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저우쉰의 새 영화 '침묵'이 그렇게 쓸모없나요? 감독님은 그렇지 않을 것 같아요

저우쉰의 새 영화 '침묵'이 그렇게 쓸모없나요? 감독님은 그렇지 않을 것 같아요

'사일런트'의 촬영은 이르면 2015년에 완료됐지만 개봉 후 흥행은 2000만을 넘지 못한 채 4년이 걸렸다. 최종 박스오피스는 2,500위안으로 추산되며 도우반 점수는 5.8점으로 합격할 것으로 보인다.

저우 감독은 할 말이 많고, 하고 싶은 말이 많다. 그녀의 눈에는 무엇이 문제인가?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먼저 그녀가 18세에 극장에 입학해 10만 위안을 벌어 상을 받고, 학교에 남아 교사가 되었을 때부터 보자.

연극에 대한 소문이 돌고 있다. 영화가 아니라 드라마를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야 깨닫는 사람들이 많다.

재학 중에 전공을 맡은 드라마(영화, 드라마)가 있긴 하지만.

저는 쓰촨성 출신이에요. 사실 고등학교 때 과학을 공부했는데, 당시 제 목표는 칭화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날, 모두가 쉬고 있을 때, 한 반 친구가 갑자기 신문에서 극장 입장 안내 책자가 실린 아주 작은 틈을 보았습니다.

당시 집에서 '인기영화'를 주문했는데, 판홍이 상하이 연극학원을 졸업하고 '중세'를 촬영했고, 나중에 중국 영가로에서 촬영했다고 잡지에 나온 게 대략 기억난다. 상하이. "주식미치".

그래서 그때 영화를 찍으러 극장에 갔다고 했어요!

사실 저는 정말 어디든 여행을 다니고 싶은데, 영화제작진처럼 무료로 어디든 여행할 수 있는 직업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영화 일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친구들과 극장에 들어가겠다고 내기를 걸었어요.

우리 반 친구들은 당신이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은 위에 적힌 전문 시험 내용에 대해 아무것도 공부한 적이 없고 아무것도 모릅니다.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생선을 손바닥에 튀겨서 먹게 해준다는 사천 사투리로 생선을 손바닥에 튀겨준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라는 뜻이다. .

나중에 시험을 보기 위해 시안으로 갔습니다. 쓰촨성에는 시험 센터가 없었어요. 매년 한 번의 주기가 있는데, 올해는 우한, 내년은 하얼빈, 그다음 해는 지난, 그리고 1993년에는 시안이었습니다.

시험에 응시하면 합격할 것입니다. 그냥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학교에 와서야 드라마였다는 걸 깨달았어요!

드라마 학교에 다니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이런 경험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격차가 좀 큰 것 같아요. 먼저 무엇을 배워볼까요?

우리 반은 특수반이다. 가장 나이 많은 아이가 입학했을 때 이미 28세였다. 당시 저는 고작 18세였습니다. 제 반 친구들 중에는 18세 때 또 다른 파도가 있었고, 20세 때 또 다른 파도가 있었고, 22세, 25세, 26세 때 또 다른 파도가 있었습니다.

같은 반 친구들은 항상 사무실로 달려가서 문을 닫고 몰래 비디오테이프를 빌려서 내부 참고 영화를 봤다는 걸 알게 됐어요. 그때는 아무것도 이해가 안 됐어요. 뒤에서 몰래 공부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큰 아이들도 우리에게 관심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들은 영화를 보고 있었는데 대부분이 유럽이나 미국 영화이거나 금지된 영화였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마돈나와 동침'이나 '승려의 유혹'과 '원초적 본능'을 전교생으로 공개 상영하는 것인데, 모두가 도서관 1층에 있고, 모든 부서와 학년의 사람들이 그것을 보기 위해 거기에 있습니다.

문제는 (러브)씬이 나올 때 다들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꼿꼿이 앉아 있다는 거다, 하하하. 불을 켜면 그 장면이 코미디 같고, 굉장히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당시 우리는 이 영화들에 굶주려 있었습니다.

