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전설의 부의 신은 누구인가요?

전설의 부의 신은 누구인가요?

부신은 채보흥군을 보좌하며, 부신으로 판리를 보조한다. 부의 신은 사람들 사이에 다양한 버전이 있습니다. 부의 달의 신인 조공명은 진정한 부의 신으로 간주됩니다. 봄의 태양신 칭디(Qingdi)와 부의 달신 조공명(Zhao Gongming)을 통칭하여 "봄의 축복"이라고 부르며, 새해에는 종종 해와 달의 두 신이 문에 게시됩니다.

전설에 따르면 달의 부신의 성은 Zhao Gong 원수, Zhao Xuantan으로도 알려진 Zhao Gongming입니다. 그는 장안의 Zhongnan Mountain 출신입니다. "Zhen Gao"에서 Zhao Gongming은 다섯 신 중 하나, 즉 지하 세계의 신입니다. 나중에 도교 신화에서 그는 장링(Zhang Ling)의 불로초 재배의 수호성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사람들에게 부의 신으로 여겨진다. 짙은 수염에 검은 얼굴, 머리에 쇠관을 쓰고 손에는 쇠채찍을 쥐고 흑호랑이 위에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어 흑호신단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인들이 숭배하는 부의 신.

그러나 Qianbao의 "Sou Shen Ji", "Zhen Gao", "Ta Shang Dong Yuan Shen Curse Sutra"등 당송 왕조 이전의 책은 모두 간주됩니다. 다섯 가지 재앙 중 하나(이 책의 "역병 신" 참조) 》). 명나라에서 약간 편집된 원나라와 명나라의 『도장·소심기』와 『삼종신백과사전』이 되어서야 부신으로 불렸다. 『삼교신탐사전』 제3권에는 “조원수(趙澤宇宙), 성(姓)은 조도공명(趙澤孝命)은 중(말)난산(南山)에서 태어나 진(秦)나라 때 산에 피신하여 도교를 집중적으로 수행하였다”고 되어 있다. 나중에 도교 신화에서 그는 장릉(張陵)의 불로초 수행자가 되었고, 옥황상제(玉帝皇帝)는 그에게 정의현탄사(政儀玄士)의 칭호를 부여하고 상벌, 소송, 질병과 재해로부터의 보호, 사업의 신이 되었습니다. 부귀신이라 사람들은 검은 얼굴에 숱한 수염을 기른 ​​채 머리에 쇠관을 쓰고 손에 쇠채찍을 쥐고 검은 호랑이 위에 서 있는 부귀신으로 여기고 있다. Black Tiger Xuan Tan이라고도 합니다.

달의 부의 신 아래에는 부의 별 군주와 부의 부 팬 리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민속 관습.

부의 신을 받다

부의 신에 관한 많은 민간 전설이 있습니다:

속담 1:

송나라의 채경은 전설에 따르면 그는 부의 신으로 태어났고, 음력 1월 5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부의 신으로 숭배했습니다. 당시 송나라의 성씨는 조(趙)와 선(玄)이었다. "란"이라는 단어는 "란"이라는 단어의 일부이므로 부의 신에게 조현탄이라는 이름을 붙여 숭배했다.

두 번째 진술 :

"신의 방"에 따르면 부의 신은 누구입니까? Zhao Gongming은 원래 Luofu에서 도교를 실천했습니다. 아미산 동굴(密周山窟) 사후에 그는 "황금용 여의정의용과 호현탄의 신"으로 칭해지고 "조보천준(趙寶巳左), 나진천준(那仁天君), 부사(富使), 불멸신(寄仁至) 4명이 있다"고 명하였다. 관료들의 책임은 모두 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도교에서 숭배하는 부의 신도 조공명입니다. 도교 전설에 따르면 조공밍은 원래 중난산 출신으로 진나라 때부터 산에 은거하여 도교를 실천했습니다. 공을 세운 후 옥황상제는 그를 "정의현탄원수"로 명명했는데, 옛 채심사에서는 이를 "조현탄"이라고 불렀고, 각 가정에서 숭배하는 재물신은 얼굴이 검고 흉포한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짙은 수염, 분노에 눈을 크게 뜨고, 머리에는 철관을 쓰고, 한 손에는 강철 채찍, 한 손에는 금괴를 들고 있다. 그 아래에는 흑호랑이가 있어 '흑호신비의 제단'도 있다. "라고 합니다. 이 조원수는 역병을 퇴치하고, 질병을 퇴치하고, 재난을 막는 일을 담당했다고 합니다. 그는 고칠 수 없는 불만이 있을 때마다 정의를 수호하고, 물건을 사서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판매의 원래 임무 그는 전임 재물신이 아니지만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으며 다른 누구도 그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문학과 무술을 믿는 사람들은 부의 신을 숭배했습니다. 무술을 잘하는 사람들은 문무와 군사의 방식이 다르지만 만드는 방법이 다릅니다.

음력 5일에는 부의 신이 많은 상점과 주거지에서 가장 많이 숭배됩니다. 그의 목판화 조각상은 냄비 바닥과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철 채찍을 들고, 흑호랑이를 탄다.

