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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 머리" 로 인한 "고기" 주제

며칠 전' 대동토끼 머리 및 기타' 라는 글이 발표되었다. 삭성구 문화재보호연구이용센터가 2022 년 발표한' 산시 삭주 관제원대 벽화묘 발굴 브리핑' 에서 벽화에 대한 묘사에 따르면' 한 사람이 양손으로 대야를 받치고 대야에 검은 토끼머리를 쌓는다' 는 것은 원대에' 술로 토끼머리를 먹는 풍습' 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나중에 나는 더 많은 관련 자료를 수색하여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했다. 이 무덤 벽화 내용에 대한 언론의 견해는 통일되지 않았다. 일부 언론은 "사자가 검은 토끼 머리를 들고 있다" 고 말했다. 중국문물보' 는 2020 년 6 월 5438+2 월 65438+8 월 8 판에 고고학 발굴 총결산을 게재해 벽화 위의 종업원을 언급했다. 그녀는 손에' 검은 돼지 머리' 를 들고 있다! 다른 언론을 보세요. 어떤 보도는' 검은 돼지의 머리를 들고 있다' 입니다. 고고학 프로젝트 책임자의 구술도 인용한다. 물론 다른 매체들은 책임자를 인용할 때' 검은 토끼 머리를 안고 있다' 고 한다. 이것은 더 흥미 롭습니다! 돼지머리' 와' 토끼머리' 의 차이는 매우 크다.

이 무덤의 벽화는 민간 화가가 그렸는데, 그의 기술은 좀 형편없고, 매우 서툴게 그렸다. 종업원이 들고 있는 음식은 확실히 정확하게 식별하기 어렵다. 또 고고학 발굴의 현장 조건, 명암, 관찰각의 차이는 일시적인 감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 고고학자로서' 문화재' 잡지나' 중국 문화재 신문' 과 같은 전문 신문에 전문적인 고고학 보고서나 문장 발표를 할 때 애매모호해서는 안 된다. 차이가 너무 크다.

벽화 사진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궁리를 통해 우리는 여전히 전령병이 음식을 들고 있는 모습과 크기에서' 웨이터가' 검은 돼지 머리' 를 들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돼지" 를 "토끼" 라고 말하는 것은 분명히 오판이다!

흥현위 상향우가천촌에서 발견된 원대 석판 벽화는' 돼지 머리' 를 뒷받침할 수 있다.

2005 년 6 월, 직원들은 우가천촌 주민들의 집에서 무덤이 도난당한 후 남겨진 석두 벽화를 수집했다. 슬레이트 벽화의 색채선은 지금까지도 잘 보존되어 있고, 인물 이미지의 내포가 풍부하며, 일정한 시대와 지역 문화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으며, 강한 생활화 내용과 회화 예술의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2008 년 산서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석판 벽화 여섯 점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 사진의 내용은 주인의 가정 생활과 여행의 장면이다. 그들은 나란히 앉아 있는 커플이다. 두 번, 두 석, 한 자리.

그림 2 에서는 다른 내용을 건너뛰었지만 연회만 준비했다. 화면은 네 명의 종업원과 직사각형 탁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직사각형 탁자의 외곽에는 황토색이 칠해져 있다. 네 명의 종업원이 다리가 없거나 다리가 없는 호미를 입고 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세 사람은 차례대로 라운드넥재, 황토색, 노란색 가운을 입고 쟁반을 들고 쟁반에 음식 (예: 돼지 머리), 두록병, 그릇을 담아 제물로 삼았다. 그중 왼쪽 네 명은 반과 함께 오른손 옷을 입고 쟁반을 들고 옥주전자와 봄병이 놓여 있었다. 돌이켜 보면 그들은 연회 전 현장에 있는 것 같다. 탁자 위에는 만두, 샤오롱바오, 과일 등 짧은 둥근 접시 세 개에 음식이 가득 놓여 있었다. , 큰 손잡이 컵이나 거꾸로 또는 똑바로 서 있고, 두 개의 연꽃 뚜껑 북배 주전자와 한 개의 주전자가 있다 (그림 참조).

