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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 재무관리는 어떻습니까?
"돈 버는 방법은 있다" - 천환장(陳淮長)의 '유교적 재정관리' 중화민국 경제사상 시리즈 회담 중 하나 양지에 경제 회담 시리즈 중 하나 중화민국에 대한 생각 량제강유웨이(梁来康周)의 제자 천환장(陳泉章)의 "유교적 재무관리"(ChenHuan -ChangTheEconomicsPrinciplesofConfuciusandHisSchool)는 아마도 중국인이 서양에서 공식적으로 출판한 최초의 경제학 서적일 것입니다. 1907년부터 1911년까지 진시(Jinshi)에서 태어난 천환장(Chen Huanzhang)은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에서 60만 단어의 걸작을 쓴 컬럼비아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것은 충격적이며 당시 미국의 교육 시스템에 감탄하게 만듭니다. 컬럼비아대학교는 박사학위 논문을 정식으로 출판하고 100부를 인쇄해 학교에 제출해야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고 규정한 바 있다. 미국의 출판 비용은 항상 매우 비쌌기 때문에 앞으로 Hu Shi의 학생들 대부분은 논문을 중국으로 다시 보내고 Commercial Press와 같은 출판사에 100부를 인쇄하도록 요청한 다음 미국으로 보낼 것입니다. 박사학위를 받는 대가로 국가. Chen Huanzhang은 당시 국내 출판 산업이 막 시작되었고 책을 인쇄하는 것이 그리 편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Hu Shih보다 수년 전에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 전에는 미국에서 사회 과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중국인이 거의 없었습니다. Chen Huanzhang이 논문을 학교에 제출한 후, 그의 논문이 매우 독특했기 때문에 Columbia University는 예외를 두어 학교 자금을 사용하여 그를 위해 출판하기로 동의하고 그 책을 "역사, 경제 및 공법 연구"에 포함시켰습니다. " 시리즈로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유명해지세요. 국내 경제사상의 권위자인 후지추앙 교수는 1950년대에 출간된 하버드 경제학 교수 슘페터의 유작 『경제분석사』에서 동아시아 경제사상의 중요성을 언급할 때 '유교적 재무관리'를 구체적으로 지적한 사실을 상기시켰다. 실제로 이 책이 출간된 지 불과 몇 년 뒤인 1915년에 출간된 막스 베버의 걸작 『유교와 도교』에는 유교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참고서로 『유교금융』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 책도 다른 글에서 다루었다. 제도적인 측면에서 많이 참조됩니다. 이 점에서 우리는 이 책이 서구 학계에 끼친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위스콘신 대학의 학자 Ross E.의 글인 "Confucian Finance"가 출판된 지 2년 후, 권위 있는 "American Economic Review"에 게재되었습니다. 로스가 쓴 서평. 이 기사는 천환장이 중국과 서구의 경제 전통을 개척하고 서구의 정치경제학을 공자 이후 중국의 윤리 및 사회학 자원과 연결하고 서로 보완함으로써 '유교금융'이 방대한 서구의 정치경제학 문헌에서 독특한 자리를 차지하게 했다고 믿습니다. 위치. 또 다른 중요한 서평은 유명한 Keynes J. 중. 케인스가 저술하고 The Economic Journal에 게재되었습니다. 20세기 초 케임브리지 경제 저널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저널이었습니다. 당시 케인즈는 케임브리지에서 경제저널(Economic Journal)의 편집장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었습니다. 그는 Chen Huanzhang에 대한 서평을 직접 썼는데, 이는 이 책에 대한 그의 높은 평가를 보여줍니다. 케인스의 비전에서 공자는 극단적인 경제적 자유주의의 선구자로 보아야 하는데, 이러한 이미지가 중국인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우선 공자는 사회생활에서 경제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책에서 인용한 케인즈의 문장은 '공자·자노 논어'이다. 당신은 부자인데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그는 "가르쳐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가 사람들을 부유하게 만드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부의 분배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케인즈는 '중용'의 가치를 다시 발견했습니다. "일간 지방과 월간 시험은 사람에게 좋기 때문에 수백 명의 노동자를 장려합니다. 