조현담은 '부신'으로 추앙받는 것 외에도 '오손신'에 대한 신앙도 있다. 부(富)는 장시(江西)성 더싱(江西)의 그레이위안(沙源) 지역에서 인기가 많으며, 5형제가 처음으로 이름이 붙었다. 그는 부자를 약탈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도왔지만, 죽은 후에도 여전히 악인을 징벌하고 선인을 장려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보호했습니다. 부와 부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그의 초상화는 종종 "푸(Fu)", "루(Lu)", "수(Shou)"의 세 별과 기쁨의 신으로 나열됩니다. 부., 행복. Caibo Xingjun은 하얀 얼굴과 긴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손에 보물 그릇을 들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와 보물을 모으다"라는 네 단어가 유래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봄 축제 기간 동안 부와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이 그림을 본당에 걸어 놓을 것입니다.

'무신' 관성제는 관우와 관운창이다. 전설에 따르면 관운은 계산에 능숙하고, 믿음직스럽고 의욕이 넘치는 사람이어서 대부분의 상인들로부터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들의 수호성인인 관공(Guan Gong)은 부의 신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신화 3:

음력 1월 5일에는 상점이 문을 열고 이른 아침에 금 징과 폭죽을 터뜨리고 음식과 술을 준비합니다. 부의 신을 환영합니다. 청나라의 고철청(孝泉清)은 『청가록』에서 채운의 죽가지에 관한 시를 인용했는데, 이 시에서는 설날 닷새에 쑤저우 사람들이 재물신을 모시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5일 동안 5일, 한 해의 소원이 한 시간 안에 이루어지리라. 다른 곳을 조심하여 일찍 하나님을 맞이하고 서둘러 길을 가거라. "바오루터우(Bao Lutou)"는 "부(富)의 신을 환영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관성신을 믿는 상인들은 음력 1월 5일에 관공에게 제사를 드리고 폭죽을 터뜨리고 금종이를 태워 숭배하며 관성신이 그에게 복을 내리기를 기원합니다. 년도.

음력 1월 5일에 '부신을 모신다'는 풍습은 명·청시대와 중화민국에서만 성행했다. "부의 신"은 도교를 실천하고 일찍이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불멸의 존재가 되었다고 전해지는 소위 조공 원수입니다. 강자야는 주무왕을 도와 주나라를 물리쳤고, 남의 일에 간섭하려고 중남산으로 달려갔고, 상주의 편에 서서 의병과 싸우다 유랑하는 신이 되었다. 축복과 상서로움을 환영하는 진정한 신으로 봉헌되었으며, 그의 지휘 아래에는 조바오(Zhaobao)의 천주와 나젠(Nazhen)의 천주가 있었습니다. 부를 끌어들이는 이 팀 덕분에 조공 원수는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존경과 숭배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는 게으르고 무관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1년에 한 번 음력 1월 5일에 용호현 제단을 거닐며, 어느 집으로 갈지 확신하지 못하고 아무렇지도 않게 걸어갑니다. 이날은 모두가 일찍부터 폭죽을 터뜨리고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냈고, 음은 먼저 그를 맞이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 신의 생일이 음력 7월 22일이라는 사실을 알고 음력 5일에 소란을 피우는 대신 비밀리에 '의 신'에 대한 성대한 의식을 준비했습니다. 부의 생일'' 뒷문으로 몰래 빠져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요즘에는 일부 상인과 식당에서 크고 작은 '부신벽감'을 상점에 설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평일에는 전자 향초를 켜고 끌 수 있는데, 이날 갑자기 접시 4개와 국 1개가 조용히 놓여진다. 테이블에 정보가 있다는 증거.

부의 신은 한 명 뿐이고 부하 네 명도 그 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서 가져가는 사람도 분명 있다. 수요와 공급의 모순을 균형 잡기 위한 계획은 새로운 맞춤 그림인 "부신을 보내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음력설의 5일마다 가난한 사람들과 거지들이 모여서 가면을 쓰고 옷을 입습니다. "부의 신을 보내라"로 알려진 부의 신의 팀으로, "부의 신을 춤추라"라고도 불립니다. 호스트는 보통 그 자리에서 보상으로 동전을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이나 상점 앞에서 큰 소리를 내고 구경꾼들을 웃게 만들 것입니다. 약간의 돈을 쓰고 이러한 "살아있는 신들"을 보내는 것이 낫습니다. 부의"를 빨리 멀리하십시오. 가난한 사람은 부의 신인 척하며 부의 신을 강탈하고 넘겨준다. 이것은 아이러니가 가득한 길거리 희극이지만, 부의 신을 환영하는 혼란스러운 풍습은 많은 흥미를 더한다. 최근에는 '복신을 보내라'고 떼를 지어 뛰어다니는 장면이 사라졌다. 대신 사람들은 조용히 문으로 걸어가서 뒷면에 스티커가 붙은 빨간 종이 복신상을 들고 붙이는 등 혼자 행동한다. 그런 다음 그는 관습을 바꾸고 새로운 관습을 도입할 때라는 것을 알고 손을 뻗어 돈을 요구했습니다.

