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한문 '학습 장려' 번역
한문 '학습 장려' 번역
진(秦)나라 순자(秦子)의 『학문장려』 번역: 군자가 말했다: 배움은 멈출 수 없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어둡고, 얼음은 물로 만들어졌지만 물보다 차갑습니다. 먹선을 곧게 펴서 나무를 곧게 펴서 태워서 바퀴를 만들면 나무의 곡률이 원의 기준에 따르게 됩니다.
나무는 바람과 햇빛에 말라도 이렇게 가공을 했기 때문에 나무가 다시 곧게 펴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먹선으로 측량하여 보조도구로 가공한 나무는 곧게 펴고, 칼은 숫돌에 갈아서 갈 수 있으며, 날마다 연구하고 성찰하고 반성하는 군자는 지혜롭고 명료하여 행실이 바르게 되느니라. 흠이 없을 것.
그러므로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을 마주하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선대 황제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면 지식의 폭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Qian, Yue, Yi 및 Raccoon의 아이들은 태어날 때 모두 똑같이 울지만 자라면서 관습과 습관이 다릅니다. 이는 교육 때문입니다.
'시경'에는 "군자여, 항상 안일함을 탐하지 말라. 직무를 공경하고 덕을 사랑하라. 신들이 이 모든 것을 들으시면 네게 복을 내리리라." 큰 복과 상서로움이 있느니라." "도덕의 영향을 받는 것보다 더 큰 정신적 수양은 없고, 재앙이 없는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복은 없습니다.
한번은 하루 종일 고민했지만, 한 순간에 배운 지식만큼은 아니었고, 한 번은 발끝으로 서서 멀리 바라봤지만, 산에 오르는 것만큼 넓지는 않았다. 고소. 높은 곳으로 손을 흔들어도 팔이 펴지지 아니하여 멀리서 보아도 알 수 있고,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커지지 아니하되 멀리서라도 듣는 자는 똑똑히 들을 수 있느니라.
차나 말을 타는 사람은 걷기는 잘 못하지만, 배를 타는 사람은 수영을 잘 못하지만 강을 건너는 것은 잘한다. 군자의 자질과 기질은 속인의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군자가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한다는 것뿐입니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로 둥지를 만들고, 그 둥지를 털로 땋아 만든답니다. 둥지를 제대로 만들지 못한 것이 아니라, 갈대에 묶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양에는 '셔간'이라는 풀이 있는데, 높이는 4인치에 불과하지만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자라는 것이 아니다. 키가 크지만 높은 산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대마밭에는 푹신한 풀이 자라서 지지대 없이도 똑바로 설 수 있다. 검은 흙에 하얀 모래가 섞이면 더 이상 하얗게 변하지 않는 난초나무의 뿌리가 향기롭다. 쑥은 냄새나는 물에 담그면 다시 하얗게 변하는데, 군자나 하인들이 피하는 것은 쑥 자체가 향이 없는 것이 아니라 담그면 냄새가 심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기 좋은 환경을 선택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미묘한 변화를 경계하고 절제와 성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고, 명예와 불명예는 덕에 대한 대가로 찾아온다. 고기가 썩으면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가 죽으면 벌레가 자라기 마련입니다. 게으르고 소홀히 생활의 원칙을 잊어버리면 곤란합니다. 너무 단단한 것은 부서지기 쉽고, 너무 부드러운 것은 억제하기 쉽고, 남에게 불친절하면 원한을 일으키고, 마른 장작은 불에 타기 쉽고, 저지대는 젖기 쉽고, 잡초가 무성하고, 들짐승이 떼를 지어 다닌다. , 모든 것이 함께 모여 듭니다.
