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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드라마 '리갈하이'를 평가하는 방법

저자: Zarathustra

링크: /question/20995916/answer/21332600

출처: Zhi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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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롭게도 <리갈하이>를 볼 때 하버드 공개수업 <저스티스>도 보고 있었는데(사실 두 번째) 이 영화는 어느 정도 흥미로운 설정을 지닌 영화다. 실제로 많은 철학적 개념이 포함된 세련된 TV 시리즈입니다. 저는 철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며 중국에서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1. 작가는 먼저 변호사 구메이먼과 마치코의 설정을 고려했다. 이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의와 정의를 향한 사회의 두 가지 태도를 반영한다. 구메이먼 변호사는 법적 기대를 구현하고, 마치코 변호사는 도덕적 사막을 구현합니다. 그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정당한 기대는: 복권에 당첨된다는 것이 도덕적으로 승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기대는: 오랫동안 열심히 훈련하여 마침내 경쟁에서 우승하는 당사자가 도덕적 사막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도덕적 사막 기반의 정의관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열심히 일할수록 선생님은 아이가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릴 때부터 열심히 일하지 않은 아이는 앞으로 어려운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시즌 1의 첫 회부터 이 설정에 반했습니다. 매회 마치코의 연기를 통해 그녀가 도덕에 대한 열정을 갖고 있는 인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도덕적 수준의 정의이지만 변호사 Gu Meimen은 변호사로서의 자신의 위치를 ​​매우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는 실제로 변호사로서 모든 중생을 격추시키는 "도덕주의자"가 될 의도가 없습니다. 그 자신은 도덕을 옹호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변호사는 신이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 Gu Meimen이해야 할 일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일을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대리인의 권리와 이익을 위해 싸우는 것입니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화는 Cape Fear (Douban ..)입니다. , 그리고 그러한 공정한 절차에 따라 사법적 공정성이 반영됩니다(이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함).

자세히 살펴보면 이 설정이 드라마 구석구석에 반영돼 있다. 이전 답변에서 언급한 시즌 1의 첫 회에서는 모두 약자에 대한 공감이 필요한데, 작가는 마지막에 청년에게 "내가 널 죽여버릴 거야"라고 말하게 만들었다. 이 추가로 인해 젊은이들에게 공감하는 도덕적 사막론이 느슨해지기 시작했다고 생각하십니까?

첫 번째 시즌의 9화( 온갖 뺨을 때리는 것, 개인적으로 첫 번째 시즌의 가장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함)도 있는데, 대기업, 마치코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공감할 만하고, 분노는 무의식적으로 Xianyu Company(이 이름인 것 같나요?) 로 향하게 되지만, Gu Meimen의 몇 마디가 모두의 견해를 바꾸었습니다. 이 나라에는 서로의 상처를 핥아주는 뿌리깊은 문화가 있는데, 인간이 오랫동안 키우는 것에 익숙해지면 이렇게 기생충 같은 생물이 될 것이다.” 그런데 아직도 자신의 사정을 모르니 친절하게 말씀드리지만 그들은 나라에서 버림받은 사람들이고, 나라의 발전을 위해 연금을 소비하는 노인들입니다. .. 가치가 없기 때문에 쓰레받기로 쓸어 모퉁이로 몰아넣습니다. 닥치라고 양갱을 줍니다. 당신은 대기업의 기생충입니다." 그래서 그의 기분은 갑자기 동정심에서 사라졌습니다. 슬픔에?

2. 위의 설정을 통해 이 드라마가 전달하는 현대 정치 철학의 매우 중요한 개념은 정의가 도덕적 사막에 기초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존 롤스: 공정한 시스템은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고 사회 제도에 기반한 그들의 정당한 기대를 충족하지만, 그들이 받을 권리는 본질적인 가치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사회의 기본 구조를 규제하는 원칙 그리고 개인의 의무와 책임을 규정하는 것은 도덕적인 의무를 수반하지 않으며 그렇게 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존 롤스: 우리는 경쟁의 법칙을 통해 성공을 이루기 위해 재능을 사용하지만, 사회에서 존경받을 만한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만하고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래서 마치코의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사람들은 구메이먼 변호사에 의해 또 다른 관점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 정치이론에서는 정의가 선한 목적이나 정치생활의 목적과 결부될 수 없다고 믿습니다. 소송의 각 에피소드를 완료하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공정성과 정의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절차적 공정성입니다.