부의 신 부의 신은 부유한 사람들이 숭배한다고 하는데, 돈이 없는 사람들이 숭배하면 마법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복신보살이 아내와 이혼했다"는 설화가 있습니다. 옛날에 재물사에 있는 재물신은 항상 위엄 있고 아름다운 복신과 동행했습니다. 나중에 이 친절한 여성 보살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그녀는 재물신과 이혼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부의 신은 왜 아내와 이혼했는가? 그것은 거지로 시작됩니다. 너무 가난해서 갈 곳이 없는 한 거지가 음식을 구걸하기 위해 오래된 사원을 지나갔습니다. 그는 절에 들어간 후 어떤 보살도 숭배하지 않고 단지 재물신상에 손을 대고 머리를 숙이고 복물을 기원했습니다. 조공 원수는 자신이 거지인 것을 보고 향과 초까지 켜겠다고 생각했는데, 왜 여기에 와서 돈을 구하겠는가? 세상에는 가난한 거지들이 너무 많습니다. 제가 그들을 도와줄 수 있을까요? 그러나 그 거지는 재물의 신이 항상 가난한 자를 도와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계속 기도했습니다. 이때 부신여왕은 불쌍한 마음이 들어 낮잠을 자고 있는 남편인 부신을 깨워서 그 거지에게 친절을 베풀고 자선을 베풀도록 설득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재물신은 그를 무시하고 하품을 두 번 하고 눈을 감았습니다. 그녀는 부의 여신이지만 부의 권력은 남편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그가 동의하지 않으면 어떻게 거지에게 돈을 줄 수 있습니까? 황후는 귀걸이를 빼서 거지에게 던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거지는 갑자기 사당에 무엇인가가 떨어진 것을 보고 그것이 금귀고리인 것을 보고 그것이 재물신께서 주신 것임을 알고 급히 절하며 “재물보살께 경배하라”고 외쳤다.

부의 신이 눈을 떴을 때, 그는 황후가 자신이 준 사랑의 선물을 가난한 거지에게 준 것을 알고 너무 화가 나서 부의 신을 신전 밖으로 쫓아냈습니다. 그 이후로 수백 년 동안 가난한 사람 중 부의 하나님을 숭배하여 부자가 된 사람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부의 신은 오도의 신입니다. 오길(五路)은 동서남북을 말하는데, 이는 다섯 가지 길 중 어느 길로든 부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청나라 고로가 지은 『청가록』에는 “음력 1월 5일은 노두신의 탄신일이다. 금공과 폭죽을 사용하여 제사를 마친다. 먼저 시장에 이익이 되려면 일찍 일어나서 맞이해야 하는데, 이를 루터우 연결이라 한다”고 말했다. 또 “오늘의 길의 머리는 다섯 가지 제사 중 걷는 신이다. 그 때에 동서남북과 중이를 섬기느니라.” 다섯 가지 제사에는 가정신, 부엌신, 땅신, 문신, 걷는 신을 섬기는 것이 포함됩니다. 소위 "루터우"는 다섯 제물 중 걷는 신입니다.

민간전승에 따르면 음력 1월 5일은 재물신의 탄신일이므로 설날 이후 그 다음으로 중요한 활동은 신을 모시는 일이다. 부의 신의 생일 전날 밤, 각 가족은 부의 신에게 축하의 잔치를 준비합니다. 부의 신에 관한 민간 전설이 많이 있습니다.

음력 5월 5일에 조현탄(Zhao Xuan Tan)이 가장 존경받는 곳입니다. 많은 상점과 주택에 그의 목판 인쇄 조각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신비한 제단은 냄비 바닥과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손에 강철 채찍을 쥐고 있으며 매우 강력한 흑호랑이를 타고 있습니다.

조현탄이 '우익의 신'으로 추앙받는 것 외에도, '부분의 부신'으로 추앙받는 무협의 부신, '원부신' 채보라는 민간 속담도 있다. Xingjun과 "무술의 신" Guan Sheng Dijun. 오손부신에 대한 신앙은 장시성 더싱(Dexing) 관원(Guanyuan) 지역에서 널리 퍼져 있습니다. 오형제의 이름의 첫 글자가 '시안'이므로 '오시안 재물신'이라 불린다. 그는 살아 있는 동안에는 부자의 것을 빼앗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지만, 죽은 후에도 여전히 악을 징벌하고 선을 장려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보호했습니다. 베이징 안딩먼 밖에는 오손사원이 있습니다.

축복, 부, 장수, 부와 행복을 위해. Caibo Xingjun은 하얀 얼굴과 긴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손에 보물 그릇을 들고 있습니다. 여기서 "부와 보물을 모으다"라는 네 단어가 유래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봄 축제 기간 동안 부와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이 그림을 본당에 걸어 놓을 것입니다.

'무신' 관성제는 관우와 관운창이다. 전설에 따르면 관운은 군사를 관장하고 계산을 잘하며 생필품을 발명하고 믿음직스럽고 충성스러웠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인들은 관공을 수호성인으로 숭배했습니다. 부를 불러일으키는 신으로도 여겨진다. 음력 1월 5일에는 모든 상점이 문을 열고 이른 아침부터 금 징과 폭죽을 울리고 음식과 술을 준비하여 부의 신을 맞이합니다. 청나라의 고철청(孝泉清)은 『청가록』에서 채운의 죽가지에 관한 시를 인용했는데, 이 시에서는 설날 닷새에 쑤저우 사람들이 재물신을 모시는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5일 동안 5일, 한 해의 소원이 한 시간 안에 이루어지리라. 다른 곳을 조심하여 일찍 하나님을 맞이하고 서둘러 길을 가거라. "바오루터우(Bao Lutou)"는 "부(富)의 신을 환영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관성신을 믿는 상인들은 음력 1월 5일에 관공에게 제사를 드리고 폭죽을 터뜨리고 금종이를 태워 숭배하며 관성신이 그에게 복을 내리기를 기원합니다. 년도.