그래서 과녁이 정해지면 활과 화살이 발사되고, 나무가 자라서 숲이 되면 도끼로 베어지고, 숲이 무성하고 그늘이 지면 새들이 머물고, 식초는 신맛이 나고 모기가 모여들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말은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고, 행동은 굴욕을 가져올 수도 있으며, 군자는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흙과 돌이 쌓이면 높은 산이 생기고, 그로부터 바람과 비가 솟아오르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그 속에서 선행이 쌓이면 숭고한 도덕이 생기고, 고양되고, 성자의 마음 상태를 얻게 된다. 그러므로 한 걸음 반을 쌓지 않고서는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흐름을 모으지 않고서는 강과 바다를 이룰 수 없다.
좋은 말은 한 번 도약하면 열 걸음만 걸을 수 있고, 나쁜 말은 열흘 연속으로 걸을 수 있지만, 그 성공은 멈추지 않는 데 달려 있습니다. 몇 번의 조각 후에 멈춘다면 썩은 나무는 계속해서 조각을 할 것입니다. 조각을 계속하면 금과 돌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습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이 없지만 강한 근육과 뼈를 가지고 있지만 위쪽으로는 흙을 먹고 지하에서는 샘물을 마실 수 있는 외톨이이기 때문이다. 게는 다리가 6개이고 발톱이 2개이지만 뱀과 장어의 굴이 없으면 숨을 곳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열심히 공부하려는 의지가 없으면 공부에서도 큰 성과가 없고, 열심히 실천하지 않으면 큰 성과도 없을 것입니다. 잘못된 길을 걸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다면, 동시에 두 군주를 섬기면 어느 쪽도 당신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눈은 동시에 두 가지를 명확하게 볼 수 없고, 귀는 동시에 두 가지 소리를 명확하게 들을 수 없습니다.
황갈색 뱀은 다리가 없지만 날 수 있고, 두더지는 다섯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시경』에는 “뻐꾸기가 뽕나무에 보금자리를 짓는데 그 어린 새가 일곱 마리가 있도다 선한 여러분, 행동이 일편단심이어야 하며 악에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악에 치우치지 아니하고 그 뜻은 바위와 같으니라." 그러므로 군자의 뜻은 굳건하고 한결같습니다.
고대에는 구르바가 하프를 연주하면 물속의 물고기가 떠올라 귀를 기울였다. 보야가 하프를 연주하면 수레를 끄는 말이 식사를 멈추고 고개를 들어 귀를 기울였다. 그러므로 목소리가 약하다고 해서 무시되는 일이 없고, 행동이 비밀스럽다고 해서 간과되는 일이 없습니다. 옥이 깊은 산 속에 묻혀 있으면 초목이 촉촉해지고, 진주가 심연에 떨어지면 절벽이 마르지 않습니다. 선행은 쌓일 수 있다. 널리 낭송되지 않고 어떻게 선행을 쌓고 덕이 될 수 있겠는가?
배움은 어디서 시작하고 끝나야 할까요? 답변: 접근 방식에 따르면, 그 의미는 '시', '서적'과 같은 고전을 낭송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 의미에 있어서는 '예서'로 끝나야 하며, 학자가 되는 것에서 시작하여 지식인이 되는 것으로 끝나야 합니다. 성자. 성실하게 실천하고 오랜 시간 쌓아가다 보면 그 재미를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공부의 과정이 끝나더라도 발전하려는 열망은 한시도 누그러질 수 없습니다. 평생 배움을 좋아하는 마음이 그를 인간으로 만들었지만, 반대로 동물과 무엇이 다른가? 예서(禮書)는 정치사무(政事書)를 기록한 책이고, 시서(史書)는 마음의 소리를 요약한 책이고, 예서(禮書)는 법체계의 전제이자 각종 규정의 총체적 개요이다. 그러므로 『의례서』를 배워 도덕의 정점에 도달할 때까지는 그것이 끝이 아니다.
