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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 선(禪) 이야기와 통찰력

선(禪)의 이야기를 읽고 삶의 평범함을 얻으십시오.

선의 계시를 정상적인 마음으로 해석하면 귀중한 평화와 평화를 얻게 될 것입니다. 평화로운 태도.

옛날에 산이 있었고,

산 속에 절이 있었는데,

그 절에 스님 두 명이 이야기를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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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가 혜해 선사에게 묻자: "스승님, 당신은 그렇게 자유롭고 자유롭게 사시는데 무엇이 그렇게 다른가요?"

회해는 "졸릴 때 잠을 잔다는 뜻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배고프면 먹고, 마음 편히 먹고 자고.”

제자는 놀라며 “이건 별거 아닌 것 같은데 다들 이런다”고 말했다.

희하이는 웃으며 말했다: "제가 먹을 때는 그렇지 않아요. 아무 생각 없이 먹고 자면 편히 먹고 잠도 잘 수 있어요. 하지만 세상의 모든 생명체는 먹을 때 사소한 일을 걱정해요. 어떻게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까?”

듣고 난 후 제자는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인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참된 선(禪)이다”라고 깨달았다. ."

젠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 아니다. 그 비결은 바로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사고방식, 즉 잘 먹고, 잘 자고, 일을 진지하게 하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생에는 언제나 기쁨과 슬픔이 있습니다. 너무 괴로우면 항상 마음속에 기쁨을 불러일으켜야 하고, 너무 기쁘면 인생의 괴로움을 늘 생각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마음으로 선(禪)의 깨달음을 해석하면 귀중한 평화와 평온한 정신을 갖게 될 것입니다.

불교와 도교: 선의 이야기

1. 장주몽디

젊은 스님이 선사에게 행복에 대해 물었고 선사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a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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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저녁, Zhuang Zhou는 혼자 도시 밖 잔디밭에 왔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이렇게 긴장을 풀지 못했습니다. 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있었습니다. 그는 산만한 생각을 없애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래야만 다른 것에 대한 생각을 멈추고 자신의 삶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풀밭에 등을 대고 누워 푸른 풀향기와 흙내음을 맡으며 마음껏 즐기다가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다. 그는 꿈을 꾸었습니다. 꿈에서 그는 화려한 나비로 변해 꽃들 사이를 즐겁게 날아다녔습니다. 위로는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이 있고, 아래로는 황금빛 땅이 있고, 캣킨스들이 부는 따뜻한 봄바람, 피어나는 꽃들, 그리고 호수의 잔물결... 그는 자신을 완전히 잊어버린 채 이 멋진 꿈에 빠져들었습니다.

갑자기 잠에서 깨어난 그는 현실과 꿈을 전혀 구분하지 못했다. 이것이 단지 꿈이라는 것을 깨달은 그는 "장주는 여전히 장주이고, 나비는 여전히 나비이다"라고 말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마침내 깨어났는데, 밝혀진 바가 있다. 화려한 깃털이 춤추고 있었다는 것, 그리고 춤추는 나비는 바로 그 자신이다. 그러나 지금도 그는 여전히 같은 장주이고, 예전과 변함이 없지만, 이제 그의 사고방식은 예전과 다르다. 하지만 그 꿈을 꾸는 순간을 즐기는 것 자체가 그에게는 큰 행복이었다.

선사가 말했다: "작은 나비가 장주의 마음에 날아들었습니다. 이렇게 작은 일이 그를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무엇이 그를 슬프게 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작은 스님은 선사의 말을 들었습니다. , 드디어 행복의 의미를 이해하게되었습니다.

선의 삶의 원리 1: 행복은 삶의 모든 곳에 있습니다

2. 선사는 팬케이크를 보냅니다

승려가 되기 전에 Longtan Chongxin 선사는 도우 선사 옆에 있는 팬케이크. 팬케이크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며, 살 곳도 없어 어두워지면 남의 지붕 아래서 잠을 잔다.

그의 삶이 너무 힘든 것을 보고 도우 선사는 그에게 절에 있는 작은 방을 주어 살게 했습니다. 충신은 도오 선사에게 감사의 뜻으로 매일 그에게 케이크 10개를 주었습니다. 충신이 도오대사에게 케이크를 보낼 때마다 도오대사는 늘 기쁘게 그것을 받았습니다. 총신이 돌아오자 도오대사는 누군가에게 케이크 10개 중 하나를 꺼내서 총신에게 돌려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런 상황은 이틀 동안 지속됐다.

