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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교판 5 학년 상권 수학 4 단원' 가능성' 의 교수 설계
4 단원: 가능성
교과서 분석
가능성은 학습 수학의 네 분야 중' 통계와 확률' 의 일부이다. 통계와 확률' 중 통계학의 초보적인 지식은 학생 이전 학습에서 이미 관련되어 있지만 확률 지식은 학생에게 새로운 개념이며, 학생이 앞으로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초이다. 본 단원의 주요 교육 내용은 사건의 불확실성과 가능성으로 사건의 가능성이 얼마나 작은지 알 수 있다. 교육의 관건은 학생들이' 무작위 현상' 에 대한 풍부한 감성적 인식을 이성적 인식으로 승화시키는 방법이다.
학습 상황 분석
5 학년 학생들은 이미 일정한 생활 경험과 통계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현실 생활의 확실성과 불확실성 현상에 대한 초보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간단한 분석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학생들은 이런 불확실성 사건에 대해 초보적인 인식만 가지고 있으며, 구체적인 개념에 대해서는 아직 심층적인 이해와 적용이 없다. 학생의 나이 특성과 생활 경험에 따라 교사의 적절한 안내에 따라 학생은 정확한 분석과 판단을 내릴 것이다. 따라서 교재는 학생들이 잘 아는 현실 상황에서 학습 내용을 도입하여 다양한 수준의 재미있는 활동과 게임을 설계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수학이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며, 수학 학습과 현실의 연계를 실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협동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냈다.
교육에서 교사는 이러한 상황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구체적인 조작 활동에서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해야 하며, 학생들이 관찰, 추측, 실험, 교류 과정에서 지식의 형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점차 불확실한 현상과 가능성에 대한 경험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교육 목표
지식과 기술: 학생들에게 어떤 사건은 확정되고, 어떤 사건은 불확실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간단한 테스트의 가능한 모든 결과를 나열하고 이벤트의 가능성을 알 수 있습니다.
수학적 사고: 학생들의 간단한 논리적 추리, 역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다.
문제 해결: 간단한 사건의 확률을 통해 이벤트 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감정 태도: 본 단원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생활 곳곳에 수학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가능성의 지식을 이용하여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고, 점차 통계와 가능성지식에 흥미를 느끼고,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울 수 있다.
교육 중점: 사건 발생 가능성은' 가능',' 불가능',' 확인' 으로 묘사된다. 간단한 실험에 가능한 모든 결과를 나열할 수 있고, 가능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교육의 어려움: 우리는 가능성에 근거하여 물체의 수를 판단할 수 있다.
수업 일정: 3 시간
1 ... 가능성 ................................................................................................. 2 교시
2. 한 번 던져라 ............................................................. 1 수업
교실 수업 계획
과목: 4 단원: 가능성 (1) 1 교과총서열 중 첫 교안.
과정 유형: 새로 수여된 쓰기 시간: 연월일 집행 시간: 연월일.
강의 내용: 교재 P44 사례 1 및 교재 연습 1 1 문제 1, 2,3,4.
교육 목표:
지식과 기술: 학생들은 처음에 어떤 사건은 확정되고, 다른 것은 불확실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과정과 방법: 학생들은 관찰, 교류, 실습, 사고, 검증 과정에서 직접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합니다.
감정, 태도, 가치: 학생들의 표현력과 논리적 추리 능력을 배양하다.
교육 초점: 경험 사건의 가능성.
교육의 어려움: 사건의 가능성은' 가능' 과' 불가능' 으로 정확하게 묘사될 수 있다.
교수법: 게임 교수법을 사용하여 교육 상황을 실생활로 옮기고, 학생들이 게임에서 지식을 축적하고 배울 수 있게 하여 진정으로 참여하게 한다.
교육 준비: 선생님: 멀티미디어, 그래픽 카드, 상자, 컬러 볼, 연필. 생: 바둑돌.
교육 과정
첫째, 시나리오 가져오기
1. 안내: 오늘 선생님께서 작은 선물을 가져왔습니다. 이게 뭔지 맞춰봐?
학생들에게 추측을 시키다. 학생들은 문구, 장난감 또는 책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2. 선생님 발표: 학생들이 말하는 것은 모두 가능한 일이며, 모두 수학의 불확실한 사건이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사건의 가능성을 배울 것이다. (보드 제목: 가능성)
3. 수수께끼를 보여주세요: 작은 흑인은 날씬하고 길며 목화 원피스를 입고 있습니다. 모두 그려서 썼지만 노래를 부를 수가 없었다. 학생들은 연필이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선생님이 물었다: 확실해? 학생에게 긍정적으로 대답하게 하는 것은 틀림없이 연필이나 연필일 것이다.
4. 성적을 보여주는 학우들을 위한 상품연필을 보여주세요. 모두가 노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둘째, 새로운 상호교류상
1. 소개: 다음 주 반회, 선생님이 여러분을 조직하여 공연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그램 형식은 반복할 수 없으며 유형당 하나의 프로그램만 있을 수 있습니다. 모두 한번 토론하자. 우리는 각 학생이 어떤 프로그램을 공연할지 어떻게 결정해야 합니까?
