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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의 도리란 무엇인가?

이른바 중용은 공자가 제창하고, 자사가 천명한 기본적인 도덕적 자질을 제고하고, 평화와 조화를 이루는 이론과 방법이다.

우월한 사람의 기본적인 도덕적 자질을 제고하여 평화와 조화를 이루는 이론과 방법에는 주제, 이론적 기초, 구체적인 내용, 주요 원칙, 검사 기준, 지행법, 중요한 경로 등이 포함된다. 이 내용은' 중용' 33 장에 모두 반영되어 있다. 간단합니다.

1 .. 주제 사상

중용' 의 취지는 사람들에게 자기 수양, 자기감독, 자기교육, 자기완벽을 교육하고, 자신을 이상적인 인격을 지닌 이상적인 인물로 키우고, 지선, 가장 자비, 성실, 가장 덕덕, 가장 성성, 외수내도를 달성하여' 천인합' 의' 조화' 를 창조하는 것이다

이 주제는 주로' 중용' 의 제 1 장에 나타난다.

"천명은 자연이고, 진솔함은 길이며, 수양은 곧 가르친다." 그것은 중용 주제의 핵심이 자기 교육이라는 것을 보여 줄 뿐이다. 천명의 성' 은 인성본선을 가리킨다. "제멋대로 하는 것" 이란 사람의 자기 교육 방식이 사람의 선량한 본성에 따라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수리즉교' 는 자기교육이 인간성의 원칙에 따라 실천한다는 뜻이다.

\ "도, 비 순간 에서, 도 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군자는 자기가 볼 수 없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며, 두려움은 거의 전례가 없는 것이다. 먼 곳을 볼 수 없고,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신중하고 독선적이다. " 자기 교육은 사람의 일생을 관통하며, 사람은 잠시도 자기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자기 교육을 인생의 전 과정에 관통하려면, 우리는 강한 자율과 자기감독정신이 필요하다. 이런 정신을 신중한 독립이라고 한다. 즉, 혼자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볼 수 없고, 자신의 말을 들을 수 없고, 내면의 자기반성, 자기구속, 자기감독을 조심스럽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감정은 표현되지 않았지만, 모두 중간에 표현된 것이다." 자기 교육, 자기 구속, 자기 감독의 목표를 밝혀냈다. \ "guizhong 에서, 그것은 세계의 근본이다; 화자는 천하도. " 자기 교육 목표의 중대한 의의를 지적하였다. \ "zhizhong, 천국 상태 어색함, 모든 것이 잉태됩니다. 클릭합니다 자기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한 후의 무량한 공덕을 찬양하는 것이다. 즉 인, 선, 성실, 덕, 성덕을 구비한 후의 효과다. 중화는 자기 가치의 실현이고, 중화는 사회적 가치의 구현이다.

송대 임강인 리는' 중용' 제 1 장을 분석하고' 중용' 에 대해 매우 높은 평가를 내렸다. 그는 "중용의 덕은 최고지만 그 의미는 가장 적다" 고 말했다. 제 1 장은 성, 생명, 도, 교육의 네 가지 측면에서 중용의 의미를 설명한다. 독립을 두려워하려면 중국을 파악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중화, 청정체, 일관되게 사용하다. 직육으로, 명인성은 매우 공로가 있다. "

주씨는 이 장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중용' 에서 "제 1 장이 맞다. 자사서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진술에 근거한 것이다. 첫째, 밍따오 기원은 하늘에서 나왔지만 쉽지는 않다. 사실 그는 자신을 위해 준비한 것이니 빼놓을 수 없다. 둘째, 저장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매우 신성합니다. 문인들이 이런 방식으로 득의양양하여 남편이 유도한 사리사욕에서 벗어나 성선을 가득 채워야 한다. 양의 소위 문장 (yang) 는 이것을 기반으로합니다. 클릭합니다

물론, 그들도 오늘처럼 중용의 주제가 슬림함, 자수, 율기, 율기, 자강이라는 것을 분명히 지적할 수는 없다. 자신을 이상적인 인격을 가진 이상인으로 키우기 위해 지선, 지성, 지선, 지덕, 지덕, 지성, 지외까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 를 창조할 수 있다