부신은 중국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숭배하는 선한 신 중 하나입니다. 새해마다 모든 가정에는 부의 신이 그들에게 축복과 행운을 가져다주기를 바라며 부신상을 걸어 놓습니다. 행운. 지(Gi)는 평화를 상징하고, 부를 상징합니다. 이 세상의 삶은 안전하고 풍요로우며 자연히 완벽합니다. 이러한 간절한 소망은 사람들 사이의 공통적인 심리가 되었습니다. 부를 추구하고 복을 받으려는 심리와 추구는 춘절 기간 동안 부의 신을 숭배하는 일련의 민속 활동에 완전히 반영됩니다.

[이 단락 편집] 춘절과 부의 신

춘절은 중국에서 가장 성대한 민속 축제입니다. 그 중에는 새해 전날에 부의 신을 환영하는 중요한 민속 활동이 있습니다. 설날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앉아 만두를 먹습니다(만두는 재물신이 준 주괴를 상징함). 만두를 먹은 후 온 가족이 밤새도록 재물신을 맞이하기를 기다립니다. "부신"은 실제로 중국 전통 목판 설날 그림 인쇄 공정을 사용하여 인쇄된 부신의 초상화이며, 중앙에 신의 선 그림이 있고 ""와 같은 상서로운 단어가 있습니다. 아이들을 더해 부를 가져다준다'와 '평화를 기원한다'는 문구가 양쪽에 적혀있습니다. . "부신을 보낸다"는 것은 가난한 아이들이나 노점상들입니다. 그들은 부신의 조각상을 싼 가격에 사서 거리와 골목을 다니며 집집마다 파는 사람들입니다. "부신이 오십니다!" 가장은 '아니요'라고 말하지 말고 '죄송합니다. 빨리 들어오세요'라고 정중하게 말해야 합니다. 동전 몇 개면 살 수 있고, 아무리 가난해도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 대신 끈적끈적한 콩주머니를 줍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때때로 12장 이상의 "재물의 신"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재물의 신이 집에 올 것이며, 많이 갈수록 좋다"는 행운을 빌기 위한 것입니다. 이 관습은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춘절이 되면 몇몇 거지들이 마을에 가서 집집마다 돈을 구걸하는데, 주인이 그들에게 돈을 주면 그들은 주인 집 앞 벽에 부신의 조각상을 붙여 놓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옛날 장쑤성 북부 장자강 일대에는 부신을 내걸는 풍습이 있었는데, 부신의 문양을 노란 종이에 새겨서 다른 사람들의 집 문에 붙여 놓고 중얼거렸다고 합니다. '부신이 그것을 높이 올렸으니 집 주인이 찐빵을 여러 번 쪄서' 찐빵을 낮게 붙이면 집 주인의 가족이 잘 될 것입니다. 재물신이 높지도 낮지도 않게 정해 놓으면 주인 집에 있는 돈이 널리 퍼지게 될 것입니다.” 주인은 “재물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부의 신을 맞이하는 것 외에도 부의 신을 숭배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매년 봄 축제가 열리면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부의 신을 숭배합니다. 북부지방에서는 춘절이 되면 각 가정에서 재물신을 모시고 재물신상을 모시고 향을 피우고 공양을 올린다. 음력 1월 2일 이른 아침, 재물신상이 불태워집니다. 제사를 지내는 동안 "향기로운 붉은 등불이 빛나고, 신들이 여기에 계시며, 고통을 아시고 백성들에게 부를 주신다. 불쌍한 악마들은 멀리하고, 부(富)가 번창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문은 금으로 가득 차게 된다.” 청나라 민요에는 “새해의 둘째 날, 부의 신에게 큰 제사를 드리며 향초를 바쳤다. 불을 밝히고 포도주를 붓고 수탉, 돼지머리, 살아있는 잉어 등을 차려낸 뒤 가족들이 경례를 하고 폭죽소리가 세상을 뒤흔들었다. 남쪽의 재물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내용은 특히 세 가지 상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상은 과일을 위한 것이고, 두 번째 상은 떡을 위한 것이고, 두 번째 상은 주로 떡을 위한 것이다. , 해마다 높은 뜻을 가지고 있으며 " 홀리 가지는 상록 소나무와 편백을 의미하며 세 번째 테이블은 주 연회로 돼지 머리, 닭 전체, 오리 전체, 물고기 등 상서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를 끌어들이고 물고기를 뛰어오르는 것. 제사를 드리는 동안 주인은 향과 초를 켜고 모두가 절하고 경배합니다. 누구나 새해에는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으며, 새해에는 큰 부를 기원합니다. 전국 곳곳에는 재물신을 숭배한 흔적이 있는데, 이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재물신의 위상을 알 수 있다.

[이 단락 편집] 다양한 부신의 기원

부신의 기원은 결정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숭배되는 신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장소. 부의 신은 일반적으로 소위 "우익의 신"인 Zhao Gongming, "중국의 부의 신"Fan Li, "Wu Wen God"Guan Yu, "부분적인 부의 신"Wulu Shen, Lishi Xianguan을 포함한다고 믿어집니다. , 그리고 "준 부의 신" Liu Haichan. 이러한 부의 신은 문학적 부의 신과 무술의 부신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부의 신은 "의로운 부의 신"인 Zhao Gongming입니다.

