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헤지 펀드 - 국경절 조사 보고서

국경절 조사 보고서

개혁개방 30 년 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는 모두 천지개벽의 변화를 일으켰다. 특히 제 16 대 이후 제 4 세대 중앙지도집단은' 사람 중심, 전면적, 조화, 지속 가능한 과학발전관' 을 분명히 제시하며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 건설을 제창했다. 법치국을 계속 추진하여 법률 체계를 개선하다. 오늘날 조국 60 생일이 다가옴에 따라 사면이 중요한 일정으로 다시 제기되고 있다. 남방주말',' 양성석간지' 등 언론이 중점 보도를 진행했다. 저명한 형사학자, 중국 인민대 교수 고명훤은 국경일 사면의 생각을 제기하고 인도주의정신을 제창했다. 전국인민대 법률위원회 위원, 칭화대 로스쿨 부원장, 형법학자 주광권 건의는 섣불리 사면을 실시하지 말라는 것이다. 진흥량 베이징대학교 로스쿨 부원장은 사면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호남 유명 변호사 양금주가 책에서 중앙 정부에' 국경절 사면' 을 요청했다. 올해 양회에서 CPPCC 위원 3 명이 사면 문제 등을 제기했다. "사면" 논란은 대중의 격렬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우리나라 사면 제도의 현황은 존폐되지 않고, 존존존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든 실천에서든 이 입법의 부재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법학과 학생으로서 현대책임의식을 확립하고, 먼지가 30 여 년 된 사면이 올해 시행될지 여부를 탐구해야 한다. 우리나라 법률제도의 완벽과 부단한 개선을 촉진하고, 사면의 제도화, 정규화, 절차적 건설을 가속화하고, 조화로운 법치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첫째, 조사 가치:

(1) 사회에 깊이 들어가 사회 각계 시민들에 대한 상세한 샘플링 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로' 국경절 사면' 에 대한 국민의 견해와 의견을 반영하고,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사회 동태에 관심을 갖는다.

(2) 여론을 모아 국가 사회법제 건설을 추진하고,' 사면사' 실시가 우리나라 형법 사법권위 사회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여 그 가치와 의미를 발굴한다.

(3) 법률 업무와 학술 토론을 위한 자료를 기본 참고로 제공하다. 정당한 역할과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다.

(4) 어떤 면에서 중국 시민의 인문적 자질과 책임감을 이해하고 새로운 시대 시민의 이미지와 정신적 면모를 반영한다.

둘째, 조사의 목적:

(1) 먼지가 30 여 년 동안 봉인된' 사면' 이 다시 실시될 것인지 여부를 검토하여 새로운 면모로 그 독특한 가치를 발휘할 것이다.

(2)' 사면' 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이해, 그리고' 사면' 에 대한 심리적 감당력을 높이다.

(3) 사면의 영향을 조사하고, 문제를 깊이 파고, 구제를 실시하고, 증상에 약을 투여한다.

(4) 조사를 통해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우리나라 법률제도의 완벽과 부단한 개선을 촉진하며, 사면의 제도화, 규범화, 절차적 건설을 가속화한다.

(5) 인문과 법치가 어떻게 현실에서 적당한 장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경제발전과 사회진보에 더 유리하며, 조화로운 법치의 목표를 더 빨리 실현할 수 있다.

셋. 조사 시간 및 장소:

시간: 2009 년 3 월 4 일 ~ 2009 년 3 월 65438+5 월.

위치: 법원, 로펌, 우한 대학, 화중사범대, 중남재경정법대 (남호캠퍼스), 후베이 공업대, 화중과학기술대 무창분교, 화중사범대 한구분교, 우한 대학 동호분교, 강한로 보행자 거리, 무창역, 홍기버스터미널, 제지공장 등.

넷. 응답자:

법률인 (사법행정관, 변호사, 법학교사), 대학생, 교사, 군중.

동사 (verb 의 약자) 조사 형식: 설문지, 인터뷰, 이메일.

자동사 조사 내용:

(1) 사면에 대한 시민의 인식과 이해.

(2) 사면 조건이 성숙한지 여부.

(3) 사면 대상.

(4) 사면의 영향.

(5) 사면에 대한 대중의 견해.