예의를 중시하는 『예서』, 조화의 목소리를 말하는 『악서』, 『시서』와 『상서』는 넓고 넓으며, 『춘추』는 "는 위대한 의미를 말하며 세상의 모든 위대한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
군자는 자신의 귀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속에 기억하고, 품위 있는 행동과 예절을 지키는 행동으로 표현함으로써 배운다. 모든 행동, 심지어 가장 작은 말과 행동조차도 다른 사람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악당은 귀와 입으로 배우는데, 그 사이의 거리는 고작 4인치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7피트의 몸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고대인들은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위해 공부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남에게 자랑하기 위해 공부합니다. 군자는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부하고, 악당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지식을 가금이나 송아지처럼 선물로 여기고 남에게 보여주고 감동시키기 위해 공부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묻지 않을 때 남을 가르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한두 가지 질문을 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군자의 대답은 공허한 골짜기에 메아리치는 것과 같아야 한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좋아요.
좋은 선생님과 가까워지는 것보다 학습에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예서〉와 〈음악서〉는 법칙이 있지만 희박하고, 〈시서〉와 〈서기〉는 단순하지만 현실에 가깝지 않다. 〈춘추〉는 미묘하지만 충분히 포괄적이지 않다. 좋은 스승을 본받고 군자의 지식을 배우는 것은 고귀하고 포괄적이며 세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선생님과 가까워지는 것보다 학습에 더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좋은 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배움의 방법이고, 그 다음이 예절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위에서는 스승을 공경하지 않고 아래에서는 예의를 갖추지 않고, 잡다한 책 몇 권 읽고 『시경』과 『상서』를 해석한다면, 당신은 천한 선비일 뿐입니다. 평생 동안. 성인의 지혜를 연구하고 인(仁)과 의(仁)의 근본을 구하는 것은 예(禮)에서 출발하는 것이 이를 깨닫는 가장 짧은 길이다.
가죽옷의 깃을 손가락으로 구부려 들어올렸다가 잠시 아래로 당기면 머리카락이 완전 매끄러워진다. 예의를 무시하고 시서와 서경에만 의지하여 일을 하면 마치 강물을 손가락으로 헤아리고, 조를 망치로 두드리고, 솥에서 음식을 가져오는 것과 같으니라. 송곳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예를 존중하는 사람은 비록 학문이 철저하지 않더라도 도덕적이고 교양 있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고, 예를 존중하지 않으면 비록 통찰력이 있고 말을 잘한다 하더라도 그들은 단지 느슨한 선비일 뿐입니다. 마음과 몸이 있고 진정한 수련이 없습니다.
예의와 법에 어긋나는 것을 묻는다면 대답하지 말고, 예의와 법에 어긋나는 말을 하러 오면 묻지 마십시오. 누군가가 당신 앞에서 예의와 법에 어긋나는 말을 한다면, 야만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러므로 예와 의가 일치하는 사람만이 받아들일 수 있고, 예와 의가 일치하지 않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그러므로 예의와 예의가 일치하는 사람만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유순하게 말하는 사람만이 도의 내용을 논할 수 있고, 진실한 태도를 가진 사람만이 도의 심오한 의미를 논할 수 있다. 그러므로 대화할 수 없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대화할 수 있는 사람과 대화하지 않는 것을 게으름이라고 하며, 상대방의 반응을 보지 않고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는 것을 맹목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성급하지도, 태만하지도, 눈멀지도 말고 조언을 구하러 오는 모든 사람을 조심스럽게 대해야 한다. 『시경』에는 “황제께서 칭송하시는 것은 성급하지도 않고 태만하지도 아니함이라.
"이것이 진실이다.
백 개의 화살 중 하나가 과녁을 빗나간 것은 좋은 사격이라 할 수 없고, 마차와 말을 몰고 천 리를 가면 절반만 빗나가는 것이다. 한 단계라도 완수하지 못하는 것은 좋은 운전이라고 볼 수 없으며, 윤리적 규범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인의의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것은 확실히 좋은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집중은 잠시 공부하고 잠시 멈추는 것이 일반적인 습관입니다.
배운 지식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사람만이 좋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군자는 모든 것을 배우고 익히지 않으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포괄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 많은 책을 읽고, 이해하기 위해 사고와 탐색을 사용하고, 모방합니다.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이 연습하고, 자신의 잘못된 습관과 기질을 없애고 그것을 유지합니다.
