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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흥미로운 사례

1924년 11월, 호손 공장의 연구원들은 공장의 릴레이 작업장에서 공장 조명 조건과 생산 효율성 사이의 관계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연구진은 일정 범위 내에서는 조명 강도를 높이면 생산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험 결과 조명 강도를 높이거나 낮추더라도 효율성은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빛과 동일) 여전히 높은 생산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후 연구진은 다양한 임금, 복지 조건,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비율 등이 생산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했지만 예상되는 효과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1927년에 마요와 다른 사람들이 이 작업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1927년부터 1932년까지 '중계조립반'과 '운모칩 박리반'의 여성노동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일련의 복지조건을 변경하거나 조절하여 조명실험을 반복하였다. 그 결과, 근로자들은 다양한 복지 조건 하에서 항상 높은 생산량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사실을 통해 작업자들의 실험 참여에 대한 자부심이 업무에 대한 열정을 크게 자극하고 팀원들의 높은 팀 정신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직원의 사기와 그룹 내 사회심리적 분위기가 생산효율에 더 효과적인 요인임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마요 등은 1928년부터 1932년까지 공장 직원 2,10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사기 문제에 관해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업무, 임금, 감독 등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미리 설계된 개요에 따라 질문을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면접 방식은 직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면접 과정은 직원들의 존중 욕구를 충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불만을 해소하고 합리적인 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에 직원들의 사기가 높아지고 성과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집단 내 대인관계와 생산 효율성 사이의 연관성을 탐색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1931년부터 1932년까지 집단에 대한 관찰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공식적 그룹 안에도 비공식적 그룹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 비공식적 그룹은 보이지 않는 압력과 자연스럽게 형성된 암묵적 이해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구성원의 행동을 제한하는 타고난 리더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학 연구 역사상 처음으로 호손 실험은 산업계에서 대인관계 문제를 전면에 부각시켰으며 경영 문제를 다룰 때 인간적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상기시켰다.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학의 형성은 촉진 효과가 큽니다. Mayo는 Hawthorne 실험을 기반으로 대인 관계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인간관계이론은 서구 경영과학과 경영업무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호손 실험이 추론적이며 객관성이 부족하다고 비판해 왔습니다. 연구자들은 노동자의 계급의식, 노동조합의 역할, 공장 외부의 다른 세력이 노동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지연된 만족"

발달 심리학 연구에는 "지연된 만족" 실험이라는 고전적인 실험이 있습니다. 실험자는 4세 어린이들에게 각각 맛있는 젤리사탕을 주면서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즉시 먹으면 1개만 먹을 수 있고, 먹기 20분 전에 기다리면 2개의 젤리를 먹게 됩니다. 어떤 아이들은 참지 못하고 바로 사탕을 먹었고, 어떤 아이들은 인내심을 갖고 눈을 감거나 잠든 듯 머리를 기댄 채 시간을 끌기 위해 혼잣말을 하거나 노래를 불렀습니다. 자신의 욕망에 따라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후속 관찰을 통해 끈기 있게 젤리 사탕 두 개를 얻은 아이들은 중학교에 진학했을 때 강한 적응력, 자신감, 독립성을 보인 반면, 젤리 사탕의 유혹을 견디지 못한 아이들은 종종 굴복하는 경향을 보였다. 압력을 가하고 도전을 피하십시오. 이후 수십 년간의 후속 관찰을 통해 사탕 두 조각을 먹기 위해 참을성있게 기다리는 아이들이 직업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도 입증되었습니다. 실험을 통해 자기 통제 능력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통제 및 규제하고, 충동을 억제하고, 유혹에 저항하고, 만족을 지연하고, 외부 감독 없이 목표 달성을 위해 인내하는 포괄적인 능력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는 자기 인식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사람이 성공하는 데 중요한 심리적 자질입니다.

