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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공의 얼굴 서문

우리는 정확히 무엇을 했나요?

——원팡이의 '장공의 얼굴' 서문

Lv Xiaoping ■ 연극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장공의 얼굴'은 현대 중국 드라마에 거의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놀랍게도 대본은 모방되었고 감독은 아마추어이며 주연 배우는 몇 명의 "80년대 이후"입니다. 왜 그렇게 놀라운 평판을 얻었습니까? 전국, 심지어 세계 곳곳에 중국인들이 모이는 곳으로 우리 자신을 밀어붙이기 위해 우리는 정확히 무엇을 했습니까? ■작가가 보기에 교수들의 도덕적 딜레마는 '영원함'이다. 그녀는 교수들의 도덕적 딜레마를 그토록 겸손하고 눈물겨운 존재로 만든 것이 그녀의 최대 성공이자 '장공의 얼굴'의 대성공이다. . 비록 중화민국의 옛 사건을 서술하고 있지만, 개인과 권력의 관계로 보면 사실상 현대화의 비전이다. 이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방금 공연사로부터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상하이 6회 공연 티켓이 매진되어 한 장도 남지 않았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번 상하이 2회 공연은 당초 4회 공연 예정이었으나, 티켓이 너무 좋아 2회 추가 공연이 또 매진됐다. 이번 6회 공연에 이어 78번째 공연이다. 지난해 초연부터 올해 7월 14일까지 꼬박 14개월이 걸렸다. 비록 창작 초기에 우리는 매우 야심적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연극을 중국의 현대 대학 교육 시스템, 대학 교수들의 정신 상태, 그리고 중국의 현대 주류 드라마와 대화하기 위해 원했습니다. 비록 작년 10월에 공연했지만; 극중 출연하지 않은 주인공 장개석이 연설을 했던 강당에서 열린 2차 공연에서 그는 "'장개석의 얼굴'이 30회 공연된다면"이라고 말했다. , 공연되면 지역 문화행사가 된다. 50회 공연이 되면 전국적인 문화 행사가 될 것이다." 제가 '제3회 중국 캠퍼스 드라마 페스티벌' 폐막일 시상할 때 이렇게 밝혔는데요. 중국연극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학생 연극제의 총 레퍼토리 수도 우리 연극만큼 좋지는 않다”고 거듭 말했지만, “오늘 중국 연극의 현황을 알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연극은 매우 주목할 만하지만, 세계 드라마의 현재 상황을 알면 "단지 3학년 연극 학부생의 연습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현대 중국에서. 현재 우리는 상하이, 광저우, 선전, 베이징, 쑤저우, 시안, 청두, 우한, 창사, 난창을 방문했습니다. 가는 곳마다 기본적으로 "티켓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내년에는 항저우, 충칭, 정저우에도 갈 예정이고 쿤밍도 베이징, 시안, 청두, 우한에서 2차 공연을 할 예정이다. 한달간 서해안. 한 기자가 나에게 "난징에는 극장 관객이 몇 명이나 됩니까?"라고 물었고 나는 "5,000명도 안 된다"고 답했다. 기자는 다시 "난징에서 공연한 적이 몇 번 있느냐? 극장에 몇 명이 갔느냐?"고 물었다. 나는 "44회 공연에 3만명 정도가 공연을 관람했다"고 기자가 물었다. "추가된 2만5천명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베이징 관객들의 상황을 접했을 때 문득 깨달았다. 사실 우리 공연을 보러 극장에 온 관객 중 절반 이상이 10~20년 정도 극장에 가본 적이 없고, 가진 게 거의 없었다. 현대 중국 드라마와 관련이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장공의 얼굴'은 드라마 시장에서 기존 관객을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다. 매 공연 자체가 새로운 관객 자원을 창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는 연극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 중국 드라마에 놀라운 새로운 것을 거의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습니다. 대본은 "코펜하겐"과 감독의 "예술"을 모방한 아마추어 공연이었습니다. 공연 경험도, 대중성도 부족한 몇몇 '80년대 이후' 인물들이 주연을 맡았다. 무대 디자인과 조명을 모두 5미터짜리 픽업트럭에 싣고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상하이의 한 여교사는 "지식인은 독립적인 성격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싶지만 우리는 이미 그것을 알고 있는데, 또 무엇이 있느냐"고 말했다. 이 연극의 각본, 연출, 연기, 무대 디자인은 비전문 대학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다… Guo Degang만큼 좋지 않습니다. Zhou Libo만큼 좋지 않습니다.