(6) 사면을 받은 범인에 대한 대중의 태도와 심리. (2 개의 설문지 첨부)

요약

이 글은 중국 고대 사면 제도의 역사적 연원과 진화를 간략하게 빗어 내고, 현대 사면과 그 현황을 전반적으로 소개했다. 필자는 조사 통계에 대한 일부 분석 연구를 토대로 올해 국경절 60 주년을 사면할 수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적어도 조건이 성숙할 때는 사면을 고려할 수 있지만 신중해야 한다. 이 글은 원인을 탐구하고, 오늘 사면의 사회적 의의를 총결하고, 사면 후의 해결책을 제시했다. 또한 이 조사보고를 통해 헌정과 법치의 요구에 부합하는 사면을 핵심으로 하는 현대사면제도를 구축하고 보완하고 조화로운 법치의 목표를 실현하도록 추진했다.

키워드: 사면; 조화로운 법치 사면제도

첫째, 고대 중국 사면 제도의 기원과 진화.

당대 형법 체계에서 사면과 시효는 모두 두 가지 형벌 소멸제도이다. 고명훤 교수의 사면에 대한 정의: 사면, 일명 유예, 일반적으로 국가가 죄수에 대한 처벌을 면제하거나 완화하는 제도를 가리킨다. 본질적으로 고대의 사면령은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지만,' 왕이나 황제가 범죄자를 기소하거나 처벌을 면제한다고 선언한 제도' 를 더 정확하게 가리킨다. "

(a) 사면의 기원과 역대 규정.

용서해 줘, 너도 대류를 따라 물을 절약할 수 있어. 현재 우리나라 사면 제도의 시작 연령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하나는 주에서 기원하고, 다른 하나는 중국 사면제도가 하조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제도화의 성숙도를 보면 용서는 상조, 하조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다.

중국 봉건 시대에는 사면 제도가 개선되기 시작했다. 진, 한, 당, 송, 명, 청 등 왕조는 모두 사면제도의 규정이 있다. 진나라는 엄한 형벌로 유명하지만, 특히' 형벌 살육을 낙으로 삼는다',' 강의강단함, 모든 법' 의 진시황은 역사서에 기재되어 있어 용서할 수 없다. 그러나 진시황 이전에는 조상왕, 효문왕, 장향왕이 모두 사면천하, 호해, 진이었다 한고조 재위 중 * * * 9 회 사면했다. 복무 사면 제도가 정형화되다. 동진에서 황제도 길상이나 길상사건의 경우 사면을 주었다. 당나라에서는 사면이 황제에 의해 공포되었다. 사면령이 내려진 후 범인은 석방될 수 있고 이미 선고된 형벌은 집행되지 않는다. 이런 용서의 사상은 청나라까지 이어졌다. 청나라의 사면도 황제가 공포하고 집행한 것이다. 전반적으로 청조의 사면은 무차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법 집행의 정예' 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고' 위법 항법자 생존' 을 할 수 없다.

(2) 용서의 분류

고대 용서의 분류를 분석하는 것은 고대 왕들이 용서제도를 시행하는 동기와 용서제도 자체의 합리성과 폐단을 조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용서에는 사면, 사면, 용서, 용서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1, 사면은 고대 국왕이 국가대사로 일정 기간 형을 선고받은 범죄자에 대한 형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하는 명령이다. 2. 사면, 일명 덕윤은 국가가 어떤 이유로 황제에게 특사된 것을 가리킨다. 3. 사면은 황제가 특정 지역의 어떤 종류의 범죄자에 대한 사면을 가리킨다. 4. 은혜는 늘 비도가 있는 특수축제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수련후 사면 (황제가 등극하다), 개혁 원나라, 립원, 건저장 (립태자), 대관황제 (황제가 성인이 되면 대관함), 수선 (황제가 태산에 제사를 지내다) 등이 있다.

둘. 현대 사면 제도 개요

사면은 국가가 특정 범죄자의 일부 또는 전체 형벌을 면제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처벌만 사면하고 범죄는 사면하지 않는다. 건국 이래 총 7 건의 사면이 있었다.

(1) 1959 07 년 9 월 17 일 제 2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9 차 회의에서 일정 기간 노동 개조 이후 확실히 바른 장개석 그룹과 유사 만주국의 전범, 반혁명 범죄자 및

(2) 1960 1 19 년 10 월 19 제 2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32 차 회의

(3)196112/Kloc-0

(4) 1963 년 3 월 30 일, 제 2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91 차 회의는 장개석 그룹, 유사 만주국, 유사 몽골 자치정부의 진정한 악행을 선선으로 바꾼 전범을 사면하기로 했다.