'감각 박탈' 실험

1954년 캐나다 맥길 대학교의 심리학자들이 처음으로 "감각 박탈"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실험에서 피험자들은 잘 보이지 않도록 반투명 고글을 착용했으며, 에어컨에서 나오는 단조로운 소리를 사용하여 팔을 종이 소매에 두었습니다. 장갑을 끼고 다리와 발을 부목으로 고정하여 접촉을 제한했습니다. 피험자들은 실험실에 혼자 머물렀고 몇 시간 후에 당황함과 환각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3~4일 연속으로 실험실에 머물면서 피험자들은 많은 병리학적 심리적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주의력과 혼란, 초조함, 불안, 두려움 등. 실험 후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며칠이 걸립니다. 이 실험은 두뇌 발달과 인간의 성장과 성숙이 외부 환경과의 광범위한 접촉에 기초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사회적 접촉과 외부 세계와의 연결감을 통해서만 재능이 더 큰 힘을 갖고 더 잘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감정 실험

고대 아랍 학자 아비센나는 한 배에서 태어난 양 두 마리를 서로 다른 외부 환경에 놔둔 적이 있습니다. 양 한 마리는 양떼를 따라가며 물과 초원에서 행복하게 살았고, 늑대 한 마리가 있었습니다. 다른 양 옆에 묶여 있었는데, 항상 눈앞에 있는 짐승의 위협을 보고 극도의 공포에 질려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곧 죽었습니다.

의학 심리학자들은 질투 실험에도 개를 사용합니다. 배고픈 개를 철제 우리에 가두고, 우리 앞에 있는 다른 개는 그 앞에서 고기와 뼈를 먹게 합니다. 질투라는 부정적인 감정 상태는 신경증적 병적 반응을 일으킵니다. 실험에 따르면 두려움, 불안, 우울, 질투, 적개심, 충동 등의 부정적인 감정은 파괴적인 감정입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로 오랫동안 괴로워하면 신체적, 정신적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생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실제 상황과 일치할수록 사회적 적응력은 더욱 강해지고 스트레스를 동기 부여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도 커집니다.

실험 - 미로 속의 흰쥐

미로 속의 흰 쥐

매우 복잡한 미로를 만드세요. 미로 끝에 아주 풍부한 치즈 조각이 있습니다. 흰 쥐를 미로 입구에 놓습니다. . 처음에 쥐들은 독특한 후각과 지능을 이용해 미로로 가는 최적의 경로를 빠르게 찾았습니다. 나중에 과학자들은 이 경로에 장애물을 설치했고, 쥐들은 기억된 경로에 따라 이리저리 뛰어다녔고, 이 경로에서는 치즈를 찾을 수 없다고 확신한 후 마침내 치즈를 발견할 때까지 다른 경로를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기초 심리학에서 자주 사용되는 실험

대서양 심리 실험

대서양 심리 실험

1900년 그해 7월, 린데만(Lindemann)이라는 정신과 의사는 역사상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심리 실험을 작은 배를 타고 홀로 험난한 대서양으로 항해했고, 그가 지불할 대가는 바로 자신의 목숨이었다.

린데만 박사는 사람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한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당시 독일 전역은 배 한 척으로 대서양을 횡단하는 비극적인 모험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100명이 넘는 전사들이 잇달아 대서양을 횡단했지만 모두 실패하고 살아남은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린데만 박사는 이들 희생자들이 애초에 육체적으로 패배한 것이 아니라 정신적 쇠약, 두려움, 절망 때문에 사망했다고 믿습니다. 그는 자신의 관점을 검증하기 위해 친척과 친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직접 실험을 진행했다.

여행 중 린데만 박사는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에 부딪히기도 했고, 죽음의 문턱에 놓이는 경우도 많았고, 때로는 정말 절박함을 느끼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떠오르 자마자 그는 즉시 큰 소리로 자신을 비난했습니다. "겁쟁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여기에 묻히고 싶습니까? 아니, 나는 확실히 성공할 것입니다!" 인생의 희망이 Lindemann을 지원했고 마침내 그는 성공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 경험을 회고하면서 "나는 진심으로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 믿음은 어려움 속에서 나 자신과 통합된다. 그의 실험은 사람들이 있는 한 내 주변의 모든 세포를 가득 채운다"고 말했다. 실망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면 정신이 무너지지 않고 어려움을 이겨내고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1976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탕산(唐山) 지진 당시 희생자 중 상당수는 굶주림, 목마름, 쓰러짐이 아니라 절망으로 인해 사망했다. 온몸에 긁힌 자국 외에는 별다른 상처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극도의 절망 속에서 생을 마감했다. 또 다른 부부는 지하에 3일 동안 갇혀 있었는데도 살아남았습니다. 낮 동안 그들은 지하에 갇혀 있었고 고통과 굶주림으로 인해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남편은 부엌칼을 발견해 탈출구를 파내려 했지만 주변에는 시멘트 바닥이 깔려 있었고, 부엌칼은 먼지를 조금 잘라내는 것 외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그러나 부엌칼이 콘크리트 바닥에 부딪히는 소리에 아내는 기운이 났다. 아내는 남편에게 “거의 다 됐어? 거의 다 됐어?”라고 계속 물었다. 남편도 “거의 다 됐어, 이제 다 됐어”라고 말했다. "

현명한 남편은 '희망'을 이용해 아내와 자신을 살린다.

