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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샤오밍 소개
동샤오밍, 남자, 흑룡강인, 1948 년 5 월 출생, 1978 년 8 월 입당, 1968 년 2 월 입사. 중전학력 (중국미원 부중), 1 급 미술사. 현직 문련 제 5 회 아르바이트 부주석, 성미술가 협회 부주석, 선전 문련 당조 서기, 주석. 오랫동안 미술 창작, 미술 기획, 조직 업무에 종사하다. 20 여 점의 작품이 전국 미전에 입선되어 국내에서 여러 차례 상을 받았다.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도 있다.
중국어 이름: 동샤오밍.
국적: 중국.
민족: 한족
출생지: 홍콩
생년월일: 1948
직업: 화가, 예술 기획
졸업 대학: 중국 미술학원.
주요 성과: 제 2 회 전국 청년미전 동상.
대표작:' 뱃사공',' 이족 아가씨',' 반무 방당',' 봄비 강강' 등.
소개
동샤오밍, 1948 홍콩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그림을 배워 중국 미술학원 부중판화과에 재학한 적이 있다. 화가와 예술 기획.
1985 제 4 회 전국미협이 중국미협이사, 중국미협서기처 서기에 당선되었다. 전국 미전과 예술위원회를 주재하고, 여러 전국 미전 위원과 전국 미전 총심사위원을 맡고 있다. "88 베이징 국제 수묵 비엔날레", "제 1 회 도시 산수화전 및 창작 연구활동", "선전 국제 수묵비엔날레" 를 기획하고 국제수묵비엔날레 집행 의장을 맡았다. 2003 년' 베이징 국제 예술 비엔날레' 기획원을 맡다. 현재 전국 미협예술위원회 위원, 이코염 재단 예술위원, 광동성 미술가 협회 부회장, 선전시 미술가 협회 명예회장, 선전 화원원장입니다. 。
수묵화 판화 아동문학 일러스트레이션에 능하다. 그 중에서도 판화' 어촌' 은 제 2 회 전국 청년미전 동상,' 선부',' 이족 처녀',' 반무 방당',' 봄비 강강' 등을 수상했다. 중국 미술관에 소장되다. 국내외에서 이미 출판된 작품 100 여 종. 1989 중국 아동문예시리즈' 10 폭 아동화'' 세계동화' 에 선정돼 중국 도서상을 수상했다. 최근 수묵화 창작에 종사하여 작품은' 예술' 잡지,' 인민일보',' 예술보' 에 여러 차례 발표되었고, 여러 작품이 국제 수묵화 전시회, 전국 중국화 초청전에 선정되었다. 작품은 역대 바르셀로나, 베오그라드, 서울, 몬테카를로의 전국 미전, 국제전, 비엔날레에 선정돼 중국 미술관, 상해미술관, 선전 미술관, 중국 현대문학관에 소장됐다. 국내외에서 이미 100 여 가지가 발표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수묵화 창작에 종사하여 전통 수묵화의 혁신에 힘쓰고 있다. 머시티 시리즈, 머하 시리즈 작품이 전국 미전,' 세기 중국 미전' 및 여러 국제 수묵화 전시회에 뽑혔다. 그들의 수묵화는 전통 표현 수법에 대한 새로운 탐구이다. 상이, 범경, 조의강, 황전문, 엄선춘 등의 전문가들이 잇달아 글을 써서 그들의 수묵 예술 성과에 대해 논평하였다.
중국 예술가 대표단은 여러 차례 유럽과 아시아를 방문하여 미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루마니아, 체코, 러시아, 일본, 인도, 한국, 필리핀을 방문하여 국제 회의, 전시회 및 강의에 참석했다. 1999 년에 그녀는 뉴욕 유엔 본부에서 중국 회화 예술에 관한 학술 보고를 하도록 초청되었다. 2008+0 년, 그녀는 장이머우 회화 예술에 관한 학술 보고를 하도록 초청받았다.