1학년이 되고 나서 인턴십을 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어요.

우리 가족의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대학에 가면 자립해야 하고 더 이상 가족에게 돈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돈을 벌어야 해요.

그 당시에는 영화 제작진이 거의 없었으며 몇몇 소규모 단편영화와 방송국의 제작진과 함께 리코더로 활동했던 기억이 납니다.

예를 들어 '성수'는 법을 소재로 한 드라마로 매회 15~20분 정도의 짧은 드라마다.

2학년 여름방학 때 영화 제작진에 합류하게 된 한 분에게 특별히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당시 그가 촬영한 장면 중 하나는 '번성시대의 복식'이라는 제목으로 대련에서 촬영한 것으로 의상에 대한 내용이었다. 당시 대련은 '패션의 수도'라고 불리지 않았습니까? 여전히 Ni Dahong과 He Bing이 연기했습니다.

대본 수정부터 시작해서 메모하고, 공지사항 보내고, 편집하고, 후편집과 더빙까지 다 하고 나니 제작진 생활에 아주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몇 달 동안 밖에 나왔는데 정말 즐겁게 뛰어다닙니다.

제가 졸업했을 때 다들 일자리를 구하고 있었는데 저는 전혀 구하지 않았어요. 나는 단지 북쪽으로 표류하여 베이징으로 가고 싶었습니다. 나는 베이징에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나의 목표는 영화감독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인생은 사실 매우 이상하고 계획할 수 없습니다.

그 때 저는 베이징에 갈 준비가 다 되어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교장선생님이 저를 사무실로 불러서 당신을 학교에 남게 할 계획이라고 말씀하셨어요.

제가 왜 뽑혔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우리 반에서 1등이 ​​아니거든요.

나중에 분석해 보니 대학교 4학년 때 한 남자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다가 작은 검은색 비닐봉지를 학교 앞에 떨어뜨렸는데, 주워보니 약 2개 정도 있었던 것 같아요. 가방 10개가 들어있어요. 10,000위안이면 학교 보안부에 넘겨드릴게요.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찾으러 다시 왔을 때 발견하게 됐다.

나중에 학교에서는 저를 좋은 학생으로 평가했어요. 다들 제가 인품이 좋고 믿음직스러운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이 때문인지, 어쩌면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미스터리입니다.

선생님께서 저를 너무 믿어주셔서 학교에 계속 다닐 예정이에요.

물론 부모님은 교사가 안정적이고 상하이에 있으면 후커우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베이피아오에는 후커우가 없습니다.

원래는 1년 반 정도 머물다가 몰래 빠져나가고 싶었어요.

그런데 제가 처음 가르쳤던 학생들이 저보다 2~4살 나이가 많았기 때문에 거의 동갑이었어요. 1년 동안 가르치는 일을 마친 후, 어떻게 그들을 내버려두고 여전히 그들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그러면 졸업할 때까지 4년 동안 데리고 가세요.

지금 이 순간에도 4년, 4년, 4년이 흘렀다.

저도 당시 커·현대예술센터라는 극장을 열었는데, 상하이 최초의 민간극장으로 3년 동안 운영됐어요.

원래 생각은 극장을 짓고 배우 집단을 키우고, 배우들이 이곳에서 연기하게 되는 거였어요. 음식이나 의복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낮에는 매일 훈련하고 밤에는 공연하는 것이 유토피아와 같습니다.

나중에 보니 이게 너무 어렵다는 걸 알았습니다.

당시 우리는 극장이 설립되면 극장의 이름이 영업 허가증에 있어야 티켓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정책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당시에는 사업자등록증을 못 받아서 계속 돈을 채우고, 집세를 내고, 사람을 키우는데, 티켓을 팔 수가 없었어요.

이는 유한현대미술관에서 공연을 할 때 밖에 극장을 빌려 공연을 하고, 벌어들인 돈으로 이곳의 임대료를 보충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얼마나 나쁜지 생각해 보세요. 매우 피곤합니다.

