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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설의 창작 특색
오향거리' 는 잔설의 가장 유명한 여성 해방에 관한 소설이자 잔설의 유일한 소설이다. 소설은 오상가의' 간통' 을 계기로' 간통' 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과 관련 인물의 평론을 묘사했다. 작가는 각양각색의 인물을 강단에 올려 그들의 관점을 표현하게 했다. 많은 인물 중에서 여성이 가장 걸출하다. 그들의 연설은 열정이 팽배하고, 쩌렁쩌렁하며, 수시로 공격적인 기세를 띠고 있다. 그들이 한 짓도 우리를 놀라게 했다. 이야기의 일부 요인을 둘러싸고, 오상거리의 각종 여성 이미지 (예: X 여사, B 여사, 과부 여사, Peer 여사, 김 여사, 람여사 등) 는 사회와 생활 분야의 각종 문제에 대해 모두 독특한 견해와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누구에게도 맹종하지 않고, 어떤 권위도 믿지 않고, 시종 자신의 관점을 고수한다. 오향거리는 언론의 극도로 자유로운 세계, 사람의 목소리가 시끄러운 세계인 것 같다.
오상가의 여자들은 세상의 주인이 된 것 같다. 그들은 자신을 마음껏 드러내고 진실한 면모를 보였다. 한 남성 생식기에 감동을 받아, 투기점 여주인 X 여사는 대담하게 문 앞의 긴 테이블에 뛰어올라 남성 생식기에 관한 연설을 했다. 과부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무적" 성욕을 큰 소리로 선포했다. 여자들은 다른 남자의' 매력' 에 대해 진지하게 토론한다. 노부인 김은 용감하게 석탄 공장의 젊은이들과 간음을 범하여 이야기가 절정에 이르렀다. 오상가의 여자들은 모두 옷을 벗고 하루 종일 계속되는' 성환환' 을 진행했다. 바로 이 여성들이 대담하게 전통의식의 베일을 벗기고 모든 것을 햇빛에 노출시켜 사람들의 영혼을 크게 뒤흔들었다.
오향가의 여인들의 눈에는 이런 행동들이 모두 정상이다.' 아마추어 문화생활' 이 정상이기 때문에 사람은 이렇게 해야 한다. 그들은 어색함을 느끼지 않았고, 고의로 한 것도 아니다. 대신, 그들은 모든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오향가의 여자들은 그 길을 거꾸로 걷고, 대담하게 욕망을 방종하며, 그들로 하여금 진면목을 드러내게 했다.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그들은 세상에 진실한 사람, 진실한 여자, 인간적인 성격의 여자라고 선언하고 있다.
오향거리는 한 여자의 세계다. 이 세상에서 여자의 일상 언어 개성은 과거와 완전히 다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나' 는 성력이 매우 강해서 누구도 이길 수 없다." 오향가의 존경받는 과부로서, 그녀는 대담하게 자신의 성력을 과시했다. "그녀는 자신의 성욕이 너무 강해서 하룻밤에 7 ~ 8 번이나 만족할 수 없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고, 항상' 무수한 무늬와 동작을 설계한다' 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그녀는 자신의 성적으로 남을 개조하고 사회에 영향을 미치겠다고 여러 차례 선전했다. 소설 속의 다른 주인공들, 예를 들면 X 여사와 김 부인은 줄곧 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성적인 화제는 오향가 여성이 매력을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문학 서사에서' 성' 은 보통 금기이다. 식색, 성' 은 고대인들이 일찌감치 말했지만, 전통 윤리도덕의 추진으로 수천 년 동안 문인들에게 따뜻한 베일에 단단히 싸여 비밀에 부쳐져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오상거리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여성이 주도하는 세계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여성은 남성의 금기를 깨고 천년의 부끄러움을 과감하게 찢었다. 그들은 성에 대해 대담하게 이야기할 뿐만 아니라, 일상 말에서 여성의 힘을 끊임없이 자랑한다. "여성은 성생활에서 우세할 뿐만 아니라 사회 역사의 발전 방향도 결정한다." (B 여사) 여성은 사회에서 더 이상 약세에 처하지 않고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그들은 자신의 아름다움으로 여러분을 올바른 길로 이끌고, 우리의 사회 풍조를 정화하고, 우리 모두의 자질을 높여야 한다. " (과부어) "많은 남자들이 공상가이고, 주견이 없고, 우리 같은 강녀들이 인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통적인 심미적 재미가 이렇게 충격을 받은 오늘날 그들의 비겁한 본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 "남자는 여자를 통해서만 자신의 미덕을 실현할 수 있다" (과부어). 여기서 잔설은 그녀의 소설 속 주인공을 이용해 남성의 말권을 박탈하는 데 성공했고, 여성들은 하고 싶은 말을 마음대로 했다. 그들은 더 이상 과거의 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진실되고 개인화된 언어를 가지고 있다.