눈이 바르지 않으면 보고 싶지 않고, 귀가 바르지 않으면 보지 않으려고 합니다. 듣고 싶지 않고, 입이 바르지 않으면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생각하기 싫어진다. 마치 눈이 좋은 것 같으니, 귀는 다섯 가지 소리를 좋아하고, 입은 다섯 가지 맛을 좋아하고, 마음은 세상을 얻으려고 애쓰는 것과 같다.
권력과 이기적인 욕망 앞에는 악한 생각이 없고, 수효가 없을 것이며, 세상의 어떤 것도 당신의 믿음을 흔들지 못할 것입니다.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만 응답할 수 있는 사람은 성숙하고 온전한 사람입니다.
원문:
신사는 말했다: 배움을 멈출 수는 없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며, 얼음은 파란색에서 나온다. 물보다 차갑다. 讼은 바퀴와 같아서 그 곡선이 법칙 안에 있다. 비록 거칠고 더 이상 직선이 아닌 것이 있지만 讼은 그것을 곧게 만들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날카롭게 된다. .군자가 날마다 자신을 성찰하면 틀림없이 알 것이다.
남쪽에는 깃털을 둥지로 삼는 새가 있다.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둥지가 죽는 것은 무엇에 묶여 있는지 때문이다. 서쪽에 줄기 길이가 4인치인 나무가 있다. Bairen의 심연 근처의 높은 산에서 자랍니다. 줄기는 자라지 않지만 대마에서는 지지대가 없이 곧고 검은색입니다. p>
메뚜기의 뿌리는 지(藤)인데, 그 성품은 군자에게 매력이 없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여행할 때 고향을 선택해야 하므로 악을 경계해야 합니다.
일을 시작하면 반드시 명예와 치욕이 따르게 마련이다. 살이 썩고 벌레가 나타나면 몸을 소홀히 여기면 재앙이 닥친다. 몸의 악과 더러운 것은 원한에서 비롯된다. > 말은 한 번에 열 걸음을 갈 수 없지만, 인내하는 것이 공덕이며,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는다. 인내하면 금과 돌을 깎을 수 있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개의 발톱을 가지고 있으며, 동굴에서 의지할 것이 없는 것은 조바심이다. .
그러므로 깊은 야망이 없는 사람에게는 분명한 깨달음이 없고, 부끄러운 일이 없는 사람에게는 큰 성취가 없습니다. 그 길을 따라가는 자들은 오지 않을 것이며, 두 왕을 섬기는 자들은 그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눈은 양쪽을 볼 수 없고 귀는 양쪽을 들을 수 없습니다. 황갈색 뱀은 다리가 없어 날 수 있고, 두더지는 기술이 없습니다.
시편에는 "시체 비둘기가 뽕나무 속에 있는데 그 아들이 일곱이라 군자의 예가 하나니 그 예가 하나니 마음이 매듭과 같으니라"고 했습니다. 신사는 하나에 묶여 있습니다.
과거에는 박이 하프를 연주하면 떠 다니는 물고기가 나와서 듣고, 보야가 하프를 연주하면 여섯 마리의 말이 고개를 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소리가 작지 않아도 들리지 않고, 행위를 숨기지 않으면 보이지 않게 된다. 옥은 산에 있고, 풀은 촉촉하고, 진주는 심연에서 자라나 절벽은 마르지 않는다. 악을 쌓지 않고 선한 일을 합니까? 이 말을 안 듣는 사람이 있나요?
그러므로 배움은 예절로만 끝난다. 이것이 바로 궁극적인 도덕성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예의와 글의 존중, 음악의 조화, 시와 서예의 폭, 봄과 가을의 미묘함은 모두 하늘과 땅 사이에 있습니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들러붙고, 사신에 퍼지고, 움직임과 고요함의 형태를 취한다.
