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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해석의 주요 방법
지인론세는 맹자가 내놓은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지금도 평론계와 학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른바' 지인' 이란 사회인이자 작품 소유주인 작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작가의 생활경험, 정치경험, 사상신앙, 인격기질, 문학수양, 학파 등의 요소가 복합적 내포를 형성하기 때문에 작품의 생성을 크게 제한하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작품의 내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서방 극작가 이브슨은' 공적' 에서' 소수는 종종 옳다','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은 가장 외로운 사람' 이라고 말했다. 그의 전기 저자인 해롤드 켈러만 (Harold kellermann) 에 따르면, 이것은 이브슨의' 유령' 출판으로 인한 적개심과 욕설에 대한 분노의 대답이다. 중국 송대주는 그의 4 행시' 봄날' 에서 유학의 대가로서' 성인의 책을 읽고, 성인의 도를 배우고, 성인의 양분을 얻는다' 는 심리적 느낌을 표현했다.
이른바' 천하' 란 작품과 그 시대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회학의 관점에 따르면 문학은 사회생활의 반영이다. 일정 기간과 일정 범위의 사회, 정치, 경제, 인생관, 문화사조 등이 직간접적으로, 뚜렷하거나 모호하게 작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준시대의 맥박을 보면 작품을 이해하는 열쇠를 찾아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를 찾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오사시대 일부 젊은이들의 결혼관은 "두 남녀가 사랑이 있으면 사이좋게 지낼 수 있고, 연애가 끝나면 당연히 헤어질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조금도 이상하거나, 수치스럽거나,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이 없다. 걱정마! 사랑과 날씨는 거의 같은 자연 현상이다. " 이런 관념은 노신의' 상서' 중의 자군과 물생의 슬픔과 이별에 반영되었다. 영국 작가 로렌스에 관해서는, 그의 소설' 무지개' 가 서구의 독특한 기독교 원죄 사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다.
"사람" 과 "세계" 는 작품 형성의 중요한 요소이며 작품과 일정한 대응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이 정보를 이해하고 파악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작품의 사상적 의미를 이해하고 작품의 감정적 의도를 식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을 한다.
둘째, 텍스트 본문에서 낭독한다
문학 작품은 전체적으로 의미층, 소리층, 이미지층, 의미층으로 동적으로 구성돼 작품 표면의 텍스트 의미와 심층적인 전형적 이미지, 재미매력, 사상적 의미를 구성한다. 문학 작품을 해석하려면 작품 외층의 구성과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작품의 내재적 의미에 대한 해석은 말할 수 없다. 한편, 언어 어휘는 기호로서 개념적, 문법적, 수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지목',' 지목',' 지목' 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것을 설명할 때, 우리는 반드시 그것의 설명의 의미를 연구해야 한다. 둘 다' 달' 이라 두보의' 집 달빛이 얼마나 밝은가! " 라오스의 소설' 초승달' 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한편, 작품 언어의 목소리, 말투, 몸짓은 작가의 특정 감정을 표현하고, 목소리마다 다른 의미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왕위의 "그 붉은 매실이 봄이 왔을 때, 당신의 남국 가지에 홍조가 일었다" 는 말은 사실일 뿐, 그리움과는 무관하다. 만약 소리가 감탄이라면, 그것은 시인의 경악을 표현하기 위한 것일 뿐이다.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만이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다. 상대방에게 묻고, 진실한 대답을 기대하며, 서로 깊은 애착을 갖고, 서로 사랑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문학 작품 외부 요소의 의미만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 깊은 의미를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서사성 문학 작품에서 언어와 인물이 형성한 이미지와 의경은 전형적이고 전형적이지 않고 주등이 뚜렷하다. 예를 들어' 서유기' 에는 요괴와 신수가 잇따라 등장했지만, 중심 인물은 단 하나의 반항적이고 총명한' 손오공' 으로 이해될 수 있다. 글의' 모점 월계명, 판교 서리는 미움을 받는다' 는 이런' 비외상' 과' 취지 외미' 는 학생들이 작품언어의 리듬, 성조, 운율에 따라 반복적으로 노래를 부르도록 지도하고 자신의 개성, 기질, 성격, 사상을 녹여 발휘하고 창작하는 것뿐이다.
셋째, 미적 가치에서 미적 이해.
문학작품은 일종의 예술로서, 마음을 감동시키고, 의기양양하게 하는 미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학생들의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은 본질적으로 심미 체험, 심미 사고, 심미 판단의 과정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주로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객관적인 생활의 재현이다. 둘째, 주제의 감정의 아름다움; 세 번째는 형식 기교의 아름다움이다. 문학 작품은' 진선미' 의 완벽한 조화라고 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것은 사실 언어예술에서 진선미를 찾는 것이다.
진실을 구하려면 반드시 작품에 묘사된 객관적인 이미지와 상황으로부터 생각해야 한다.
진실을 추구하려면 작품에 묘사된 객관적인 대상과 상황으로부터 자연생활과 사회역사의 본질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레닌은 톨스토이의 작품을' 러시아 생활의 한 폭의 그림',' 우리 혁명 중 농민 역사 활동의 각종 갈등을 반영하는 거울' 이라고 평가했다. 이 고전적인 논단은 문학 작품의 사회적 가치를 드러낸다.
