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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양명의 500년
맹자는 “500년 뒤에는 반드시 성자가 나타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성자는 무엇입니까? “모든 성인은 위대하고 확고한 신념, 비범한 의지와 생각, 그리고 사회적 가치 전통을 재건하고 사람의 마음을 구하려는 숭고한 이상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지난 500년 동안 중국에 반성인(半聖人)이 나타났는데 그 중 절반은 청나라의 증국번(曾國發)이요, 그 중의 한 사람은 명나라의 왕양명(王陽命)이었다고 한다. 지난 500년 동안 공덕과 언행으로 불멸을 이룬 유일한 성인은 왕양명(王陽命)이었다.
명나라 홍지의 고시 12년에 두 명의 영광스러운 인물이 찾아왔습니다. 하나는 당인(Tang Yin)과 당보후(Tang Bohu)이고, 다른 하나는 왕수인(Wang Shouren)과 왕양명(Wang Yangming)입니다. 불행하게도 이번 합동심사에서 당보후는 서정과학심사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평생 금지 처분을 받아 공직 생활을 완전히 망쳤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학자들이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공부를 잘해서 관료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오직 황실 시험에 합격해야만 성공할 수 있고 세상에 이로움을 줄 수 있으며 자신의 직업적 이상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당보후는 자신의 경험에 대해 극도로 분노하여 그때부터 예술 분야에 모든 열정을 바쳐 중국 미술사에 눈부신 천재를 탄생시켰다.
과학 연구에 대한 왕양명의 태도는 당보후와는 다르다. 그의 아버지 왕화(王淮)는 한때 홍지(紅治) 왕조의 제1의 학자였지만, 그 이전에도 왕양명은 이미 두 번이나 실패했다. 누군가가 자신을 위로하자 “남들은 시험에 떨어진 것을 부끄러워하는데 나는 시험에 떨어진 후 가슴이 뛰는 것이 부끄럽다”고 말했다. 그는 어렸을 때 선생님에게 “세상에서 가장 먼저 되는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당연히 황실고시인데, 세상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성인이 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다행히도 두 번이나 과학 시험에 낙방한 후, 1499년에 왕양명은 마침내 고등학교 진사가 되어 관직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명나라는 내시가 집권하던 '팔호의 난' 시대였다. 하인들이 일어나 저항했다. Dai Xian, Bo Yanwei 등은 Shangshu의 조언을 받았지만 Liu Jin에게 체포되어 투옥되었습니다. 왕양명은 당시 6급 관리에 불과했지만 이 투쟁에도 참여했다. 그는 정직하게 말했고 체포된 관리들을 변호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마흔 살이 되어서야 진의위(金伯健)라는 감옥에 갇혔습니다.
이후 유진은 왕양명을 놓아주는 척했지만 사람들을 보내 그를 따라와 죽이게 했다. 전당강 기슭에서 왕양명은 급히 두 편의 시를 쓴 뒤 바다에 몸을 던져 자살하는 척하며 진의위 살인자를 속였습니다. 왕양명은 상선에 숨어 절강(浙江)에서 복건(富建)까지 밀물과 함께 표류했다. 도중에 상선은 길을 잃었고, 큰 파도를 만나 거의 전복될 뻔했습니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밤, 격동의 순간에 왕양명은 삶과 죽음의 시험을 경험했습니다. 재난 이후 그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열망을 명확히하기 위해시를 썼습니다.
'해외'
위험과 위험이 가슴에 갇히지 않아 떠다니는 구름이 공간을 스쳐가는 것과는 다르다.
밤은 조용하고, 파도는 3만 마일이나 떨어져 있고, 달은 밝고 하늘은 바람이 분다.
"위험과 위험은 가슴에 갇힌 것이 아니라, 우주를 떠다니는 구름과 다름없다."
시는 우아한 자태로 시작하여 세상의 명예와 불명예를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다. 심리학에 대한 왕양명의 사상은 나중에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해방시켰고 성리학자들이 수백 년 동안 인간 본성에 대해 갖고 있던 속박을 깨뜨렸습니다. 그러나 세계를 해방하려면 먼저 우리 자신을 해방시켜야 합니다. 바다에는 거친 바람과 큰 파도가 있지만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한 바람과 파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세상의 모든 어려움과 장애물은 전혀 그의 마음에 없었으며, 세상의 모든 변화는 하늘을 가로질러 떠다니는 구름과 같았고 그의 마음에는 전혀 흔적이 남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마음의 초월은 인간과 자신의 화해, 세상과의 화해의 완성이다. 그는 왕양명의 단호하고 겁이 없는 성격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조심하고 두려움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이 마음을 닦는 것은 순전히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양명의 철학에 대한 견해를 반영합니다. 이러한 마음 상태를 시의 세 번째, 네 번째 문장에서 시인은 이때의 속마음을 더욱 표현하고 있다.
“밤은 조용하고 파도는 3만 리 떨어져 있다. 달은 밝고 하늘은 바람에 펄럭인다."
이 광활하고 고요한 바다 위에서 우리는 양철막대를 손에 쥐고 바람을 타고 달빛 아래, 바다를 건너, 광활함을 건너, 삶의 굴곡을 가로질러 날아간다. 『파도는 삼만 리』, 폭풍우 속의 이 스릴 넘치는 항해를 시인은 마음속에 자신만의 마법무기와 지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아주 시적인 여행처럼 썼다.
나중에 왕양명은 인생의 마법병기를 찾았고, 이 마법도구를 사용하여 세상의 변천을 초월했다. 이것이 바로 그의 '양명심론'이다. 왕양명은 '바다 건너'라는 곡을 쓴 뒤 용창으로 강등되는 길에 과감히 나섰다.
야만적인 귀주(貴州)에서 마침내 용창(龍昌)에서 도(道)를 깨달았다. “성인의 도는 자족(自足)이니 사물에서 진리를 구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중국의 현자. 나중에 왕양명이 말했듯이, “하늘에 나의 신이 없으면 누가 우러러보며, 땅에 나의 신이 없으면 누가 경배하겠느냐? 내 영혼아, 그들의 행운과 불운을 누가 판단하리요?" 그렇습니다.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인생에서 자신의 가치를 찾기 전에 먼저 자신과 순진한 마음, 두려움 없는 자신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