오향거리는 활발하고 개성이 있는 여성들을 많이 만들었지만, 또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어머니라는 중요한 여성 이미지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소설에는 X 여사를 제외하고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과부 여사, 절름발이 여사, B 여사, 김노부인 등은 언급되지 않았거나 전혀 아이가 없다. 이것은 잔설의 소홀함이 아니라 그녀의 주동이며, 여성 독립에 초점을 맞춘 이 소설에서 어머니의 이미지에 대한 배척이다. 잔설의 다른 작품들 중 매우 흔하고 성공한 여성 이미지는 어머니다. 잔설의 다른 작품들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그녀의 과거 소설 속 어머니의 이미지가 오향가의 여자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어머니의 이미지와는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머니는 상사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아들의 결혼과 거래를 아끼지 않고 감독의 큰딸과 결혼하라고 요구하며 아들의 청춘을 자신의 발전 (오수 위의 비눗방울) 과 바꾸라고 요구했다. 우리 엄마는 종종' 내 뒤통수를 악독하게 쳐다본다',' 내 팔을 부러뜨리고 싶어' (산 위의 오두막); 노모는 늘 난폭하게 그들 부부의 일상생활에 간섭한다. 그녀는 항상 "방 중앙에 똑바로 서서 눈동자를 빙빙 돌며 콧구멍이 윙윙거린다" ("노운"); 타일 속의 빗방울' 의 어머니는 하루 종일 지루하고 하루 종일 신음하며 "자신의 폐를 깨진 어망으로 상상한다" 며 "벽에 게가 자라지 않을까 봐 걱정이다" 고 말했다. 잔설의 어머니들은 독자들에게 혐오감과 원망과 무력감을 느끼게 했다. 잔설작품 속 일련의 어머니 이미지는 선량하고 인자한 특성을 갖추지 못해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하여 판이하게 다르다.
잔설 시리즈 작품에 등장하는 어머니들은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이미지를 바꿔 추악한 음모의 암시와 상징이 되었다. 그래서 잔설의 작품에는' 나' 가 감정없이' 우리 엄마가 비눗물 한 대야로 변했다' 고 말하고, 어머니가 비눗방울 속에 녹아내리는 것을 조용히 지켜보며 (오수 위의 비눗방울), 서꽃꽃 등 후세 사람들이 어른들 (노운) 에 대한 강한 혐오감을 느낄 것이다.