심리학자들은 위험한 상황에서도 낙관적이고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결코 희망을 잃지 않기 때문에 살아남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수많은 관찰을 통해 발견했습니다.

희망 효과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희망은 무엇입니까?'라는 설문지에 답하도록 하는 광범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 분석 결과, 크기에 관계없이 더 많은 종류의 희망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감이 넘치고 삶의 기쁨에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으며 활력이 넘치고 활력이 넘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뚜렷한 희망이 없거나 희망이 적은 사람들은 무관심, 비관주의, 우울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부자는 시험지에 "나는 희망이 없습니다. 불멸을 제외한 모든 희망이 충족되었습니다. 이것이 희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라고만 작성했습니다. 조사 후 부자는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렸습니다. 심리학자는 그에게 연락해 몇 가지 구체적인 활동에 참여하라고 조언하고 손자를 육성하고 특정 축구 클럽을 지원하는 등의 단계별 계획을 나열했습니다. 다양한 희망에 대한 지도와 끊임없는 "고문" 끝에 이 부자는 정신적으로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희망이란 인간이 생존하려는 근본적인 욕구이다. 이제 막 사회에 들어와 인생을 마감하는 젊은이들 중 대부분은 삶에 실망하고 절망에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삶에 대한 희망이 있는 사람은 환경이 아무리 어려워도 환경과 경쟁하는 능력을 발휘하고, 환경을 변화시켜 자신의 생활조건과 지위를 향상시킨다.

함께 삶의 희망을 찾고, 그녀가 우리를 이끌어주도록 해주세요.

바이노럴 청취 실험

한 실험에서 Cherry(1953)는 피험자의 양쪽 귀에 동시에 두 가지 자료를 제시하여 피험자에게 다음을 큰 소리로 따르도록 요청했습니다. 한쪽 귀로 내용을 듣고 다른 쪽 귀로 받는 정보를 검사합니다. 전자를 추종귀, 후자를 비추종귀라고 합니다. 그 결과, 피험자들은 따르지 않는 귀로부터 정보를 거의 받지 못했고, 원래 영어 자료가 프랑스어나 독일어로 제시되거나 텍스트가 거꾸로 되어 있을 때 피험자들은 이를 거의 감지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실험은 다음 귀에서 입력되는 정보는 인지되기 때문에 추가 처리되고 처리되는 반면, 따르지 않는 귀에서 입력되는 정보는 인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1960년 실험에서 Gray 등은 헤드폰을 통해 피험자의 두 귀에 문자 음절과 숫자를 차례로 제시했습니다. 왼쪽 귀: ob-2-tive; jec-9. 피험자에게 한쪽 귀로 들리는 소리를 따라가도록 요청하고 자극이 제시된 후 이를 보고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피험자의 보고는 ob-2-tive와 6-jec-9도 아니고, ob-6, 2-jec, tive-9도 아니고 객관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ray의 실험은 따르지 않는 귀에서 나온 일부 정보가 여전히 처리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법의 '모차르트 효과' 흥미로운 심리 실험

1993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캠퍼스의 고든 쇼 교수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대학생들에게 모차르트의 '더블 피아노 소나타'를 들은 직후 공간추리력 테스트를 해보게 한 결과, 대학생들의 공간추리력이 눈에 띄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이 현상을 "모차르트 효과"라고 ​​부릅니다.

모차르트 효과는 사람들에게 뇌 기능의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과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생각하게 하며, 음악을 즐기는 것과 같이 전통적으로 '여가'로 여겨지는 활동이 뇌 기능의 발달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점점 더 깨닫게 해줍니다. 두뇌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역할은 어느 정도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음악: 마법의 힘 과학자들은 사람들이 18세기 유럽 바로크 음악을 들을 때 심장 박동, 뇌파, 맥박 등이 점차 음악의 리듬과 동기화되어 느리고 조용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에 따라 혈압도 떨어질 것입니다. 이때 전체 사람은 편안하고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동시에 바로크 음악을 자주 들으면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도움이 되며, 특히 고혈압, 심부전, 불면증, 당뇨병과 같은 일부 심인성 질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실험적 증거도 나와 있습니다. 등 예방 및 완화 효과.

