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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국제영화제의 발전사
1945년 여름, 영화는 두 달 동안 독일의 삶에서 일시적으로 사라졌습니다. 독일의 대부분의 주요 도시는 폐허가 되었고, 베를린의 건물 중 4분의 3이 무너졌으며 많은 사람들이 지하에 숨어 지냈습니다. 벙커에서의 밤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서 잠을 잤습니다. 연합군이 독일 수도를 점령했지만 질서 재건, 치안 확보, 나치 잔당 포획, 주민들의 일상적 필요 충족 등 해야 할 일이 아직 남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문화시설은 모두 문을 닫았지만 음식과 의복이 부족해도 인민들의 유흥생활 수요는 막히지 않았고, 그해 가을이 막 찾아왔고, 최근 문을 닫았던 영화관들이 잇달아 문을 열어 두 시간을 바쳤다. 나라가 망하고 가족이 파탄나더라도 독일 영화인들은 여전히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는 독일인들에게 마지막 보잘것없는 온기를 전해주는 감동적인 몰입감과 따뜻한 공간을 선사한다. 독일연방공화국이 탄생한 첫 해에 정부는 영화 자금 조달에 매우 열성적이었습니다. 그들은 베를린에서 대규모 국제 영화제를 설립할 생각을 했습니다. 베를린은 매우 민감한 지리적 위치를 지닌 독일의 영토였습니다. 왜 베를린이어야 하는가?
베를린영화제 첫날부터 정치가 압도적인 화두였고, 적어도 영화예술 교류는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이것은 냉전의 완전한 산물이다.
베를린영화제 창립의 핵심적 역할은 사실 독일에 주둔한 미국의 문화 관계자들이었다. 그들은 영화제를 서구 문명을 옹호하고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문화의 교두보로 만들려는 데 열중했다. 한때 동유럽의 문화 중심지였던 베를린은 이제 서독 민주주의 부흥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1951년 6월, 서베를린에서는 첫 번째 영화제를 열었습니다. 예산도 많지 않고 규모도 크지 않고, 20개국의 손님만 참가하기 때문에 연합군의 포탄으로 파괴된 이 도시는 분명히 이상적인 관광지가 아닙니다. 악천후와 리셉션 작업에 대해 모두가 불평했습니다. 베를린의 정치적 색채는 처음부터 상업주의에 치중했던 칸이나 베니스 등의 경쟁 영화들과는 확연히 달랐다. 다른 유럽 영화제들은 주목을 받기 위해 스타와 그들을 둘러싼 파파라치에 크게 의존했다. 영화와 제안서를 판매하는 영화 딜러. 그러나 베를린은 마이클 파웰(Michael Powell), 로베르토 로셀리니(Roberto Rossellini), 앙리 조르주 클루조(Henri-Georges Clouzot)를 포함한 최고의 영화제작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지정학적 위치에 의존했습니다. 영화제에 참가하는 국가와 인원도 해마다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마침내 국제영화제작자협회(FIAPF)로부터 국제 A급 영화제로 승인되며, 영화제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베테랑 베니스와 칸.
제1회 베를린 영화제 자금 대부분을 미국인들이 후원했다. 주독 미국 관계자인 오스카 마르테이도 베니스 영화제 참석 이후 베를린에서 비슷한 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적극 지지해 주기를 바랐다. 여름과 가을이 바뀌는 베니스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베를린 영화제가 좋은 영화를 유치하기가 더 어려울 것입니다. 베를린 영화제 설립 소식이 퍼지자마자 동팡은 매년 여름 국제 청소년 영화제를 개최하겠다고 즉시 발표했다. 이에 서베를린은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동방의 사람들도 참가할 수 있도록 경쟁하고 유치하는 방법으로 6월에 회의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전통적으로 매년 6월에 개최되다가 1977년 2월로 옮겨졌습니다.
정치인만으로는 영화제를 운영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정치적으로 주도되는 베를린 영화제를 영화인의 입장에서 보면, 진실은 단지 정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국제영화제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독일 영화인들은 해외 투자와 배급 채널을 찾을 기회를 잡기 위해 준비에 나섰다. 특히 혁신이 절실한 독일에서는 이러한 열망이 강하기 때문에 베를린영화제의 현지화는 창립 초기부터 매우 두드러졌다.
모든 당사자의 이해관계가 하나로 수렴되었고 마침내 한 사람, 바로 지난 베를린 영화제의 주최자를 맡았던 알프레드 바우어에게로 수렴되었습니다. Ball은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UFA에서 일했으며 전쟁 후 영국 점령군의 영화 정책 고문으로도 활동했습니다. 그는 베를린을 유럽 문화 지도의 중심으로 되돌리고 다시 한번 영화 제작과 배급의 허브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싶어합니다.