간단히 말하면 기어다니고 움직이는 것이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악인의 학문은 귀에 들어갔다가 입과 귀 사이에 나오니 귀가 4인치이면 7피트의 몸을 아름답게 할 수 있다!
옛날에는 선비가 자기를 위했지만, 오늘날의 선비는 남을 위한 것이다. 군자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고, 악인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나에게 자랑스럽다고 말하고, 한 가지 질문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부끄럽다고 말할 것입니다. 자랑스럽지 않고, 囋, 신사는 Xiang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으면 그들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의례, 음악, 법률은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은 구체적이지 않으며, 봄과 가을 축제는 빠르지 않습니다. 군자가 하는 말을 백성들이 배우면 그 말을 존중하고 널리 널리 알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으면 남에게 접근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백 발 중 하나를 놓치는 것은 사격을 잘하지 못하고, 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한 발도 놓치는 것은 잘 통제하지 못하고, 인에 어긋나는 것은 잘 배우지 못합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한 가지를 확고히 배워야 합니다. 그들이 나와서 들어가자마자 그들은 Tuxiang의 사람들입니다. 좋은 사람은 거의 없고 식물을 훔치는 Jie와 Zhou는 모두 제거되면 학자가 될 것입니다.
군자는 불완전함과 순수함이 아름다울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여러 번 외워서 이해하고, 생각해서 이해하고, 남을 위해 다루고, 없애기 위해 유지해야 한다. 그 해로움. 네 눈이 옳지 않은 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게 하고, 네 귀가 옳지 않은 것을 듣고 싶어하지 않게 하며, 네 입이 옳지 않은 것을 말하고 싶지 않게 하고, 네 마음이 옳지 않은 것을 생각하지 못하게 하라 . 좋은 것은 오색은 눈에 좋고, 오음은 귀에 좋고, 오미는 입에 좋고, 마음은 온 세상에 이롭다.
그래서 권력은 버릴 수 없고, 대중은 움직일 수 없고, 세상은 흔들리지 않는다. 삶이 그것에 달려 있고, 죽음이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을 도덕적 행위라고 합니다. 그러면 도덕적 윤리가 결정될 수 있고, 결정될 수 있다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진정하고 대응할 수 있는 것을 어른이라고 합니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는데, 군자는 그 모든 것을 귀하게 여긴다.
추가 정보:
창작 배경:
전국시대에는 노예 제도가 더욱 붕괴되고 봉건 제도가 점차 형성되었으며 역사는 시대를 경험했습니다.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수백 개의 사상파가 차례차례 책을 써서 자신의 사상을 홍보하고 남을 비판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이로 인해 '백개 사상 다툼'이 벌어지는 사태가 벌어졌다.
순자는 전국시대 후기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것을 이해하고 적응하고 활용하기 위해 주관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습득된 학습의 중요성을 밝히기 위해 그는 "학습 장려"라는 글을 썼습니다.
감상:
Xunzi의 기사는 추론에 능숙하고 체계적이며 철저한 분석을 수행하며 예를 그리는 데 능숙합니다. 그는 토론의 추진력을 높이기 위해 종종 평행 문장을 사용합니다. 언어는 풍부하고 훈계하며 설득력 있고 전염성이 강합니다.
이 글은 '학습은 멈출 수 없다'는 중심 주장에 초점을 맞춰 학습의 의미, 역할, 태도, 내용, 방법, 목적을 체계적이고 계층적으로 설명한다. 글은 네 문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문단은 처음부터 '군자는 일을 조심하라'로 이어지며, 배움의 필요성과 좋은 배움 환경을 선택해야 할 필요성을 설명한다. Xunzi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므로 예의와 정의로 교정되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학습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사악한 본성론'은 순자의 사회정치적 사상의 출발점이다. 그는 그의 작품에서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는 점을 먼저 제시했는데, 이는 그가 핵심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 그는 이 문제를 매우 중시했기 때문에 '신사'의 입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내놓고 엄숙함을 드러냈다.