고든 교수는 '모차르트 효과'를 발견한 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비슷한 실험을 했다. 초등학생 그룹은 피아노 훈련 후 비율과 분수에 관한 수학 전자 게임을 하게 되었고, 영어 교육을 받은 초등학생 그룹은 게임을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5% 중 영어교육을 받은 사람보다 영어교육을 받은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요즘 연구자들은 음악이 초등학생의 분수, 백분율 계산 능력, 시공간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독해력, 언어 기억력과 같은 심리적 능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음악 감상에는 수학적 능력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공간 지각 능력과 공간 추론 능력이 포함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음악 감상은 인간 두뇌의 기본 신경 구조를 강화하여 그에 상응하는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치 근육 훈련이 사람들의 운동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과학자들은 음악이 우뇌의 활동과 더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음악 훈련을 강화하면 그에 따라 우뇌의 활동이 촉진되어 작업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음악의 마법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의사들은 파킨슨병 환자들이 움직임과 반응이 둔한 것을 종종 발견하지만, 음악을 듣거나 심지어 머리 속에서 음악에 대해 생각할 때 기적적으로 기능적 재능의 일부를 회복하기도 합니다. 이는 '모차르트 효과'와 같은 발견이 아직 추가적인 과학적 연구를 통해 확인되지 않았지만, 뇌 기능을 촉진하는 음악의 마법적인 힘이 점차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의도와 행동 사이의 연결이 끊어진 환자의 경우 음악은 끊어진 "체인"을 다시 연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 지능을 키우는 중요한 방법 과거에는 운동과 지혜가 서로 상반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 그러나 최근 과학 연구에 따르면 운동과 지능은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도 지능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과학자들은 아기를 적당하고 규칙적으로 흔들어주면 두뇌 발달, 특히 전정계 기능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전정계는 정상적인 정신 능력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이 회전, 줄넘기, 운동, 재주넘기, 구르기, 평균대 위 걷기, 오르기, 미끄러지기, 구르기, 낮은 스포츠 장비 사이에서 점프하기 등을 포함한 신체 활동을 매일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장, 교실에서의 단체 게임 등에 참여하는 것은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게임이 어린이의 시각, 청각, 후각, 촉각, 전정 감각 등의 발달에 유익하고 감각을 통합하여 뇌 기능 발달을 촉진한다고 믿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적절한 신체 활동에 참여하면 뇌 발달을 매우 효과적으로 촉진하고 많은 중요한 심리적 기능을 빠르게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여가 시간에 더 많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신체 운동을 수행하면 뇌에 가해지는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업무에 더 잘 참여할 수 있습니다.

Zeignik 효과

Zeignik은 피험자에게 지정된 작업 20개를 수행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작업 중 절반은 완료할 수 있었고 작업 중 절반은 중간에 차단되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 대상자는 32명이었습니다. 실험 결과는 완료된 작업에 대한 회상이 완료된 작업에 대한 회상보다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RC는 완성된 작품의 리콜 개수, RU는 완성된 작품의 개수, P는 두 리콜 개수의 비율, 즉 RU/RC로 어느 작품이 어느 작품인지를 정량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작업 유형은 기억하기 쉽습니다. P가 1이면 두 작업의 회상량이 동일하고, P가 1보다 크면 완료된 작업을 회상하기 쉽다는 의미이고, P가 1보다 작으면 완료된 작업을 회상하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 실험 결과 P는 0.8에서 3.5 사이로 평균 1.9로 RU의 재현율이 RC의 거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료된 작업보다 완료되지 않은 회상이 더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일부 사람들은 이것이 미완성 작업으로 인한 감정적 충격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일을 세 가지 방식으로 처리한다면, 하나는 완료되도록 허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중간에 완료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결과는 중간에 중단된 작품에 대한 회상량이 위의 두 가지보다 낫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중간에 중단함으로써 발생하는 감정이 심리적 긴장 시스템의 완화 여부로만 설명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완성된 작품으로 인한 심리적 긴장체계가 풀리지 않아 기억의 양이 크다. 중간에 중단된 미완성 작업은 기억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른 작업을 마친 후에 다시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리적 실험: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오래된 것을 싫어합니까, 아니면 읽을수록 좋아합니까?

