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싼싱두이(Sanxingdui)의 대규모 문화 유물 충돌 현장 이 충돌에는 다른 의미가 있습니까?

싼싱두이(Sanxingdui)의 대규모 문화 유물 충돌 현장 이 충돌에는 다른 의미가 있습니까?

특별한 의미는 없고 그냥 오락용입니다. 싼싱두이 문화 유물의 특징

1929년 광한현 중싱향 전우촌 농부인 옌다오청과 그의 아들은 집 옆 도랑 바닥에서 옥 구덩이를 발견했습니다. Yan's 집 근처 언덕 옆에 큰 반원형 곡선 땅이 있는데, 그 모양은 밝은 달처럼 보이며 현지에서는 Moon Bay라고 불립니다. Moon Bay보다 남쪽에 3개의 작은 둥근 언덕이 있는데 현지에서는 이 언덕이 있습니다. 싼싱퇴(Sanxingdui)는 '달을 동반한 세 개의 별'이라는 뜻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고고학자들은 싼싱두이(Sanxingdui)와 문만(Moon Bay) 지역에서 대규모 발굴 작업을 시작했으며, 싼싱두이는 원래 성벽 주위에 12평방킬로미터의 동시대 유적이 흩어져 있는 인공 흙 플랫폼이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일련의 유적지를 '싼싱퇴 유적지'라고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신석기 시대 후기에 위치하며 두 번째와 세 번째 단계는 첫 번째 단계부터입니다. 이 시기는 기원전 2000년부터 기원전 1200년까지로 중원의 하상왕조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싼싱두이 유적 전체에서 가장 영광스럽고 찬란한 시대이기도 하다. 고고학적 의미의 '싼싱두이 문화'는 싼싱퇴 유적지의 2기와 3기로 대표됩니다. 이때 싼싱퇴 고대 도시는 청동기 문명 시대에 접어들어 서부 쓰촨 평원 전체의 중심 도시가 되었습니다. 4기는 상나라 말기와 주나라 초기에 위치하며 '십이교문화'로 분류된다.

고대 도시 싼싱두이(Sanxingdui)를 세운 사람은 누구인가요? 한나라 양웅(楊雄)이 지은 『촉왕기』에는 현재의 쓰촨성(沙南省)에 고대 촉나라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대 촉나라에는 칸종(Cancong), 백관(白關), 유부(玉布), 두위(来節), 개명(開命)의 5개 왕조가 있었는데, 개명(開命) 5대 왕이 상왕(商王)이 되었을 때 진회문왕(秦惠文王)에 의해 멸망하였다. 이후 진나라 장서(張皇)의 『화양국지』에는 고대 촉나라가 황제의 후궁에 의해 건국되었다고 기술되어 있다. 삼성퇴 유적에서는 문헌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촉왕실기』, 『화양국』 등 후기 문헌의 내용이 사실임을 입증할 수는 없다. "고대 슈 왕국"이라고 불리는 슈의 초기 문명.

물론 삼성퇴 고대국가는 그 뿌리가 토착적이지만 중원 문명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은 사실이다. 삼성퇴 유적지의 1단계는 뚜렷한 지역적 특성이 없었으나, 2단계부터 문화가 질적 변화의 단계에 들어섰다. 이는 사실상 상나라와 주나라 문명의 영향과 자극이었다. 예를 들어, 이 시기의 청동상과 레이의 형태와 문양은 명백히 은나라 문화의 청동을 모방한 것이었고, 옥기 중 야장(Yazhang), 거(Ge), 콩(Cong), 위안(Yuan) 등도 현지에서 모방되었거나 통과되었다. 중원지방의 도자기는 이리두 문화에서 왔으며, 도자기 장식의 무거운 마름모 문양과 구름과 천둥 문양도 은문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삼성퇴 문화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삼성퇴 제물 구덩이의 발견이다. 1986년 7월부터 8월까지 삼성퇴 유적지에서는 대규모 제사구덩이 1호, 2호가 차례로 발굴되었으며, 청동, 금, 옥, 호박, 석재, 도자기, 뼈조각, 조개껍질 등 수많은 문화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발굴되었습니다. 신비롭고 환상적인 청동 가면, 머리, 조각상, 신성한 나무 등이 이 두 제물 구덩이에서 나옵니다.