이것이 업무에 따른 분배의 가장 전형적인 아이디어입니다." 케인즈는 여성의 지위를 논할 때 『시경·북풍·고풍』에서 “경은 탁하고 물은 탁하다. 나는 신혼인데 업신여기지 않는다. 내 들보를 희생하고 싶지 않다면 머리를 숙이지 마십시오. 내 후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중국의 윤리 체계는 완전하고 자급자족합니다. 케인즈는 천환장이 강유위로부터 물려받은 현대고전의 배경은커녕 사서오경도 이해하지 못했고, 중국의 경제윤리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천환장의 책에서 중국 전통사회의 여성과 노인 보호, 중국 화폐제도의 변화, 인구론의 발전, 토지제도의 특성 등을 읽을 수 있었다. 분명히 그는 이러한 전통적인 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더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화폐이론이 그를 매료시켰고, 뛰어난 경제학자로서의 그의 감성은 이 분야에서 충분히 발휘됐다. 그는 "Zhou Guan"에서 최초의 화폐 거래 시스템을 읽었으며 Chen Huanzhang의 설명을 통해 Jia Yi가 늦어도 명나라 초기에는 "Gresham의 법칙"(나쁜 돈이 좋은 돈을 몰아낸다)의 의미를 이해했음을 발견했습니다. , 절강 서부에서 위대한 학자 Ye Ziqi는 "Gresham의 법칙"의 내용을 명확하게 밝혔습니다. 그러나 케인즈는 천환장이 왜 '팔다리 에세이'나 '모더니즘 에세이'를 거듭 강조했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 팔부관문은 수백 년의 존재 끝에 마침내 20세기 초에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글은 도를 전하는 길'이며, 그 뒤에 숨은 문체는 가장 격렬한 이념적 갈등을 담고 있다. 케인즈는 Chen Huanzhang의 "학문적 배경"에 대해 훨씬 덜 명확했습니다.
Chen Huanzhang은 8세에 사립 학교에 입학했으며 13세에 "소년 시험을 보기 위해" 자오칭 현으로 갔다. 14세에 학자로 입학하여 18세에 도성(省省)에 유학하여 강유위(康佳偉)가 주관하는 '남해만무학당(南海灣木堂)'에 다녔다. , 23 세에 황실 시험에 합격하고 24 세에 "Enke Lianjie Jinshi"시험에 합격하고 Baohe Hall 재시험에서 "손으로 뽑은 내각 비서"에 합격했습니다. 그 후 천환장은 유학을 떠났고, 학업을 마치고 돌아온 후 곧 '유교교회'를 조직하고 '유교재정관리'보다 더 영향력 있는 '유교'를 집필하여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보수주의'가 되었다. 매우 이상한 발견." 진환장은 1912년에 쓴 '유교재정관리의 목적과 이익'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설명한 적이 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자료의 출처는 경제사상부... 이 책은 사실상 '중국재무관리사'라고 부를 수 있다. '이전 중국 경제사상사에 대한 가장 중요하고 비교적 포괄적인 논문이다. 1949년은 탕칭젱의 『중국경제사상사』이다. 이 책은 1936년에야 나왔다. Chen Huanzhang의 『유교재무관리』는 중국 전통학계의 경제문제 연구 맥락을 대략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그러나 결국 천환장은 서구 경제학 모델에 따라 '유교적 금융'의 구조와 스타일을 마련했다. 책 전체는 2권과 5부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서문으로 중국인이 이해하는 유교사상의 배경과 경제 전반을 요약하고, 두 번째 부분은 소비, 즉 중국인의 소비 개념과 행복과 즐거움에 대해 논한다. 1부에서는 생산요소를 각각 고전경제학의 3대 요소인 노동, 자연, 자본으로 분석한다. 이어서 산업구조, 분배, 사회정책 등의 측면에서 계속 논의하고, 4부에서는 기업금융을 중심으로 조세문제를 논의하고, 5부에서는 결론을 내린다. 분명히 구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전형적인 서구 경제학 모델이며,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으로 대표되는 서구 경제학 글쓰기 스타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표면적으로 서양 학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각 장과 각 단원의 내용은 엄밀히 말하면 현대 경전 공부 스타일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가끔 스미스(Smith)나 맬서스(Malthus) 같은 서양 사상가도 언급되지만, 늘 중국 학자들의 사상과 비교 대상으로 등장하며 천환장은 그들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 이 책의 형식과 내용은 강한 긴장감을 조성한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진환장이 연도를 표시할 때 황제의 해와 그레고리력의 연도를 모두 표시하고 전자를 주로 사용했다는 점이다. 