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광둥어로 된 미친 멍청한 도둑

광둥어로 된 미친 멍청한 도둑

오늘 서씨 기사의 주인공은 '노동자를 때리는 것'이다.

네.

왠지 인기를 끌었던 인터넷 밈.

말 그대로 직장에 갓 입사한 젊은이들이 닭 같은 말투로 사회적 동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

이모티콘팩 제작 : @Chase大狗, @emptytiaoxulunchu

이 말을 들으면 누군가는 분명히 불평할 것입니다:

너무 허세입니다.

가난해본 적도 없고, 고통받은 적도 없고, 이렇게 온 적도 없는, 너희 '역류' 세대는 결국 '과학기술의 번영, 문화의 번영, 도시의 번영, 현대 문명의 결실이 층층이 여러분 앞에 펼쳐집니다." "...

하지만 정말로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어떤 파괴적인 변화가 일어났는가? 빈곤(노동)에 대한 세계의 태도.

과거의 빈곤 표출이 민중을 향한 연민과 어느 정도 뒤섞여 있었다면, 오늘날 빈곤의 모방은 자칭 가식이거나 근거 없는 무관심이다.

전자는 '나의 진정한 친구'다. 여주인공의 세후 월급은 2000도 안 되고, 신용카드 빚도 5000달러가 된다.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은 상하이의 '허름한' 원룸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후자는 '서른만'이다.

구자아는 여성들 사이에 서서 단체 사진을 찍을 때 5만 달러짜리 샤넬 가방을 등 뒤로 숨길 수밖에 없었다.

다른 사람들이 수십만 개의 에르메스를 들고 있기 때문이죠.

이것은 가난인가, 아니면 '가난한 척'인가, 아니면 '가난함으로 부를 과시하는 것'인가?

지금 이 순간 Sir는 누군가를 몹시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그와 그가 사라진 '노동자 우주'.

오늘은 이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01

일하는 황제

본토에서 가장 높은 대중 기반을 가진 홍콩 스타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성룡과 주성찬이겠죠.

작은 사람들의 목소리입니다.

하지만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성룡의 캐릭터는 특별한 능력을 많이 갖고 있는데, 주성치의 영화에서는 기적의 여래종려상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언제나 가난한 이들의 편에 서는 사람이 있다.

그의 캐릭터 대부분은 처음부터 끝까지 가난하다.

그는 항상 “동생을 화려한 방법으로 학대”한다는 음모를 통해 도시 노동자들의 비밀을 알려준다.

집을 빌릴 여유도 없고, 휴가도 못 내고, 탄압을 당하고, 모욕을 당하고... 오늘 사회복지사의 모든 노고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그의 이름은 Xu Guanwen입니다.

실제로 '아르바이트'라는 단어는 1970~80년대 동남아에서 유래됐다(홍콩이 대표적이다).

홍콩은 1960년대부터 항구를 활용해 섬유, 의류 등 노동집약적 산업을 발전시켜 경제의 기둥이 됐다.

그러나 경제발전은 사람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좀 더 직설적으로 말하면 인간의 피, 땀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이다.

1970년대 홍콩 경제는 변화하기 시작했고, 금융, 부동산 등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했다.

1980년대 홍콩은 아시아는 물론 세계의 무역과 금융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반면 노동 수요는 감소하고 실업률은 증가하며 주택 가격은 치솟고 빈부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지금으로 치면 격동의 시대였다.

하지만.

Xu Guanwen은 '작은'을 선호합니다.

그는 시대의 변화를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렌즈의 범위를 가장 도시적인 삶으로 확장한다.

이는 "Half a Category"의 처음 몇 장의 위쪽 사진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공간이 압축되고, 손에 들고 있는 카메라가 살짝 흔들리고, 마지막으로 어안 렌즈 아래 고층 빌딩이 변형되고 왜곡됩니다.

이미지가 단순합니다.

시대의 억압.

충분하지 않나요?

인중을 다시 한번 보세요.

오버헤드샷.

상인, 출퇴근 시간 통근자, 버스에 비집고 들어갈 수 없는 사람들이 오가며 크고 흐릿한 하나가 된다.