한 '프로' 드라마 시청자는 "관객이 너무 아마추어다. 뭐가 그렇게 웃기냐"고 말했다. 왜 처음부터 끝까지 웃었는지 정말 이해가 안 돼요! "아마도 업계의 비판은 정당할 것입니다. '장공의 얼굴'은 업계에 새로운 것을 가져오지 못했습니다. 왜 이렇게 센세이셔널한 이름을 얻었습니까?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 중국 사람들이 전 세계에 있는 곳에서도 우리의 무대 디자인은 단순하고 투박합니다. 아마도 가장 큰 하이라이트는 대본의 요구 사항에 따라 매달린 두 개의 커플입니다. 하나는 "Air Raid"라는 제목입니다. 차를 먼저 내십시오. 국정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는 현실을 상기시키고 "홀의 제비 오고 가는 것"은 이상을 묘사합니다. 또한 관객의 상상력을 활용합니다. 1943년과 1967년의 캐릭터 두 이벤트 공간의 기본 기능을 제외하면 의외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 오늘날의 공식 드라마 '프로젝트'와 비교하면 무대의 아름다움은 종종 수백만 달러에 이릅니다. 화려하고 예능과 예능을 압도한다. 대본의 내용은 '멋지다'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무엇인가를 한다'는 심오한 의미를 담고 있다. 극장 관계자는 "이 차만 그런 걸까? 공공극장에서 보고 울었어요. 광저우에 무대가 설치되자 극단 스태프들은 "드라마에 출연하는 사람들은 웃겨 죽는다. 다들 최소한 3~5개의 컨테이너를 가지고 있다"고 정반대로 말했다. “이 극의 연출자로서 제 단점은 연출자로서 전문적인 훈련과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이지만, 저의 장점은 문팡이의 창의적인 강사로서 그 어떤 연출자보다 대본의 인물과 아이디어를 더 잘 이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배우들이 대본을 이해하고 캐릭터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이 극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나이, 경험, 생활 방식, 생활 환경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다행히 대본은 비교적 성공적입니다. 세 명의 중화민국 교수는 세심하게 조형되어 주연 배우들의 연기에 구체적인 목표와 실질적인 내용을 제공했지만, 서사적이고 서정적이며 생각을 보여주지만 캐릭터를 형성하지 않는 연기에 비해, 1년여 동안 또 다른 영역에서 활약한 주우, 조조, 고종웨이 세 사람은 모두 70회 이상의 공연을 경험하며 지난해와 비교해 한 번도 게을리한 적이 없다. 아직 공연 예술을 발전시킬 여지가 매우 분명하지만, 구체적인 드라마 상황만 본다면 그들은 캐릭터에 녹아들어 무대에서의 연기를 진정으로 믿고 언제나 성공적으로 정복할 수 있습니다. 이 연극의 무대 디자인, 연출, 연기는 모두 대본이 만들어낸 예술적인 이미지에 녹아들고 숨기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극의 무대 디자인, 연출, 연기에 대한 비판은 사실 빼놓을 수 없다. 이유는 합리적이고 논의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다. <장공의 얼굴>에 대한 모든 비판 가운데, 영화의 등장과 성숙 이후, 특히 대중화 이후에 그 대본의 가치를 부정하는 사람들은 가장 숨기기 어렵다. 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사람들이 영화관으로 모여들고 모든 가정에 매일 20시간 이상의 프로그램을 재생하는 TV가 있는데 왜 드라마가 여전히 필요합니까? 중국 연극계는 이 질문에 대한 그로토프스키의 대답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배우의 개인 연기 기술은 연극 예술의 핵심입니다." 중국 연극계도 이 질문에 대한 영국 극작가 피터 브룩의 대답에 매우 익숙합니다. : "어떤 공간이든 선택할 수 있어요. 빈 무대라고 부르죠. 타인의 시선을 받으며 이 공간을 걷는 것만으로도 드라마가 되기에 충분하다. "처음에는 프랑스의 아르토, 독일의 브레히트, 그 다음에는 그로토프스키와 피터 브룩... 그들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인물을 형성하는 극문학의 지도 아래 퍼포먼스를 핵심으로 하는 연극 예술을 받아들였습니다. 해방은 그것에 다음과 같은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한편으로, 현대 중국 주류 연극은 여전히 ​​100년 전의 낡은 연극 개념에 중독되어 있는 반면, 중국 도시 민속극은 특히 연극 문학을 경시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연극 예술의 매력을 보여준다. 현대 중국 연극계는 연극 문학에서도 서구 연극이 영화와 텔레비전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을 찾았다는 사실, 즉 유연한 렌즈를 통해 줄거리 정보를 최소화했다는 사실을 아직 명확히 깨닫지 못한 것 같다. 내러티브는 라이브 극장 예술이 잘하는 감정적 고통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극장에서 사람들의 영혼을 불태우는 것입니다.