2. 이론적 근거

중용의 이론적 기초는 천인의 화합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천인의 화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주로 철학적인 것이고, 대부분 맹자로부터, "사람이 재능을 다해야 그 성을 알 수 있다" 는 것이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 ("정성을 다하다") 을 알고, 중용의 천인합을 소홀히 하고, 심지어는 천인일치의 참뜻을 무시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인일치의 참뜻은 지성지선중 하나로' 화합, 하늘의 지위, 만물의 수양' 과' 천하의 지성' 을 달성해야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하십시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천지의 가르침을 칭송할 수 있다. 천지의 수리를 짱 할 수 있다면 천지에 참가할 수 있다. " 천지와 함께 참여' 는 천인의 단결이다. 이것이야말로' 중용' 에서 천인의 화합의 참뜻이다. 그래서 중용은' 천명의 성, 성품의 성, 도, 종교의 수리' 부터' 천도의 부하, 소리 없는 냄새' 까지 끝난다. "계속해." 이것이야말로 성인이 달성해야 할 최고 경지이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천인의 조화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날은 선량하고 아름다운 날이고,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람은 선량하고 아름다운 하늘처럼 착하고 아름다운 사람이다. 천인합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길러낸 자천처럼 인류를 축복하고 자연을 축복하는 이상적인 경지이다.

중용의 천인합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1) 인간과 자연의 조화

하늘은 성실하고, 인간성은 성실에 대한 추구이다. 이것은 천도가 사람을 일깨우는 초심이며, 최선을 다해 천도와 하나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즉, 인간성은 천도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용" 은 "충직한 사람, 천도도" 라고 말했다. 성실한 사람, 사람의 도리. 성실한 사람은 노력하기를 원하지 않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얻고, 우연히 안착하고, 성인이 되고 싶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실한 사람은 선을 택하고 고집을 부린다. "

Zheng Xuan 은 "성실한 사람, 자연도, 정직한 사람, 배운 성실도 있다" 고 말했다 구멍은 말했다: "이 명확하고 진실한 방식도 자연스럽다. 그런 다음 사람은 그 진정성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천도의 피로이며, 생각하지 않고 얻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자연이라면 생사는 사계절을 믿는다. 이것이 천도이다. 진실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것이고, 사람들이 이런 성실함에서 배울 수 있다고 말하는 것도 인간의 길이다. 배우지 않으면 안 되고, 다른 사람을 배울 수 있다. 성심성의있는 사람은 중간에 끼기를 원하지 않고, 사색하지 않고 얻고, 침착하게 중도를 걷고, 성인이 되고 싶지 않다. 이것은 또 다른 표현이다. 진실한 사람도 천도이다. 성인만이 자연스러울 수 있다. 즉 중선으로부터 격려하지 않고, 스스로 선하고 생각하지 않고, 한가롭게 하지 않고, 천도의 성에 부합하고 성자의 성에 맞아야 한다. 그래서 운성인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성을 가진 자는 선을 택하고 고집을 부리는 자도 지성을 말하고, 사람의 도리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학문은 이런 정성을 불러일으켰다고 하는데, 성인이라고도 한다. 선행을 선택하고 확고부동하게 하는 것이 진심이다. "

정현과 공의 해석에 따르면 중용의 천인합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성인의 천인합이고, 하나는 성현의 천인합이다. 성인의 천인합은 일종의 본능적인 천인합이다. 성인의 천인합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중용' 은 "태어날 때부터 알고, 배우면 알고, 졸려서 알고, 알면 안다" 고 말했다. 온당하게 할 수도 있고, 수익성있게 할 수도 있고, 억지로 할 수도 있고, 그 성공이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태어날 때부터 알고 행동하는 사람은 성인이고, 배우고 행하는 사람은 성인이고, 성인이며, 졸려서 아는 자는 필사자라고 할 수 있다. 성자, 성현, 필사자 모두 천인일치의 지성과 미경에 이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졸음하고 졸음하며 공부하지 않는 사람만이 천인의 화합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자연과 인간 본성의 통일

천인이 하나가 되는 목적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자연은 선함, 성실, 인심, 진실입니다. 인간성도 그래야 합니다. 인간성을 선, 성실, 인인, 진본성에 이르게 해야 진정한 천인합이라고 부르고, 세상의 윤곽을 만들고, 세상의 기초를 확립하고, 천지의 이치를 이해하고, 중용의 도를 달성할 수 있다.