사람들은 종종 "새것이 좋고 오래된 것이 싫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선호하고 익숙한 것에 지루함을 느낀다.

정말 그런가요?

1960년대 심리학자 카론츠(Charontz)는 이런 실험을 진행했다. 그는 참가자들에게 몇몇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고 사진을 보라고 했다. 어떤 사진은 20번 이상 나타나고, 어떤 사진은 12번 이상 나타나며, 어떤 사진은 한두 번만 나타납니다. 그런 다음 사진을 본 사람들에게 사진이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평가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사람들은 사진을 여러 번 볼수록 그 사진을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몇 번 본 새로운 사진보다 스무 번 본 익숙한 사진을 더 좋아합니다. 즉, 조회수가 높을수록 호감도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물을 더 친숙하게 좋아하게 되는 현상을 '더보기 효과'라고 합니다.

다시보기 효과는 심리실험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도 흔히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새로 만나는 사람들 중에 때로는 잘생기지 않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사람이 못생겼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사람을 여러 번 보고 나니 점차 그 사람이 더 이상 못생겼다는 느낌이 들지 않고 때로는 어떤 면에서는 그 사람이 매력적이라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친척과 친구 사이의 빈번한 접촉은 관계를 강화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점차 소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잘 관찰해 보면 리더 주변에 자주 등장하는 사람들이 리더에게 더 인기를 끄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다중시청 효과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다면 자신을 더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다만, "더 보기" 횟수에는 제한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중국 청년일보")

심리학 분야의 고통스러운 실험

심리학 분야의 고통스러운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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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분야에서는 가장 고통스러운 실험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1986년 국립정신건강연구소는 350건의 실험을 후원했습니다. 이 연구소는 심리학 실험을 후원하는 여러 연방 재단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이 기관은 뇌를 직접 조작하는 실험에 1,100만 달러, 행동에 대한 약물 효과에 500만 달러, 학습 및 기억 실험에 300만 달러, 수면 부족, 스트레스, 공포 및 불안 실험에 약 200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이 미국 기관은 매년 동물 실험에 3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합니다.

심리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실험방법은 전기충격이다. 목적은 동물이 다양한 처벌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내는 것일 수도 있고, 동물이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의 초판에서 나는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실험자들이 어떻게 동물에게 충격을 주었는지 설명했습니다. 이제 한 가지 예만 선택하겠습니다.

피츠버그 수의과 병원에서 일했던 레이와 바렛은 1,042마리의 쥐의 발에 충격을 가했습니다. 그런 다음 컵 모양의 전기 충격 막대를 사용하여 마우스의 눈에 강한 전기 충격을 주거나 전기 충격 클립을 사용하여 마우스의 귀를 고정하여 강한 전기 충격을 가하여 경련을 일으 킵니다. 그들은 일부 쥐가 "훈련 첫날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둘째 날 훈련 전에 아프거나 사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제 이 책의 2판을 집필할 즈음에는 보고서를 작성한 지 거의 20년이 지났는데도 비슷한 실험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생략하고 싶다. :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의 힐렉스와 대니는 쥐를 미로 속에 넣어 길을 잃고 3초 이내에 올바른 선택을 하지 못한 쥐에게 전기 충격을 가했습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결과는 쥐가 가만히 서 있는지 아니면 물러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T자형 미로의 선택 지점 앞에 있는 막대에 쥐에게 전기 충격을 가한 쥐에 대한 초기 실험을 분명히 연상시킵니다.…" (변화 즉, 새로운 실험은 단순히 선택 시점에서 쥐에게 충격을 주었고, 이전 실험은 선택 전에 쥐에게 충격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실제로 중요한 차이는 아닙니다.) 그리고 실험자들은 1933년, 1935년 등의 실험을 인용했습니다. , 1985년까지.