2년이 지나고 마침내 참을 수 없게 된 충신은 우 선사에게 “내가 케이크를 주는데 왜 매일 케이크를 주나요? "

그의 말을 들은 도우 선사는 그에게 "당신은 나에게 매일 10개를 줄 수 있는데 왜 나는 매일 하나를 줄 수 없습니까?"라고 설명했습니다.

Chong Xinbian이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매일 10을 줄 수 있는데 당신이 나에게 돌려주는 것에 여전히 관심이 있습니까?"

Daowu 선사는 웃으며 말했습니다. 당신의 10은 너무 많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이 말은 Chongxin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했고 더 이상 승려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삶의 진정한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참된 의미를 찾고 싶었습니다.

도우선사는 “한 생에 열 열이 백을 낳고, 백이 수만을 낳고, 만물이 하나에서 태어난다”고 말했다.

충신은 이에 답했다. : "하나의 삶에서 모든 것, 모든 것이 하나다!"

선 생명의 원리 2 모든 것은 하나에서 태어난다

3.

한 때 아이를 키우던 중년 여성이 있었는데, 아들을 더 낳고 싶은데 아들을 찾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그녀는 다른 여성들에게 "누가 나에게 또 아들을 낳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그 중 한 노부인은 그녀에게 "제가 당신의 소원을 이루어주고 또 아들을 낳을 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 . 그러나 하늘에 제사하는 의식은 해야 한다.”

희망이 있는 것을 본 그녀는 급히 노파에게 “하늘에 제사하는 의식은 해야 하는데 무엇을 해야 합니까?”라고 물었다. 산물은 어디에 있나요?"

노파는 침착하게 말했다. "네 아들을 죽이고 그 피를 하늘에 바치면 너는 반드시 더 많은 아들을 낳게 될 것이다."

이 중년 여인은 그것을 믿고 아들을 낳기를 열망하여 자기 아들을 죽여 하늘에 제물로 바칠 각오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던 한 선사는 "세상에는 정말 이런 바보들이 있다. 그들은 아들이나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들을 갖기 위해 주변의 살아있는 사람들을 죽일 정도로 어리석다"고 조롱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들아."

이런 어리석은 사람들이 덧없는 행복을 위해 고치로 변하는 모습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해로운 온갖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이것이 서방정토에 이르는 길이라고 어리석게도 믿었다.

인생선의 원칙 3: 찰나의 행복에 자신을 가두지 말라

4. 부처는 자아이다

한때 선승이 물었다. Weikuan: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Wei Kuan 선사는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말에도 불성이 있습니까?"

"말은 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동물들은 왜 불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들은 모두 생명체이고, 모든 생명체는 불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다면 당신은 불성이 있습니까?"

"나에게는 불성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생명체는 왜 없나요?",

"당신 말대로 나는 생명체가 아니거든요."

"당신은 생명체가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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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니다. 부처님."

"그럼 너는 뭐냐?"

"나는 '무엇'이 아니다!"

"우리의 불성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그것을 보고, 생각하고, 느낄 수 있습니까?"

"당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단지 그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위관선사는 스님에게 “황무지에 물이 없고, 척박한 밭에 거름이 없는데 우리가 경작할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선비는 “없다”고 대답했다.

"황폐한 밭에 물을 붓고 척박한 밭에 비료를 주면 끝이다." 우리가 식량을 재배할 수 있을까?"

"안 된다!"

"향 속에 부처가 있나요?"

"아니요.”

“참기름을 사서 태워서 부처를 만들 수 있나요?”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부처란 무엇입니까?”