싼싱두이에서 출토된 20여 점의 청동 가면 중 가장 큰 것은 높이 72cm, 너비 132cm로 손바닥만한 크기다. 귀와 이마는 분명히 있지만 사람이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높은 기둥에 걸거나 점토 조각상의 얼굴에 착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가면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높은 코, 날카로운 눈썹, 넓은 입, 곧은 눈, 네모난 턱 등이 강력하고 두껍고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가면 문화는 고대 중국은 물론 전 세계의 많은 초기 문명에도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고대인들은 가면이 신과 영혼의 거주지, 신과 권력의 상징이며 인간과 신 사이의 소통의 매개체라고 믿었습니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왕관과 수직 눈이 달린 청동 가면으로, 폭 77.4cm, 높이 82.5cm로 다른 가면과 가장 큰 차이점은 눈이 기둥처럼 눈구멍에서 튀어나와 있다는 점이다. , 귀가 양쪽을 향하고 있으며 지나치게 뻗어 있으며 이마에는 높이 68cm의 구이용 모양 장식이 있습니다. 눈과 귀의 과장된 형상은 고대인들이 세상을 인식하기 위해 눈과 귀를 숭배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삼성퇴 유적지에서도 다양한 청동 눈 모양의 그릇이 출토되었는데, 모두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희생적인 장소. 구이용 모양의 장식은 청동 가면에 더욱 강한 신성성을 부여한다. 다른 가면에도 이런 장식이 있을 수 있으나 떨어져서 손상되었을 수도 있다.

이런 탈의 형태는 『화양국지』의 촉찬이 눈을 똑바로 뜬 채 묘사한 것과 『산해경』의 “사람의 얼굴과 뱀의 몸”을 연상시킨다. 과거 청두의 주룽신은 일반적으로 '종무', '지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었지만, 이제는 이 청동 종무 가면을 통해 한 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출토된 57개의 청동 인간 머리는 외형은 기본적으로 청동 가면과 비슷하지만 크기는 모두 실제 머리와 거의 비슷할 것으로 추정되며, 그 중 4개는 금 가면을 쓰고 있다. 또 다른 것은 사람들에게 "주례(周禮)"에 나오는 "네 개의 금눈"으로 전염병을 퇴치하고 귀신을 쫓아내는 기능을 가진 공식 향시를 연상시킨다.

가장 놀라운 것은 높이 2.62m의 청동 입상으로, 동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청동 입상이다. 전체 입상 피규어는 피규어와 베이스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피규어의 높이는 1.72m이고 베이스의 높이는 0.9m입니다. 머리에는 태양무늬 관을 쓰고 머리 장식은 세 개를 달고 있으며, 손이 유난히 크고 꼭 껴안는 형상을 하고 있으며, 사다리꼴의 기단 위에 맨발로 서 있는 모습이다. 이것은 고리 모양의 마법 무기를 들고 제단 위에 있는 왕이나 대제사장을 반영할 수도 있고, 아니면 단지 희생적인 몸짓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옷의 왼쪽 마치가 중원의 오른쪽 마치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삼성퇴 2호 구덩이에서도 크기가 다르고 모양도 비슷한 청동신목 8그루가 출토됐다. 가장 큰 것은 높이가 3.95m에 달해 단일 청동기로서 동시에 세계 최대 규모다. 신성한 나무는 베이스와 나무로 구성됩니다. 기단은 돔 모양으로 신산과 같으며, 신산의 줄기에는 머리를 아래로 향하게 한 용과 잎과 열매, 그 위에 새가 서 있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산해서』에도 하늘과 땅의 중심에 있는 건물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신들이 하늘과 땅으로 올라가는 곳이다. 고대인들은 신이 하늘에 산다고 믿었기 때문에 하늘과 땅이 소통하기 위해서는 산과 나무가 필요했고, 청동신목은 건축수와 마찬가지로 고대인의 마음속에는 천국으로 가는 사다리였다.

요컨대 싼싱두이 문화는 중원의 하상문화를 흡수한 것을 바탕으로 그 지역의 특성을 충분히 발전시켜 독특한 문화관을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