그의 저서에는 청나라 말기 유십평(劉十平) 등이 날짜 표현 방식에 대한 논의를 촉발한 단서가 어렴풋이 보인다. 유십평, 손중산 등은 모두 황제의 연대기를 사용했지만 결국 대중화되지 못했습니다. 천환장(陳桃章)도 이 영문 저서에 황제의 연대기를 사용하여 외국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나중에도 이를 주장하지 않았다. Chen Huanzhang은 너무 이르지 않게 Kang Youwei의 가족에 합류했지만 Kang Youwei의 제자들 중에서 현대 고전과 유교 이상을 고수하는 데 가장 확고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미 고향에서 유교교회 설립을 주도했고, 해외로 나간 후에도 계속해서 뉴욕에 교회를 설립했다. 비록 그는 현대 서양 사회과학을 공부했지만 공자에 대한 존경심은 결코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1912년 청나라가 폐위되고 왕정이 폐위되자 많은 학교에서 즉시 성경읽기를 폐지했고, 많은 유명인사들도 공자와 황제를 존경하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마침 유학을 마치고 중국으로 돌아온 천환장(陳波章)은 유교에 상당히 불리한 환경을 고려하여 유교를 창시하기로 결심하였다. Chen Huanzhang은 많은 노인과 젊은이들과 접촉했으며 그중 유교 교회 설립에 더 열정적이었던 학자로는 Shen Zengzhi, Zhu Zumou, Liang Dingfen, Chen Sanli, Mai Menghua 등이 있습니다. 유교의 조직과 설립에 대한 모든 사람의 이해는 "지식을 몸으로 가르치고, 사회에 구제를 제공하고... 공자를 공경하여 하나님과 합하고, 경전을 외우고, 설교하여 성인들에게 배운다"입니다. 천환장(陳桃章)을 사무총장으로 하여 유교교회를 설립하고 '유교사지'를 발행하기 시작하였다. Kang Youwei가 사장이지만 Chen Huanzhang이 모든 구체적인 업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1913년 국회에서 헌법 제정을 논의하던 중 천환장(陳泉章), 양치차오(梁巨越), 하증유(夏智保), 왕세동(王吉丹)이 주도하여 유교를 국교로 제정하자는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진환장은 “유교가 있으면 나라가 살고, 유교가 흥하면 나라가 흥하는구나… 유교를 장려하기 위한 것이지 실제로는 유교를 장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청원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교를 국교로 규정하고 이를 헌법에 제정"하는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중국에 최초로 서구 경제사상을 전파한 염푸(願富)는 유교의 열렬한 지지자이기도 했습니다. 당시 장타이옌은 유교를 국교로 삼는 데 가장 격렬하게 반대한 사람이었다. Zhang Taiyan과 Kang Youwei는 원래 고대 고전과 현대 고전 사이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교 문제에 대해 장태연은 『유교 건국 반박』을 쓰면서 “오늘날의 사람들은 예수와 루터의 방식이 점차 영역에 진입하는 것을 보고 무자비해지고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 유교를 확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까닭 없이 중풍병자가 되는 것은 비열한 제자가 되는 것이요 스승이 되는 것이 아니니라." 장타이옌 역시 중국학 강의에서 이 협회가 "종교와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며 "유교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이 협회에 가입할 수 없다"고 말했다. 1913년 '천사헌법'은 마침내 양당의 의견을 화해하고 제19조에 "민족교육은 공자의 도를 수양의 근본으로 삼는다"라고 썼지만 유교를 국교로 삼지는 않았다. 이것은 Yuan Shikai가 의미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1916년에 위안스카이(Yuan Shikai)가 무너지고 리위안홍(Li Yuanhong)이 권력을 잡았습니다. 의회는 회의를 재개했고 헌법 제정 작업을 계속해서 진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Li Yuanhong 자신도 유교를 강력히 지지했기 때문에 Chen Huanzhang와 Kang Youwei는 오래된 문제를 제기하고 다시 글을 써서 유교를 국교로 선포했습니다. Zhang Xun은 또한 의회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Kang Youwei를 사용하여 "유교를 국교로 정의"하는 전보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당시 제헌의회는 유교를 국교로 삼는다는 내용의 '1만 3천개 이상의 메시지'를 받았다고 한다.