(5) 1964 12 년 2 월 12 일, 제 2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2 회 135 차 회의에서 진정으로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는 장개석 그룹, 위선을 결정했다

(6) 1966 년 3 월 29 일, 제 3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29 차 회의는 진정으로 악을 버리고 선을 따르는 장개석 그룹, 유사 만주국, 유사 몽골 자치정부의 전범을 사면하기로 했다.

2007 년 3 월 6 일, 제 4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제 2 차 회의는 모든 포로를 사면하기로 결정했다.

1975 년 이후 중국은 사면이 없어 1982 년 새 헌법과 1979 년 반포된 신중국 제 1 형법이 대사제도를 확립했다.

우리나라의 현행법 중 헌법, 형법, 형사소송법에만 사면이 약간 관련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현행법은 사면을 실시하는 데 실체적 규정도 절차적 규정도 없고, 사면제도는 이미 완전히 소외되었다. 현대사면제도는 이해충돌을 조절하고 사회관계의 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정 사회, 정치, 경제 상황에서 사면 제도의 적절한 적용은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이익 충돌을 조정하여 국가 안정과 사회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조화로운 사회는 현대 사면 제도를 요구한다. 그러나 중국은 실제로 완벽한 사면 제도를 수립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사면 제도의 현황은 보존하고 폐기하지 않고, 보존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입법의 부재는 이론과 실천에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사면" 이 묶여있는 고각은 현재 조국 60 회 생신을 앞두고' 사면' 이 다시 한 번 중요한 일정에 올랐다. 저명한 법학자, 중국 인민대 교수 고명훤은 신중국 형법의 중요한 창시자로 간주되어 국경일 60 주년을 맞아 사면을 실시할 것을 건의했다. 그는 사면이' 관엄상제' 의 형사정책을 반영할 수 있어 사회적 조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지적했다. 민건 중앙위원, 호남 동성 로펌 주임 양금주는 국경절 60 주년을 맞아 중앙으로 편지를 보내 형사범죄에 대한 사면을 제안하고 관련 건의와 10 시 중요한 의미를 제시했다. 그러나 NPC 법률위원회 위원, 칭화대 로스쿨 부원장, 형법학자 주광권은 올해 사면이 아직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사면의 부정적 효과는 4: 1 으로 우리나라 형법과 사법권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2. 사면된 범인에 초점을 맞추다. 중국은 아직 그들을 사회로 잘 복귀시킬 수 있는 조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 3. 사면된 범인은 피해자와 그 가족들과 직접 대항할 가능성이 높다. 4. 사면은 이미 엄중한 사회 치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그는 현행 감형 가석방제도가 잘 집행된다면 사법인간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논쟁에서, 우리는 대중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까?

셋째, 경험적 조사와 분석

(1) 학생, 교사 및 군중 조사 데이터 분석

표 1: 학생, 교사, 대중의' 사면' 에 대한 이해율:

A (석방) B (감형) C (불분명) D (기타) 조사자 수.

29.5% 57.9% 7.8% 4.8% 450 명의 학생.

34.6% 49.4% 8.6% 7.4% 100 교사.

22.3% 61.3%11.3% 5.1%300 명.

평균 28.8%, 56.2%, 9.2%, 5.8%, 총 850 명.

이 데이터시트에서 알 수 있듯이 평균 28.8% 는' 사면' 이 석방이라고 생각한다. 56.2% 는' 사면' 이 감형을 의미한다고 생각했다. 9.2% 는 불분명하다고 답했다. 5.8% 는 다른 의미로 해석된다.

사면에 대한 이해는 사면에 대한 대중의 가치 인정과 가치 지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대해 이번 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사면' 을 감형으로 해석해 감형이 그들의 감당 범위 내에 있음을 설명했다. 석방 등 의미에 대해 그들은 충분한 심리적 준비를 하지 못했다. "사면" 을 석방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당태종 사면" 과 같은 역사적 제재의 영화나 책의 영향을 받는다. 이로써 많은 사람들이 현대 사면과 고대 사면을 혼동한 것을 알 수 있다. 학생과 교사 중 몇 명의 법률전공과 국가 시사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제외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주로 주관적인 억측으로 주관적인 인식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것은 우리 국민의 법률 의식과 법률 지식이 적어도 현 단계에서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시민의 법제 보급교육은 충분한 중시를 받아야 한다.

법학과 및 비법학과 학생의 조사 결과 분석 결과, 법학과 학생의 44% 는' 특사' 가 석방이라고 생각했다. 52% 는 감형이라고 생각합니다. 4% 는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법학 전공 학생 중 32% 는 석방으로 해석했고, 64% 는 감형, 6% 는 다른 의미로 해석했다.