그룹 토론을 조직하여 대부분의 동창들은 추첨 결정을 생각했다.
2. 활동: 노래, 춤, 낭송이라고 적힌 카드 세 장을 제시하고, 학우들이 한 장을 그려 학생들이 먼저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그들은 무엇을 그릴 것인가?
학생회는 노래, 춤, 암송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이 세 가지 상황이 모두 가능하다.
선생님 요약: 각 학생의 표현 유형은 모두 불확실한 사건으로, 세 가지 가능한 결과가 있다.
3. 추첨은 하나를 뽑는다는 뜻입니다. (춤을 예로 들자면)
선생님 지도: 또 다른 학우를 찾아 제비를 뽑으면 무엇을 뽑을 수 있습니까?
학생들은 노래일 수도, 외울 수도 있다고 대답할 수도 있다.
학생들에게 질문하도록 지도하다: 춤을 그릴 수 있을까?
지승이 대답했다: 불가능하다. 나머지 두 장의 티켓에는 춤이 없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사진을 찍어 학생들의 추측이 정확한지 확인하다.
(학생 그림을 예로 들어 봅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지침: 마지막에는 하나만 남았습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까?
학생들은 이 카드만 외울 수밖에 없기 때문에 분명히 외웠을 것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5. 선생님 총결산: 아까 어떤 방안을 뽑을지 짐작했을 때 학생들은 처음으로' 가능성' 을 사용했고, 두 번째는' 불가능' 을 사용했고, 세 번째는' 꼭' 을 사용했다. 일반적인 일은 세 가지 상황에서 발생한다: 가능, 불가능, 확정. 물론, 다른 상황에서, 그것들은 때때로 변한다. (판서: 안 될지도 몰라)
셋째, 통합과 확대
1. 교과서 45 페이지의 "만들기" 를 완료합니다.
보기: 상자 두 개. 첫 번째 상자에는 모든 빨간색 조각이 포함되고 두 번째 상자에는 빨간색 조각과 녹색 조각이 포함됩니다.
학생들에게 먼저 어떤 상자가 반드시 빨간 바둑을 만질 수 있는지 말하게 해라. 어느 상자에서 녹색 조각을 찾을 수 있습니까? 어떤 상자가 녹색 조각을 만질 수 없습니까? 질문을 기다리다.
학생들이 그룹 내에서 한 번 속속 활동을 조직하고, 검증하고, 단체로 보고하게 하다.
2. 교과서 47 페이지 연습 1 1 의 1 문제를 완료합니다.
학생들에게 말하게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3. 교과서 47 페이지 연습 1 1 의 두 번째 질문을 완료합니다.
먼저 학생을 독립적으로 연결하게 하면 선생님은 채색공을 보내 학생들에게 검증과 터치를 해주며 왜 이렇게 연결되어 있는지 말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공부명언)
4. 이야기: 교사는 학생들에게' 일정',' 가능성',' 불가능' 등의 단어로 생활 중 어떤 사건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넷째, 수업 요약
선생님: 이 수업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당신은 무엇을 얻었습니까?
유도 유도:
1. 사건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몇 가지 상황: 가능, 불가능, 확인.
실제 상황과 결합하여 일부 이벤트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불가능' 과' 반드시' 는 완전히 확정된 조건 하에서 할 수 있는 판단이고,' 가능' 은 불확실한 조건 하에서 내린 판단으로, 보통 반복성과 우연성을 모두 포함한다.
숙제: 교과서 47 면 연습 문제 3 과 4.
칠판 디자인:
가능성 (1)
가능성 (불확실성)
불가능한 가능성
(완전히 확인됨)
물론
제목: 4 단원: 가능성 (2) 제 1 교안은 제 1 교시의 총서이다.
과정 유형: 새로 수여된 쓰기 시간: 연월일 집행 시간: 연월일.
교육 내용: 교재 P45 ~ 46 사례 2, 3 및 연습 1 1, 질문 5, 8.
교육 목표:
지식과 기술: 한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든 작든 학생들에게 알려 준다.
프로세스 및 방법: 여러 결과 이벤트를 비교할 가능성을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먼저 총 결과 수를 산출한 다음 어느 결과가 총 수를 차지하는지 확인합니다.
감정, 태도, 가치: 학생들의 실습, 귀납적 판단 능력을 배양하다.
교육 중점 사항: 두 가지 결과 사건의 가능성을 비교한다.
교육의 어려움: 우리는 가능성에 따라 사건의 수를 비교할 수 있다.
교수법: 게임 교수법; 자주 탐구하고, 합작하여 교류하다.
교육 준비: 멀티미디어, 상자, 컬러 체스 조각.
교육 과정
먼저 서론을 검토하십시오
1.Show: (1) 다음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을 적절한 언어로 설명합니다.
해가 동쪽에서 지다. ② 내일 시험이 있다.
겨울에는 눈이 올 것이다. 4 동전 () 을 위로 던집니다.