유교를 국교로 하는 것을 반대하는 2차 반대 운동에는 천두슈(陳德秀), 리다자오(Li Dazhao) 등도 동참했다. 천두슈는 "강유위가 주석과 총리에게 보낸 서한에 대한 반박"과 같이 "유교와 제국주의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는 등 격렬하게 표현된 글을 다수 발표했다. 결국 제헌회의는 여러 차례 표결을 펼쳤으나 여전히 법안을 통과시키지 못했다. 이후 중국의 독일과의 전쟁 참전, 장쉰의 복귀 등의 문제로 인해 제안은 무산됐다. 둘 다 유교를 고수하지만 Chen Huanzhang과 Kang Youwei의 사상은 완전히 동일하지 않다고 말해야합니다. 진환장(陳桃章)은 유교가 현대 생활의 지침이 될 수 있으며, 유교 자체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공자가 말한 것을 잠시 고수하고 최대한 활용하지 않으면 공자가 의미한 것이 아닙니다. 천환장이 종종 '종교'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유교재무관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교를 언급할 때는 대신 "윤리"를 사용하세요. 진환장 자신도 1920년대 이후 점차 정치에서 물러나 문화계로 눈을 돌려 계속해서 유교를 장려했다. 『공양』에 따르면 공자의 가르침은 진화론의 가르침과 유사하다. '혼돈의 때'에서 '평화의 때'로, 그리고 다시 '평화의 때'로. 그러나 Chen Huanzhang은 "그러나 이것은 단지 일반적인 진화론일 뿐입니다. 재무 관리에서 특별한 진화론을 원한다면 Zhujingtian의 시스템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Kang Youwei는 "공양"을 강조했고 Chen Huanzhang은 말했습니다. '대학'을 더욱 강조했다. Chen Huanzhang은 "The Great Learning"에 "돈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라는 문장이 있다고 회상하면서 갑자기 중국과 서양 학문을 통합하는 방법을 이해하게되었습니다. 천환장이 쓴 이 이상한 책은 다양한 원인과 우연의 산물이며, 동양의 책을 서양의 책으로 번역하려는 19세기 일부 학자들의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사서오경을 한문으로 번역하는 작업은 초기 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제임스 레게(James Legge, 1815-1897) 시대에야 대규모로 이루어졌다. 제임스 레게(James Legge)는 원래 영국 런던 선교부 선교사였으며, 18세기 중반에 홍콩에서 체계적으로 4권과 5권의 고전을 번역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주요 협력자는 Wang Tao입니다. 수년간의 노력 끝에 두 사람은 1879년부터 1891년까지 주요 유교 고전을 포함하여 6권의 중국 성서를 출판했습니다. "Confucian Finance"에서 우리는 Chen Huanzhang이 Legge 버전에 의존하고 있음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Chen Huanzhang은 번역을 검토할 에너지가 많지 않았고 기본적으로 Legge 번역을 직접 사용했습니다. 원서에는 일부 번역 누락이나 현대 고전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없는 부분이 있는데, 천환장은 이에 대해 자세히 논의하지 않았다. 이 책을 엄밀히 중국어로 번역한다면, 국내 학자들이 우리의 전통 한문 지식과 많은 모순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Chen Huanzhang은 유연한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그의 글은 범위가 넓고 매우 논란이 많은 주제를 포함해야 하며, 그러한 논란의 배경을 영어로 짧은 시간 내에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Chen Huanzhang은 단순히 Jinwen Jingxue의 견해로 이러한 주제를 끝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러한 부정확한 유교는 많은 선교사들과 외국 학자들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천환장이 유교교회를 조직하고 유교를 국교로 제의하는 청원을 하는 과정에서 위안스카이의 정치고문인 아리가 나가웅(일본), 푸이의 영어교사 존스턴(영어), 노련한 선교사 리자바이 등 많은 외국인들이 크게 기여했다. (일본어) 등이 있습니다. 1912년 천환장의 『유교』가 출판되었고 앞에 5개의 서문이 있었다. 