칠레의 '죽음과 소녀', 영국의 '코펜하겐', 프랑스의 '예술', 소련의 '친애하는 옐레나 세르게예브나'('청춘의 금지된 게임') 등이 모두 이 드라마 범주에 속한다. Wen Fangyi는 "Copenhagen"과 "Art"를 복사했다는 사실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Copenhagen"이나 "Art"와 마찬가지로 "Chiang Gong's Face"는 줄거리를 최소한으로 단순화하기 때문에 "스포일러"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불. 이런 드라마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줄거리가 '양'만큼 충분한지가 아니라, 표현하는 인물들의 당혹감과 불안감이 '정도'만큼 충분한지 따져봐야 한다. 여러 영화사에서 영화 개작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고, 저는 그들에게 "장공의 얼굴"은 줄거리를 추가하지 않으면 극장에 속할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추가하면 성공할 것입니다. 이 "장 씨의 얼굴"이 아닙니다. 오페라에는 '장인정신'과 '재능'이 있다. '장인'의 작품은 보는 재미가 있고 보고 나면 잊혀질 것입니다. '재능'의 작품은 극장에서 '사람을 사로잡을' 수 없습니다. Wen Fangyi의 대본은 장인정신과 재능을 결합합니다. 당시 Ren Dao와 Bian Congzhou는 각각 "조화"를 "속였습니다". 이 두 가지 "수하물"은 장인의 속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을 극장 안의 관객들 앞에서 구현해내는 것이 드라마의 '장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의 '오델로'에서 전쟁에 앞서 베니스 상원에서 사랑을 옹호했을 때 오델로 부부는 참으로 좋은 커플이었습니다! 이 부부가 헤어지면 세상의 사랑과 결혼은 믿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일주일도 안 되어 오델로는 데스데모나를 죽였습니다. 이 "전복적인" 과정은 너무나 설득력이 있어서 "만져도 흉터조차 남지 않습니다." 장공의 얼굴'의 성공적인 '장인'은 민주주의를 주장하고 독재에 반대했던 좌파 교수가 장개석에 대해 공적, 사적 원한을 갖고 있었고, 그와는 한 번도 같은 식탁에서 식사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자신의 지위를 포기했습니다. 연극에 대한 모든 비판 중에서 지금까지 "전복" 과정이 설득력이 없다고 비판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나중에 Wen Fangyi는 Shi Rendao를 다시 뒤집어 원래 위치로 되돌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드라마는 똑똑한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드라마 평론가 크리스탈은 이 극에서 "철학과 조리법이 함께 날아가고, 고서가 마작공과 함께 춤을 춘다"고 말했는데, 이는 아마도 작가의 재능을 칭찬하려는 의도일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재능은 줄거리를 넘어 캐릭터를 편안하게 그려내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줄거리 밖에서 인물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를 옹호하지 않습니다. 그의 원칙에 따라 제작된 연극은 장인 정신이 강하고 재능이 약해야 합니다. Wen Fangyi의 재능은 종종 한 문장으로 그의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예를 들어 샤샤오산은 "그 사람이 불편해하는 모습을 보면 음식만 보면 된다"고 말했다. 줄거리를 단순화하고 영혼을 불태우는 이런 드라마는 줄거리가 풍부한 전통극보다 캐릭터를 묘사하는 데 더 많은 재능이 필요하다. 임도와 샤샤오산의 예전 '우정의 이별'과 학문적 태도에 대한 다툼은 극중 강공의 연회와는 관련이 없었다. '선비'는 '장인'이 아니라 '재능'이 필요하다. 『장공의 얼굴』은 “그것이 묘사하는 세 교수는 중화민국 지식인에 대한 현대 지식계의 집단적 상상력보다 낮다”는 이유로 문학계에서 여러 차례 비판을 받아왔다. 