웨이관 선스님은 마침내 이렇게 말했습니다. "진정한 부처는 일종의 조용한 지혜와 밝은 행위입니다. 향을 피우고 절을 해도 얻을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고, 모든 곳이 공허하며, 다툼도 없고, 욕망도 없으며, 모든 것을 놓아버리거나 희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진짜 부처다! 자아가 바로 부처이고, 부처님이 바로 자아입니다. ”

인생선 원칙 4: 자기가 진정한 자기임을 확인하라

5. 종을 부처님처럼 공경하라

어느 날 이상선 선사가 찾아왔다. 선사는 종소리에 즉시 매료되어 귀를 기울이고 주의 깊은 표정으로 웨이터에게 "오늘 아침에 누가 종을 쳤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

웨이터는 "그는 이곳에 처음 왔고 여기에 온 지 며칠밖에 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상 선사는 "가서 물어볼 게 있다. "새 스님이 오셨고 이상 선사가 물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종을 눌렀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

그는 “특별한 기분은 없고 그냥 스님이 되어 하루 동안 종을 울리는 것뿐이다. "

이상 선사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종을 울릴 때 뭔가 생각하고 있는 게 틀림없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종을 울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세히 들어보니 오늘 울리는 종은 특히 부처님을 진심으로 숭배하는 사람만이 그런 소리를 울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작은 스님은 잠시 생각한 뒤 이렇게 말했다. "스님이 되기 전에는 선생님께서 '모든 일을 신중히 해야 하고 시계를 울려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종입니다. 왜냐하면 종은 부처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부처처럼 경건하고 금식하며 종을 존경하는 사람만이 종을 울릴 자격이 있습니다. ’”

이상 선사(Chan Master Yi Shang)는 행복한 표정을 지으며 그에게 다음과 같이 상기시켰다. “이것이 종을 울리는 방법이며, 당신이 하는 모든 일에서 이것을 해야 합니다. 오늘 아침에 종을 울리는 선(禪) 정신을 유지하면 당신의 미래는 무한해질 것입니다. ”

이 젊은 스님은 무슨 일을 하든 선(禪)의 가르침을 염두에 두고 종을 울리는 선(禪)의 마음을 지켰습니다. 후일의 선사 무유.

인생선 제5원칙: 마음을 먹으면 모든 일이 성공한다

6. 부처님과 수행자

30년 동안 남양의 혜중대사를 시중드는 사람이 있었는데, 혜중대사가 항상 열심히 일하고 충성한 것을 보고 나는 그에게 보답하고 하루라도 빨리 그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p>

어느 날, 스승님은 여느 때처럼 “웨이터!

웨이터는 황제가 자신을 부르는 소리를 듣고 희중 황제가 자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즉시 "국민 스승님!"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내가 무엇이든 해주기를 바라나요?

임페리얼 마스터는 그의 대답을 듣고 무력감을 느끼며 "네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

잠시 후 임페리얼 마스터가 소리쳤다. "웨이터! "

웨이터는 처음과 같은 대답을 했습니다.

휘종 스승님이 다시 대답하셨습니다. "네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어!

이를 여러 번 반복한 뒤 국사님께서 “부처님! 불!

웨이터는 희중대사가 이렇게 외치는 것을 듣고 매우 당황스러워서 물었다. “국민 스승님! 누구한테 전화하는 거야?

제국의 주인은 자신이 어리석다는 것을 알고 그를 깨달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내가 부르는 사람은 바로 당신입니다!" "

웨이터는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승님, 저는 부처가 아니고 당신의 웨이터입니다! 혼란스러워요?

그가 가르칠 수 없는 사람인 것을 본 희종대사는 "내가 당신을 승진시키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당신이 나를 너무 실망시켰습니다! "

웨이터는 "국민 마스터! 언제가 오더라도 나는 결코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항상 당신의 가장 충성스러운 웨이터가 될 것이며 언제라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

휘종의 눈이 어두워졌다. 왜 어떤 사람들은 그저 반응하고 소극적인가? 전진하거나 후퇴할 때 남을 따르며, 자신의 존재를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영혼을 느낄 수 없는가?

혜중 스승님은 "당신은 여전히 ​​나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당신은 이미 나를 실망시켰습니다. 당신은 나의 좋은 의도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모두. 당신은 자신이 웨이터라는 것만 인식할 뿐 자신이 부처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실제로 부처와 모든 중생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중생이 중생인 이유는 자신을 부처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

인생선 원칙 6: 실패는 자신을 경멸하기 때문이다

7. 벽돌을 갈아서 명상을 한다

마조는 화이랑 선사의 제자이며, 그는 어렸을 때 언젠가 깨달음을 얻기를 바라면서 하루 종일 명상을 하곤 했습니다. 한번은 회랑 선사가 선실을 지나다가 마조가 집중한 표정으로 앉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얼굴을 보고 제자에게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느냐?"