서두에 중심 논점이 제시되어 있는데, 언어가 단순하고 강력하며, 의미가 심오하여 자연스럽게 아래의 설득력 있는 설명으로 이어진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녹색은 파란색에서, 얼음은 물로 만들어졌지만 물에서는 차갑다"는 것은 열심히 공부하면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제의 나보다 나아질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선생님을 능가합니다. 이 두 가지 은유는 학생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영감을 줍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핵심을 심오하고 강력하게 설명하며 감동을 줍니다. 그런 다음 기사는 은유를 사용하여 진실을 근본적으로 명확히합니다. "줄의 중앙에 나무가 곧고 프레임이 바퀴와 같고 곡선이 표준에 있습니다. 폭력이 있어도 폭력이 없으면. 길게 직선으로 하면 이렇습니다." 학습자에게는 격려가 더 중요합니다.
글은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비유를 사용해 “그러므로 나무를 묶으면 곧고, 쇠를 갈면 이익이 된다”는 결론을 내린다. 지식이 많고 날마다 반성하는 군자는 지식으로 행할 것이요." "나쁜 것이 없느니라." 나무는 먹 줄로 재면 곧고, 금속 칼은 맷돌로 갈아서 날카롭게 하리라. 이는 마치 군자가 날마다 연구하고 성찰하여 지혜롭게 행동하는 것과 같으니라.
이렇게 은유를 사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습니다. 결론 문장의 '日'이라는 단어는 '나는 학습을 멈출 수 없다'라는 문장의 'Ji'라는 단어와 밀접하게 일치하며, 이는 '분명히 알고 실수 없이 행동하려면' 계속 학습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핵심 논점을 효과적으로 명확하게 합니다.
이 단락은 사람들의 자질을 변화시키고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배움은 매우 중요합니다. 배움은 단지 집에 앉아서 명상하는 것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외부의 것을 활용하고 현실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생각하는데, 순간 배운 것만큼 잘 안 된다”고 말했다. Xunzi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과 '순간 학습'을 대조하여 꿈꾸는 것이 배우는 것만큼 좋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환상과 반대되는 '학습'이라는 단어는 자명합니다. 이는 현실에서 배우기 위해 외부의 것을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배움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순자가 자신의 인식론에 기초하여 제시한 것이기도 하다.
순자는 사람에게 선천적인 '양심'과 '좋은 능력'이 있다는 맹자의 말을 부정하고, 실제 외부의 사물로부터 배우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서 그가 제안한 '학습' 개념에는 물질적인 요소가 있다.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주장을 발전시키기 위해 다섯 가지 비유를 설정했습니다. 먼저 인생 경험에서 시작했습니다. 높은 곳에 서서 바라보면 발끝으로 서서 손을 흔들고 소리를 지르는 것보다 더 넓은 범위를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이 불면 팔이 길어지지 않고 목소리도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멀리서도 명확하게 보고 들을 수 있으며 높이와 순풍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가짜 말'과 '가짜 배'를 가진 사람들은 걷거나 수영하는 데는 능숙하지 않지만, 사용된 비유 때문에 '수천 마일에 도달'하고 '강을 건너는' 능력이 있다. 예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친숙할 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은유가 계속될수록 설명되는 원리는 독자의 마음에 점점 더 깊이 들어가고 자연스럽게 결론에 도달합니다. '군자는 남과 다르지 않으며 선과 거짓이 있습니다. 즉, 군자(君子)가 보통 사람을 능가하는 재능과 덕목을 갖고 있는 이유는 외부의 물건을 잘 활용하여 공부를 잘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외물을 잘 활용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면 유능하고 군자가 될 수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이것은 첫 번째 문단에서 말한 것과 일치합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고, 얼음은 물에서 차갑고, 곧은 나무는 바퀴로 '변'할 수 있다는 의미가 일관되고 구조도 그렇습니다. 암묵적으로 반향합니다.