예술평가
수묵예술부터 당대 예술까지 동샤오밍의 수묵예술에 대한 탐구는 서기 1980 년 중국이 세계에 문을 연 이후 중국 예술이 중서문화 충돌의 국면에 접어들었다. 중국 예술가에게 어떻게 중국 자체의 예술 전통과 외래의 예술 경험을 결합시켜 문화적 내포와 심미 형식을 지닌 예술을 창작하는 것은 새롭고 엄중한 도전이다. 지난 30 년 동안 동샤오밍은 전통과 현대의 주제에서 생각하고 탐구해 왔다. 그의 작품은 실험성, 종합성, 다차원성, 독특성을 갖추고 있어 중국 당대 예술에서 전형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동샤오밍은 전통 중국화를 연구하는 화가이다. 중국 전통 회화 중에서 수묵이 가장 대표적인 형식이다. 그는 수묵화 방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형성하여 중국 철학과 문화 이념을 함축하는 이런 예술 언어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인 수묵화 스타일에 만족하지 않고 수묵화의 언어를 당대 창작으로 전환하려고 시도했다. 그의 이상 속에서 전통예술이 당대 예술로의 전환으로, 현대인의 현실에 대한 감정과 문화적 사고를 표현하는 것이 바로 이 시대의 창작이다. 그는 중국의 개방된 변경도시 선전에서 생활하고 일하여 그의 예술 탐구가 전통과 그 자신을 뛰어넘게 했다. 그의 작품은 수묵언어를 바탕으로 다른 매체로 뻗어 매우 환각적이고 참신한 시각장면을 형성하며 중국 예술 경험과 당대 예술 관념이 결합된 묘한 결과이다.
수묵 경험이 있는 시청자들에게 동샤오밍의 작품은 초연한 수묵 체험을 제공한다. 수묵화 경험이 없는 시청자들에게 그의 작품은 경험적인 기초 위에서 수묵화를 알게 한다. 동샤오밍의 예술은 이런 문화의 관객들에게 싱그러운 스타일을 제공하고, 다른 문화의 관객들에게 시각적인 장면 체험을 제공한다. 여러 해 동안 그는 중국 고전 회화의 영원한 식물인 연꽃을 주제로 수묵언어와 이미지, 재료, 소리, 공간, 환경을 실험적으로 결합하여 연꽃에 대한 상황을 구축했다. 선지, 금속, 영상 등 매개체의 연꽃은 능숙한 수묵화 기법과 고도의 감정적인 자유언어를 선보이며 매체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영상면모와 느낌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번 종합 창작에서 그는 빛, 그림자, 소리, 이미지 등의 기법을 동원하여 수묵화의 의도한 언어와 얽히게 하여 서로 다른 언어 방법으로 유기적인 언어 종합체를 형성하였다.
동샤오밍은 서구 현대예술에 대한 이해도 깊다. 그는 현대 추상화의 구도를 자유자재로 흡수하여 그의 작품을 관리 화면의 레이아웃부터 시작하게 하여, 밀도가 높고 개폐적인 리듬에 참신하고 재미가 넘친다. 그는 붓을 떨어뜨릴 때 온 정신을 집중했고, 획선의 품질은 독특하며, 특히 흔적을 특징으로 하는 필묵 속성이 있다. 필용 잉크에 대한 그의 집착 추구와 화면 구조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로 그의 작품은 수묵의 매력과 전반적인 신흥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흔적을 주도하고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수묵화는 어느 정도 뉴미디어로 확장될 가능성을 암시하고 예고했다. 그는 순수 수묵에서 뉴미디어와 수묵화가 결합된 분야에 들어가 예술언어의 내재적 논리 발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당대 예술에서 많은 화가들은 예술의 표현력을 확대하고 그림의 예술 언어와 다른 매체를 결합하여 새로운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기를 원한다. 동샤오밍의 방법은 단순한 중첩과 전환이 아니라 뉴미디어의 재료와 속성을 동원해 수묵으로 쌓은 감정과 경험을 표현한 것이다. 그는' 연꽃' 의 주제,' 그림자' 의 이미지,' 운' 의 어소를 잡고 부식의 효과를 금속판 에칭에 발휘하여 단단한 금속 재료가' 부식' 의 이미지로 인해 부드러운 의미를 갖게 했다. 디지털 영상 제작에서 우리는 단순하고, 그림자의 착각을 강조하며, 흐릿한 그림자와 흐르는 물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한다. 전체 공간의 레이아웃에서 회화와 장치의 관계를 배치함으로써 평면과 입체적인 유기적 호응을 형성하여' 련' 의 새로운 경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실제로 동샤오밍의 수묵종합매체에서의 실험은 수묵예술의 당대 발전에 대한 장기적 이성적 사고의 결과였다. 