마조는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나는 수행 중이고 부처가 되고 싶다"고 답했다. "

회랑 선사는 그의 말을 듣고 땅에서 벽돌을 집어 매끄러운 표면에 문질렀습니다. 그의 표정은 마치 마조의 표정처럼 집중하고 결단력이 있었습니다.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느낌.

마조는 매우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선스승님, 뭐 하시는 거예요?"라고 물었습니다. "

화이랑 선사는 "내가 벽돌을 갈고 있는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까? ”

마주가 다시 물었다. “벽돌을 갈아서 무슨 소용이 있나요?” "

회랑 선사는 "나는 벽돌을 닦고 있는데 그것을 닦아서 거울을 만들고 싶다. ”

마즈는 “벽돌 자체에는 빛이 없다. 아무리 매끄러워도 거울이 되지는 않는다. "

회랑 선사는 "벽돌을 닦아서 거울을 만들 수 없는데 어떻게 조용히 앉아 부처가 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조는 부끄러워하며 "내 제자가 멍청하다. 스승님께 조언을 구하라. 어떻게 하면 부처가 될 수 있느냐"고 물었다.

회랑은 "수레를 몰고 있는 사람이 있었는데 수레가 움직이지 않더라. 그래서 채찍을 들고 온 힘을 다해 수레를 몰았다. 말이 머리를 숙인 채 풀을 뜯고 있었다"고 답했다. , 그러나 수레는 여전히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 우리가 택시를 타야 할까요, 아니면 말을 타야 할까요? ”

마조는 마침내 깨어났다. “좌선은 부처가 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진정으로 부처가 되고 싶다면 단지 좌선하는 것은 쓸모가 없지만, 그것을 깨달아야 한다. 마음.” ”

선의 삶의 원칙 7: 형태를 추구하지 말고 진정으로 이해하십시오

8. 다이아몬드를 찾으십시오

안이라는 남자에게는 꿈이 있었습니다. 늙은 스님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첫 번째 다이아몬드를 찾으면 다이아몬드 광산 전체를 얻게 될 것입니다!" 다이아몬드는 하얀 모래의 강 속에 있습니다. ”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의 마음은 다이아몬드의 그림자로 가득 차 있었다.

그래서 하펫은 가족의 재산을 모두 돈으로 바꾸고, 그 다음 여행에 나섰다. 그는 야외에서 살며 수년 동안 모든 희망을 잃었을 때 뒷마당 강에서 빨래를 한 적이 있습니다. 태양이 빛나고 강 모래가 갑자기 하얗게 변했습니다. 강 모래에 뭔가 반짝이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는 그것을 파내어 그것이 천연 다이아몬드인 것을 보고 삽과 체로 그것을 모두 꺼냈습니다. 강에 있는 모래를 체로 걸러보니 눈부신 빛을 발산하는 크고 작은 다양한 다이아몬드들이 눈앞에 나타났다.

남자는 "하펫은 다이아몬드를 찾으려고 애썼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 그는 어디에서 다이아몬드를 찾고 싶었습니까? 사실, 다이아몬드는 그의 뒷마당에 있었습니다! ”

나중에 그 남자는 그 큰 다이아몬드 몇 개를 빅토리아 여왕에게 바쳤고, 여왕은 그를 고위 관리로 만들어 주었고 이후 그는 부유한 삶을 살았다.

삶에는 보물이 있다. 어디에서나 중요한 것은 그것을 어떻게 발견하는가입니다. 우리는 항상 좋은 것은 항상 다른 사람의 손에 있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며, 한번 잃으면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선생의 원리 뒷마당에 8개의 다이아몬드가 있습니다

9. 맹인의 등불

길이 너무 어두워서 어두운 길을 걷고 있는 스님이 있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걸어가다가 랜턴을 들고 자신을 향해 걸어오는 누군가를 보았다. 이때 옆에 있던 누군가가 말했다: "저 사람은 정말 이상해요. 볼 수는 없지만. 매일 밤 랜턴을 들고 있어요!

스님은 그 남자의 말에 매료됐다. 등불을 들고 있는 남자가 다가오자 스님이 앞으로 나서며 물었다. “당신 정말 눈이 멀었나요? 그 남자는 "그렇습니다. 저는 태어나서 한 번도 빛의 흔적을 본 적이 없습니다. 제게는 낮과 밤이 똑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조명이 어떻게 생겼는지조차 모르겠어요!