(3) 이성과 감정의 통일

중용의 천인의 화합은 이성과 감정의 통일에도 나타난다. 사람의 희로애락은 인간의 자연속성이며 감정의 표현이다. 인간성의 진선미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감정에 구속과 제한을 가해야 한다. 그래서' 중용' 은 "정은 중이 아니라 중간" 이라며 "중화해야 한다" 고 말했다.

(4) 귀신과 성인의 통일

중용은 귀신과 성인의 통일도 포함한다. "중용" 제 29 장: "그러므로 군자의 길은 몸을 근본으로 하여 서민에게 징발된다. 테스트 세 왕 과 터무니없는, 하늘과 땅 을 만들고 모순 없이, 귀신의 질적 으로 의심하지 않고, 하늘을 알고 있다; 신선은 성인이 되어도 어리둥절하지 않고 사람을 안다. 그러므로 군자는 움직이고 천하는 천하의 도리이고, 천하는 천하의 법이며, 천하는 천하이다. " 귀신의 심문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설령 네가 하늘을 안다고 해도; 성인들이 백대 후에 나오면 한 사람을 안다고 해도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용의 도를 설명하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하늘은 귀신을 포함하고, 사람은 성인을 포함한다. 진정한 천인의 화합은 성인의 단결을 포함한다. 귀신은 하늘, 땅, 조상의 총칭이다. 그래서 고대인의 하늘의 본질에는 죽은 사람 (조상) 의 원소도 포함되어 있는데, 하늘이라는 단어 자체는 성인이 머리 위에 푸른 하늘에 서 있는 세상이다.

(5) 외부 및 내부 통합

중용의 천인합에는 외계와 내적 단결도 포함된다. 중용' 제 25 장은 외부와 내면의 통일을 드러낸다. 그 구름 패턴: "정직한 사람, 자기 가족; 그리고 도교, 자기 도. 성실은 목적이지만 부정직은 쓸모가 없다. 그러므로 성실은 군자의 가장 중요한 것이다. 성실한 사람은 스스로 일가를 이루지도 않고, 성사되기도 한다. 너 자신이 되고, 착해야 한다. 달성한 성과는 잘 알려져 있다. 성의 덕도. 대외적으로 폐쇄하는 방식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제때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적절하다. 클릭합니다 표리가 결합되는 방식은 표리가 결합되고 표리가 진실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중용은 천인의 화합이자 지성의 단결이다. 이런 외부와 내면의 통일은 도덕의식과 도덕행위의 통일, 자신과 성취의 통일, 또는 지행의 통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양숙화는' 청대 중용' 의 총결산에서' 중용' 이라는 책이' 사람이 길에서 멀지 않다' 는 말을 취지로, 사람은 반드시 매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데창 이운에서 대사는' 사람은 천지의 교분, 귀신의 회, 오행의 아씨' 라고 말했다. 또' 사람은 천지의 마음, 오행의 끝, 날으는 음식, 소리, 색채가 있다' 고 말했다. ♫ 자시 밍따오, 천지와 귀신의 원시적인 일어서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모두 이런 뜻이다. 천명의 성은 천지의 덕이다. "생활" 이라는 단어는 섬세해야 한다. 어진 자도', 즉 천지의 마음이다. 희로애락은 오행의 끝이며,' 신중독함' 이라는 단어는 특히 금욕과 원만한 본질을 보여준다. 전서는 "사람도 어진 사람", "성실한 사람도 어진 사람" 을 중심으로 한다. 사람은 먹고 마시고, 사람은 다스리고, 사람은 무지해서는 안 되고, 사람은 먼저 다스려야 하고, 사람은 성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매 단락마다 사람을 언급하는데, 목적은 사람이 길에서 멀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책은' 천도' 로 시작하고' 천도' 로 끝나는 많은 사람들이 천도를 강의한다. 사람은 하늘을 말하고, 사람은 하늘을 말한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목적을 설명하고 있다. 귀신은 덕이고, 또한 천인이 하나가 되는 진정한 기회를 설명한다. 합천도자 성성, 장엄한 자 성성, 그러나 담담도 하지 말고, 담담하지 말고, 사람을 먼저 대하라. 성인은 사람에 대한 성일 뿐이다. 사람은 누구입니까? 군주, 부자, 부부, 쿤디, 친구. 그래서 인간으로서도 어진 사람이다. 사람이 좋아서 진실하다. 성은 인지상정이고, 도는 인지상정이며, 스승은 사람을 가르친다. 맹자는' 사람이 동물과 다른 이유는 일반인이 가기를 바라며 군자가 남길 바란다' 고 말했다. 나는 밍따오 생각이 나서 사람을 구했다. 사람이 멀지 않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있는 말이니, 즉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신중함과 독립으로 시작되었고, 낯선 사람의 본모습일 뿐, 아무런 해로울 것이 없다. 자사는 중용의 이름으로 이 책을 썼다.' 영덕의 여행, 언행에 신중함',' 영자의 말' 은 인편과 거리가 멀지 않은 점정필이다. 이것이 책의 취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viewdiary.11678967.html