어떤 사람들은 이 연극에 '일류' 지식인이 등장하기를 희망하지만 샤샤오산은 좋은 음식 한 그릇을 위해 '교장 자격이 없는 사람과는 저녁을 먹지 않는다'는 원칙을 포기했다. 피의 빚을 지고 '사물'의 '노예'가 된 독재자의 동료들은 일류 지식인으로 간주될 수 없다. 나는 원팡이(文昌伯) 등을 가르쳤을 때, 드라마는 도덕의 경계를 지적하고 인간의 도덕적 딜레마를 표현해야 한다고 거듭 말했다. 윤리가 해결될 수 있다면 드라마는 '시'의 높이를 잃고 도덕의 도구가 될 것이다. 교육. 중국연극은 5·4신문화운동 당시 입센에 대한 오해에서 시작됐다. '사회문제극'은 입센의 전부이자 연극의 바른 길로 여겨졌다. 그러므로 중국 희곡의 '전투 전통'의 자원은 그것이 소유할 수 있는 '시적' 전통의 자원보다 훨씬 더 크다. 반성하고 저항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가 현대 중국 주류 드라마와의 대화를 목적으로 '장공의 얼굴'을 만들었습니다. 소위 '일류 지식인'을 정말로 칭찬하고 민주주의를 고수하고 독재에 반대하는 도덕적 영웅을 묘사한다면 우리는 존재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 주류 드라마와의 대화에서는 동일한 '윤리 적용 에세이'가 '대화' 자격을 상실합니다. 현대극의 '응용문학'과 대화할 수 있는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연극을 '시'로 전환해야 한다.

그것이 어떻게 드라마의 '시'가 될 수 있는가? 유일한 방법은 비극이나 희극으로 만드는 것이다. 모든 진지한 드라마는 윤리학이나 사회학의 '응용 텍스트'입니다. 비극과 희극은 모두 하늘과 땅에 있는 인간의 비천함과 부조리, 무력함을 표현하며, 인간 도덕의 위선과 무익함을 표현합니다. 이 내용을 슬프게 표현하면 비극이 되고, 슬픔을 초월하여 이 슬픈 내용을 이성적이고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면 희극이 됩니다. 나는 한때 항저우 출신의 나디 선생에게 '장공의 얼굴' 아이디어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연극 예술에 정통한 이 선배는 즉시 "당신의 막이 내려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침내 세 명의 교수 세 명의 교수가 장개석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러 가지 않는다면 그 연극은 시적이지 않고 지루할 것입니다. "장공에게 얼굴을 주어야 할지 말지"라는 질문은 도덕적 딜레마입니다. 교수들이 무엇을 선택하든 그들은 자신을 방어할 이유가 있고 자신을 때릴 이유가 있습니다. Wen Fangyi의 첫 번째 초안에서 Shi Rendao는 장개석의 초대를 처음부터 끝까지 흔들림 없이 거부했습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은 캐릭터가 어떻게 드라마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 하지만 원팡이가 대본 수정에 성공하고 시렌도에게 "가서 햄 먹어라"라고 설득력 있게 했을 때, 리허설 현장에서 우리의 가치관이 잘못됐고 냉소주의 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걸 느꼈어요. 오늘날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 연극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다섯 번째 초안에서 Wen Fangyi는 Shi Rendao에게 "내 얼굴은 하늘만큼 크다... 나는 내 책을 원하지 않는다. 누가 돌려주든 말든"이라고 설득했다. 먹는 것은 풀리지 않는 역사적 미스터리가 되었습니다. 편충주와 시인도는 현실의 진흙탕 속에 서 있고, 다른 하나는 빛나는 이상의 아우라 속에 서 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자신이 얻은 것을 자랑스러워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부러워한다. 얻지 못한 것을 서로 염려하며 이것이 그들의 코미디다. Bian Congzhou와 Shi Rendao는 연극 관객에게 기쁨을 주었지만 그들 자신은 항상 화를 내고 불행했습니다. Xia Xiaoshan은 그의 두 동료보다 더 코믹합니다. 그를 '식도락가'로 보는 것에 짜증이 나는 것 외에도 그는 항상 쾌활합니다. 