3년이 지나자 정말 집을 팔게 되었고, 더 이상 투자할 돈이 없었고,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지쳤습니다.

더 이상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으면 떠나야 해요.

처음 이 일을 시작했을 때 다들 설득하려고 했어요. 회사를 중간에 그만두고 싶지만, 계속 있으면 쓸모없다고 생각해서 모두가 당신의 퇴사를 지지한다.

먼저 윈난성 다리에 가서 마당을 빌려 민박집 주인이 되어 시골로 은거할 생각이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중 친구가 전화해서 뮤지컬 '엄마 사랑해요'를 만든다고 하더군요.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엄마 사랑해요'는 2011년 푸동공항 엄마 칼부림 사건을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대만에 '엄마 사랑해요'라는 영화가 있어요. 제작자가 너무 좋아해서 판권을 샀는데, 저희 이야기는 영화와는 전혀 관련이 없어요.

그 사건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동시에 나도 그때 엄마였다. 아이가 극장과 같은 시기에 태어났다. 정말 두 아이를 동시에 낳았다.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엄마 사랑해요'는 2013년 베이징에서 첫 공연을 펼친 뒤 전국 순회 공연을 펼쳤고 '파이브 원 프로젝트'까지 수상한 바 있다. " 상".

당시 한 PD는 '엄마가 사랑해'를 시청하며 "영화로 바꿔주실 수 있나요?"라고 물었다.

그래서 영화 대본으로 만들었어요.

하지만 연극 무대와는 전혀 다르고, 2014년의 일부 사회 뉴스도 결합한 작품이다.

그해 많은 도시에서는 온도, 물, 음식 등이 일정한 작은 집인 버려진 아기 섬을 열었습니다. 복지 기관은 버려진 아기를 돌보는 일을 전문으로 합니다.

버려진 아기들에게 2차 피해가 갈까 봐 단순히 화장실에 던져지거나, 야생에 버려지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버리기로 결정해야 하므로 버려진 유아 섬에 던져도 적어도 그 아이는 살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버려진 아기 섬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켜 개장 한 달 만에 폐쇄됐다.

이는 또 다른 문제를 드러낸다. 부모는 아이를 낳을 용기가 있는데 왜 키우지 못하는가?

그리고 이 버려진 아이들은 미래에는 폭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많은 유기 아동들이 그렇듯, 지금은 범죄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어릴 때부터 동행을 하지 않았고, 정상적인 정서적 지원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Keep Silent'의 현재 이야기가 있습니다.

프로듀서님이 대본을 쓰고 감독을 구하러 나갔는데, 못 찾고 돌아와서 "너도 연출 공부 중이잖아. 영화 찍고 싶냐"고 하더라. ?"

시도해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당시 나는 속으로 매우 행복했지만 여전히 척해야했습니다. 하하하하.

그런 다음 Ma Chucheng을 프로듀서로 고용했습니다.

마추청이 왔을 때 나는 세 번째 초안을 쓰고 있었다. 영화를 다 본 후 그는 나에게 “상업영화를 만들고 싶나요, 아니면 예술영화를 만들고 싶나요?”라고 묻더군요.

이것이 중요하다는 뜻인가요?

그게 중요하다고 하더라고요. 온전히 나만의 작품을 만들고 싶나요, 아니면 관객을 배려하고 싶나요?

고민하다가 상업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어요. 문예영화는 모두 상을 받기 위한 영화인데, 상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지만 드라마를 직접 한다는 입장에서는 관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비록 드라마가 틈새시장이긴 하지만, 연극은 관객과 함께 극장에서 완성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나는 잘 알고 있다. 촬영도 처음이라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어요.

마추청이 사진작가로 출연한 영화 '달콤한 허니'를 정말 좋아한다. '마음으로부터의 소원'도 ​​찍었다. 마음이 여리고 섬세한 사람인 것 같다. 선배가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는 것은 좋은 일이다.

