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서른 살이 된 남자는 무엇을 대표하는가?
서른 살이 된 남자는 무엇을 대표하는가?
“서른이 되면 우뚝 서고, 마흔이 되어도 방황하지 않는다.”
공자가 남긴 논어에서 따온 말이다. 그러나 이 문장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현대인의 이해는 종종 매우 다릅니다. 서른 살이 되면, 가족이, 마흔 살이 되면 더 이상 자신의 삶에 대해 의심을 품지 말아야 합니다. 사실 이런 견해는 옳지 않습니다.
'서른 살에 우뚝 서고, 마흔 살에 혼란스럽지 않다'는 문장은 '논어: 정치를 위하여' 장에서 나온 말이다. 나는 열다섯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서른 살이 되면 어리둥절해지지 않고, 쉰 살이 되면 운명을 깨닫고, 일흔 살이 되면 귀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마음의 뜻을 어기지 않고 행한다.'는 뜻은 '나는 열다섯 살에 도를 배우겠다고 결심했고, 서른 살에 예의를 깨달았다. 50세가 되면 천국의 법칙과 물리학의 근본 법칙을 깨닫고, 70세에는 들은 것을 모두 이해하며, 무엇이든 원할 때 할 수 있다. p>
'서른에 서서 마흔에 혼란스럽지 않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람이 서른 살이 되면 선행 연구와 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상에서 행동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원칙. 당신이 40세가 되면 세상에서 자신을 처신하는 자신의 원칙에 대해 더 이상 의심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왜 '확립'은 가정을 꾸리고 직업을 쌓는 대신 예절을 의미하는 걸까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공자의 이 구절을 종합해 보면 그가 인생의 원리를 요약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것이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면 공자의 다른 진술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논어? 태보』는 “시에서 영감을 얻어 예의를 확립하고 음악으로 이룬다”고 했는데, 이는 “인간수양은 시를 배우면서 시작되고, 예를 배우면서 자립하고, 음악을 배우면서 끝난다”는 뜻이다. " 공자(孔子)의 논어에 "예의를 모르면 설 수 없고, 말을 모르면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예절, 정의, 법을 이해하지 못하면 사회에 설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사람들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공자가 리에 대해 말한 것은 예절, 즉 세상에서 자신을 처신하는 데 있어서의 예절이자 원칙을 가리킨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혼란하지 않는다는 것은 왜 더 이상 삶의 기본 원칙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고 삶 전체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까?
'논어: 위정'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공자가 자신의 학문과 수련 과정을 완벽하게 묘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나이가 들수록 사상적 영역이 점차 개선되는 과정이다. 15~40세는 학문과 이해의 단계이고, 50~60세는 안정의 단계, 즉 70세는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단계이다. 삶의 규칙이 하나로 통합됩니다. 이 단계에서 도덕적 함양은 최고 수준에 도달합니다. 더욱이 공자는 만세의 스승으로 존경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태도는 매우 겸손하고 절제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공자는 노자에게 조언을 구한 적이 있습니다. 공자의 학문적 견해를 살펴보자: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자의 혼란이 없었다는 것은 그가 서른 살에 세운 기본 원칙에 대한 혼란이 없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컨대, 공자의 '서른 살에 서서 의심하지 말라'는 공자의 견해는 서른 살이 되면 자신의 견해와 원칙을 세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삶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자신만의 명확한 목표와 발전 방향을 설정하고, 이 원칙과 방향, 목표가 성숙해져야 하며, 우리는 자신이 설정한 방향과 목표를 향해 용감하게 나아가야 하며, 마침내 이를 실현해야 한다. 우리의 이상을 추구하고 삶의 가장 높은 영역에 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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