이 장면, 인물, 동작, 태도, 가구는 삭주 벽화와 비슷하다! 다만 여기 접시에 있는 물건은 색깔이 비교적 밝지만 확대해보면' 돼지 머리' 일 것이다. 이 벽화는 고인의 가족의 부귀를 표현하고 부귀를 구하는 풍습이라고 설명한다. 이에 따라 삭주 벽화 무덤 속 벽화는' 돼지 머리' 로 명확하게 인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삭주관청 묘벽화 속 돼지머리는 좀 작아서' 젖돼지 머리' 로 이해하는 것이 적당하고' 젖돼지 스튜' 의 내력도 일리가 있다.

문제는 원나라가 돼지고기를 먹나요?

문헌 검색에 따르면 선진에서 한대까지 돼지고기와 소와 양고기를 합치면' 감옥' 이라고 불리며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인다. "예기" "황제가 밥을 너무 빨리 먹어서 소와 양이 모두 갖추어져 있다. 제후는 소를 먹고, 대청은 양을 먹고, 의사는 테이퍼를 먹고, 선비는 물고기를 먹고, 음식을 먹는다. " 당시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 국군과 경의사만이 식탁에서 고기를 먹을 수 있었다. 이곳의' 맥' 은 돼지고기다. 예기? 희망은 "제후는 이유 없이 소를 죽이지 않고, 의사는 이유 없이 양을 죽이지 않고, 선비는 이유 없이 개를 죽이지 않고, 서민들은 이유 없이 보물을 먹지 않는다" 고 기록하였다. 중국의 새해 휴가나 경축 행사 기간 동안 하급 관료와 하층 국민들은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다. 염철론' 은 "비향음주, 기름진 왁스, 무주육"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소는 생산 도구이며, 일반적으로 금식한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양으로 고기 돼지고기 등을 만들었다.

진 말홍문연에 이런 다리가 하나 있다. 번쾌가 텐트로 뛰어들어 유방을 구했다. 시앙 유 (Xiang Yu) 는 만났고 관심이 있었다: "전사, 그에게 컵을 줘. 클릭합니다 선택 ... 바로 마셔요. "어깨 하나 주세요." 번쾌 는 어깨 를 주문, 땅 에 방패 를 커버, 어깨 를 추가, 칼을 뽑아 침을 뱉었다. 번쾌가 먹는 것은 생돼지고기다. 얼마나 좋은 남자인가! 이는 당시 돼지고기가 유행하지 않았고 상류사회의 음식이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항우는 홍문연에서 모욕을 당하고 싶어한다. 술자리에서 주인집에서 술 한 잔을 단숨에 다 마셔서 썰어주지 않는 생돼지고기를 먹게 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이것은 사람에 대한 존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다행히 번쾌가 개고기를 팔았기 때문에 칼법에 익숙하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한나라에는 돼지를 기르고 양을 기르는 기록이 있다. 사기? 「포식전」에는 "택중 천 피트", "양 천 피트" 가 실려 있다. 돼지와 양의 다리 수를 합치면 1000 다리, 250 (머리) 이다. 당시 돼지를 기르고 양을 기르는 것이 비교적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양고기는 여전히 식탁 위의 주요 육식이었다. 낙양기 갈란은 "양은 육지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다" 고 말했다. 남북조부터 당대까지 양고기의 음식 문화는 여전히 유행했다. 당대의 문인들이 가장 많이 묘사한 고기는 양고기인데, 돼지고기는 분명히 사회 상층에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

송대에 이르러 양고기를 주인공으로 황실과 문인들이 충분히 발휘했다. 송신종에서는 어셰프가 매일 양 350 마리, 인종 280 마리, 영종 40 마리, 종신도 돼지고기를 도입했지만 어셰프가 1 년에 소비한 양고기의 총량은' 434463 근 42' 이고 돼지고기는' 4 1, 365438 근' 에 불과했다 양고기는 정말 식탁 위의 상등육이다. 송초' 태평광기' 는 전대 문헌을 집필한 작품이다. 통계에 따르면 양고기는 47 차례 언급되어 언급된 모든 육류의 44% 를 차지한다. 불교에 사는 사람들이 양고기를 먹는다는 기록도 있다. 돼지고기는 12, 비중 1 1%, 정말' 조연' 입니다. 발생률이 낮은 이유는 상류층의 돼지고기에 대한 경멸이다. 수시는 "돼지고기 송송" 에서 돼지고기를 "귀인은 먹지 않는다", "천가 등 오물" 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바로 이런' 천토' 의 특성으로 돼지고기가 민간에서 유행하게 했다. 유명한' 동파육' 도 동파선생이 돼지고기가 맛없다고 느껴서 개량한 것이다. 대가족은 보통 스스로 돼지고기를 먹지 않지만, 그들의 하인이나 사람은 돼지를 고기로 먹고 돼지고기는 하층 계급의 음식이다.