잔설작품에 반영된 이 점은 서구의 1960 년대 여성 해방의 사상 표현과 일치한다. 당시 서방의 많은 여성 작가들은 어머니라는 이미지를 다시 이해하고 해석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여성 작가 실비아 프라스의 작품인' 불안한 뮤즈' 에서 그녀는 어머니에 대한 의심을 표현하고 어머니의 가르침을 의심하며 생활에서 잦은 불안은 어머니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했다. 이 시기 여성 작가의 작품에는 분열된 어머니의 이미지가 일련의 모습을 드러냈는데, 그 이미지가 뚜렷한 여성들은 대부분 독신주의자이거나 후손이 없었다. 분명히, 이 작가들의 의식에서 그들은 출산과 결혼을 회피하고 있지만, 생각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그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90 년대에 잔설은 서구 페미니스트들이 걸어온 길을 반복했다. 분명히, 그녀는 어머니의 이미지를 파악할 수 없었다.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자연사랑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녀는 자신의 저주를 표현하고 어머니의 역할에 대한 재검토를 불러일으킬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오향가의 남자는 남자다움이 부족하다. 대부분 잿빛이고 무능하다. X 여사가' 성교'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남자는 뻔뻔스럽게 기회를 틈타 그녀의 허벅지를 꼬집었다. X 여사는 점점 요염해졌고, 그녀의 간통자 Q 씨는 둔해지기 시작했다. 많은 말들이 아내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 스트레스로 인해 X 의 남편은 아내와 항쟁하는 것이 아니라 도피를 택했다. 가출을 하고 탈영병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탈영병, 탈영병, 탈영병, 탈영병, 탈영병, 탈영병) 오향가의 남자는 보통 말을 잘 하지 않는다. 일이 있어도 우습고 간단해 보인다. 오향가의 여자가 오향가의 진정한 주인이다.
아마도, 이것이 바로 잔설이 말한 것이다. "중국 남자는 매우 약한 집단이다." 하지만 잔설이라는 말은 여성의 독립을 과시하고 남성권주의에 대한 반발을 표현한 것이지 당대 남성에 대한 진실한 평가가 아니다. 그녀는 여자 동포를 위해 발언권을 쟁취했고, 앞의 말은 모두 남자가 장악했기 때문에 강한 남성권 의식을 깊이 표현했다. 그녀가 일어서려면 먼저 그것을 깨야 했기 때문에 그녀의 소설 세계에서는 남성 캐릭터와 같은 참을 수 없는 특성을 부여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본질적으로, 잔설은 중국 남성을 간단하고 일방적으로 부정하지 않았다. 이 점은' 오향거리' 작품에서 볼 수 있다. 여성의식을 부각시킬뿐만 아니라' 오향거리' 이야기의 내레이터가 한 남자라는 중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자주 언급되지도 않고 눈에 띄는 자리도 아니지만, 절대 한 남자다. 여작가인 잔설은 오상가의 성사를 해석할 때 남자 기록자를 선택했다. 이 역할은 작가가 임의로 지정해서는 안 된다. 즉, 남성을 선택하는 데는 이유가 있고, 여성의' 자아형성' 을 실현하기 위해서다. 작가는 여기서 무의식적으로 한 가지 관점을 표현했다. 바로 중국의 여성 해방 서사에서 남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잔설은 감히 페미니스트라고 주장하는 소수의 사람들이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이 "여성 해방에 관한 것" 이라고 인정했다. 그녀의 마음속에는 명확한 여성의식이 있기 때문에 여성의 생존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고 정해진 여성 캐릭터를 특히 싫어한다. 그녀는 완전히 새로운 여성을 만들고 싶어한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여성에 대한 대환혈을 실현했다. 잔설의 세계는 독자에게 독특한 느낌을 주는데, 대부분 그녀의 주인공 때문이다. 그녀는 그들에게 여성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E 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악한 힘을 주었다.