대조가 이보다 더 극명할 수는 없다 -

급속도로 팽창하는 대도시(큰 괴물) 홍콩에서 사람은 하찮은 개미(음식)에 불과하다.

물론 서관문은 밑바닥까지 이해하고 있다.

밑바닥의 당혹감을 이해한다.

이 당황스러운 일상 대화는 무시당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해당 직원은 목 부상을 입어 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장님은 보자마자 혼난다.

머리도 크고 목도 굵고 거북이 같아.

이러한 평가 절하의 본질은 개성의 제거입니다.

직원들은 자신이 잤던 침대가 관만큼 좋지 않다고 불평했다.

사장님:

정말 좋은 생각이에요! 물론 관에서자는 것이 더 쉽습니다. 관은 천 조각입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오늘날 이주노동자들이 겪는 직장 사기와 평범한 직장 환경은 오랫동안 영화를 통해 보여지며 쉬관웬의 정확한 통찰력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케이크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낚시.

또 다른 예로는 할부결제가 있습니다.

(어떤 바이 유저님, 그 함의에 영향을 받으셨나요?)

이것이 개념적 공감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Half a Category"는 낡은 천 신발 한 켤레를 2분 동안 클로즈업하는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단순한 신발 그 이상을 찍는다.

하지만 멘탈이 약한 ​​편이다 -

작은 것을 활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가난한 남자는 누더기를 신어도 뻔뻔하게 구두닦이까지 뻗는다.

상대방은 그에게 테이프 한 장을 붙일 수밖에 없었다.

약자를 괴롭히고 강자를 두려워하는 이런 사고방식은 다음 장면에서도 또 일어났다.

그는 자신보다 가난한 가난한 거지의 그릇을 밟아 죄책감을 느끼기보다는 그릇이 자신의 발을 찔렀다고 비난했다.

심지어 화가 나서 쫓아내기도 했다.

서관문은 바닥의 모습과 논리에 너무 익숙하다.

지식인 집안에서 태어난 쉬관원의 가족은 그가 10살이던 1940년대 광저우에서 홍콩으로 이주했다.

어린 시절 Xu Guanwen은 물과 전기가 자주 들어오지 않는 Diamond Hill 객실 구역에서 살았습니다.

당시 서씨 가족은 다섯 명의 자녀를 부양해야 했고('문군영웅' 4형제 외에 여동생도 있었다), 장남으로서 경제적 압박도 꽤 컸다. 아들 Xu Guanwen은 대학에 가려면 시간제 교사로 일해야 했습니다. 저는 부업으로 수업도 듣고 주말에도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사랑에 빠질 시간은 없다.

'오늘밤 무방비'에서 서관문은 이런 농담을 했다.

그의 여자친구는 그를 방송국 문 앞에서 마중나와 학교로 데려갔다.

때때로 그는 헤어지는 것을 참지 못해 서관원과 그의 여자친구가 그녀를 왔다 갔다 했다. 그들이 묘지를 지나갈 때쯤에는 이미 어두워졌고 그의 여자친구는 흰 옷을 입고 있었고, 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모든 택시 운전사를 놀라게 한 머리카락.

광둥어에는 가난할수록 귀신이 보인다는 말이 있다.

무슨 뜻인가요?

가난으로 인한 피해는 결코 물질의 부족이 아니라 정신의 불균형이다.

일종의 겸손한 비열함을 가리키는데, 이런 비열함은 당신을 더욱 겸손하게 만들 뿐이다.

"Half a Category"에서 다음에 일어난 일과 같습니다.

곧 그 뻔뻔한 가난한 남자가 그 일을 스스로 자초했습니다.

오만하게 그릇을 차고 길을 늠름하게 걷던 그는 몇 걸음도 안 돼 맨발로 담배꽁초를 밟았다.

이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서로를 유발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생각과 결점을 이야기한다.

02

휴먼 코미디

물론이죠.

서관문이 가난한 사람의 가슴에 날카로운 칼을 겨누기만 한다면 그는 결코 코미디 대가가 될 수 없습니다.

가난을 열광적으로 웃었을 때, 동등한 비중의 부자를 비웃기도 했다.