두 번째 문단은 '흙이 쌓이면 산이 된다'에서 '아직도 듣지 않는 사람이 있다'로 넘어가며 배움은 집중하고 인내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사람들이 외부 세계의 실제 사물로부터 배울 때 여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단락에서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춰 추가 설명을 제공합니다. 하나는 "축적"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입니다.
기사는 먼저 두 가지 비유를 소개하며 논증을 소개한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번성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용이 나타나고, 선한 일이 쌓이면 신들은 만족하고 성스러운 마음은 준비될 것입니다." 이것은 배움을 표현합니다. 축적에 주의하십시오. 순자는 '성자로 태어났다'는 생각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선한 일을 쌓으면' 성자의 생각을 가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두에 언급한 '배움은 할 수 없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선행 쌓기'의 역할을 충분히 강조했다. 문체 측면에서는 논증을 소개하는 데 은유를 사용하는데, 이는 논증의 추진력을 더욱 강화하고 논증이 등장하자마자 설득력을 갖게 만든다. 그리고 기사에서는 “그러므로 작은 발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냇물이 쌓이지 않으면 강이 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축적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부정적인 은유.
긍정적, 부정적 은유를 만든 뒤 학습에서 축적에 주의해야 한다는 원칙을 처음으로 밝혔지만, 심도 있는 설명을 위해 기사에서는 은유와 비교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열 걸음도 못 가느니라'와 '말을 열 번 몰면 포기하지 않는 것이 복이다'와 비교하고,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는다'와 '인내'와 비교한다. , 당신은 금과 돌을 조각 할 수 있습니다. "를 통해 "포기하지 않음"의 큰 의미를 완전히 입증했으며 학습이 축적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는 원칙도 더욱 입증되었습니다.
물론 학습은 '인내'와 지속적인 축적이어야 하므로 성급하지 않고 집중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사는 계속해서 "지렁이는 발톱과 이빨이 없지만 근육과 뼈가 강하다"고 "땅에서 먹고 저승의 물을 마실 수 있다"고, "게는 두 개의 발톱으로 여섯 개의 무릎을 꿇고 무릎을 꿇는다"고 말한다. 뱀 굴 밖에는 의지할 곳이 없다." 이 비유는 배움이 집중되어야 하고 부주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두 가지 비유는 학습에 있어서 인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위의 논의를 반영합니다. 이 단락에 나오는 여러 겹의 비유를 통해 우리는 학습은 인내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첫 장에서 제시된 "배움을 멈출 수 없다"는 핵심 주장이 심층적으로 밝혀지고 완전히 입증되었습니다.
세 번째 문단에서는 '배움은 처음부터 나쁘다'부터 '이런 뜻이다'까지 학습 내용과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단락부터 시작하여 학습의 전체 과정과 학습의 전반적인 내용 및 요구 사항을 설명합니다. “불경을 읽는 것으로 시작하고 예를 읽는 것으로 끝난다”는 일반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 그만 두겠습니다."는 일반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의미는 한 순간도 포기할 수 없다"며 배운 것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포기하느냐, 포기하지 않느냐에 따라 인간과 동물의 차이가 있음을 지적한다. . "진정한 축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공으로 이어질 것입니다."라고 하면서 사람들의 주관적인 주도권이 가져오는 엄청난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어 자신이 공부한 과목을 꼽으며 '리'는 '존경'을 강조하고, '음악'은 목소리와 리듬의 조화를 강조하며, '시경'과 '상수'는 배움을 강조하고, 기억하고, "봄과 가을"은 미묘한 단어와 큰 의미를 강조합니다. 이것을 배우고 나면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신사'와 '악당'의 완전히 다른 두 가지 학습 태도를 분석하고 학생을 교육 대상으로 선택해야 함을 지적합니다.
교육 방법은 선생님이 되거나 남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바르게 말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특히 “군자는 자신을 수양하고 아름다워지는 법을 배우고, 악인은 남을 기쁘게 하는 법을 배운다”고 강조하며, 깨뜨리고 확립하고 경멸하고 칭찬함으로써 “학문을 장려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 예절 좀 그만 지키세요."