내 의견은 내가 줬고, 바꿀지 말지는 당신이 결정한다고 하더군요.

촬영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장면에도 함께할 예정이다. 촬영 경력이 있기 때문에 촬영에 대한 조언도 많이 나올 예정이다.

첫 번째 버전의 편집을 마친 후에는 사실 이상적이지 않았습니다.

마 감독이 아주 좋은 제안을 하더군요. 원래는 극장에서 완웬팡이 살해되는 사건부터 시작했어요. 그는 “아이를 위탁 가정에 보내는 장면을 오프닝 장면에 넣어도 될까?”라고 말했다.

이것은 매우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하며 갑자기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즉, 엄마와 아이 사이에 운명이 있다는 것입니다.

배우로서는 저우쉰이 처음부터 완벽한 선택이었다. 우연히 대본을 가지고 찾아온 프로듀서가 뉴스를 보고 그런 연극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한다.

저우쉰은 1인 2역을 맡는다. 대본은 처음부터 그렇게 쓴 게 아닌데, 두 사람이 굉장히 비슷하다고 쓰여 있었다.

그녀는 변호사 두안 뮬란 역을 맡았다. 하지만 Wan Wenfang은 많은 사람들을 검색했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Wan Wenfang의 캐릭터는 Ai Jing과 약간 비슷합니다. 그는 북쪽의 작은 도시에 살다가 갑자기 인기를 얻었습니다.

왜 저우쉰도 이 역할을 제안하지 않았나요? 나 역시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감히 언급하지 못했다.

우선 Zhou Xun도 Wan Wenfang이라는 캐릭터에 관심을 가질지 잘 모르겠습니다. Wan Wenfang은 'If Love'의 그림자를 가지고 있으며 그녀가 거부할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Zhou Xun은 동의하고 특수 효과 메이크업을 적용하고 약간의 체중을 얻었습니다.

Wan Wenfang과 Duan Mulan은 환생과도 같고 지휘봉과도 같으며 앞의 여성들의 교훈을 배우는 뒤의 여성들입니다. Wan Wenfang이 저지른 "실수"는 Duan Mulan에 의해 마침내 "수정"되었습니다.

나는 환생을 믿는다. 마침내 건물에서 뛰어내리기로 선택한 고아 지미처럼 그의 영혼도 두안 뮬란의 아이가 지미의 환생이 되는 것인가?

비극이 일어나면 누구에게나 유난히 불합리하고 비윤리적으로 보이는 일이 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비극이 일어나기 전에 막을 수 없었던 것이 근본 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회가 낯선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지, 아니면 별로 관계가 없어 보이는 누군가를 배려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아요.

실제로 남성은 결혼과 가족에서 결석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어떤 아버지들은 집에서 휴대폰이나 게임만 하고 있는데, 자녀가 자라면서 점점 '여성스러워'지는 남자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버지의 표본이 없기 때문에 롤모델도 없다. 이것이 바로 지금 "Nezha"가 인기를 끄는 이유입니다.

'Keep Silent'는 2015년 촬영, 6~7월 편집을 거쳐 2016년 개봉 예정이다.

처음에는 Central News Documentary Film Studio, Xun Guangnian, Guangguang의 3자 협력이었기 때문입니다. 제작은 Xun Guangnian이 완료했으며 인큐베이션은 Central New Film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프로듀서들이 잇달아 사임하고 원래 유닛을 떠나고 계약을 맺은 사람들도 떠나고 센트럴 뉴 필름도 리더십을 바꾸었다.

이렇게 되면 영화는 완전히 버림받은 이야기 속 고아 지미(장루이 분)와 약간 비슷해지며, 이는 극중 인물들의 운명과 매우 유사하다.

사실 'Keep Silent' 편집이 완료된 이후에는 더 이상 제가 통제할 수 없게 됐어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불안하긴 하지만 불안해하시면 안 돼요. 이 문제는 출처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누구에게 책임을 져야 할지 모르는 일이 되기 때문에 병신이라고 말씀드리는데- 아무도 신경쓰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 A상태의 운명이다.