공자의 중용 사상은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 중용은 공자 철학의 기초이자 가장 높은 도덕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용의 주요 사상은 사람을 대하는 보편적인 원칙을 탐구하는 것이다. 많지는 않지만 딱 알맞다. 이것이 중용의 길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중용도 덕이고, 지나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없다!" 인민은 오랫동안 신선했다. "이것은 중용이 지극히 높은 미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국민들이 오랫동안 부족했던 것이다. 그가 말한 주요 목적은 당시의 사회질서와 제도를 예의의 규범 내에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공자는 춘추시대에 태어났고, 황족이 쇠퇴하고, 제후들이 궐기하고, 전란이 끊이지 않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았다. 공자는 평생' 주례' 에 부합하는 사회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분투하며 중용의 도를 이야기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중용 관념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공자 자신의 사상이 아니라 사상가가 처한 시대의 역사적 현실이다. 그래서 그도' 인' 을 제안했다. 공자는 "인자해야 선악을 알 수 있다", "군자의 의로움" 이라고 말했다. 인의의 도는 공자가 제창하는 중용의 표준이다. 중용의 핵심 사상은 인자하고, 인은' 사랑' 을 제 1 의 의미로 삼는다. 사랑 많은' 사람' 은 먼저' 가족' 이지만 대중으로부터 온 사람도 포함된다. 공자는 "천하의 백성을 사랑하고, 인자와 선을 행하라" 며, "의제" 도 그 안에 있다고 강조했다.

중용의 도는 원칙이 없는 절충주의인 것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사실 공자는 "고향은 미덕의 도둑" 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곳의 고향은 무원칙, 정교함, 이기심, 위선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중용에 대한 편견은 정말 후세에 의해 오해되었다. 이후 발전 과정에서 중용의 일부 개념의 편차와도 관련이 있다. 맹자, 공자에 이어 전심전력으로 심성의 단결을 말하고, 천지를 알고, 천천히 중용을 유심주의의 길로 이끌었다. 한대 유학의 대가 동중수는 중용의 도를 음양오행 천인감응과 결합하여 불가피하게 신비주의의 길로 들어섰다. 나중에 송리에 대한 연구는 심성론에서 대대적으로 글을 써서 명실상부한 유심주의의 물건이 되었다. 이것은 중용 철학의 우경 발전의 길이자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경멸하는 본질적인 원인이다.

그래서 공자가 제창한 중용의 본질은 어떤 사람들이 이해하는' 무원칙' 이 아니다. 그 본의는 "양끝으로 가서 그 용도를 취하라" 는 것이다. " 극단에서 벗어나 올바른 길을 택하다. 그것은 넓은 정신과 넓은 마음, 단정하고 차분하며 잘 보존되어 있다. 중용의 도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흑백을 구분하고 시비를 토론하는 것이다. 일을 할 때 사물의' 중' 을 잡는 것, 즉 사물의 핵심이다.

