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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하고, 뿌리에 도가 따라야 한다'를 이해하는 방법

본(Ben): 개인 도덕의 필수적인 확립. 도(Tao): 개인은 위에서 언급한 '본'을 바탕으로 사회적 차원에서 행동함으로써 사회의 모범이나 기준을 세운다.

이 문장을 번역하면, 군자는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기본이 확립되면 나라를 다스리는 원칙과 인간이 되는 원칙도 나옵니다. "Wu"는 "헌신하다"라는 뜻이며 이 문장의 핵심은 "Ben"과 "Dao"라는 두 단어입니다. 그 설명은 '국가를 다스리고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의 기본'과 '원칙'처럼 단순하지 않다.

'벤'의 본래 의미는 나무의 뿌리인데, 여기서는 자신의 수양과 도덕적 자질을 의미해야 한다. '도'는 이해하기 어렵고 신비롭고 광범위한 개념이다. 고대 중국어의 해석에 따르면, '논어'에서 '도'가 언급되는 대부분의 장소는 '법률', '원칙' 또는 확장으로 해석될 수 있다. "타오". "진실"과 "이상".

"군자는 뿌리를 지켜야 하며, 도는 그 뿌리에서 나온다." 이 말은 『논어 설얼변』에서 따온 것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유지가 말했다: 남자가 동생에게 효도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찾기 어렵다. 군자는 자신의 뿌리에 충실하며,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추가 정보:

'설얼'은 '논어' 제1장의 제목이다. 『논어』의 각 장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장의 처음 두세 글자를 장의 제목으로 사용합니다. "Xueer"의 한 장은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16개의 장으로 구성됩니다. 그 중 핵심은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사람들이 시간을 잘 쓸 수 있도록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라”, “예절을 사용함에 있어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이다. "인(仁), 효(孝), 신(信) 등의 도덕적 범주도 포함된다.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유학의 고전 중 하나이다. 주로 인용과 대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이론적 사상, 도덕적 개념 및 교육 원칙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대학』, 『중용』, 『맹자』, 『시서』, 『상서』, 『예서』, 『역서』, 『춘추』와 함께 '4서 5경'이라고도 불린다. "논어"의 최신판은 2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논어』의 저자 중에는 공자(孔子) 제자도 있다. "논어"의 장은 공자의 다양한 제자들뿐만 아니라 그의 제자들의 다양한 제자들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이들 중 다수는 Zeng Shen의 학생들의 기록입니다. "태보 제8장"의 첫 번째 장처럼: "증자가 병이 나서 제자들을 불러 말했습니다. '내 발을 벌려라! 내 손을 펴라!' 시는 심연에 직면한 것처럼 두려움에 떨며 말합니다. 마치 살얼음 위를 걷는 듯, 앞으로도 "Fuck off! Boy!"를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자장 19장'이다. 자하께서 말씀하시되, 할 수 있는 사람은 받아들이고 할 수 없는 사람은 거부하라.' 자장이 말하길, '내가 들은 것과는 다르니, 군자는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남을 포용하며 선한 사람을 칭찬하지만 겸손하다, 내가 어찌 대덕을 참을 수 있겠느냐? 내가 덕이 없으면 사람들이 나를 거부하겠느냐?'' 이 구절도 자장이나 자하의 제자들의 기록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