1. 조공명 - 세상의 부의 신

세상이 숭배하는 부의 신들 가운데 조공명은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삼교신백과사전』에 따르면, 조공명은 천둥과 번개를 몰아내고, 비와 바람을 부르고, 역병을 물리치고, 말라리아를 퇴치하며, 생명을 구하고 재난을 구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수의 공덕은 지극히 크다"는 옛말이 있다. 사업을 해서 돈을 벌고 싶을 때 조공명에게 기도하면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부의 신으로 여깁니다. 구정화에는 조공명의 형상이 대부분 철관을 쓰고 보물채찍을 들고 검은 얼굴과 두꺼운 수염을 갖고 있으며 흑호랑이를 걸치고 흉포한 얼굴을 하고 있어 사람들도 그를 신이라 부르기도 한다. 부의.

조공명(趙孟命)에 관한 민간 전설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찍이 진 왕조 Qian Bao의 "Sou Shen Ji"에서 Zhao Gongming은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지하 신 중 하나였습니다. 동진시대 도홍경은 『진고(眞高)』에 조공명이 인간에게 질병을 일으키는 역병의 신이라고 기록했다. 수(隋)와 당(唐)나라 시대 『삼교기원신탐전』에는 수(隋) 문제(文皇) 11년 6월, 다섯 명의 유력자가 녹색, 빨간색 옷을 입고 하늘에 나타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 흰색, 검정색, 노란색 로브, 각각 물건을 들고 있습니다. 한 사람은 국자와 항아리를 들고, 다른 사람은 가죽 가방과 칼을 들고, 다른 사람은 망치를 들고, 다른 사람은 부채를 들고, 또 다른 사람은 불을 들고 있습니다. 냄비. 문황이 태사죽인에게 "그들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무슨 재난을 담당하고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장거인은 "그들은 오방의 권세자입니다. 그들은 하늘의 다섯 귀신이고 하늘의 다섯 역신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봄 역병 장원박, 여름 역병 유원달, 가을 역병 조공명, 동병 종십계, 중펑 역 시문예가 세상의 역병을 주관한다. 문황제(文帝)가 “어떻게 전염병을 막고 세상을 이 질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장쥐렌은 “ 전염병은 하늘에서 내려온 질병이므로 멈출 수 없다”고 답했다. 그 해에 역병으로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당시 문제는 사찰 건립을 명하고, 6월 27일 다섯 명의 유력자에게 장군 칭호를 수여했다.

조공명의 역귀 캐릭터는 '선생전'에서 더욱 구체화됐는데, 5역귀 중 한 명에서 8귀장수 중 한 명으로 바뀌었다: 원명대에는 8명의 귀신이 있다 수억의 유령병사들을 이끌고 인간세계를 떠돌고 있는 지휘관들. 유연은 귀신병을 이끌고 잡병을 치료하고, 장백원은 귀신을 이끌고 역병을 치료하고, 조공명은 귀신을 이끌고 이질을 치료하고, 종쯔기(종세귀)가 세상에 상처와 붓기를 가져왔고, 시문예가 감기병을 치료했고, 판거경이 산성과 불임을 치료하고, 요공은 오독을 치료하고, 이공종은 광기를 치료했습니다. 매력적인 붉은 눈은 세상에 많은 재난과 질병을 가져와 수천 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수많은 생명을 헛되이 낭비했습니다.

'신들의 낭만'이 나오고 나서야 조공명은 더 이상 과거처럼 악령, 귀신, 역병으로 가득 차 있지 않았다.

Yuanshi Tianzun의 명령에 따라 Jiang Taigong은 옥 부적과 금에 따라 신을 시성하고 Zhao Gongming을 "Golden Dragon Ruyi Zhengyi Dragon Tiger Xuantan True Monarch"로 명명했습니다. 그의 책임은 금은 보물을 전문으로하고 환영하는 것입니다. 행운. 그때부터 조공명은 세상의 부를 장악하기 시작했고 부의 신이 되었습니다. 조공명의 부는 사람들을 이롭게 하고, 화목하게 하며, 부자가 되게 할 수 있다. 이는 세상 사람들이 널리 숭배하는 바이며, 그의 원래 모습은 명계의 신, 역병의 신, 귀신의 신이었다. 점차 잊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숭배하는 부의 신인 조공명은 모두 갑옷과 군복, 채찍을 입고 있으며 검은 얼굴과 두꺼운 수염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풍요의 뿔, 큰 주괴, 구체, 산호 등이 있는 경우가 많아 풍요로운 부의 효과를 더욱 높입니다.

2. 판리 - 돈을 제대로 벌었던 도주공

판리는 문학의 부귀신이기도 하다. 그는 춘추전국시대에 뛰어난 정치가이자 사상가이자 전략가였으며, 또한 현명한 방법으로 돈을 버는 큰 사업가이기도 했다.

샤오보라고도 알려진 판리는 어렸을 때부터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었습니다. 그 후 월왕 고견(徐健)으로부터 학자관료로 추앙받았다. 월나라가 오나라에게 패하자 범려와 월왕은 무부차왕을 공격하러 나갔다. 중국으로 돌아온 그는 월왕을 도와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여 마침내 오나라를 무너뜨렸다. 오왕이 패한 후, 월나라의 군주와 신하들은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습니다. 모두가 기뻐했지만, 구견만은 기뻐하지 않았습니다. Fan Li는 이 작은 세부 사항을 보고 큰 그림을 깨달았습니다. Yue의 왕은 영토를 위해 싸웠고 주저하지 않고 그의 신하들을 죽였습니다. 이제 그는 원하는 것을 얻었으므로 그것을 그의 신하들에게 돌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판리는 단호히 직위를 사임하고 월왕에게 물러갔다. 그는 가족과 일행을 데리고 작은 배를 타고 동해를 건너 제나라에 이르렀다.