베를린 영화계 관계자들은 처음에는 독일의 영화 중심지로서 베를린의 문화 유산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의 수익성도 높여준 영화제를 환영했다. 당시 독일의 분단으로 인해 서독의 영화제작자들은 소련이 통제하는 바벨스버그 스튜디오(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영화 스튜디오 중 하나)와 요하네스버그 스튜디오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직업이 불안정했기 때문에 많은 베를린 수련자들이 뮌헨, 함부르크, 뒤셀도르프, 비스바덴에서 일했습니다. 특히 독일 내 베를린 최대의 문화 경쟁자라 할 수 있는 뮌헨이 새로운 영화 배급 중심지가 되면서 바이에른 사람들은 뮌헨이 영화의 수도가 됐다고 주장하기 시작했고, 이는 남아 있는 베를린 영화인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서베를린영화연합은 베를린의 영화산업이 생사를 가르는 중요한 지점에 이르렀다며 시장에게 압력을 가했다. 이제 스튜디오는 몇 개밖에 남지 않았고, 서부로 이전하려는 스튜디오도 있었고, 신작의 초연을 선보이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 영화를 베를린에 놓고 이대로 가면 베를린에서 영화 산업이 사라질 것입니다!
원래는 영화계 관계자들과 사람들이 곧바로 정치적 선전을 하고, 제가 제 영화를 홍보하는 게 베를린 영화제라는 플랫폼에서 상호의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영화제작자들은 베를린 영화제가 생각만큼 유익하지 않다는 것을 곧 깨달았습니다. 당시 서베를린의 인구는 200만 명이 넘었는데, 그 중 7분의 1은 실업자였고, 나머지 취업자들은 소득이 매우 낮았습니다. 그러므로 베를린영화제는 칸이나 베니스의 화려함과 위엄에 비할 수 없으며, 국민과 대중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카드를 써야 하고, 일반 영화팬들의 참석과 참여를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특히 정치적인 고려로 인해 야외 영화, 스타 퍼레이드 및 사인회를 준비했으며 동베를린 사람들의 관람을 유도하기 위해 동베를린과 서베를린의 교차점에 야외 상영 장소를 설치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은 1961년에야 세워졌습니다.) 한스 알버스가 주연을 맡은 영화 <나잇슨 더 로드>는 독일에서 매우 유명한 인물로 동베를린과 서베를린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결국 관객들에게도 같은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베를린영화제의 또 다른 특징은 1952년 2회부터 1955년 5회까지 전문 심사위원단이 없었다는 점이다. . 1956년에는 청중이 투표를 통해 대상을 결정하게 되었고, 그 제도는 1957년에야 국제심사위원단과 청중이 함께 결정하게 되었다. 배심원 투표 시스템으로 점차 문화적 취향이 드러났습니다.
그러나 대중의 정치적 노선은 초반 영화인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혔다. 일부에서는 무작정 상영 규모를 확대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고 영화제의 올바른 길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부 추가 상영은 복구할 수 없습니다. 영화 제작진은 해당 장면에 대해 더욱 불만족스러워했습니다. 배급사는 일반 관객들이 예술적인 영화에 별로 호의적이지 않으며 이번 조치는 주류 박람회가 아닌 영화제를 운영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라운드에서는 결국 정치가 승리했습니다.
현지 영화인들의 지원 없이는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다. 독일영화제작자협회는 영화제 참가를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협회 대변인은 표면적으로는 국제 시장에서 독일 제작자의 지위가 약화되고 미국, 프랑스 및 프랑스와 경쟁할 수 없기 때문에 참가가 부족하다고 밝혔습니다. 이탈리아. 사실, 더 깊은 차원에서 보면 그것은 미국의 점령 정책에 대한 영화제작자들의 불만으로 인한 저항일 뿐이며, 특히 베를린 영화제에 대한 미국의 통제를 싫어합니다. 최종 분석에서 공식화된 정책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인들의 정치적 선전, 그리고 중부 유럽을 탐내기 위해 오랫동안 시장에 몸담아온 할리우드 사업가들이 편의의 문을 열었지만 독일 영화의 발전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제작자협회 역시 연합군의 영화 정책으로 인해 독일 영화가 현재 매우 비극적인 상황에 처해 있다고 믿고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미국이 독과점적인 독일 영화사 UFI(나치 시대 최대 스튜디오 UFA와 다른 회사들이 합병해 형성된 카르텔 조직)를 해체하고 독일 영화의 동시 제작을 제한하려는 정책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화 산업의 여러 분야에 참여하는 경우 제작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동시에 배급 또는 전시 링크를 운영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 결과 모든 소규모 회사가 등장하게 됩니다. 약한. 따라서 독일 업계 관계자들은 수직적 운영 허용, 헐리우드 거대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역량 확대 등 보다 합리적인 정책을 요구하며 관련 기관에 자주 로비를 해왔다.