스님은 더욱 당황해하며 "이런 경우에도 왜 등불을 켜는 겁니까?"라고 물었다. 다른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해서 당신이 장님이라고 말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까?

맹인은 “아니요. 저처럼 사람들도 밤마다 눈이 멀게 된다고 해서 밤에 등불을 들고 나가곤 해요. "

스님은 한숨을 쉬었습니다. "정말 친절하시네요!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그렇게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맹인은 “아니요, 제가 직접 하고 있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

스님은 더욱 당황하며 "왜요?"라고 물었습니다.

맹인은 "지금 여기 왔을 때 누구한테 맞은 적 있나요?

스님은 "네, 방금 두 분에게 우연히 만졌습니다.

맹인은 “나는 눈이 멀어 아무것도 볼 수 없지만 누구도 만져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나의 등불은 다른 사람을 비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나를 볼 수 있게 하여 그들이 보지 못하므로 나를 건드리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

스님은 깨달음을 얻었고 다음과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부처님을 찾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달려왔는데, 사실은 부처가 바로 내 옆에 계십니다!” ”

선의 삶의 원리 9: 등불을 켜서 남을 밝히고 자신도 비추라

10. 선사와 도적

한 청년이 갔다. 산에 사는 어떤 선사를 만나 덕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고 있었는데, 이때 강도도 선사 앞에 무릎을 꿇고 말했습니다. 좋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잠도 잘 못 자고, 밥도 잘 못 먹고, 내면의 괴로움을 떨쳐버릴 수가 없어서, 마음을 정리해달라고 당신에게 왔습니다. ”

선사는 그에게 “당신은 나에게 잘못된 사람을 찾았을 수도 있습니다. 내 죄가 당신의 죄보다 더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강도는 "나는 나쁜 짓을 많이 했다. "

선사는 "내가 당신보다 나쁜 짓을 더 많이 했나 봐요.

강도는 "나는 많은 사람을 죽였는데, 눈을 감으면 그들의 피가 보인다. ”

선사는 “나는 많은 사람을 죽였는데, 눈을 감지 않고도 그들의 피를 볼 수 있다.

강도는 "내가 한 일 중 일부는 단순히 비인간적이었다. ”

선사는 “과거에 행한 비인도적인 행위를 감히 생각조차 할 수 없다”고 답했다.

도둑은 선사님의 말씀을 듣고 경멸하는 눈빛으로 선사님을 바라보며 "당신이 그런 사람인데 왜 아직도 스스로를 선사라고 부르고 남을 속이는 겁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무엇! "그래서 그는 일어나서 쉽게 산을 내려갔습니다.

청년은 침묵을 지켰습니다. 강도가 떠난 후 그는 의심스러운 얼굴로 선사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왜 그렇게 말씀하시나요? 당신은 평생 동안 어떤 생명체도 죽인 적이 없는 선한 사람입니다. 왜 당신은 자신을 극악하고 악한 사람으로 묘사하고 싶습니까? 그 강도의 눈에서 그가 당신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는 것을 보지 못하셨나요? "

선사는 "그가 더 이상 나를 믿지 않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의 눈에서 그의 안도감을 보지 못했습니까?" 그로 하여금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게 하는 데 이보다 더 나은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

청년은 “드디어 미덕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됐다”며 신이 나서 말했다. "

멀리서 들려오는 강도의 즐거운 외침: "나는 다시는 나쁜 놈이 되지 않을 거야! ” 이 목소리가 계곡 전체에 울려퍼졌습니다.

선(禪)의 삶의 원리 10: 당신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세요

11. 케치의 겸손

포광 젠(Kechi to Foguang Zen) 스승님 저는 오랫동안 그곳에서 선(禪)을 공부해 왔습니다. 성격이 예의바르기 때문에 항상 혼자서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해 수행합니다.

어느 날 포광 선사가 그에게 “당신은 이곳에 온 지 12년이 되었는데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앉아서 얘기할래? "

커기는 재빠르게 대답했습니다. "선사님, 당신은 이미 매우 바쁜데 어떻게 학생 승려가 아무렇게나 당신을 방해할 수 있습니까? ”

시간은 빠르게 흘러 눈 깜짝할 사이에 가을과 겨울이 세 번 더 다가왔습니다.