다음 실험은 단순히 인간에게서 일어나는 반응이 쥐에서도 일어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의 커트 스바니스(Kurt Sbanis)와 래리 스콰이어(Larry Squire)가 같은 실험에서 두 가지 다른 전기 충격을 사용했다. 쥐의 기억에 "경련 쇼크"가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하는 실험에서. 상자를 양면으로 나누어 한 면은 빛이 있고 다른 면은 빛이 없으며 마우스는 밝은 면에 놓여 있습니다. 쥐가 밝은 쪽에서 어두운 쪽으로 막 움직이려고 할 때, 쥐의 발에 경련성 전기 충격이 가해졌습니다. "훈련" 후, 쥐들은 "경련성 쇼크를 4번 받았고, 매번 1시간의 휴식을 취했습니다... 그리고 경련은 매번 발생했습니다. 그 결과 경련은 퇴행성 기억상실을 일으켰고, 이는 28일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 Spanis와 Squire는 쥐가 어두운 면을 피하는 것을 기억하지 못해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사람은 자신들의 연구 결과가 정신질환 환자에 대한 Squire의 원래 연구와 "일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실험 결과가 "다양한 인종 그룹 사이에 높은 수준의 다양성이 있기 때문에" 기억상실 이론을 "강하게 지지하거나 반박"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실험은 실험실 동물과 인간의 기억상실 사이의 유사성을 확대한다"고 주장했습니다. Dayton의 Petter와 Migler는 쥐 원숭이에게 레버를 눌러 음식 알갱이를 얻도록 훈련시켰습니다. 그런 다음 쥐원숭이의 목에 쇠고리를 걸었고, 먹이 한 알을 받을 때마다 전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음식을 먹기 위해 막대를 누르기 전에 3시간을 기다려야만 동물이 감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쥐원숭이가 감전을 피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는 하루에 6시간씩 8주가 걸렸습니다. 이런 실험은 '갈등' 상황을 조성하기 위해 고안됐다고 한다. 연구진은 원숭이에게 약을 먹여 약의 영향으로 이전에 배웠던 '교훈'을 잊어버리고 다시 전기 충격을 받는지 확인했다. 실험자들은 이 실험을 생쥐에게도 실시했으며, 이 실험이 "항불안제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감금 실험은 85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1982년 뉴욕의 동물행동연합(United Animal Action Association)은 동물 억제에 관한 고전적 실험에 관한 1,425개의 논문이 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슬프게도 위스콘신 대학의 실험자 그룹이 발표한 논문에서는 위의 내용이 너무 많이 드러났습니다. 서류는 대부분 쓸모가 없습니다. 수잔 마니카(Susan Manica)와 그녀의 동료들은 140마리의 쥐에게 전기 충격을 주어 탈출할 수 있게 한 다음 충격을 주어 그들의 두려움 수준을 비교했습니다. 이 실험을 수행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통제 가능한 불리한 상황과 통제할 수 없는 불리한 상황에 대한 노출이 행동 및 생리학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많은 실험이 수행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결론은 유기체가 통제할 수 없는 불리한 상황에 노출되면 더 좌절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쥐에게 때로는 도망칠 수도 있고 때로는 도망갈 수도 없는 다양한 강도의 전기 충격을 가한 후에도 실험자들은 어떤 요인이 결과를 초래했는지 여전히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15년 동안 진행된 수백 번의 실험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기 때문에” 그들의 결과가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고 말합니다.

즉, 동물에게 전기 충격을 가하는 방법이 15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심리학 실험의 세계에서 이러한 불안정성은 동물에게 더 피할 수 없는 충격을 주어 마침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구실을 제공할 뿐입니다. 그리고 소위 "신뢰할 수 있는"이라는 말은 우리에 갇힌 동물에게만 적용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감전을 피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똑같이 도움이 되지 않는 실험은 소위 '학습된 무기력' 실험입니다. 학습된 무력감은 인간 우울증의 한 유형으로 간주됩니다. 1953년에 하버드 대학의 실험자인 솔로몬(Solomon), 커밍(Cumming), 빈(Wien)은 "셔틀 상자"라고 불리는 곳에 40마리의 개를 넣었습니다. 상자는 중앙에 장벽이 있는 양면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장벽이 개 등 높이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격자 상자 바닥에서 개의 발까지 수천 번의 전기 충격이 전달되었습니다. 개는 장벽을 넘어 반대편으로 점프하는 법을 배우면 충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어 개가 반대편으로 점프하자 실험자도 그리드에 전력을 공급해 개는 전기충격이 종료될 때까지 100번 점프해야 하는 '좌절' 개 점프 실험을 진행했다. 이어 “개가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뛰어오를 때는 감전을 피하려는 듯 떼는 소리를 냈지만 반대편 그릴에 닿아 다시 충격을 받자 비명을 질렀다”고 말했다. " 다음으로 실험에서는 투명한 플라스틱 유리로 사람들을 양면으로 분리합니다. 개는 감전된 후 반대편으로 뛰어올라 유리창에 머리를 부딪혔다. 개들은 "대변을 보고, 소변을 보고, 비명을 지르고, 몸을 떨고, 움츠러들고, 장비를 물기" 시작했지만 10~12일 후에는 감전을 피할 수 없었던 이 개들은 더 이상 저항하지 않았습니다. 실험자들은 이에 '감동'을 느꼈다고 밝히며, 양쪽 사이에 투명 유리를 추가하고 전기 충격을 가하는 것이 개의 탈출 의도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는 반복적이고 피할 수 없는 강한 전기 충격이 동물에게 무력감과 절망감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1960년대에는 이러한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연구가 강화되었습니다.