여성 해방 주제로 볼 때, 잔설의 창작은 개혁의 의의로 가득 차 있다. 잔설의 글에 나오는 여자는 남자의 눈에 있는 여자가 아니라, 그녀의 여자는 말을 하고 있지만, 남성권 문화를 조종하는 습관이 있는 말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녀의 여자는 연기를 하고 있지만, 남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 즐거운 춤이다. 잔설의 작품은 여성의식을 구현했지만 사람들의 기대장에는 여성의식의 흔적이 보이지 않았다. 그녀가 보여준 여성의식은 남성의 마음 속 여성의식과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아니면, 그녀의 여성 의식은 매우 은밀하지만, 단지 한 사람으로서의 그녀의 의식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잔설선봉 글쓰기에서 서사 패턴의 진화: 선봉작가 잔설의 작품에서 소설에는 외롭고 고통스러운 인물들이 많지만, 죽음 속에서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는 사람들도 있다. 무서운 현실 앞에서는 영생의 희망 추구를 멈추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이 서사 방향은 거의 잔설의 모든 문학 창작을 관통했다. 잔설선봉의 글쓰기가 깊어지면서 인물이 생존의 곤경에서 벗어나 영생을 추구하는 방식도 달라졌다. 잔설은 1980 년대 선봉소설 창작에서 작품 속 인물의 생존 경지에 대한 구분을 통해 타락자를 이끌어가는 예언자의 서사 패턴을 자주 만들었다. 현실의 곤경에 빠진 사람은 선지자의' 일어서서 공연' 의 지도 방식을 통해 자신의 생존 곤경을 반성하고 운명에 대한 항쟁을 벌일 수밖에 없었다. 1990 년대 중반, 잔설은 일련의 문학 노트를 통해' 선지자와 침몰' 의 서사 패턴을 인물 자체의 정신적 차원으로 내면화하여 개인의 생명의 정신적 갈등 글에서 영생에 대한 추구를 다시 한 번 반복했다.
잔설의 초기 선봉소설 속 인물들은 종종 생존 상태에 따라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첫째,' 황진흙 거리' 의 대다수 사람들,' 노운' 의 닝무물,' 와중빗방울' 의 용이함,' 돌파표현' 의 X 여사의 남편 등 자각 의식이 없는 사람들은 자신의 기존 상황에 대한 자성의 눈이 부족하다. 또 다른 부류는 왕자광 (황진흙 거리), 서화화 (노운), X 여사 (돌파공연) 로 대표된다. 그들은 종종 인격적으로 표현한 방식으로 자신의 터무니없는 언행으로 패자를 이끌고 생존난에 대항한다.
잔설소설에 침몰한 사람들에게 그들의 존재는 사실 일종의 비현실적인 존재이다. 그들은 소외된 생존상황에 갇혀 있지만, 자신의 생존난을 진정으로 반성한 적이 없다. 예를 들어, 황진흙 거리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생활이 "상황이 매우 좋다" 고 생각한다. 그들은 황진흙 거리의 후덥지근하고 습한 날씨에 만족하며' 왕자광 사건' 에 대해 이야기하고 각종 재난을 주시하고 있지만, 이들 사건 자체의 깊은 의미를 진정으로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왕자광 사건' 이 일어났을 때, 이 인물들은 단지 놀라고 영문도 모른 채 흥분했다. 그들의 생활방식, 즉' 한 모금' 은 사실' 참는' 태도다. 다시 말해, 황진흙 거리의 대다수 사람들은 현 상태에 안주하고 인내 속에서 고통을 잊는 것은 전형적인 자기기만이다. 자기기만은 사르트르가 말한 의식을 통해 드러나지 않는 자유이자 하이데거의 의미에서 허황된 존재이다. 이런 존재 상태에서 존재의 원시적인 고통을 피하기 위해 개인은 자기기만의 지경에 빠졌다. 이런 침몰은 바로 황진흙 거리의 사람들의 곤경을 표현한 것이다. 그들이' 왕자광 사건' 앞에 있는' 가십, 호기심, 썸' 은 자신을 속이는 생활방식이다. 마찬가지로' 노운' 에서는 아내 목란, 시아버지, 마노오에 의해 더 좋은 것은 억압되지 않았지만, 서꽃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자신을 속이는 생활방식으로 표현했다. 포위를 돌파하는 오상거리 주민에 관해서는 역시 황진흙 거리의 대다수 사람들처럼 무지하여 X 여사의 진실한 의도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잔설소설에 침몰한 사람들은 애초부터 존재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법을 몰랐으며, 종종 예언자의 지도가 필요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더러운 현실에 빠진 사람은 그 예언자들의 지도 하에 영생을 추구하기 위해' 파격적인 공연' 을 펼칠 수 있다. 즉, 잔설의 초기 선봉 소설에서 한 예언자가 타락자를 이끌고 생존공연을 하는 서사 패턴이 이미 형성되었다는 뜻이다.' 황진흙 거리' 의 왕자광,' 노운' 의 서화화, 또는' 돌파 공연' 의 X 여사, 그들은 모두 타락자의 예언가와 비교해서 생존한 것이다 그들이 타락자를 이끄는 것은 마른 설교가 아니라 먼저 죽은 인격에 의한 표현이다. 그러나, 예술적 개성에 기반한 이런 생존투쟁은 인간의 자기인식의 어려움으로 인해 매우 우여곡절이 되었다.
