕으로 인간교육의 근본적인 가치지향을 천명한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 그의 인간에 대한 이해 인문학적 교육내용 분할의 혼란스러운 역사는 획기적인 요약이다. 즉, 지적교육에 대한 일방적인 추상관을 비판하면서 최초로 '인본주의적 교육내용 분할' 개념을 명쾌하게 제시한 것이다. 교육 내용을 '노동, 도덕, 체육, 미'로 인문학적으로 구분한 '4대 교육론'을 제시함으로써 각 교육의 기초와 내용을 새롭게 정의할 수 있을 뿐이다. 실제로 각 개인의 전반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인간의 질을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덩순천청은 처음으로 인문주의 교육 내용 분할의 역사를 조사하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했다. 첫째, 인문주의 교육 내용 분할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무의식적인 상태에 있다. 즉, 분열자는 이 분열이 인본주의적 분열이며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두 번째 특징은 분류위계체계의 혼란과 불완전한 콘텐츠 카테고리이다. 셋째, 현대에는 '도덕, 지성, 체력, 미, 노동'을 구분하는 등 지적교육에 대한 일방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있다. 그는 인간은 지능을 가진 존재이며, '지혜'는 원래 인간의 모든 행동의 일반적인 특징을 요약한 것이라고 믿는다. 인간의 모든 행동 활동에 있어서 다른 생명체와 다른 점은 지능의 발현이고, '지능'은 인간의 행동을 총괄하는 것이다. a 그리고 '지식'이나 '문화'에 해당하는 개념은 인간의 지식이나 문화가 인간 주체의 능력으로 내면화되면 인간의 지능으로 변화된다. 인간의 도덕적, 육체적, 미적 및 노동 능력은 인간 지적 능력의 구체적인 발전입니다. 즉, 인간에 대한 모든 지식의 가치는 도덕적, 육체적, 미적 및 노동의 네 가지 활동에서 인간의 주관적 능력의 표현으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작동하지 않습니다. 지성과 덕신미, 노동의 네 가지 생활지혜를 병치시키는 것은 지적 교육에 대한 일방적이고 추상적인 견해를 낳는다. 덕신의 네 가지 생활지혜 외에 일종의 독립된 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아름다움과 노동.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이 놀라실 겁니다.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 기본적인 자연과학 지식이 바로 그런 지혜가 아닐까요? Deng Shutiancheng의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그는 이러한 기본적인 자연과학적 지식이 얼핏 보면 도덕, 신체, 아름다움, 노동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도덕, 신체, 아름다움, 노동의 네 가지 삶의 지혜 능력의 범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러한 기초적인 자연과학 지식은 주로 지식을 추구하는 즐거움과 함께 일종의 미학적 지혜를 제공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하는가? 인간의 정신에는 지식을 행복으로 추구하려는 본질적인 요구 사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활동에서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 것의 "신비"를 발견했기 때문에 행복할 것입니다. 생존 욕구의 수준에서 벗어나 지식을 즐거움으로 삼는 이러한 세계를 이해하는 활동은 분명 인간의 미학적 삶의 영역에 속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주변 자연 사물의 신비로움을 선사하고 지식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미적 지혜의 범주에 속합니다. 소수의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기초과학자)과 이를 가르치는 사람들(교사)에게도 이러한 기초 자연과학적 지식은 사람들에게 생존-노동 지혜의 직접적인 수단을 제공하기도 한다. 생존에 필요한 것들. 기초 자연과학 등 인간 지식의 특정 부분을 도덕, 체육, 미용, 노동과 무관한 독립적인 지적 교육으로 취급하는 것은 인간 지식이 인간에게 갖는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혼란스러운 인식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이해로 인해 이러한 자연과학 기초지식은 다양한 산업계에서 보편적인 기초지식으로 여겨지며 대중교육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장기적인 실천은 사람들이 주변 세계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를 얻고 지식 추구의 미학적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 외에도 사람들에게 생존을 위한 많은 지혜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존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생존 지혜를 제공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교육의 주요 임무입니다. 동시에 이는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구체적으로 발현하는 도덕, 신체, 미, 노동의 네 가지 생활 지혜를 어느 정도 '지적 교육'에서 배제하여 교육 내용을 실생활에서 더욱 멀어지게 하고, 인간의 삶에 들어선다. 상아탑. 배운 것을 적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을 크게 낭비하고 손상시킵니다. 이러한 일방적이고 추상적인 지적 교육관은 지식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 채 외부 세계에서 지식을 추구했던 고대 그리스인의 삶의 행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이는 르네상스 이후 인류의 과학 지식 숭배로 인해 유례없이 강화되었다. 그 장기적인 존재는 우리가 교육 내용의 개혁에서 근본적인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인간 지식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올바르게 식별하고 적절한 위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결과는 " '배우되 적용하지 않음'의 모순은 오랫동안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아 사람들을 지식의 그릇으로 만들고, 다시 한번 자신의 창조물에 노예가 되는 비극을 낳고 있습니다.

위의 이해를 바탕으로 덩순천청은 인간에 대한 서로 다른 가치관에 따라 삶의 지혜를 생존의 지혜와 미적 지혜라는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전자는 사람들이 생존하기 위한 수단이며 다시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노동 지혜는 사람들이 살아있는 재료를 획득하고 소비하는 구체적인 노동 지식과 기술이며, 윤리적 지혜는 사람들이 생존을 위한 지식과 기술입니다. 주변 환경 및 건강 지혜와 조화롭게 생활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신체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입니다. 후자는 사람들의 미학적 삶의 예술, 즉 삶의 맛을 인식하고 숙고하고 추구하는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입니다. 이에 맞춰 그는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첫째, 교육 내용을 일반 지적 교육으로 요약하고, 이어서 생존교육과 미적 교육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노동교육, 윤리교육, 미학교육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보았다. 건강 교육. 이처럼 지적 교육은 구체적으로 노동, 도덕, 체육, 미의 네 가지 측면으로 확장된다. 이것이 바로 교육 내용의 인문적 구분에 관한 덩순천성(鄧順庆)의 '4대 교육론'이다. 등순천청은 시집 『새둥지의 노래』의 서문에서 “시는 만물을 맛보는 예술이다”라는 견해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는 광대한 세계와 무한한 사물이 모두 만물의 근원이라고 믿었습니다. 행복은 그들의 아름다움과 지혜를 맛보는 것입니다. 시는 모든 것을 맛보는 예술입니다. Deng Shutiancheng의 시에 대한 새로운 이해는 의미가 풍부하고 시사점을 주며 시의 가치와 기능에 대한 사람들의 새로운 이해를 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