판리(Fan Li)와 그의 아들은 제(齊)주 해안에서 토지를 경작하고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부지런히 일한 후 곧 가족 재산에 수십만 금을 축적했습니다. 제나라 사람들은 그가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그에게 신하가 되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판리는 한숨을 쉬었다. "집에 있으면 금을 많이 벌고, 관직에 있으면 장관을 얻습니다. 이것이 궁극의 평민입니다. 오랫동안 영광을 받는 것은 불길합니다. ." 그래서 그는 인장을 돌려주고 모든 돈을 친구와 이웃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는 가장 귀중한 물건을 가지고 비밀리에 치도를 떠나 조용히 도오디로 왔다. 판리는 도가 세상의 한가운데에 있고, 이를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으며, 그때부터 그는 그곳에서 살면서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 자신 Tao Zhugong. ("도"는 도자기의 땅을 의미하며 "탈출"을 의미하는 비밀스러운 단어입니다. "주"는 부자를 상징하거나 고위 관리였던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며 "공"은 장로와 동료에게 존경받는 칭호라고 말함, 또는 자신이 공작이었다고 말함). 판리와 그의 아들은 농사, 가축 사육, 장사를 통해 수만 부를 축적했고, 나중에 두 가문은 그 재산을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세상 사람들은 모두 도주공을 칭찬하고 그를 숭배했습니다. 부의 신.

도주공의 사업 지혜는 늘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왔기 때문에 많은 사업과 부를 창출하는 기술이 도주공의 이름에 맡겨졌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18가지": 사업을 할 때는 부지런해야 하며 게으름을 피해야 합니다. 가격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모호함을 피해야 합니다. 비용은 절약하고 사치를 피해야 합니다. 과도한 사용을 피하고, 주의를 기울여 엉성한 사용을 피하고, 장단점에 주의하고, 엉성한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거래는 시기 적절하고 지연을 피해야 하며, 돈은 신중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문제를 처리할 때 책임을 져야 하며,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겸손하게 받아들이고, 화를 내지 않도록 조심하고, 말을 예의바르게 하고, 성급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18가지 회피는 대부분 사업가를 위한 것입니다. 경험에 비추어 말하면 그는 도주공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는데, 이는 그가 민간 사업가들의 마음 속에 부의 신이라는 현명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판리는 일생 동안 열심히 일하여 수만 달러를 모았고, 사업과 재정 관리에 능숙했으며, 돈을 널리 퍼뜨릴 수 있었기 때문에 부의 신이라고 불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3. 관우 - 의리와 믿음을 바탕으로 한 관공

관우라고도 알려진 관공은 중국에서는 누구나 아는 이름으로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다. . 현대에는 관공을 전능한 수호자, 산업의 신, 부의 신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민속 설신상 그림전'의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술, 부의 신, 상인을 보호하는 신. 분쟁이 있을 때 사람들은 그에게 명확한 비전과 결단을 요구합니다. 악령과 악령을 쫓아내는 가장 강력한 인물로 간주됩니다."

서도(徐道)의 『과거선동감』에 기록된 전설에 따르면, 관공의 전생은 한나라 환황제 시대에 '고룡결량'이었다. 몇 년 동안 하동에 가뭄이 심했는데, 늙은 용이 백성들을 불쌍히 여겨 그날 밤에 구름과 안개가 일어나서 황하의 물이 끌어 올려 그것을 낮추었습니다. 옥황상제는 늙은 용이 천명을 거스르고 봉인된 물을 함부로 빼앗은 것을 보고 천조에게 명하여 마검으로 그를 죽여 머리를 땅에 던지도록 하였다. 걸현의 승려 푸징(浦景)은 냇가에서 용의 머리를 발견하고 그것을 오두막 중앙에 있는 통에 넣어두고 9일 동안 경전과 주문을 외우다가 통 속에서 소리가 나자 고개를 들었다. 아무것도 보지 못했습니다. 개량평 마을(Jie Liang Ping Village)에 보물 연못이 있었는데, 리관이(Li Guanyi)의 집에는 수(Shou)라는 아기가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이름을 창성(Changsheng)이라고 지었습니다. 자신의 이름을 윤창(雲昌)으로 지었다.