노운' 에서 하루 종일 실내에 갇혀 농약을 뿌린 여자 서화화는 더 나은 사람을 기존 곤경에서 벗어나게 하는 예언자다. 그녀의 아름다운 사물에 대한 정탐은 후자를 자기도 모르게 그녀의 생활에 들어가게 했다. Better Endless Force 가 찾고자 하는 문제 중 하나는 그의 마음속 깊은 불안감이다. 그는 꿈속에서 서꽃에게 그 눈이 폭력적인 거북이의 상징적 의미를 물었지만, 사실은 그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했다.
은유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 좋은 꿈은 그의 생존난의 상징일 뿐, 유화에 대한 허위적인 방식은 유화에게 인간의 현실 생활의 황당무계함과 고통을 보여주는 것과 다름없다. 이는 사실상 유화가 너를 자기기만적인 인격에서 벗어나게 하는 첫걸음이다. 이어 서화화는 더 좋은 것과 가진 것이 없는 애매한 관계로 먼저' 가라앉다' 는 방식으로 더 나은 것이 없는 참뜻을 더욱 보여줬다. 정확히 말하자면,' 음행' 이라는 전통윤리에 어긋나는 윤리사건은 잔설로 쓰여진 도덕이 타락한 것이 아니라, 개별 인물이 이런 윤리사건으로 자신을 속이기를 거부하는 방식이다. 간통죄만이 더 좋은 사람을 더 깊은 침몰의 지경에 빠지게 하고 이중 고통 속에서 자신을 속이는 방식을 실현할 수 있다. 그래야만 더 좋은 것이 기존 곤경을 돌파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 계기가 도래한 것은 서화화가 용감하게 나서서 연기한 것이기 때문에, 잔설소설로 구성된 선지자가 침몰을 이끄는 서사 패턴도 소설' 노운' 부터 점차 형성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잔설은' 황진흙 거리' 에서 이런 서사 패턴을 형이상학의 높이로 끌어올렸다. 소설 속 인물들은 대부분 자신을 속여 자신을 과시하지만,' 왕자광 사건' 이라는' 그들의 생활 태도를 바꾸는 큰 사건' 이 나타난 이후 황진흙 거리에서 사람들의 생활이 크게 달라졌다. 그들의 과거 몰락의 존재는 왕자 빛의 출현으로' 이때부터 크게 달라졌다' 고 말했다. 그러나 왕자 빛이 무엇인지 아무도 말할 수 없다. 그것은 "매우 신비하고, 매우 애매하고, 예측할 수 없는 일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림자, 추측, 접착제, 거울이라고 말한다. " 황진흙 거리인들이 침몰의 곤경에서 벗어나는 파격적인 표현은 왕자광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왕자광의 지도는 너무 추상적이다. 그는' 지도자' 라는 관념만 가지고 있고 구체적인 지도 행동은 없기 때문에 왕자광의 지도자는 사실상' 형형형적 지도자' 이다. 이런 형형상의 지도에서만 황진흙 거리의 사람들이 자신의 침몰 상황을 이해할 수 있어야 자기기만적인 인격탈에서 벗어날 수 있다. 왕은 처음부터 끝까지 일련의 황진흙 거리 사람들의 죽음을 통해 이런' 형형형상의 지도' 를 암시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황진흙 거리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를' 죽음' 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에 끼워 넣어야 했다. 왕자광이 나타난 후로 황진흙 거리의 사람들, 예를 들면, 두 개, 모두 이 일이 "나의 생사와 관련이 있다" 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왕자 빛 사건에서 죽음을 보고 죽음에서 자신의 삶을 살피도록 강요당했다. 황진흙 거리의 사람들에게 사망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죽음' 은 이미 수시로 올 수 있는 사건이 되었다. 죽음이 수시로 올 가능성이 되면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죽음의 그늘에서 살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황진흙 거리의 사람들은' 먼저 죽는다' 며 자신의 존재의 실태를 감상할 수밖에 없다.