저명한 실험자 중 한 명은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마틴 셀리먼(Martin Selliman)이었습니다. 그는 강철 격자 바닥을 통해 우리에 갇힌 개들에게 너무 강렬하고 끈질기게 전기를 전달하여 개들은 탈출하려는 시도를 멈추고 무기력하다는 것을 "학습"했습니다. Seliman과 그의 동료인 Stephen Meyer와 James Gill은 논문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훈련받지 않은 정상적인 개가 상자 안에서 탈출하도록 훈련받았을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이 정상입니다. 개가 처음 충격을 받았을 때 개는 장애물을 더 빨리 넘어갈 수 있을 때까지 겁에 질려 격렬하게 달리고, 대소변을 보고, 비명을 지르는 일이 감전을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됩니다.

텍스트 단계, 셀리만은 개들이 충격을 받았을 때 탈출할 수 없도록 묶어 두었습니다. 이 개들을 감전을 피할 수 있는 셔틀 상자에 다시 넣었을 때 Seliman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셔틀 상자에서 처음 충격을 받았을 때 개들의 반응은 개들의 반응과 동일했습니다. 아무런 훈련도 받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곧 작동을 멈추고 충격이 사라질 때까지 조용히 기다렸다. 개는 충격을 피하기 위해 장벽을 뛰어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감전을 "포기"하고 수동적으로 "수락"했다고 말할 것입니다. 여러 번의 연속 테스트에서 개는 여전히 탈출 동작을 하지 않았지만 매번 50초 동안 강력하고 리드미컬한 전기 충격을 견뎌냈습니다. ...이전에 피할 수 없는 전기 충격에 노출된 개는...탈출을 시도하지 않고 원하는 만큼 충격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1980년대에도 심리학자들은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실험을 계속했습니다. 필라델피아 템플대학교의 필립 파이시(Philippe Paisi)와 다른 세 명의 실험자들은 쥐에게 경고등을 인식하도록 훈련시켜 5초 이내에 감전이 일어날 것임을 알려주었습니다. 쥐가 경고등의 의미를 이해하면 감전을 피하기 위해 안전한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쥐들이 이 단계를 학습한 후, 실험자들은 쥐들이 이전보다 더 오래 충격을 받고 탈출할 수 없도록 안전지대를 차단했습니다. 나중에 탈출할 수 있다고 해도 쥐는 여전히 다시 빠르게 탈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퍼시와 동료들은 파블로프 조건화와 학습된 무력감 사이의 관계를 테스트하기 위해 372마리의 쥐에게 견딜 수 없는 번개를 쳤습니다. 그들은 "학습된 무력감에 대해 실험 결과가 그다지 결론적이지 않다"고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이 남아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마틴에 있는 테네시 대학의 브라운, 스미스, 피터스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셔틀 상자는 아마도 Seliman의 이론이 물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금붕어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실험자들은 45마리의 물고기에게 65회 전기 충격 테스트를 실시했고 "얻은 데이터는 Seleman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을 뒷받침할 수 없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 실험자들은 많은 동물에게 강렬한 고통을 가했으며, 먼저 특정 사실을 입증했습니다. 이론을 반박하고 마지막으로 수정된 이론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Seliman 및 Gill과 함께 개의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보고서를 공동 집필한 Stephen Meyer는 학습된 무기력 모델의 인기를 지속시켜 명성과 재산을 모두 얻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리뷰에서 그는 다음과 같은 진술을 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동물 우울증 모델의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