선을 구하는 것은 작품에 표현된 주체의 감정, 의미, 인격, 이상으로부터 인간성의 숭고함을 발견하는 것이다. 마오 쩌둥 (Mao Zedong) 의 "Qinyuanchun Snow" 에서 "낭만적 인 인물을 세고, 오늘을 더 본다" 는 것은 자강자신감의 개인적인 매력을 보여 주며 자유로운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바진의' 등' 은' 이 세상에서 등불은 영원히 꺼지지 않는다' 는 말로 인류가 광명을 갈망하는 철학의 아름다움을 전한다.
아름다움을 구하는' 미' 는 문학 작품의 특수한 형식 구조와 기술 수단으로, 작품의 아름다움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문학 작품을 해석할 때, 너는 자기도 모르게 생각할 것이다. 문학 작품의 표현 수법이 전달하는 아름다움은 주로 언어의 운용 (정제어), 레이아웃 구조, 표현 수법, 이미지 형성 등에 나타난다. 구체적인 독서 과정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의 예술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넷째, 예술관계를 비교적 감상한다.
학생들이 문학 작품을 비교하고 감상하도록 지도하려면 일정한 참고체계에서 서로 다른 문학 작품을 고찰하여 그것들 사이의 상호 관계와 영향을 밝혀야 한다. 이러한 관계와 영향에는 문화적 배경, 이미지와 감정, 미적 가치, 언어 기교, 구조적 스타일, 장르 등의 요소, 고금의 전승, 중외 참고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연극가 조유의' 원야' 는 탄생 이후 여러 차례 평론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 초점 중 하나는' 들판' 이 오닐의' 존스황' 에 대한 간단한 모방인가, 아니면 본보기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돌파구인가? 일부 연구자들은 제재와 주제, 창작 방법 등에서 두 작품을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해' 원야' 가 차용성과 독창적인 현실주의 대표작이라고 판단했다. 일부 유명한 현대 산문 작가들은 한가함과 평범함에서 동일하거나 비슷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작품에 대한 비교를 통해 그들의 작품은 결코 비슷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작인은 머나먼 것을 경시하는 데 능하고, 주자청하고 아름답고 섬세하며, 심종문은 웅장하고 장엄하며 사람을 분진하게 하며, 장애령은 섬세하고 슬픈 사람을 동정한다 ...
같은 작가라도 다른 작품을 비교해 보면 새로운 발견이 있을 것이다. 노신이' 광인일기' 와' 상림형수' 에서 주요 인물에 대한 심리적 묘사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심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광인의 심리는 병적인 사람의 이성을 가지고 있지만 상림형수의 심리는 정상인의 병태가 부족하지 않다.
다섯째, 문화적 형태에서 체계적으로 탐구하다.
문예는 본질적으로 이데올로기 범주에 속한다. 학생들이 사회문화체계에서 문학 작품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다. 유기적 전체적 관념과 다차원적 사고를 활용해야만 작품에서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관계와 그 구성의 구조적 수준을 동적으로 연구하고 주체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심미 상태에서 그들의 역할과 가치 의미를 분석해 작품의 내포를 더욱 깊고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소설을 예로 들면, 인물의 성격' 모호함' 으로 확정돼 내포가 풍부하고 심오하여 사회문화체계에서 해석하면 다양한 수준의 심미가치를 드러낼 수 있다. 노신' 아Q 정전' 발표 이후 아Q 이미지에 대한 논평이 끊이지 않아 의견이 분분하여 의견이 분분하다. AQ 의 인격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간주하고 동시에 사회시스템에 넣어 자연품질, 기능품질, 시스템품질의 세 가지 측면에서 그 본질적 의미를 드러내는 전문가들이 있다. 우리가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작품의 내포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예를 제공한다. 연구에 따르면 저자가 만든 이미지로 볼 때 AQ 의 성격은 전형적인 노예성이다. 그 이미지가 탄생한 시대로 볼 때, 그것은 반봉건 반식민지 구 중국 실패주의의 상징이다. 중국 독자, 문학 감상의 주체는 중화민족 열근성의 상징이다. 세계인민 * * * 의 관점에서 볼 때, 인류의' 전역사시대' 세계의 터무니없는 상징이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AQ 의 성격은 독재주의의 산물이다. 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AQ 의 인격은 가벼운 정신질환 환자의 초상화이다. 사상사의 관점에서 볼 때, AQ 는 신해혁명의 거울이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AQ 의 인격은 인간성 소외의 전형이다.
뇌우' 에서 익숙한' 목걸이' 에서 익숙한 마틸드의 이미지도 학생들이 과외 독서에서 비슷한 해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자신의 소양 문제로 인해 모든 사람이 이렇게 전면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스템 탐구는 독서의 사고방식으로서 학생들이 일상적인 독서에서 더 많은 시도를 할 수 있게 해 주며, 매번 읽을 때마다 새로운 느낌과 발견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위의 다섯 가지 방법은 실제 응용에서 독립적이고 상호 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연계되고 보완적인 것이다. 같은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 깊이를 보여 주는 것은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5 단계 및 단계로 볼 수 있다.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과외독서에서 의식적으로 반복적으로 시도하고 운용할 수 있다면, 숙달할 수 있다면, 독서의 시야를 효과적으로 넓히고 자주독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주홍 글씨 포춘 보너스와 경험 보너스를 채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