먼저 죽다' ('죽음을 위해 존재한다') 는 그 자체로' 개인을 죽음의 경지에 내장하여 모든 존재를 초월하여 이 존재의 실존을 드러낸다' 는 것이다. 이것이 왕자의 광형이상학 지도의 진정한 의미이며, 이런' 죽음을 위해 태어난' 태도는 황진흙 거리 사람들이 점차 침몰 국면에서 벗어나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왕자광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그의 형이상학 지도이다. 황진흙 거리의 사람들이 점차 침몰한 생존 상황에서 벗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으로' 살아 있다' 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왕자 빛이었다. 침묵 속에 사는 이런 태도는 의심할 여지 없이 황진흙 거리의 어두운 생존 장면에 인류가 영생을 추구하는 빛을 주입한 것이다.
황진흙 거리' 의 이런 서사 패턴이 너무 추상적이라면, 잔설은 소설의 파격적인 표현에서' 예언자/침몰' 의 서사 패턴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여주인공 왕 여사는 명쾌한 예언가이다. 그녀는 말 대신 일련의 난삽하고 복잡한 동작으로 자신을 인생 무대의 최전방에 두었다. 그녀는 공연을 돌파하여 침몰한 사람들을 깨우려고 시도했다. 이런 지도 방식이 바로' 공연' 의 참뜻이다. 즉' 일어서서 살아라' 이다. 예술과 연결된 이런 공연에서 인간 개인의 실존은 침몰한 처지에서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그래서 한 숙녀의' 생존을 위해 나서라' 는 것은 실재에 대한 그녀의 파악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공연의 깊은 의미는 설교를 통해 지적할 수 없다. 공연은 예술이기 때문에 예술의 공연식에서만 관람자가 이해할 수 있고 수동적으로 존재의 진정한 의미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 숙녀의 파격적인 표현은 은유적인 의미가 있을 운명이다. 그렇다면 이런 은유적인 돌파구, 혹은 타락자의' 선도' 는 어떻게 전개될까요? 소설에서 이 여성은 마치 외로운 무용수 같다. 그녀는 형이상학적 관념으로 암시하지 않고 (황진흙 거리의 왕리커 자광) 구체적인 표현으로 자신의 실제 존재를 보여준다. 그녀는' 미신활동'' 요술' 을 했지만, 이 칭호는 단지 오상거리 주민들이 그녀의 괴이한 행동에 대한 견해일 뿐이다. 겉으로 보면, 여자의 심란한 행동은 일종의 자기기만인 것 같지만, 이런 자기기만은 침몰 상황에서 개인의 자기기만과는 완전히 다르다. 후자는 개인이' 두려움' 의 감정을 피하기 위해 인격가면을 이용해 침몰한 지경에 빠지도록 하는 자기기만이고, 전자는' 의식적인 자기사기' 다. 주체는 이미 자기기만을 전제로 한 자기기만을 의식하고 있다. 사실 일종의 공연, 즉 예술의 본원이 있는 공연이다. 이런 공연에서만 여성은 오상거리 주민들의 자기사기 상황을 폭로하고, 그들을 자기와 함께 춤을 추는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침몰국면에서 벗어난 파격적인 공연을 실현할 수 있다. 이번 공연식에서' 성' 이 중요한 화제가 되었다.