『삼국지연의』에 따르면 관우는 악인으로 태어나 자신의 힘으로 남을 지배하기 때문에 악인을 죽이고 세계를 여행했다고 한다. 동한말, 유비, 장비와 함께 '도원맹맹'을 결성해 생사를 건 투쟁을 다짐하고, 반역자들과 함께 싸워 천하의 패권을 놓고 싸웠다. 건안 5년, 조조가 군대를 보내 유비를 격파했다. 유비는 원소에게 망명했다. 조조는 관우를 포로로 삼아 관우를 충성스러운 사람으로 여기고 부분적인 장군으로 숭배했습니다. 나중에 조조는 관우가 오래 머무를 생각이 없음을 알고 많은 양의 금, 은, 보석, 고위 관료, 미녀를 이용하여 뇌물을 주었지만 관우는 감동하지 않았습니다. 돈과 명예가 전혀 없습니다. 관우는 유비가 원소의 집에 있다는 것을 알고 즉시 금인을 만들고 5번의 관문을 거쳐 6명의 장군을 죽여 유비를 찾았다. 유비는 자신을 한중왕으로 선포하고 관우를 오호장군의 지도자로 임명했습니다. 조조는 이 사실을 알고 분노하여 사마의와 함께 손권과 연합하여 형주를 공격할 계획을 세웠다. 유비는 관우를 '전 장군'이자 징샹현의 주지사로 숭배하고 그에게 판청을 점령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관우는 형주에서 군대를 나누어 판성(桂成)을 점령했으나 불행하게도 여맹의 계획에 빠져 형주를 잃었다. 그는 밤에 마이성으로 가서 포로가 되어 굴하지 않고 죽고 말았다. "삼국지의 로맨스"는 나중에 기록되었습니다. 관우가 죽은 후 그의 유령은 Jingzhou의 Dangyang County Yuquan Mountain에서 "내 머리를 돌려주세요!"라고 외칠 때까지 머물 렀습니다. 산에 있던 늙은 승려 Pu Jing이 들었습니다. 이: "과거는 오늘과 다릅니다. 예, 아무 것도 논의하지 말자... 이제 장군이 루몽에 의해 살해되었으므로 그는 "내 머리를 돌려주세요"라고 외쳤습니다. 그런데 머리는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요? 안량, 문주(모두 관우에게 죽임을 당함) 등등?" 관우는 문득 깨닫고 다른 사람의 머리를 달라고 하였는가? 불교로 개종하라.

관우는 평생 충직하고 용감하며 확고부동한 인물로 불교, 도교, 유교의 높은 신봉을 받았다. 명청시대에 관우는 '무술왕', '무술성인'이라는 칭호를 가질 정도로 매우 두각을 나타냈으며, 그 결과 관우는 세계로부터 '전능한' 마술의 소유자로 여겨졌습니다. Si Ming Lu와 같은 권력, 황실 시험 평가, 질병 치료 및 재난 제거, 악을 쫓아 내고 악을 피하는 등 모든 계층이 "전능하신 신"인 관 황제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사람들이 관공을 부의 신으로 여기는 이유는 아마도 관우가 금은보화에 감동받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는 세상의 일부 사람들이 이익을 탐하고 의로움이 없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세상 사람들, 특히 상인들은 관공의 충성심과 믿음을 존경하고 관공이 그들의 수호성인이 되어 돈을 벌기를 바랍니다. 또한 상인들이 거래에서 성실을 지키고 관공을 정의로운 사람으로 여기기를 바랍니다. 전통적인 도덕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4. 도시를 이롭게 하는 오신과 불사신관 - 부를 끌어들이는 부분적인 부신

민간 및 군사의 부신은 소위 말하는 부신이다 사람들 중에는 부(富)가 있는 신이 있는데, 부의 신이 있는 조각상의 위치를 ​​기준으로 한 부분도 있다. 부의 민속신은 종종 "오도신"으로 알려진 부의 신을 지칭합니다. "신들의 낭만"에서 다섯 가지 부의 신은 조공 원수, 보물의 신 샤오생, 나진의 신 조보, 부의 사자 진구공, 불멸의 신 야오소시를 말합니다. 리시 관계자. "다섯 길신"은 길의 머리와 걷는 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청나라 출신의 야오푸준(姚富君)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도로신은 흔히 부의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오제문의 신입니다. 오도로 나가는 사람은 누구나 얻을 것입니다. 오로(五路)는 동서남북의 오방(五行)을 말하며, 나가면 다섯 신이 있다는 뜻이다. 오복신은 모두 상서로운 신이며 민간의 길상 설날 그림에 흔히 등장하는 이미지이며 사람들의 깊은 사랑과 숭배를 받고 있습니다. 매년 음력 1월 5일은 재물신의 탄생일이다. 매일 불이 켜지면 도시와 농촌의 모든 사람들이 폭죽 터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재물신을 가장 먼저 받기 위해 기업에서는 대개 음력 넷째 날 밤에 신을 환영하는 의식을 거행하고, 과일, 케이크, 돼지 머리 및 기타 제사용품을 준비하여 재물신을 초대합니다. 마실 것. 이때 주인은 향과 초를 들고 남동쪽, 북서쪽, 중앙에 있는 오부신전으로 가서 오부신을 영접한 후 종이말을 걸어놓는다. 부신에게 향초를 켜고 모두가 참배한 후 부신의 종이 말을 태웁니다.

설날 다섯째 날 이른 아침, 사람들은 달려가서 문을 열고 징과 북을 치며 폭죽을 터뜨려 부의 신을 환영했습니다. 부의 신을 모시고 장사가 열리는 새벽까지 모두 모여 루터우주를 먹으며 1년 동안 "장사가 잘되고 재력이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채운의 청나라 『무주』에는 돈 버는 데 5일, 찾는 데 5일, 한 해의 소원을 한 번에 이루겠다는 생생한 묘사가 있다. 다른 곳에서는 일찍 신들을 맞이하고 밤새도록 서둘러 길을 잡으려고 서두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른바 '길머리잡기'는 오부(五富)를 만나러 달려가는 것을 뜻하는데, 사람들은 부자가 되겠다는 희망을 품고 서둘러 폭죽을 터뜨린다.