수묵화는 전통적인 형태의 확장으로 예술문제이며, 심지어 문화적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러 해 동안 그는 조직자로서 중국의 수묵화 실험과 예술 연구를 추진하여 당대 문화의 맥락에서 전통 수묵화의 생존 상태를 탐구했다. 실천자로서 그는 수묵화 예술의 표현 분야와 표현력을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다. 그가 한 일은 수묵화 예술의' 주체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해결책은 전통을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념을 쇄신하고 수묵화를 당대 문화의 맥락에 포함시켜 새로운 문화어경에 새로운 성장점을 형성하여 수묵화 예술의 새로운 주체성을 내재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수묵화 예술을 해결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수묵화) 동샤오밍의 작품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관객들이 중국 당대 예술가의 문화적 이상을 볼 수 있고, 중국 당대 예술이 전통에서 혁신에 이르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믿는다. "반디안"
당대 시각 체험 중의 선은 중국 문인의 품격을 상징하는 문화 기호이다. 예로부터 문인들은 대부분 화련을 통해 자신의 탁하고 미염한 정신절을 표현했다. 아마도, 시각적 심미 차원에서 중국 문인화 속의 연꽃은 그다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화련이 역대 문인 화가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소재가 된 것은 화련의 과정이 중국 문화인이 벼슬길에 가라앉아 마음을 정화하고 정서를 키우는 일종의 정신적 전환이 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오랜 배양과 단련을 거쳐 독특한 필묵 개성을 형성하여 연꽃과 같은 도식을 서로 다른 심미 품격과 심미 경지로 부여한다. 예를 들어 여덟 송이의 연꽃의 청량함, 늙은 연꽃의 소박함, 천 송이의 연꽃의 소탈함, 연꽃의 슬픔 등이 있다. 이 연꽃들은 심미품격이 풍부하여 화가의 생명이 투사한 개성필묵의 출현이다. 시각도식이 비슷한 연꽃도 이런 필묵 개성의 투사로 끊임없이 새로운 심미상을 주입한다.
동샤오밍의 연꽃은 기정된 심미적 흥미에 비해 전통적인 융합 개인의 수묵을 이어가는 방식이 아니라 연꽃 현대 수묵의 탐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 수묵화는 국화에서 진화해 왔지만, 서예 언어를 필묵어로 하는 국화의 심미적 특징을 소외시키고, 조형, 도식, 이미지 언어의 회화에서의 심미 작용에 더욱 신경을 쓴다. 동샤오밍의 수묵연꽃 시리즈에서 그는 목말라 쓰고, 비백으로 연꽃서예 언어의 표현의 의미를 찾아 필묵 이외의 단편적인 선심을 나타냈다. 한편, 이 서예 언어는 미시적으로 확대되어 현대 시각의 구조와 융합되어 미디어감과 잉크류를 이용하여 언어의 표현 수준과 의미 표현의 문화적 함량을 증가시킨다. 그의 초기 수묵 탐구에서 그의 대형 연못의 장력을 높이기 위해 리넨이나 아크릴과 같은 뉴미디어를 이용해 독특한 화면 질감과 이미지 질감을 형성하기도 했다. 분명히 현대 수묵탐사가로서 동샤오밍은 각종 수묵매체와 수묵관련 매체에 대한 실험을 통해 수묵표현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있다. 그의 모련도 전통 모련과는 다른 심미적 재미를 가지고 있다. 전통 필묵의 경지뿐만 아니라 현대 미디어 재료의 미감과 현대 미디어 구조 통합의 공간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뉴미디어가 그에게 부여한 수묵련의 새로운 이미지 외에도 동샤오밍은 이미지 언어, 특히 디지털 이미지 언어의 흡수를 중시한다. 그는 심미 대상에 대한 관찰과 표현을 이미지로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이미지 언어의 자연물 분해, 분리, 재편성, 디지털 이미지 언어의 독특한 시각적 재미와 허황된 선경을 추구한다. 그는 자신의 소규모 국화인' 연꽃' 을 컴퓨터에 입력해 디지털 영상언어의 재결합을 통해 디지털 특징을 지닌 수묵연꽃을 다시 창작하기도 했다. 그 작품들은 필묵 연못의 미시적 확대와 재분해인 것 같다. 대규모의 고조와 회색톤은 국화 특유의 초연감과 공허함의 거룩함을 전달하지만, 언어 형식은 디지털 언어 이미지의 참신함과 매력을 지니고 있다. 필법, 필의, 필속도를 지닌 전통 필묵의 재미는 디지털 언어의 이식과 전환으로 인해 역상적인 환상을 형성하여 전통문화의 내포로 초감각적 체험을 하게 한다.