오상가의 주민들은 성에 대해 도덕적 긴장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트랜스젠더에 대해 이야기하고, 여성이' 남녀 간의 프라이버시를 모호하게 이야기하다' 는 것에 대해 특히 반감을 가지고 있다. X 여사는 획기적인 금기를 깨고 공개적으로 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성은 그녀의 일생의 관심사" 라고 인정했다. " 이것은 사실 성이 인간의' 생명 창조' 의 본원으로서 본질적으로 금지될 수 없고, 금지 자체도 성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을 의미한다. 오상거리 주민의 색변이 역시 자기기만의 한 방법이다. 그러나, 이 여성의 성에 대한 태도는 사실' 눈에 띄고, 구차하게 숨을 쉬는' 방식이다. 그녀는 성적으로' 무에서 태어난' 기적을 보고 오상거리 주민들의 자기기만을 폭로했다. 즉, 한 여성에게 설교가 아니라 시범을 보여 주는 것은 자신의 파격적인 표현으로 그녀를 보여 주고 오상거리 주민들이 그녀가' 일어서고 살아간다' 는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모든 것이 텅 비어 있고 생명 자체도 허무함에서 끝나지만, 이 여성은 결국 관심성을 통해 허무에 대항하는 용기를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런' 서 공연' 의 생활방식은 사실상' 어두운 영혼의 춤' 으로, 인물의 생존 용기를 과시하고, 잔설' 문학노트' 의 서사 방향을 개척했다.
1990 년대 중반 이후, 잔설의 선봉 작문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 상징은 잔설이' 문학노트' 창작에 집중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마음의 성-카프카 이해", "보르헤스 읽기", "예술의 복수", "신곡 읽기" 등 그녀의 일련의 "문학 노트" 는 중국과 외국의 고전 작품에 대한 해석처럼 보이지만 비판적으로 보이는 말 뒤에는 은밀히 80 을 전하고 있다
이러한 잠재적 문학 경험은 일단 비판의 무기로 바뀌면 비판 대상의 의미 공간을 넓히고 확장한다. 반면, 해석된 고전은 잔설에 새로운 문학 체험을 제공하면서 선봉자 글쓰기의 원래 면모를 바꾸었다. 따라서 잔설은 1990 년대 중후반 이후의' 문학노트' 로, 선봉작가가 소설에서 문학 비평으로의 문체 전환이자 그녀 본인 80 년대 선봉소설 창작의 어떤 연장과 변화이기도 하다. 잔설의' 문학노트' 에서 인물에 대한 영생을 추구하는 그녀의 묘사를 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영혼 세계에 대한 그녀의 한 걸음 더 깊이 파고드는 것을 보았다. 하지만 그 밖에도 잔설의' 문학노트' 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선봉소설이' 예언자/침몰' 서사 모델에 대한 심화이다.
잔설의 초기 선봉소설에서 서화화의 엽기적인 생활방식, 왕자광의 형상적 암시, X 여사의 성적인 진취는 모두 이 예언자들이 예술공연으로 타락자를 이끌고 영생을 추구하는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왕자 빛의 허황된 모습부터 X 여사가 악마 같은 반항정신으로 주변 사람들의 오해, 의혹, 질투, 비판, 뒤틀림, 강압적 굴복' 과' 반대' 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이 예언자들의 인식이 모호함에서 깨어나는 과정을 보여준다. 더 중요한 것은, 예언자가 타락자를 이끈 서사 방식에서 이 두 부류의 인물들은 이미 잔설에 의한 인간의 정신 차원의 구분을 대표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간의 정신세계에는 현실에 대한 타협과 반항의 정신구조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런 정신 구조의 모순은 잔설이' 문학노트' 에서 인류의 암흑 정신 왕국을 탐구하는 논리적 출발점이 되었다.