독일 영화인들은 영화제 관계자들과 참가 여부를 논의하던 중 정부가 세금 감면이나 보조금 인상을 하지 않는 한 독일 영화를 살리기 위해 제안했다. 이러한 희망은 무산되었고, 조직위는 제2회 영화제에 전후 독일에서 제작된 좋은 영화 30~40편을 외국 영화 바이어와 국제 언론을 대상으로 홍보하기 위한 특별 부서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독일 영화 수출을 도와주세요. 바우어는 이 영화제가 독일 영화사와 해외 바이어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여 국내 영화를 외부 세계에 홍보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베를린 영화제가 외국 영화를 위한 쇼케이스일 뿐만 아니라 독일 영화도 지원합니다.
그러나 상황은 순조롭지 않아 바우어의 독일 경제부 자금 지원 신청은 거부되었고, 일부 제작자들은 상업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독일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자체 자금을 들여 소규모 전시회를 열어야 했습니다. 정부 지원이 부족해 효과는 별로 좋지 않았고, 업계 관계자들의 열의도 식었고, 영화제에 대한 나쁜 인상도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따라서 처음 4, 5개 영화제에서 독일 영화의 참여율은 여전히 매우 낮았다. 이러한 상황은 수년 후 독일 영화가 활력과 자신감을 되찾고 국내 시장에서 상업 영화의 점유율이 크게 높아질 때까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정부가 국내 영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영화계의 비판에 맞서 서독 내무부는 독일 오스카상과 유사한 상(bundesfilmpreis)을 일반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으로 거행했다. , 문화계와 지식인들이 모두 평가한 1953년 독일영화 선정은 독일영화상(Deutscher Filmpreis)의 전신으로, 사실상 중국의 화표상과 더 유사하다. 영화제 단위. 수상작을 영화제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은 외부 홍보의 척도이며, 수상작의 국제적 인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독일 영화인들은 이 상의 목적이 영화산업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내무부는 반일영화나 영화만을 칭찬하는 경향이 크다. NATO에 찬성합니다. 의심에 직면하여 관계자들은 이 상은 선물이며 우리가 원하는 누구에게나 이 상을 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1956년 베를린영화제는 A급 영화제로 인정받았으나 경쟁이 불균등해 그 명성이 훼손됐다. 영화평론가들은 베를린에 좋은 영화가 너무 적고 다양성도 부족하다고 불평했다. 하나의.
이런 비판은 사실 참가권 문제다. 칸과 베를린의 참가국 명단을 비교해 보면 칸의 출전 자격은 소련과 동방 진영을 포함한 모든 나라에 열려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프랑스 외무부는 모든 나라에 수교 초청장을 보냈고, 프랑스영화제작자협회도 소련과 중국에 적극적으로 초청장을 보냈다.
1958년 칸이 소련 영화 플라잉 사우스(Flying South)에 황금종려상을 수여했을 때, 독일 언론인들은 베를린 영화제 조직위원회에 정치적, 이념적 차이에 관계없이 모든 국가가 참가하도록 초대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일부 기자들은 이제 진정한 국제 A급 영화제로서 비정치적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나라에 열려야 하는 영화제의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는 오버하우젠 영화제가 베를린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낸다. 사회주의 진영의 국가들에게 베를린 영화제는 너무 제한적이었고, 1969년이 되어서야 황금곰상이 유고슬라비아 영화 "첫 번째 직업"에 수여되었습니다.
1960년대 중반부터 명백한 침체기가 시작됐다. 1971년에는 전통적인 영화 경쟁 부문 외에 뉴시네마 국제 포럼(International Forum for New Cinema)이 설립되었습니다. 1974년에는 최초의 소련 영화가 영화제에 등장했고, 1년 후 동독 영화가 뒤를 이었습니다. 정치적 분위기가 바뀌었고 서독과 동독 사이에 조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이후 베를린영화제는 국제 영화 제작의 거울로 자리매김하면서 동서양의 융합과 중재에서 보다 중요한 문화적, 정치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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