표 2, 법률 전공 및 비법률 전공 학생의 사면 이해에 대한 통계:

A

(해제) b

(정류) c

(불분명) d

(기타) 응답자 수

법학전공 44% 52% 0% 4% 100 명.

비법전공: 32%, 64%, 4%, 2%, 100.

왜 법학과 학생이 형기를 선택하는 비율이 비법학과 학생보다 높고, 감형을 선택하는 비율이 비법학과 학생보다 낮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1) 사면은 법에 거의 관여하지 않으며, 법학과 학생은 비법학과 학생이 알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2) 우리나라 형법에는 감형 가석방에 대한 규정이 있고, 감형 가석방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 후 이상한 사면을 만나 대부분 석방으로 이해해야지, 법학전문생이 감형 가석방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감형' 의 선택은 법학과보다 약간 높다. 이는 우리나라가 사면을 핵심으로 하는 사면 제도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표 3. 올해 사면 조건 만료 비율:

A

(성숙) b

(미성숙) c

(고려) d

(불분명) 조사를받은 사람들의 수

6.7% 34.4% 55.3% 3.6% 450 명의 학생.

3.6% 38.8% 55% 2.5% 100 교사.

12.0% 36.2% 45.2% 6.6% 300 명.

평균 7.4% 36.5% 5 1.8% 4.2% 합계 850.

데이터에서 알 수 있듯이, 사면의 조건은 이미 성숙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7.4% 에 불과하다. 36.5% 는 사면 조건이 미성숙하다고 생각했다. 흥미롭게도, 이 수치는 사면조건이 미성숙하다고 생각하는 대중의 데이터와 상당히 비슷하다. 5 1.8% 는 사면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2% 의 사람들이 명확하게 반영하지 않습니다.

한 정협 위원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통사회에서 현대사회로, 우리는 여전히 범죄 고발기에 처해 있다" 고 말했다. 현재 조건은 사면에 적합하지 않다. " 이 CPPCC 위원이 주관적으로 결론을 내든, 다른 요인에 근거한 결론이든 조사 통계에 따르면 최소한 5 1.8% 는 국경일 사면을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36.5% 만이 조건이 미성숙하다고 생각한다. 수치상으로는 올해 사면을 실시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아들일 것이며, 적어도 현재의 조건 하에서는 사면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이것은 또한 중국 법치의 문명 과정과 민중의 관용 심리를 반영한다.

무시할 수 없는 것은 현재 사면조건이 미성숙하다고 생각하는 36.5%, 조건이 성숙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7.4% 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이는 현 단계에서 사면에 대한 사람들의 신중한 태도도 반영한 것이다. 그들은 제도와 법치를 보완한다는 전제하에 사면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표 4, 사면 수취인의 비율:

학생, 교사 및 대중의 평균 평가

75 세 이상 노인 365438 명+0.2%10.9% 31.2% 24.4% 학생.

/kloc-교사 0/00 명

군중들은 300 명이다.

이 사면 대상들은 모두 국제 관례이다.

청소년

장애인은 28.7% 42.0% 30.2% 33.6% 였다.

간접 고의범죄자와 과실범죄인 23.4% 30.3% 26.0% 26.6%

여성 8.7% 8.4% 4.7% 7.3%

* * * 같은 범죄의 공범, 협박을 당한 공범, 교사범은 각각 6.0%, 6.7%, 6.3%, 6.3% 를 차지했다.

기타 수감자 2.0%1.7%1.6%1.8%

어떤 범인이 사면 대상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까? 조사에 따르면 미성년자와 장애인이 사면 대상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33.6% 로 가장 많았다. 그 이유는 대부분 미성년자의 생리와 심리가 아직 완전히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대부분 일시적인 충동범죄다. 약세 집단으로서 그들의 범죄는 대부분 심리적 또는 생활적 압력으로 인해 진정한 범죄능력을 갖추지 못했다. 이 범죄자들은 관대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 간접적인 고의적 범죄인, 과실범죄인, 75 세 이상 노인이 차례로 사면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26.6%, 24.4% 는 주로 주관범죄가 악의가 없고 사회에 대한 해악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특히 75 세 이상 노인들은 기본적으로 형사능력이 없어 간접고의와 과실범죄자의 주관범죄 동기가 상대적으로 가벼워 사면을 고려할 수 있다. 여성, 종범, 강압공범, 교사범의 같은 범죄에서의 비율은 7.3% 와 6.3% 에 불과하며, 그들이 범죄의 동기와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아직 검증해야 하며, 재범죄의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미성년자와 장애인은 사면의 중점으로 여겨지며, 확실히 사회의 보편적인 관심의 초점이다.

