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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회계란 무엇인가요?

한 노인이 죽기 전 아들에게 “네가 스스로 노동해서 돈을 벌 수 있다면 유산을 네게 물려주겠다”고 말했다.

그런데 아들은 게으른 사람, 그는 일한 적이 없어서 어머니에게 돈을 달라고 하고 아버지에게는 스스로 돈을 벌었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노인은 "당신은 이 돈을 벌지 못했습니다. "라고 말한 다음 그는 그것을 난로에 던졌습니다. 아들은 어색하게 웃으며 걸어갔다.

두 번째에는 어머니에게 돈을 더 달라고 해서 아버지에게 드렸지만 아버지는 그래도 보지 않고 난로에 던졌습니다. 아들은 약간 괴로움을 느끼며 무기력하게 어깨를 으쓱했습니다.

세 번째로 아들은 어머니의 돈으로는 더 이상 살아갈 수 없음을 알고 남을 위해 나무를 나르고 많은 고통을 겪은 뒤 몇 닢의 구리 동전을 벌었습니다. 그러나 노인은 구리 동전을 다시 불 속에 던졌습니다.

이때 아들은 너무 불안해 손을 뻗어 불 속의 구리 동전을 낚아채기도 했다. 노인은 웃으며 "이번에는 믿는다. 자기 노동으로 벌어들인 돈만 있으면 이렇게 괴로워진다"고 말했다.

이야기는 아주 단순하지만 인간의 이해를 반영한다. 한 측면에서 돈의 각도를 알아라. 똑같은 100위안은 힘들게 번 것이든, 남이 준 것이든, 복권에 당첨되었거나 길에서 주운 것이든 모두 동일하게 소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바로 이러한 비합리적인 효과 때문이다. 사람들의 눈에는 돈과 돈도 다릅니다.

토론회에서 한 유명 연사는 개회사를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손에 20위안짜리 새 지폐를 들고 있었다. 그는 회의실에 모인 200여 명을 바라보며 “누가 이 20위안을 원하는가?”라고 물었다.

한 명씩 손을 들어올렸다. 이어 그는 "이 20위안을 한 분에게 주려고 하는데 그 전에 한 가지만 허락해주세요"라고 말하며 지폐를 구겨서 공 모양으로 만들었다. , 그리고 질문: "누가 더 원하세요?"

몇 명의 손만 들렸습니다. 연설가는 "그러면 내가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됩니까?"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그 지폐를 땅에 던지고 발로 밟고 발로 짓밟았습니다. 그리고는 더러워지고 구겨진 지폐를 집어 들었다. “이제 누가 갖고 싶어?”

다시는 손을 드는 사람이 없었다. 이때 연사는 웃으며 "친구 여러분, 정말 의미 있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제가 그 지폐를 어떻게 다루든 그 지폐의 가치는 떨어지지 않았고 여전히 20위안의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설가의 말은 절반만 맞았습니다. 물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지폐의 가치는 그대로인 것 같지만 심리적으로는 가치가 없어졌습니다. 사실 이 지폐에는 이 두 가지 측면이 한결같이 포함되어 있으며 반대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돈의 액수를 논할 때 심리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살러 시카고대 교수는 "돈의 출처, 보관 위치,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돈을 관리하는 방식도 매우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p>

일반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우리는 힘들게 번 돈을 저축하고 쓰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으며, 횡재라면 빨리 써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돈 앞에서 비합리적이고 매우 주관적이며, 돈이 완전히 대체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같은 100위안이라도 소비자의 마음 속에는 출처가 다른 돈에 대해 서로 다른 두 개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으며, 벌어들이는 돈과 횡재가 다릅니다. 이것이 시카고 대학 살러 교수가 제안한 '정신회계' 개념이다.

오늘 밤에 가정해보자. 우리는 콘서트에 갈 계획이었는데 티켓 가격이 200위안이었습니다. 막 떠나려고 했을 때 최근에 구입한 200위안짜리 전화카드를 잃어버렸습니다. 이 시점에도 우리는 이 콘서트에 갈 것인가?

실험에 따르면 대부분의 응답자는 여전히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그런데 상황이 바뀌면 어제 밤 콘서트 표를 사려고 200위안을 썼다고 가정해 봅시다. 막 출발하려던 순간 갑자기 표를 잃어버렸다는 걸 알게 됐어요. 콘서트에 가고 싶다면 티켓을 사려면 200위안을 더 써야 합니다. 이번에도 콘서트에 갈 수 있을까요?

그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이 못 간다고 하더군요.

잘 생각해 보면 위의 두 대답은 사실 모순적이다. 전화카드를 잃어버렸건 콘서트 티켓을 잃어버렸건 간에 200위안 상당의 물건을 잃어버린 것은 돈의 관점에서 보면 전화카드를 잃어버렸다고 해서 콘서트에 갈 이유가 없습니다. 티켓을 잃어버린 후에는 듣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는 전화카드와 콘서트 티켓이 서로 다른 계좌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전화카드를 분실해도 콘서트가 열리는 계좌의 예산과 지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콘서트에 가기로 선택하세요. 하지만 분실한 콘서트 티켓과 나중에 구매해야 하는 티켓이 모두 같은 계좌에 들어 있기 때문에 콘서트에 참석하려면 400위안을 지출해야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사람들은 이것이 비용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돈은 숫자 자체의 물리적인 상징이자 심리적인 감정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의 심리회계 현상을 교묘하게 활용하면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정부가 이제 세금을 줄여 소비를 촉진하려는 경우 두 가지 방법으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세금을 직접적으로 낮추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금의 일부를 세금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납세자.

금액적으로 보면 5% 감세와 5% 신고는 같지만, 소비 진작에 미치는 효과는 사뭇 다르다. 사람들은 감세된 부분이 자신들이 마땅히 벌어들인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소비를 늘릴 동기가 별로 없지만, 환급된 세금은 사람들에게 소비를 더 늘리도록 자극하는 횡재일 수 있습니다. 분명히 정부 입장에서는 세금 환급 정책이 세금 감면 정책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우리가 선물, 상여금, 심지어 복권으로 인한 백만 달러의 상금 등 특정 출처에서 얻은 모든 돈을 과대평가하면서 빠르게 지출하는 경우가 바로 심적 회계의 존재 때문입니다. 정기예금이나 펀드, 퇴직보험 등은 지나치게 보수적인 투자전략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제학자들은 우리에게 정신적 회계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피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우리는 “1달러를 1달러로 취급”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며 모든 출처에서 나오는 돈을 동등하게 취급해야 합니다. 그것이 급여, 로열티, 선물, 저축, 복권 당첨 또는 예상치 못한 "횡재" 등 힘들게 벌었든 다른 수단을 통해 얻었든 예외는 아닙니다.

모든 돈을 목적에 따라 다른 계좌로 분류할 수 있다면, 출처가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취급해야 한다는 심리적인 생각도 없을 것이고, 일반적으로 유용할 일도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계정 간의 차이가 명확하고 엄격하게 집행될수록 무모하거나 충동적으로 돈을 지출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