이날 포광선사는 길에서 코기를 만났고 일부러 그에게 고개를 끄덕이며 솔선하여 "커치! 명상 수행에 문제가 있었나요? 그렇다면, 그냥 물어보세요."

Keqi는 "승려님, 당신은 너무 바쁘니 시간을 낭비하면 안 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1년 후, Keqi는 포광 선사의 집을 지나갔습니다. 게다가 선사는 다시 Keqi에게 말했습니다. "Keqi, 이리 오십시오. 오늘은 시간이 있으니 선실에 들어와서 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만 낭비해도 될까요?" 포광 선사는 케기가 너무 겸손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경우 아무리 선을 수행해도 깨달음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는 보다 직접적인 태도를 취해야 했습니다. 선사님은 커치를 다시 만났고, 커치에게 다음과 같이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좌선을 배우려면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왜 항상 나에게 와서 물어보지 않습니까?"

커기는 여전히 거기에 있었습니다. "노선사님, 바쁘세요! 제자 승려들이 감히 당신을 방해할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이때 포광선사는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바빠! 바빠! 내가 누구야 바쁜가?" 다른 사람들과는 별개로 나도 당신을 위해 바쁠 수 있습니다!” 포광 선사의 “나도 당신을 위해 바쁠 수 있습니다”라는 말이 즉시 케치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겸손은 분명 미덕이지만, 겸손에 지나치게 집착하다 보면 깨달음의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다.

몇 년 ​​동안 비공개로 고민한 끝에 아마도 선사와의 대화를 통해 갑자기 깨달음과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진과 후퇴를 선택하는 지혜와 절제는 삶과 실천에서도 중요한 교훈인 것 같습니다.

선의 삶의 원리 11 지나친 겸손은 기회를 잃습니다

12. 단샤 선사

단샤 선사는 승려가 아니었을 때 한때 명성을 추구했습니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그에게 “관료가 되는 것보다 부처가 되는 것이 낫다”고 말하자 그는 마조에게 와서 그를 받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Mazu 선사는 그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그에게 말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운명이 있습니다. 당신의 운명은 나와 함께 있지 않습니다. 당신은 다른 곳으로 가야합니다! 그래서 Danxia는 Danxia를 데려갔습니다. 그의 날개 아래에서 Danxia는 몇 년 동안 매일 사소한 일을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어느 날 시토 선사는 모두에게 잡초를 뽑으라고 명령하고 모두에게 돌아가서 제초 도구를 가져오라고 했지만 단샤는 대신 면도칼을 가져갔다. 그가 깨달음을 얻은 것을 보고 시토 선사가 그에게 성계를 베풀었습니다.

얼마 후 단샤는 마주를 만나 그의 지도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본당에 직접 들어가 조상상에 올라탔다. 모두가 놀라 서둘러 마조에게 보고했다. 마조가 나와서 그의 이런 모습을 보고는 “내 아들 천란!”이라고 기뻐하며 말했다. 그때부터 단샤의 이름은 “천란”이었다.

혹독한 겨울, 폭설이 내리고 날씨가 극도로 추운 날, 사찰에는 나무가 부족하여 단샤는 본당에 있는 나무 불상을 불에 던져 따뜻하게 지냈습니다. 스님들은 모두 단샤가 부처님을 공경하지 않는다고 질책했습니다!

단샤는 "나는 불을 피우는 것이 아니라 유물을 태우고 있다!"고 말했다.

모두가 "목재 불상에 어떻게 유물이 있을 수 있느냐"고 꾸짖었다.

단시아가 말했다. "나무인데 불을 피워서 무슨 해가 됩니까?" 모두가 어리둥절해 했습니다.

하루 종일 비가 내리던 어느 날, 단샤선사와 또 다른 도사 친구가 비단 옷을 입은 아름다운 여인을 만났습니다. 벨트, 진흙 길을 걸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단시아는 "자, 내가 너를 데려가겠다"고 말했고, 이어 그녀는 여자를 길 건너편으로 데려갔다. 그런 다음 그들은 계속 길을 갔는데, 어두워지고 나서야 도교 친구가 단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승려들은 여자와 친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행동은 부적절합니다. 왜 그렇게 합니까?"