동샤오밍은' 묵련' 영상언어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으로 종이와 천의 평면화에서 금속평면과 입체공간의 장치 수묵화로 점차 확장되었다. 금속 평면에 있는 수묵연화는 설비 의의가 있는 작품으로 수묵 이미지에서 부식된 동판으로 바뀌었다. 수묵의 디지털 언어와 동판화를 에칭한 언어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수묵의 투과성, 숫자의 판타지, 동판화의 맛과 날카로움을 모두 갖추고 있다. 거대하고 무거운 동판 자체는 자연산화 이후 수묵의 신비와 판타지, 강렬하고 깊은 소재감을 가지고 있다. 언론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당대 예술의 전략이다. 현대 수묵화의 매체 성질과 장치 작품이 기성 제품에 운용되는 것은 매체 자체의 언어 장력과 매체 자체가 주요 예술 관념을 표현하는 문화적 함의를 강조한다. 바로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깊은 이해로 동샤오밍의 수묵연꽃이 평면화에서 입체장치로 이동했다. 그는 연못에 네모난 도시들을 많이 짓고 청동으로 주조하여 연못에 떠 있는 향련을 용접했다. 조용하고 조용한 금속 장치는 추상과 구체적 사이에 꽃이 아닌 꽃처럼 연꽃으로 자연의 재미와 인문적 가슴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천지 표면에 투사된 수묵상은 시공간에 머피 수묵처럼 연꽃 한 송이로, 일조의 아늑함과 일조의 꿈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영상 장치에 몸담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은 선종의 전통문화적 매력이다. 그러나 예술이 선보이는 방식과 뉴미디어의 운용은 유례없는 시청각 체험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실제로 동샤오밍이 수묵 위주의 각종 표현 매체에서 추구하는 것은 바로 이런 당대 시각 체험 중의 전통 문화의 함의이다. 동샤오밍에게 변화는 각종 매체의 도식과 이미지이며, 변하지 않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경지에 대한 경외와 이해이다.
수묵연꽃에서 디지털 연꽃, 이미지 연꽃에서 설치 연꽃에 이르기까지 동샤오밍은 현대예술관념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과 체험을 해석하려고 노력해 왔다. 당대의 도시생활과 당대의 정보 전파가 우리의 생활방식을 크게 바꾸었지만, 민족문화의 심리구조와 사고방식은 여전히 생명의 염색체처럼 완강히 전승되고 있다. 전통문화의 생명력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강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우리가 외래 문화에서 양분을 흡수하여 당대 문화 건설에서 끊임없이 반성하는 극복 할 수 없는 문화 명제이다. 그의 예술 창작에서 동샤오밍은 항상 연꽃을 창작 주제로 선택하는데, 대부분 연꽃을 중국 문화의 상징으로 여기고, 각기 다른 역사와 문화적 맥락에서 시각적으로 재해석하고 장면을 대체한다. 그가 수묵, 인물, 영상, 장치를 사용하든지, 그 개념들의 구상, 미디어 재료의 돌파구는 여전히 전통문화의 영상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는 시청각감각의 당대 경험과 우아하고 깊은 선수 유기를 융합하여 당대 중국 문화 건설에 대한 그의 미적 사고와 탐구를 보여 주었다.
연못과 연근, 농경 시대 중국 문화인의 성격은 당대 문화관념과 예술체험의 시적 거처가 되었다. (상휘//예술사 박사, 연구사서, 중국 미술가 협회' 미술' 잡지 편집장)
작품을 감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