학자 Shen Zengzhi 외에도 여러 기사의 저자는 Li Jiabai(미국), Mei Dianhua(영어), Timothy Richard(영어), Fei Xili(독일) 등 외국 선교사입니다. 천환장은 자신의 자존심을 보여주기 위해 외국인에게 의지하려 했지만, 중국에 있는 외국인들은 유교를 인정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면,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천환장(Chen Huanzhang)의 스승 두 분이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천환장(Chen Huanzhang)의 세속적 유교를 장려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 중 한 사람은 경제사상사가인 셀리그먼(Seligman)이다. 그는 컬럼비아대학교에서 평생을 가르쳤으며 천환장(Chen Huanzhang), 마인추(Ma Yinchu), 자오 나이투안(Zhao Naituan)과 같은 여러 세대의 중국 경제학자들을 가르쳤다. 그는 항상 사상의 원천에 대한 상세한 역사적 연구와 분석에 집중해 왔으며 다양한 사상 학파에 대한 편견이 거의 없습니다. 그는 미국에 있는 경제 동료들에게 사회주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유교적 금융'의 순조로운 통과는 다양성을 추구하고 다양한 소스로부터 배우려는 그의 학문적 경향과도 떼어놓을 수 없다. 또 다른 한 사람은 독일의 중국학자인 F. Hirth였습니다. 그는 수년 동안 중국을 방문하여 1902년에 컬럼비아 대학의 첫 번째 "학장 폐 교수"로 임명되었습니다. 이것은 북미 대륙에서 설립된 최초의 전문 교수였습니다. 기금에 의해. Schade는 송나라의 Zhao Rushi가 쓴 "Zhufan Zhi"를 번역 한 적이 있습니다. 책의 탄탄한 주석은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고 미국 중국학의 첫 번째 작품이 되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중국고대사』, 『중국과 동로마 교통사』 등이 있다. 나중에 Schade의 제자가 된 Hu Shi에 따르면 Schade는 Columbia University에서 매우 외로워서 적합한 학생을 찾을 수 없어 말년에 독일로 돌아 왔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중국 전통 문화에 정통한 천환장(Chen Huanzhang)을 만났을 때 그가 느꼈던 기쁨을 상상하기란 어렵지 않다. 천환장(Chen Huanzhang)에게 영어 학술 논문 작성 방법을 가르치고 그를 서구 주류 학계로 인도한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었습니다. Xia De는 Chen Huanzhang의 "유교 재무 관리" 서문을 썼는데, "그는 유교 제자일 뿐만 아니라 서양 과학의 방법을 사용하여 주의 깊게 연구합니다. 서양 독자들은 그의 책에서 배울 것입니다. A 순수 유학자는 유교의 대표자이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선구적인 의미를 지닌 특별한 작품은 출판된 지 90여년이 지난 2005년 악록출판사에서 중국에서 처음으로 출판되지 않았다. 아직은 멀다.
("유교재무관리", 천환장 저, 악록출판사, 2005년 5월판,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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