잔설은' 어둠의 영혼의 춤' 이라는 글에서 그녀의 글쓰기가' 매우 강한 추세, 점점 명료해지는 방향감' 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추세' 와' 방향' 은 바로 인간의 정신구조 모순에 대한 잔설의 폭로이다. 만약 잔설이 초기 선봉소설 창작에서' 선지자/침몰' 의 서사모델에 의지하여 서로 다른 유형의 인물의 대비를 통해 이런 정신적 갈등을 드러낸다면, 그녀의' 문학노트' 에서 잔설은 사람의 정신적 갈등이 자신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정신세계, 즉 정신적 갈등을 결합한 인물들을 보여 주려 한다. 잔설은 카프카, 셰익스피어, 괴테에 대한 그의 숭상심과 독특한 문학적 체험을 통해 인류의 끝없는 정신세계와 영혼이 피어난 후의 찬란한 풍경을 보여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잔설의 해독에서 독자들은 K, 햄릿, 부스터 등이 어떻게 현실의 지옥에서 출발하여 짜릿한 정신 연옥에서 영생을 추구하는지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잔설은 위대한 예술가들이 절망 속에서 독자들을 어떻게' 정신 운동' 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영혼의 장력을 부각시키고 영혼 메커니즘을 보여주는 글쓰기에서 소설 창작의 정신적 추구를 심화시켰다. 정신적 갈등을 결합해 인간의 정신적 측면을 가장 잘 반영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잔설 글쓰기의 중점이다.
잔설이 소설 창작에서 형성한' 선지자/침몰' 의 서사 패턴은 여전히 그녀의' 문학 노트' 에 어느 정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보르헤스가 쓴 인물인 진과부에 대한 그녀의 분석은 X 여사라는 인물에 대한 파격적인 표현의 이미지 확장이다. 그러나 이런 서사 패턴의 선험적 개념 색채는 인간의 정신 구조의 복잡성을 드러내기에 충분하지 않다. 결국 서화화, X 여사 등은 작가의 존재감의 개념 표현일 뿐이다. 아마도 이런 표현의 허황된 성격을 깨닫고, 잔설은 점차' 노트' 에서' 선지자/침몰' 서사 패턴의 이원대립 구조를 약화시키고, 오히려 정신적 갈등을 한 인물에게 집중시켰다.
잔설의' 문학노트' 에서 독자들은 인간의 영혼 내부에서 점차 펼쳐지는 풍경을 볼 수 있다. 죽음에서 생명을 구하는 예술가들은 먼저 세속 생활에서 정신연옥을 경험하고 영혼의 분열을 통해 몸에서 서로 다른 정신자아를 실현하고, 서로 다른 정신적 차원의 충돌과 얽힘은 영혼의 발버둥에서 자아를 실현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불후의 정신여정을 추구하는 공동의 운명이다. 이러한 영적 잔치를 창조한 작가들에게 글쓰기는 특별한' 정신 운동' 이다.' 그 촉수가 영혼에 뻗어 있다. 그것은 가장 보편적인 인간성을 묘사한다.' 이런 의미에서, 잔설의' 문학노트' 는 자신이 이른바' 칼날 예술' 이라고 부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글쓰기를 통해 인류의 어두운 정신왕국을 탐구하고 글쓰기를 통해 예술가의 운명을 재창조한다.' 칼날에 자각적으로 사는 시인은 전 인류를 대표하여 인류의 실제 처지를 밝혀내고, 그들의 고상한 감성적인 풍격을 나타내고, 오랫동안 독자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
요약하자면, 90 년대의 연기 끝에 잔설의' 문학노트' 는 그녀의 초기 선봉소설 창작뿐만 아니라 후기 소설 창작의 이론적 자원이기도 하다. 잔설의 관점에서 볼 때, 인류의 어두운 영적 왕국을 탐구하는 과정은 현실의 속박을 뚫고 허무함을 위해 생명을 쟁취하는 파격적인 표현이다. 이런 공연식에서는 생명 자체의 과정감이 섬세하게 드러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공간으로 무한히 깊숙이 파고든다. 이런 의미에서, 잔설선봉의 글쓰기 서사 패턴의 진화는 당대 문학이 당대 선봉장의 원래 모습을 바꾸는 과정에서 인류의 정신공간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상징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