일본의' 기업의 신' 파나소닉은' 중용에 관한' 글에서 중용의 참뜻은' 경직되지 말고 과격하지 말고 중용과 적정을 추구하라' 고 말했다. 중용은 "애매한 것이 아니라 진리와 의로움" 이다. 이러한 신념을 가지고 파나소닉은 한 걸음 발전하여 결국 기업 왕국을 만들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상황을 보면, 중용의 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의 발전은 좌경이나 우경이 아니며, 왕왕 때로 변한다. 중용의 결핍으로 좌우에 큰 공간을 주어 관용의 잣대를 넘어섰다. 중용의 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사회는 관용이 부족하다. 결국 이 사회는 영원히 상하좌우이고, 마지막으로 재수 없는 것은 영원히 서민이다.

진정한 중용의 길은 인간성을 주체로 하는 것이다. 지금의 설법은' 사람 중심' 으로, 한 사람의 개성 발전과 사회 전체의 대발전의 조화로운 통일을 존중하는 동시에, 전체 인류와 자연의 발전을 추구하여' 천인의 조화' 의 경지에 이르렀다. 이른바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다.

마지막으로, 내가 전에 책에서 본 농담을 말하고, 공맹략에 대해 아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함부로 논평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의 농담이 나타날 것이다. 과거에는 공자가' 낚시는 강철이 아니고, 순은 숙박하지 않는다' 는 말을 보고 그가' 가짜 선심',' 어리석은 위선' 이었으면 좋겠다. 사실 공자는 어망고기잡이를 제창할 수 없었다 공자가 말한 새는 나무에 떨어진 새뿐만 아니라 둥지에서 새를 부화시키는 큰 새도 가리킨다. 대부분의 새들은 번식자손을 위해 둥지를 틀고 있다. 번식기에 큰 새를 쏘는 것을 피하면 어린 새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피하고 새의 번식을 보호할 수 있다. 공자의 논술은' 천인의 조화' 라는 위대한 사상을 반영하였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매우 깊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지금 동해의 대황어가 거의 멸종되고, 많은 새들이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이며, 사람들이 새와 어류의 천연자원을 보호하여 멸종 과정을 늦추겠다고 소리쳤을 때, 사람들은 성인의 가르침을 잊고 조상의 철학을 경시했기 때문에 이런 재난에 직면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BBS/아카이버/? Tid-5245.html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중용의 길은 사실' 적절하다' 즉' 딱 맞다' 는 것이다.

성격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각 종류 중 첫 번째와 마지막 종류는 극단적이고 비도덕적이며, 중간에는 도덕이나 우월감이 있다. 그러므로 나약함과 무모함 사이에 사는 것은 용감하고 희망적이다. 관대함은 인색함과 사치 사이에 있다. 게으름과 탐욕 사이에는 숭고한 정신이 있다. 겸손과 교만 사이에는 겸손과 신중함이 있다. 비밀과 수다스러운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변태와 부조리 사이의 유머; 도발과 아첨 사이에는 친절과 상냥함이 있다. 햄릿의 우유부단함과 돈키호테의 충동 제멋대로는 자제 ('윤리학' 제 1 제 7 절) 이다. -원주). 따라서 윤리나 행동의' 적합성' 은 수학이나 공학의' 적합성' 과 다르지 않다. 정확하고, 적절하고, 가장 효과적인 효과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중용은 수학의 중항처럼 정확하게 통계할 수 있는 양끝의 평균이 아니다. 그것은 환경의 각종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여 성숙하고 유연한 이성에만 자신을 드러낸다. 우수함은 좋은 훈련을 통해 얻은 예술적 소양이다. 우리가 도덕적이거나 우수하여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사람들이 이런 미덕을 형성하는 것은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취했기 때문이다" (「윤리학」 2 권 4 절). -원주); 우리는 몇 번이고 이렇게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의 모습이다. 그러므로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인간의 선량함은 영혼이 완전한 삶에서 탁월한 기능을 실현하는 것이다. 제비나 맑은 날이 봄을 형성할 수 있는 것처럼, 하루나 단명 한 순간이 행운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 ("윤리", 제 1 권, 제 7 절. -원본 메모)