더 넓게 말하면, 도덕성은 결코 평가 및 질적 지표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모두가 마치코와 같아서 각 에피소드의 정의 판단 기준을 특정 선관에 부여하는데, 정의를 한 사람과 다른 사람의 역할의 일치 관계로 간주한다면 사실 자유의 여지가 없습니다. 자유를 원한다면 구메이먼(Gu Meimen) 변호사처럼 되어야 하며 부모님과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물려받은 특정 역할, 전통, 관습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3. , 드라마 전체가 너무 인간적이지 않게 될 것 같아서 작가도 캐릭터의 성격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마치코는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정의를 판단하는 방법은 잘못되었지만 그녀의 타고난 친절과 도덕적 영감은 따라서 여기에는 일부 공동체주의적 견해와 심지어 일부 심리적 견해도 막연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p>

개인은 어느 정도 역사, 종교, 문화 등에 묶여 있어야 하므로 변호사 Gu Meimen의 어린 시절은

마치코가 계속 친절한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이유는 실제로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 그룹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작은 가족에서 큰 사회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일상은 사실 인간의 한계입니다. Gu Meimen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청중이 아무리 합리적이더라도 항상 어떤 형태의 도덕성은 존재합니다. /p>

그래서 구메이먼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이성적인 행동은 참된 지식의 정서적 보완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온화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정의와 선은 연결되어 있다'는 주제를 쉽게 알 수 있다. 오늘날 사회가 다양해지면서 사람들은 선과 정의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은 통일되고 구체적인 정의 개념을 달성하기를 희망하게 됩니다.

4. 사실 리걸하이 사건의 심사과정이 하이라이트다. 이번 영화평론에는 전문가들과 유사한 댓글과 방어기법이 있다. 통계가 불완전하다(11화는 아니다. 아주 길다, 한 화씩 업데이트 고집)(우승자는 정의 영화 평론), 우리 같은 비전문가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5. 이 일본 ​​드라마의 활약도 볼거리다. 많은 분들이 일본 드라마에 빠져들기 시작한 것 같아요. 관객들도 그렇게 느끼고 있는데, 많은 일본 배우들의 연기력이 왜 '과하다'고 느끼는지 아시겠죠?

사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지만 점차 이런 퍼포먼스를 받아들이게 되었고, 그 속에 담긴 귀여움과 싸구려에 점점 더 반하게 됐다.

이 드라마의 남자 주인공인 사카이 마사토가 한사와 나오키(도우반)와 2013년에도 큰 인기를 끌었던 영화 열쇠를 훔치는 방법(도우반)을 보고 적극 추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

PS: Harvard University Open Course: Justice

PPS: 여러분의 의견에 매우, 매우, 매우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두 번째 시즌이 정말 점차적으로 정점에 이르렀고, 그렇게 되었습니다. 는 정말 첫 번째 시즌보다 열등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나리오 작가가 여전히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추악한 세상을 사랑해 주세요에 대한 이 기사는 극에서 훨씬 더 직설적인 대화로 작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행복한 삶에 대한 다른 사람의 견해를 마음대로 짓밟을 수 있습니까?", "다른 사람의 삶을 쉽게 정의하지 마십시오" 등과 같은 내용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물론 작가는 시즌 2에서도 '윈윈'에 집착하는 변호사인 미스터리한 남자 '하뉴'를 소개했다. 따라서 시즌 1의 '순수함'에 비해. , 이번 시즌의 고대미 남자, 마치코, 하뉴의 노골적이고 어두운 감정의 단서는 물론, 시즌 전체를 연결하는 세 번째 라인 '살인사건'(끝부터 짐작할 수 있지만…), 줄거리는 더 다채롭지만 더 이상 "순수하게"는 아닙니다.

그리고 하뉴는 '상생'을 추구하는 변호사다. 사실 이성과 감성을 완충하는 사람에 더 가까운 것 같은데... 그래서 개인적으로 더 그런 것 같다. 정치인. 정치인에 대한 묘사는 내가 중학교 때 읽은 러셀의 책에 항상 고정되어 있다. "모든 정치는 웃는 악마이다. 그는 활기차고 유연한 사람들을 선동하여 복종하는 대중의 돈을 빼앗기 위해 고문을 가한다. 주머니, 손의 힘, 머리 속의 생각.” 그런데 러셀 씨도 정치인이었다는 걸 몇 년이 지나서야 알게 됐어요… 계획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