영화는 늘 '침묵'일 거라 생각했는데?

이번에도 저희 홍보를 도와주신 담당부서가 어리지만 책임감이 넘치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 그리고 영화에서 사회적 책임의식도 보신 것 같아서 사회적 책임이나 감성적인 측면에서 그러려고 노력해 오신 것 같아요.

실제로 영화에서 삭제된 부분이 많냐고 묻는 분들도 많습니다.

스크린 데뷔작이라 제작진도 많이 고민하고 참여하게 됐다. 실제로 촬영하면서 시간과 비용이 부족해 삭제해야 한다는 말을 듣는 장면이 많았다.

그러다가 편집 과정에서 90분으로 압축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장면도 삭제했습니다.

물론 그 영향은 꽤 크다.

예를 들어 지미는 별장에서 완원팡과 어머니 인정 장면을 했는데, 삭제되지 않았다면 시청자들은 지미가 호화로운 양복을 어디서 구했는지 궁금해하지 않을 것이다. 별장?

실제로 두 사람은 그곳에서 서로를 엄마와 아들로 인식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 아이가 작은 어두운 방에 갇혀 밀실공포증을 일으키는 등 양부모에게 학대를 당하는 장면도 처음으로 옆에 나타난 어린 완쓰청을 보게 됐다. 그것은 실제로 환상이었고, 그의 영적 이중 인격이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미에 대한 심리 테스트도 있었는데, 옆집에서 변호사 두안 뮬란이 이를 감시하고 있었다. 지미는 어렸을 때 학대를 당했던 것을 회상해 두안 뮬란은 법정에서 지미에게 심리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아주 간단하게 처리했습니다.

감정적 복조도 많아 총 20분 정도 삭제됐다.

또한 조금 걱정스러운 점은 원래 서스펜스와 법정 논쟁으로 자리매김했지만 사실 이것은 영화 자체가 아니라 껍데기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서스펜스 영화로 봤지만 나중에 보면 서스펜스가 그다지 심각하지 않아 속았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보고 나서 불만족감을 느끼는 시청자가 많은 것 같아요.

이는 저희의 의도가 아닌 오해였습니다.

로드쇼를 할 때 변호사, 법조인, 사회복지사, 교사, 엄마 등 일부 관객을 타겟으로 했기 때문에 그들이 시청했을 때 받은 피드백은 실제로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공개 심사 중에 받은 피드백도 마찬가지입니다.

개봉 후 관객층이 매우 다양했기 때문에 '분노의 질주'를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영화에 빠져드는 것은 정말 고문일 것입니다.

관객이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상상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의 삶의 경험 중 일부를 동원합니다. 그것은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쩌면 영화 전체의 서사가 좀 더 합리적이 될 수도 있다.

어제 뭔가가 너무 늦었습니다. 갑자기 제 위챗에서 누군가가 당신이 연출한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이 사람을 언제 추가했는지 잊어버렸고, 그 사람과 교류한 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그녀가 스님인 것을 알고 있다. 그녀는 나와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며 80세 어머니와 함께 어디론가 여행 중이겠거니 앉아서 쉴 수 있는 곳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해서 영화관에 들어가 영화 ''를 골랐다'고 말했다. 침묵을 지켜라."

영화를 보고 나서 한동안 온몸에 소름이 돋았습니다.

저는 불교도는 아니지만 운명적인 사람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일종의 대화와 감정이 생겼습니다.

저는 두반 시청률은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저는 어떤 플랫폼을 막론하고 소위 시청률이라는 것에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나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결코 믿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민주주의가 큰 기반을 갖고 있을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문제는 나에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다. 이보다 낮은 점수를 줄 수도 있을 것 같다.