송중후기부터 원대까지 사회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여유 식량과 돼지 사육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또한 양양이 줄고 양고기 가격이 오르고 통치자의 양고기에 대한 수요가 더 크다. 이때 돼지고기는 여전히 저급 고기였지만 식탁에서 점차 자리를 잡았다. 북송 말기 도성 개봉 상황을 그린' 도쿄몽' 은 "오늘부터 민재의 돼지만 베이징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매일 밤까지 각 연대마다 수만 명을 추방하고, 난행을 해서는 안 된다" 고 적었다. 개봉은 매일 1 만여 마리의 돼지를 소비하고, 인신매매상들에 의해 사방팔방에서 사다가 도쿄로 배달된다. 얼마나 많은 도살자들이 이 돼지들을 도살하고, 얼마나 많은 돼지고기 장사꾼들이 백성들에게 고기를 배달해 주는가. 이것은 돼지 고기에 대한 대중의 엄청난 소비를 보여줍니다.

남송 시대에는 돼지고기 소비가 증가했다. 송대 시인 오씨는' 양루몽' 에서 임안의 고기시가 현북의 수놓은 옷방에 있다고 썼다. "골목의 두 거리는 모두 도살장으로, 매일 수백 명을 죽인다." 항주시 안팎에서 고기를 파는 노점은 무수히 많다. "각 가게마다 돼지가 걸려 10 면도 안 된다." 점심 식사 전에 고기가 다 팔렸다. "인구가 밀집되어 먹는 사람은 모두 죽었다. 클릭합니다

원나라의 유명한 카일? 폴로는 또한 절강에 돼지가 많다고 언급했다. 원나라 통치자가 고기-양고기를 엄격하게 통제함으로써 돼지고기가 중국인의 주요 육류 공급원 중 하나가 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위 정보에 따르면 송원 시대에는 돼지고기의 수요량과 출간량이 계속 늘면서 돼지고기가 중국 서민 식탁에서 육류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명대 궁중 식단 한 권에 양고기 5 근, 돼지고기 6 근이 기재되어 있다. 분명히 초양고기의 지위가 이미 떨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명나라 중후반, 광록사가 남긴 궁정 기록에 따르면 돼지 18900 마리, 양 10750 마리를 사용했다. 양고기는 여전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돼지고기는 분명히 사회 상층 식탁의 주인공이 되었다.

청대에 이르러 고구마와 옥수수의 보급이 점차 보편화되면서 돼지고기의 대규모 보급을 맞았다. 향신료의 대량 도입은 돼지고기 식품의 맛을 더 좋게 한다. 건륭 47 년에 열린 궁정연회에서 돼지고기 65 근, 돼지팔꿈치 3 개, 들돼지 25 근 등 돼지 부분을 공유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주인공으로서 점진적인 과정을 거치지만, 장례 풍습으로서 돼지는 부와 지위를 상징한다. 신석기 시대의 장돼지부터 이후의' 삼제' 제사, 옥돼지, 청동돼지, 석돼지, 목돼지, 삼색돼지, 도돼지 등이다. 옥이나 다른 재료로 장례를 치르고, 도돼지우리, 돼지우리, 돼지우리, 계속 그대로 있다가 회화용 무덤으로 발전하여 제인부터 제인까지 발전했다.

여기까지 얘기하면 원대에서 돼지고기를 먹으면 분명해진다.

이로써 "대동토끼 첫 및 기타" 라는 글의 고고학 부분을 회수합니다. 벽화 속의 손은 토끼머리가 아니라 돼지머리이기 때문에 철회할 수 있다.' 원대에 뒤섞인 주민들은 술로 토끼머리를 먹는 풍습이 있다' 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그러나 계속 보존한다: 원대에는' 술이 토끼머리를 먹는다' 는 결론이 있다. 원대에 돼지고기를 먹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돼지찜도 당연히 마찬가지다. 글쎄, 스튜, 구운 토끼 머리는 문제가되지 않아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