표 5, 사면의 장단점 분석:

이익은 폐단보다 크고 폐단은 이익보다 크다. 장단점은 아직 말하기 어렵다.

29.0%11.3% 23.6% 36.1%450 학생.

교사는 21.3%10.0% 33.8% 35%100 입니다.

25.5% 15.5% 32.7% 28.3% 300 명.

평균 25.3%12.3% 30.0% 31.6%, 총 850 명.

사면의 장단점에 대한 조사에서 3 1.6% 는 말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사면의 장단점이 진정으로 시행된 후에야 평가할 수 있고 주관적인 억단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 자체는 틀리지 않지만, 우리는 몇 가지 중대한 선택 후에 그것의 장단점을 다시 고려할 수 없다! 우리는 선택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장단점을 과학적으로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인과 관계에 따라 예측성을 높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이득을 보고 해를 피하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조사 중 30% 는 정반이 같다고 생각했고, 1.6% 보다 작다고 말하기 어려웠다. 사면은 사회의 조화와 안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에 잠재적인 해를 끼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과학적으로 합리적으로 운영한다면, 이런 잠재적 위험은 최소화될 것이다.

표 6, 사면 영향 분석:

인권이 개선될 수 있는지 여부는 사법재판의 권위, 화합사회의 건설, 직접적인 피해자와 그 가족들과 관련이 있다.

유리하고, 불리하고, 공평하고, 불공평할 수 있습니까?

학생 24.3% 39.7% 20.0% 35.9% 42.8%13.5%16.4% 28.6%

교사15.2% 50.6% 6.2% 60.5% 29.6%19.8%16.0% 28.4%

질량 24.6% 34.4%17.8% 34.6% 45.7%17.6%14./kloc-0

평균 21.4% 41.6%14.7% 43.7% 39.4%17.

(조사자 수: 학생 450 명,/KLOC-교사 0/00 명, 교사 300 명)

모든 조사에서 4 1.6% 는 사면이 중국의 인권 상황을 개선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인권이 광범위한 주제라고 생각하는데, 사면으로 인해 중국의 인권 상황을 크게 개선할 수는 없다. 사면은 법의 일환으로 자신의 역할만 발휘할 수 있다. 2 1.4% 는 사면이 중국의 인권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이유는 사면이 인간적인 결정이며 오늘날의 사회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법의 지배가 성숙해진다는 전제하에 사면은 죄수들의 생활 자신감을 강화시켜 삶을 세울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주광권의 사면 제의는 우리나라의 사법권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이 입법을 개선하고 법 집행과 사법을 강화하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법적 권위가 점차 확립되고, 국민의 법적 신념이 점차 강화되고, 엄격한 법을 준수한다는 인식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것은 단지 긍정적인 지도와 동력만 있으면 된다. 사건의 구체적인 상황에 관계없이 일정 범위 내에서 범인에 대한' 일률적' 사면은 분명히 더 많은 사람들에 대한 역인센티브로 법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고 법률의 위엄을 흔들었다. 43.7% 는 사면이 사법재판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사법재판의 권위는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관엄상제" 사회형사정책의 일환으로 사면은 국가의 사법재판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리고 사면은 헌법 근거, 법률 규정, 절차 보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 통치의 산물이 아니라 헌정 제도의 구현이다. 사면은 사면이 아니다. 특정 대상이 있고' 일률적' 인 경우는 없기 때문에' 법적 신뢰를 훼손하고 법치의 신뢰를 흔들다' 는 충분한 이유가 없다.

화합 사회를 건설하려고 할 때 사면이 중국의 화합 과정에 유리한가? 조사 결과 39.4% 는 사면이 화합사회 구축에 유리하다고 생각했고, 17% 는' 불리하다' 고 답했다. 상당한 비율의 사람들은 사면이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모든 사람은 공평하게 자유를 추구할 권리가 있다. 이 문명사회에서는 정당한 경로를 통해 자유를 갈망하고 진정으로 노력한 죄수들을 하루빨리 사회로 복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조사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이 직접적인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공평한지 묻는 질문을 받았을 때 대다수의 사람들이 망설이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처벌은 최종 목적이 아니다. 복역자들이 이미 진심으로 뉘우쳤을 때, 피해자와 그 가족은 그들에게 개과천선의 기회를 주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사면된 복역자도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약간의 보상을 줄 수 있다.