사람들이 숭배하는 부의 신 중에는 조공왕이든 복의 신이든 항상 리시(5신 중 하나)의 불멸의 관리가 동행합니다. Lishi의 불멸의 관리는 철저한 부의 신이라고 합니다. 리시선관의 유래에 대해서는 "신들의 낭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리시선관의 본명은 야오샤오시이며, 그는 대부신인 조공명의 제자이며 나중에 신으로 명명되었습니다. Jiang Ziya의 행운과 축복을 기원합니다. 소위 "이익 시장"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사업을 하면서 얻은 이익을 의미하고, 둘째, 행운과 행운을 의미하며, 셋째, 행운의 돈 등 축제 또는 축제의 돈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이 그를 믿는 이유는 델리시티 재물의 신이 그들에게 행복한 삶을 주시고 모든 일이 잘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현대에는 새해가 오면 어떤 사람들, 특히 사업가들은 부를 모으는 소년과 함께 행운의 도시와 불멸의 관리들의 사진을 문에 걸어 놓습니다. ", "시장을 이롭게 하는 불멸의 관료들이 온다." "는 말은 번영과 행운을 비유한 것입니다.

5. 유해찬(Liu Haichan) –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돈을 분배하는 준부신

중국 민속이 믿는 많은 부의 신들 중에 한 유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신은 사람들에게 일정량의 부를 가져올 수 있고, 부의 신의 일부 책임을 떠맡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준 부의 신으로 간주한다. 그를 부의 신으로. 유해찬(劉海chan)은 대표적인 부(富)신 중 한 명이다.

이전에 유하이(劉海)로 알려진 유하이찬(劉海春)은 오대(五代)에 태어나 염산(지금의 베이징)에서 태어나 요나라의 진시(金師)였으며 후에 유종광을 보좌하는 재상이 되었다. 연의 주인. 이 사람은 "황로의 학문"을 잘 알고 있습니다.

'과거 불멸의 동건'은 어느 날 자신을 정양자(노동빈)라고 하는 도교 승려가 그를 만나러 왔고, 유하이는 그를 공손하게 대했고 도교는 '순결'을 실천했다. 그리고 무 활동" 그를 위해 그리고 금 액체로 활력을 되 찾는 비약의 열쇠"! 달걀 10개와 동전 10개가 있는데, 달걀 1개와 동전 1개가 분리되어 탑 모양으로 높이 쌓여 있습니다. Liu Hai는 놀라서 "너무 위험해요!"라고 말했습니다. 도사님은 "명예와 부를 누리며 고난을 겪으면서 총리가 되는 것이 이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을 갑자기 깨달았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인장을 잃고 이름을 Liu Xuanying으로 바꾸고 "Hai Chanzi"라는 도교 이름을 사용하여 Lu Dongbin의 제자가되어 Zhongnan Mountain과 Taihua Mountain을 여행했습니다. 원나라를 건국한 쿠빌라이 칸은 그를 '해선의 명도 포교의 진정한 군주'라고 명명했고, 오종 황제는 그를 '해선의 명 깨달음과 도의 진정한 군주'라고 명명했습니다. 축복".

이런 관점에서 보면 유하이는 깨달음 이후 부를 포기한 도사인데, 재물신이 될 운명은 아니었던 것도 그의 도사 때문일 것이다. 이름 - Haichanzi. 두꺼비, 즉 두꺼비는 겉모습이 보기 흉하고 인체에 유해한 독성이 강한 분비물을 가지고 있어 오독(전갈, 뱀, 지네, 도마뱀, 두꺼비) 중 하나로 꼽힌다. 그리고 두꺼비의 독인 두꺼비의 분비물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진통과 출혈을 멈추는 효능이 있어 사람들에게도 숭배되고 있다. 태평위란(Taiping Yulan)에서는 현중기(Xuanzhong Ji)의 말을 인용하여 "두꺼비는 머리에 뿔이 있어 그것을 먹습니다. 그들은 천년을 살고 산신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두꺼비를 다섯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여겼습니다. , 악령을 억제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부와 명예의 마스코트이자 영적인 존재입니다. 유하이는 도교 이름인 '두꺼비'로 유명하며, '황금 두꺼비를 가지고 노는 방하이'의 전설로 인해 재물신의 왕위에 올랐습니다.

황금 두꺼비를 가지고 노는 앞머리는 민중 설화와 종이 컷화에 다수 등장하는데, 역대 왕조의 화가들이 전수한 이 주제의 뛰어난 작품이 많이 있다. 이 작품에서 Liu Hai는 이마에 푹신한 머리카락을 늘어뜨리고 돈 줄의 다른 쪽 끝을 입에 물고 춤을 추는 세 다리 황금 두꺼비를 가진 춤추고 웃는 장난꾸러기 소년의 이미지입니다. , 감정이 가득한 점프 모양을 만듭니다. 유하이가 연기한 황금두꺼비는 평범한 두꺼비가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다리가 세 개 달린 황금두꺼비입니다. 황금두꺼비는 영적인 존재로 여겨지며, 고대인들은 그것을 얻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이 앞머리가 부의 신으로 묘사되는 주요 근거이다. 유하이는 수년간 수련해온 진찬을 속이기 위해 속임수를 써서 불멸자가 되었다고 한다. 앞머리는 황금두꺼비와 놀고, 황금두꺼비는 돈을 뱉어낸다. 그는 가는 곳마다 돈을 나눠주고 가난한 사람들을 많이 도와주었다. 사람들은 그를 존경하고 감사하며 '살아있는 신'이라고 불렀다. 이를 위해 유해사(Liu Hai Temple)가 건립되었고, 그의 이야기는 드라마로 편집되어 곳곳에서 노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