(2) 상자 안에는 빨간색 바둑돌 세 개와 1 노란색 바둑돌 세 개가 있다. 어떤 색깔을 만질 수 있습니까? 왜요 학생들에게 빨간색 또는 노란색일 수 있다고 지도한다. 상자 안에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모두 있기 때문이다.
질문: 어떤 색이 바둑에 가장 쉽게 닿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왜요
학생들이 그룹으로 생각하고 토론하도록 지도하다. 학생들은 빨간 바둑돌을 만질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상자 안에 빨간 바둑말이 노란색보다 많기 때문이다.
2. 화제 도출: 어떤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든 작든 보인다. 오늘, 이 수업에서, 우리는 한 사건의 가능성을 연구할 것이다. (보드 제목: 가능성의 크기)
둘째, 새로운 상호교류상
1. 경험할 가능성은 매우 다릅니다.
교과서 45 면 사례 2 의 상황도를 전시하다.
(1) 안내: 상자 안에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두 가지 체스말이 있습니다. 어떤 바둑돌 하나를 골라내다. 어떤 색깔일까요? (빨간색 또는 파란색일 수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실험 부분을 계속 보여주는 시나리오도) 한 그룹으로 실험을 했다. 그들은 바둑돌을 꺼내서 그 색깔을 기록한 다음 다시 한 번 흔들어 20 번 반복했다. 학생이 20 번 터치한 후 결과를 관찰하다. 나는 빨간색이 많고 파란색이 적다는 것을 알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질문: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빨간 조각을 만질 가능성이 높고, 파란 조각을 만질 가능성은 적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질문: 한 번 더 만지면 어떤 색깔의 바둑을 발견할 수 있을까요? (빨간색), 빨간색을 만질 수 있을까요?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블루 터치의 가능성은 낮지만 만질 수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실습.
(1) 각 그룹에는 빨강, 파랑, 두 개의 체스가 들어 있는 상자가 있습니다. 교과서의 실험을 모방하고, 직접 만지고, 팀장이 결과를 기록해 주세요.
그룹 작업 후 결과를 보고하고 기록하여 결과에 따라 상자 안에 어떤 색깔의 조각이 있는지 말해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질문: 각 그룹의 통계 결과가 동일합니까?
보고할 그룹의 이름을 지정하고 결과가 다른 그룹을 비교합니다.
(2) 학생이 생각하도록 지도한다: 아까의 조작을 통해 어떤 가능성을 발견했는가?
학생 요약 안내: 합계의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총수 중 숫자가 많을수록 닿을 가능성이 커지고 숫자가 적을수록 닿을 가능성이 적다. (판서)
(3) 학생들에게 복권, 추첨 등과 같은 생활의 예를 들어 달라고 요구하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사상 교육을 실시한다.
교과서 46 페이지의 예 3 을 보여줍니다.
(1) 학생들에게 먼저 기록된 결과를 관찰한 다음 출석을 불러 예제의 질문에 대답하게 한다.
(테스트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한 조의 터치볼은 20 회, 옐로볼은 5 회, 레드볼 15 회, 옐로볼은 레드볼보다 적다. 또 다른 그룹은 황구를 20 회, 홍구를 4 회, 16 회, 황구를 만지는 횟수가 홍구를 만지는 횟수보다 적다.
8 조 터치홍구 123 회, 황구 37 회, 홍구 터치가 황구 터치보다 많다. 즉, 상자 안에 빨간 공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노란 공이 나올 가능성은 적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상자 안에 빨간 공이 많고 노란 공이 적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2) 유도요약법: 가능성의 크기가 수량과 관련이 있을 때 총수 중 수량이 많을수록 가능성이 커지고 수가 적을수록 가능성이 작아진다.
셋째, 통합과 확대
1. 교과서 45 페이지의 "만들기" 를 완료합니다.
먼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그룹 교류를 하고, 보고하게 하다.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말해봐.
학생 요약 안내: 합계에서 더 많은 색상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고, 더 적은 색상을 차지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공정성" 의 이념과 화법을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다.
2. 교과서 46 페이지 "만들기" 질문 1 을 완료합니다.
학생들에게 먼저 그들이 사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관찰한 후에 다시 한 번 말하게 하다.
상자 안에는 많은 빨간 바둑말이 있지만, 노란색은 거의 없다.
학생들이 가능성의 크기를 운용하도록 유도하는 역발상: 가능성의 크기에서 숫자를 추론할 수 있을까? 학생들이 그룹 작업을 수행하고 결과를 기록하게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넷. 확장 요약
선생님: 이 수업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당신은 무엇을 얻었습니까?
지도 요약: 1.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거나 작다. 2. 총수 중 숫자가 많을수록 만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숫자가 적을수록 만질 가능성이 적다. 3. 접촉 가능성이 높은 설명은 전체 수량에서 비율이 높고 접촉 가능성이 낮은 설명은 전체 수량에서 비율이 작습니다.
숙제: 교과서 연습 47 ~ 48 면 연습 1 1 5, 8.
칠판 디자인:
가능성 (2)
큰 ← → 큰 수량
가능성
작음-소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