세상에는 큰 사건이 없습니다. 도서관 폭격은 걱정할 가치가 없습니다. 포기서는 아무것도 아니며 "합당하지 않은 교장과 함께 식사하지 마십시오. "라는 원칙을 다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교장이라는 것은 실제로 가치가 없습니다. "어제 저는 수업 시간에 장 교장 선생님의 얼굴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얼굴은 반드시 중요하지 않으며 햄과 두부도 있습니다! 샤샤오산은 정신적으로 두 동료보다 훨씬 자유롭고 자유로웠지만 결국 대학 교수로서 샤샤오산은 자신의 식욕에 완전히 노예가 되지는 않았다. 위원장이나 위원회 위원장에게 전달하세요." 이 결론을 주장한 그의 동기는 어린아이처럼 순진했고, 그는 국가 원수가 체면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장씨의 얼굴'이 관객에게 도덕적으로 '말하는' 대본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도덕적 딜레마를 표현하고 대본에서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의 '대화'를 실현한다는 점이 매우 기쁩니다. 유명하다. "시"는 의미가 가득하다. Qian Xuesen 씨는 국무총리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한 적이 있습니다. 지난 60년 동안 우리 대학은 왜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지 않았습니까? "Chiang Gong's Face"는 Qian 씨의 마지막 질문에 대한 토론에 참여하려고 시도합니다. 대학은 근대 교육기관이자 인류사회가 중세를 벗어나 근대화를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로서 개성을 긍정하고 개인을 해방시키는 기본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신, 윤리, 국가, 계급, 사회, 심지어 혁명의 이름으로 개인적인 복종과 헌신을 요구하는 모든 관행은 "중세적"이고 반현대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직면하는 역설은 드라마 속 주인공이 '강공에게 얼굴을 줄 것인가'를 선택한다면 그들의 출발점은 개인적인 '얼굴'과 취미이며, 그들이 '권력'이라는 도덕적 고지를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현대화의 원칙, 즉 사회 민주주의와 개인의 자유의 이상을 장공에 대한 얼굴을 선택할 때 출발점으로 삼아 실제로 "개인"을 제거하고 사회 진보를위한 투쟁으로 변할 것입니다. 집단주의. 이 역설은 우리가 벗어날 수 없는 도덕적 딜레마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자신의 도덕적 딜레마를 항상 인식하는 것은 아닙니다. 종교적, 윤리적 신념에 의해 제한을 받는 사람들, 유토피아적 이상에 중독된 사람들은 자신의 도덕적 딜레마를 결코 인식하지 못할 것입니다. 자유롭고 강한 인간 정신만이 인간 본성과 인간 존재의 부조리를 인식할 수 있다.

'시'는 인간 정신의 산물이며, '시성'의 정점에 도달하는 연극 역시 인간 정신의 산물임에 틀림없다. 원팡이의 관점에서 교수의 도덕적 딜레마는 '영원하다'. 교수의 도덕적 딜레마를 그처럼 겸손하고 눈물겨운 존재로 만들어낸 것이 그녀의 대성공이기도 하다. . 그러나 이런 드라마의 '시'는 아직 예술적인 차원에서 미미한 수준이다. 중국은 현대화의 문턱에 서 있다. 근대화는 물질적, 정신적 측면에서 인간의 해방에 지나지 않습니다. 중세 사회와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권력과 개인의 우선 순위입니다. 장공의 얼굴'은 중화민국의 옛 사건을 서술하고 있지만, 개인과 권력의 관계 측면에서는 사실상 현대화의 비전이다. 근대화의 문턱 앞에 선 권력은 극도로 불안하고 오만하며 편재적인 반면, 근대화의 문턱 앞에 선 개인은 예민하고 '오만'하다. "장공에게 얼굴을 주어야 할까?"라는 주제는 현대화의 문턱에서 권력의 오만함과 편재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던 민감하고 "오만한" 개인들을 위로했습니다. 이것이 '장공의 얼굴'의 역사적 기회이다. 우리가 한 일은 거의 없고, 역사가 우리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