좋은 댓글이든 나쁜 댓글이든 저도 읽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팬들이 평가하는 좋은 리뷰도 필터링하겠습니다. 좋은 리뷰 중에는 블라인드 평점도 많기 때문에 그 뒤에 있는 전문적인 형식과 교육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가 밋밋하다거나, 법원 주장이 강렬하지 않다거나, 카메라 언어 등 부정적인 리뷰에서 나오는 비판은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어떤 감정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는지, 왜 그런 것인지 저 자신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청률 중 일부는 분명히 감정적이며, 일부는 경험과 인생 경험으로 인해 소위 이해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사람을 만났을 때처럼? 로드쇼 아가씨, 그녀는 고아원의 고아들이 왜 아직도 서로를 괴롭히는 건지 물었습니다. 학교에서 왕따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그것은 부자가 가난한 사람을 괴롭히는 일입니다. 우리는 모두 고아인데 왜 여전히 왕따를 당해야 합니까?

나는 그녀에게 이것을 설명할 수 없다. 당신이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과 나는 그녀가 잘 지내기를 바란다는 말밖에 할 수 없다.

또한 논리가 매우 혼란스럽고 이야기가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도 논리가 매우 엄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정하지 않습니다.

왜 살인범이 발견되기 전에 용의자 지미가 석방됐는지 묻는 많은 사람들을 포함해서?

홍콩 현지법과 관련된 영화이기 때문이다. 또 많은 변호사들과 상담도 하고, 책도 읽고, 기본법, 형사소송법 등도 읽고, 연구도 했습니다.

홍콩 법에는 무죄 추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죄 추정이란 검찰에 의해 법정에 서더라도 이를 입증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가 무죄라고 믿을 권리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야만 내가 당신을 심판할 수 있습니다. 두안 뮬란이 하고 싶은 말은 “경찰과 검찰이 지미의 무죄를 최종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제시하도록 강요하고 싶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이 사람을 죽였다고 하고 그 사람의 지문이 있다고 하면 다른 사람이 그 사람에게 주었다고 할 수 있어요. 당신은 그 사람이 피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 사람이 제3자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제3자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제3자가 누구인지, 어떻게 들어갔는지에 대해서는 그건 자네 경찰 책임이고 나와는 아무 상관도 없어. 나의 변호사는 배심원단과 판사에게 이러한 가능성을 설명하는 책임만 집니다.

민법제도는 관습법제도와 다르기 때문에 다들 이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실제로 영화 속 사건은 1~2년 동안 재판을 받았고, 살인 사건은 2013년에 일어났다. 지미가 발견돼 건물에서 뛰어내린 것은 2015년이 됐다.

감독으로서 두 번째 영화가 있다면 발언권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당신을 이해해주는 프로듀서가 있잖아요.

천샤오밍과의 이전 인터뷰('교구실에서의 72시간')를 읽은 적이 있는데 그와 나는 연극반 동창이었기 때문이다.

상영 당시 펑쉰('교구실' 프로듀서)을 처음 봤다. 그녀는 감독을 지원하고 그를 끝까지 지원했습니다. 이런 전우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영화가 돈을 잃었다고 말하면 사실 다들 각자의 책임을 지고 있는 것 같아요. 투자는 위험하다는 말은 가슴을 치며 돈을 벌어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모든 투자자들이 이 사실을 이해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투자할 이유가 있을까요?

그래서 저는 이 문제를 매우 객관적으로 평가하지만 팀이 비난을 받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팀이 아닌 것 같아요.

오늘까지 이 문제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매우 객관적이라고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영화가 개봉되면 요약을 쓸 것 같다. 보낼 필요는 없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검토만 하면 됩니다.

이 영화가 안 좋았다고, 최종 결과가 안 좋았다고 하는 게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건 그게 아니라 집단 노동인 것 같아요.

영화가 감독의 작품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어서 영화 속에서 실제로 제 이름이 아주 작게 나오는 것도 알게 될 거예요.

적어도 제가 접촉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 문제에 대해 매우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항상 성공과 실패가 있는 것처럼, 똑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이것이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좋아하고 감상하는 관객을 충분히 만나지 못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인터뷰, 문자/프랑스 영화

*기사 속 사진은 모두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이 번호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