청춘은 극단적인 나이에 처해 있다. "만약 젊은이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은 항상 과장이나 과장으로 인한 것이다." 젊은 사람들 (그리고 많은 노인들) 은 다른 극단에 빠지지 않고 한 극단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한 극단은 다른 극단에 빠지기 쉬우며, 부정은' 과오를 바로잡는다' 는 것이다. 위선은 항상 너무 많이 자백하고, 겸손은 자만의 가장자리를 날고 있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겸손명언) 플라톤은 "안티시니의 허영심, 냉소적인 사람이 그의 겉모습의 허점을 통해 밖을 내다보고 있다" 고 말했다. 극단을 의식하는 사람은 도덕의 명성을 중용의 도리에 주지 않고 반대쪽을 준다. 때로는 이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극단으로 잘못 들어섰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는 다른 쪽 끝을 기대해야 한다." 사람들이 불공평한 나무를 곧게 펴는 것처럼. " ("윤리", 제 2 권, 제 9 절. 그러나 무의식적인 극단주의자들은 중용을 십악불용 범죄로 여긴다. 그들은 "중간 입장의 사람들을 밀어냈다. 용감한 사람은 겁쟁이에게 무모하고, 무모한 사람은 겁쟁이라고 불리며, 다른 상황도 마찬가지다. (윤리 제 2 권 제 8 절. 이런 식으로 현대 정치에서' 자유주의자' 는 급진파에 의해' 보수파' 라고 불리며,' 보수파' 에 의해' 급진파' 라고 불린다.

일상 생활의 "중용의 길"

일상생활에서 어떤 사람은 너무 물질적이고, 어떤 사람은 너무 노력하고, 너무 진보한다. 어떤 사람은 지나치게 돈을 낭비하고, 어떤 사람은 빈털터리인데, 이것은 정상적인 생활방식이 아니다. 손처럼 주먹을 계속 쥐고 있는 것은 비정상이고, 열지 않는 것도 비정상이다. 손바닥을 자유롭게 말리는 것은 정상이다. 그러므로 중용과 정의는 중용의 길이다. 일상생활에서' 중용의 길' 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네 가지 제안이 있다.

첫째, 일을 너무 열심히 하지 마라. 인생은 직업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너는 당연히 근면해야 하지만, 너무 고생해서는 안 된다. 너무 노력해서 앞으로 어렵고 괴로울까 봐 오래 버티지 못하고 꾸준히 버텼다. 그래서 현재 대부분의 회사의 와이어 번호는 8 시간 근무제를 하고 있으며, 매일 일하는 시간은 오전 8 시부터 오후 5 시까지이며, 시효성이 있다. 심지어 매주 휴가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매주 이틀간 휴가' 가 있는데, 이는 우리에게 너무 고생하지 말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의 욕망을 너무 기쁘게 즐기지 마라. 사람은 물질을 빼놓을 수 없고, 적당한 물질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오욕에 지나치게 방종하여 산해진미를 먹고 비단을 입고 고층 빌딩에 살고, 나가서 호차를 몰았다. 물욕의 쾌락을 지나치게 추구하고, 심지어 지나치게 낭비하는 것, 은행의 예금처럼 언젠가는 빚을 질 수 있기 때문에 포드의 인연은 천천히 즐겨야지, 대월해서는 안 된다.

셋째, 다른 사람에게 너무 가혹하게 굴지 마라. 사람은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착하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다. 특히 주관으로서, "자기를 대하라",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다른 사람을 가혹하게 대하거나 지나치게 방임한다면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 아니다.

넷째, 쓰는 것은 너무 득의양양하지 마라. 어떤 사람들은 일상용 물건을 사고, 평소에 일이 없으면 쇼핑을 좋아하고, 즐거이 지치지 않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명품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사실 물건은 쓸 수 있고, 쓰기에 충분하면 좋으니, 너무 사치스럽게 낭비하지 마라. 소재가 너무 많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소위' 인공물질 서비스' 라고 하는데, 너무 많은 물질도 때때로 부담이다.

중용은 사실 불도다. 우리 각자의 삶에서 모든 것을 너무 좌지우지하지 말고, 너무 빡빡하지 말고, 너무 느슨해지지 말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불의는' 중립성' 이다. 그렇다면 중용의 길은 무엇일까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너무 고생하지 마세요.

둘째, 자신의 욕망을 너무 기쁘게 즐기지 마라.

셋째, 다른 사람에게 너무 가혹하게 굴지 마라.

넷째, 물건을 너무 자랑스러워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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