그런 다음 Xunzi는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고 배우기"와 "Longli"라는 두 가지 기본 학습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실제 모델을 학습 대상으로 사용해야만 빠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존경받고 세계에 널리 퍼지는" 신사.
Xunzi의 관점에서 배움은 빨리 이루어질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은 수단일 뿐이지만 목표는 '장리'입니다. 순자는 또한 학문의 질을 그 형식과 본질에 관하여 명료하게 비교하였다: “용리는 분명하지 않지만 법학자이고, 용리가 아니라 검토와 토론이지만 유가이다. " 이렇게 하면 학습의 질을 파악하고 학습을 분석할 수 있다. 정치사상가의 공리주의에서 출발한 질은 신흥 지주계급 사상가의 심오한 관찰과 문제 처리의 표현이자 비약이기도 하다. 교육적 사고에서.
마지막으로 순자는 학생을 받아들이는 엄격한 조건과 학생을 교육하는 태도와 방법을 제안했다. “길을 따라가야 하고, 그 길을 따라가야 한다.” 구체적인 조건은 “예의, 예의, 순종, 색채”이다. 교사는 학생들을 향해 침착하고 서두르지 않아야 하며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네 번째 문단은 '백샷 하나 놓치기'부터 끝까지, 배움의 근본적인 목적, 즉 최종 목적지를 설명한다. 이 단락은 학습 장려를 위한 최고의 요구 사항과 달성할 수 있는 최고의 영역을 제시합니다. 이는 한 걸음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것, 천리마다 행하는 것, 비유로 비유하는 것, 인과 의를 배반하지 않는 것, 순결하고 순수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행하는 것입니다.
학습의 과정은 '시', '책', '예', '음악', '봄과 가을'을 낭송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통합하고 실천하며, 방해 요인을 끊임없이 제거하는 것입니다.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여 배우고, 도교를 즐기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본능이 되도록 하십시오. 권력이 크고 이익이 크다고 해도 넘어지지 않고,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넘어지지 않습니다. 그를 다른 곳으로 돌리지 마십시오. 그러면 세상도 그를 유혹할 수 없습니다.
삶에서도 마찬가지고, 죽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이 본능은 '눈이 좋아하는 오색, 귀가 좋아하는 오음, 입이 좋아하는 오미'와 같다. Xunzi의 "아름다움에 충분한" 모델은 "완전함"과 "순수함"을 모두 의미하며, "완전함"은 수량을 의미하고, "순수함"은 품질, 즉 품질과 수량의 통일성이 높은 모델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위에 있으면 군자, 중간이면 군자, 아래에 있으면 선비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도덕은 안정될 수 있고, 안정되면 반응할 수 있다”는 말은 완전하고 도덕적인 모델로서 인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화에 적응합니다. "성인"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하늘은 그의 광명을 보고 땅은 그의 빛을 본다. 하늘과 땅은 그의 지혜와 영광을 볼 수 있다. 이런 사람은 천리를 빛나게 하고, 수백 대에 걸쳐 명성을 얻고, 끝없이 양육될 수 있다. 우주를 포용하고, 재미있게 놀고 멋진 작품을 쓰는 곳은 Xunzi의 꿈과 더욱 비슷합니다.
저자 소개:
순자(기원전 313년 ~ 기원전 238년경)는 전국시대 말기 조나라 출신입니다. 유명한 사상가, 작가, 정치가인 그는 당시 사람들로부터 정중하게 "쑨칭(Xun Qing)"으로 불렸습니다. 서한시대에는 한나라 현제 유순(劉興)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순'과 '손'의 고대 발음이 비슷했기 때문에 손청(孫淸)이라고도 불렸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에 관해 유교를 발전시켰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점을 주창하고, 타고난 도덕관념을 부정했으며, 후천적 환경과 교육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그의 이론은 후대에 의해 맹자의 '자연은 선하다'는 이론과 자주 비교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