단샤가 말했습니다. "뭐라고? 그 여자? 내가 오래전에 내려놨는데 아직도 안고 있는 거야?"

모든 게 헛수고다

야마오카 야마오카는 여기저기 유명 선생님들을 찾아다녔다. . 어느 날 그는 향국사(極國寺)의 도원스님을 만났습니다.

자신의 깨달음을 표현하기 위해 그는 두원에게 자랑스럽게 말했다: "마음과 부처와 모든 중생이 모두 공이다. 현상의 본질은 공이다. 깨달음도 없고 혼란도 없다." , 그리고 거룩하지도 않고, 비일상적이지도 않고, 주는 것도 없고 받는 것도 없다.”

두위안은 당시 담배를 피우고 있었고 대답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갑자기 파이프를 들고 언덕을 쳤고, 이는 젊은 선승을 극도로 화나게 했습니다.

"모든 것이 헛된 것입니다"라고 Duyuan은 "그렇게 큰 성격은 어디서 왔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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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신임 승려가 조주에게 "나는 장안에서 지팡이를 메고 왔지만 누구도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조주는 "사람이 없어서가 아니라 참선자가 너무 짧기 때문이다"고 답했다.

스님은 즉시 어리둥절했다.

(158)이 꽉 찼나요?

한 학생 승려가 무덕선사에게 말했습니다. "선사님!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여행을 떠나고 싶습니다." "

스승이 물었다: "충분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학생 스님은 진지하게 대답했습니다: "충분하다는 것은 그것이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충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선승이 말했다: "알겠습니다. 하지만 떠나기 전에 제가 돌 대야를 채우는 것을 도와주세요!"

학생 승려가 재빨리 큰 대야를 채웠습니다. 돌을 가져와 가져왔습니다.

선대사가 대야에 있는 돌을 가리키며 제자 스님에게 “이 대야에 돌이 가득 차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학생 스님은 “가득 차 있습니다. "

선사는 모래 몇 줌을 집어 대야에 넣었습니다. 모래가 틈새로 스며들어 넘치지 않았습니다.

스승이 학승에게 물었다: "가득 차있나요?"

"가득찼어요!"

선사는 석회 한 줌을 더 집어 대야에 섞었지만 석회는 흘러나오지 않았다.

스승이 다시 물었다: "가득 차있나요?"

수행승은 이번에는 아무것도 내려놓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나에게 "가득찼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선사가 물 한 잔을 더 부었고, 물도 스며들었습니다.

"가득 차있나요?" 선사님이 다시 물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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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무거운가

소동파는 조각선사와 도교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면서 "감정과 무자비함은 바로 그것이다. 지혜와 같다." , 나는 갑자기 깨달음을 얻었고 "선에 참여하기 전", "선에 참여하는 동안", "선에 참여하고 도를 깨달은 후"의 세 개의 연을 써서 나의 경험을 표현했습니다. 참선에 참여하기 전의 상태는

옆에서 보면 능선이나 봉우리처럼 보이고, 가까운 곳과 먼 곳의 높이가 다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안다.

선에 왔을 때 내 생각은:

루산의 안개와 비는 저장성의 조수와 같았다.

선을 명상하고 도를 깨달은 후의 마음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냇물 소리는 크고 긴 혀 같고, 산의 색깔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순수한 몸보다 더;

8만 4천의 게송이 밤에 오는데 어떻게 미래에 사람과 같을 수 있겠는가?

소동파가 깨달음을 얻은 후, 그는 불교를 높이 평가했다. 한번은 징난(景南) 우취안사(至泉寺) 성호(成母) 선사께서 만지기 힘든 키가 큰 선 종파를 갖고 계시다는 말을 듣고 매우 불만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그는 비밀리에 방문을 요청하고 성호 선사의 선 기술을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소동포는 만나자마자 "선사님은 깨달음의 능력이 대단하다고 들었습니다. 깨달음이란 무엇입니까?"

성호선사님은 대답하지 않고 "무슨 일인지 물어봐도 될까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름은요?"

소동파가 대답했다: "성씨 저울은 세상 노인들의 몸무게를 재는 저울입니다!"

성호 선사가 큰 소리로 외치며 말했습니다. : "이 음료수의 무게는 얼마입니까?"

소동포는 대답도 없이 고개를 숙이고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