표 7. 학생, 교사, 대중이 개조된 범죄자를 사면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계:

조사 인원수를 고려할 수 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30.4% 3.6% 65.6% 0.4% 450 명의 학생.

교사11.3% 6.2% 82.5% 0.0%100.

군중 42.0% 8.4% 49.2% 0.4% 300 명.

평균 27.9% 6. 1% 65.7% 0.3% 합계 850.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65.7% 는 개조된 범인을 사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27.9%, 6. 1% 는' 안 된다', 0.3% 는' 신경 쓰지 않는다' 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들은 범죄자의 개조, 사면 조건 명확성, 사면 정보의 투명한 공개를 전제로 사면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대중이 사면을 받는 중요한 기초이다.

표 8. 사면인의 관용과 수용도에 대한 대중의 조사 통계:

당신은 사면된 범인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볼 것입니다. 그들은 두려워할 것입니까?

분명하지 않을까요? 분명하지 않을까요?

학생 4.2% 63.5% 28.1%4.2% 31.8% 58.9% 9.3%

교사 5.9% 62.9% 25.8% 5.4% 27.1%63.4% 9.5%

질량 6.2% 60.5% 27.1%6.2% 29.3% 60.5%10.2%

평균 5.4% 62.3% 27.0% 5.3% 29.4% 60.9% 9.7% 입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62.3% 에 달하는 사람들은 사면된 범인을 다르게 보지 않을 것이며, 60.9% 가 넘는 사람들은 사면된 범인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히, 일부 학자들은 "오늘날 중국은 사회 변혁의 역사적 단계에 있으며, 일반 대중의 전반적인 심리적 감당 능력은 분명히 미성숙하다" 고 제안했다. 분명히 충분한 사실과 이론적 근거가 없다. 이는 민중이 사면된 범인을 받아들일 수 있고 사회도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포의 원인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사람이 두려움이 없는 이유는 대부분: 1, 사람이 성현이 아닌 사람은 실수를 하고, 잘못을 고치고, 착하기 때문에 포용해야 한다. 2. 사면된 범인도 사람이고, 다른 시민과 동등한 인권을 누리고, 어떤 인권차별에도 반대한다. 사면은 반드시 일정한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며, 정부가 공평하고 공정하다고 믿어야 한다. 4. 사면한 범인은 좋은 노동개조와 법제교육을 거쳐 기본적인 사회공덕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평등하고 진실하게 그들을 대해야 그들의 양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들이 자신감을 되찾고 조화로운 사회에 응당한 공헌을 하도록 돕다. 이러한 이유들은 전통문화적 함의와 현대적 가치관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자신의 가치 추구를 더 잘 표현하고 이성을 선택하며 양심과 성숙을 선택했다는 점도 반영한 것이다.

(2) 사법 행정관 조사 및 분석

1, 법원 조사 및 분석:

76. 1% 는' 국경절 60 주년 특별사면' 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대부분의 사법인원이' 특사' 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전에 이미 7 번이나 시행되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 가능성과 필요성이 있어 법적 기능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사면' 은 이미 30 여 년 동안 먼지로 봉쇄되어 왔으며, 이것은 우리 법률의 일관된 전통이 아니다. 지금 또 사면을 실시할 것을 제의하고 있다. 조건이 성숙했습니까? 50% 는 시기가 성숙할 때 사법인원이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유지한다고 생각한다. 사면의 영향에 대해 47.8% 는 사법권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39. 1% 만이 주광권의 관점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다. 사면은 결국 법적 근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일정한 정당한 절차에 부합해야 한다. 45.7% 는 사면이 사법업무에 폐단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현재 조건 하에서 사면이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34.8% 는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면을 실시할 수 있다면, 구체적인 운영에서 어떻게 실시해야 합니까? 45.7% 는 입법, 사법, 행정기관이 더 적합한 결합을 모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30.4% 는 절차를 정당하고 공정하며 공정하게 공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면을 받은 복역자에 대한 교육과 추적,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위로작업, 범죄자들이 피해자와 그 가족을 보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특별한 방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관용은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자 현대' 관엄상제' 형사정책의 요구와 구현이다. 100% 의 사람들이 관용적인 태도로 범인을 대하는 것에 찬성하는 것도 사법인간화와 현대문명의 중요한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