그의 영화에는 이주노동자의 머리에 올라타 그들을 지배하는 인물이 보통 세 부류로 나온다.

하나는 악역이다.

그들은 뻔뻔한 정글의 법칙을 대변합니다.

죽은 사람에게서 금니를 빼내세요.

죽은 사람의 백금 신장을 훔치는 것.

(그런거 없어요 서관문이 재미로 만든거임)

심지어.

강도는 단순한 강도가 아닙니다. 도망가지 못하도록 발가벗겨야 하는 동시에 모욕을 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경찰이다.

연동전력기계를 나타냅니다.

1950년대부터 홍콩계 영국인에 대한 홍콩인들의 저항은 더욱 거세졌다. 1967년 '6·7폭동'이 터지면서 우월한 '유령놈들'을 앞에 두고 홍콩인들은 늘 감정을 느꼈다. 불공정.

그의 코미디에서 Xu Guanman은 경찰의 방식에 대한 경멸을 숨깁니다.

우야오한이 연기한 경찰관은 처음에는 음란물에 맞서 싸우다가 호텔에서 간음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더욱 아이러니한 점은 경찰서가 마침내 영웅에게 용감상을 수여했을 때 보너스는 부유한 사업가로부터 제공되었다는 점이다.

부자 사업가의 아내는 경찰관의 정부이다.

이런 경찰과 기업인 간의 이익 양도와 족벌주의는 영화에서 잠깐 엿보이기는 하지만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세 번째 유형의 사람은 오늘 가장 원망이 많은 사람입니다.

상사.

노동자들이 대등한 입장에서 경쟁할 기회가 전혀 없는 거대하고 예측 불가능한 자본을 의미합니다.

1978년 영화 '충성'은 매달 감독들로부터 KPI에 대한 혹독한 평가를 받아야 했던 방송국 중간관리자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담고 있다.

시청률이 떨어지고 이사회에서 이를 거부하면 방송을 탈퇴하게 된다.

이런 일탈은 오늘 우리 뉴스에 등장한 인물, 해고되어 사무실에서 뛰어내린 35세 직장인과 똑같다...

예.

건물에서 뛰어내리세요.

인간의 생명이 위태로운데, 이들 자본가들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서관문은 극도로 차갑고 황당한 표정을 지었다.

매니저가 건물 꼭대기에 오르자, 이사들은 창 앞에 모여서 그가 뛰어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내기했는데——

곧 그가 착륙했을 때.

준비된 사진은 바로 회의실에 걸어두었습니다.

- 몇 초로 추측하시나요?

이 로고 색상이 TVB 같은데...

보이시나요?

잔인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욱 잔인합니다.

이런 '잔인함'도 일종의 퍼포먼스이자 더 많은 참여자를 끌어들이는 미끼가 될 수 있다.

03

노동자를 때리는 것을 잊은 사람은 누구인가?

쉬관웬의 영화가 인도주의의 광채로 빛나는 곳이 바로 여기다.

그때 쉬씨의 코미디는 정말 인기가 많았어요.

그는 직업에 끌려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불안을 진정으로 그려내면서도 그 이면에 있는 질문을 잊지 않는다——

급변하는 시대, 우리는 무엇을 추구하고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

이것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문제가 아닙니다.

Xu Guanwen의 영화에 나오는 저 작은 캐릭터들을 보세요 -

인색하고, 속물적이며, 체면을 구하고, 똑똑하고, 허영심이 많은...

이 추악한 행동은 실제로 , 그리고 이런 풍자는 특정 계층에만 존재한다고요?

아니요.

그들은 광대들이다.

우리 대부분도 광대입니다.

불공평한 사회가 더 큰 추악함이다.

'매매 계약'에는 매우 날카로운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정신병원에서는 환자에게 사과와 100위안을 주고 환자에게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고 물어 퇴원 가능 여부를 평가한다.

다들 아시다시피 100위안을 선택하세요.

결과적으로 환자는 자연스럽게 100위안을 선택하게 됐다.

그 사람 정상인가요?

아니요.

돈을 입에 쑤셔넣고 "맛있다"며 꿀꺽 삼켰다.

이게 무슨 뜻인가요?

모두들 자신이 '미쳤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런데 뭐, "미치지" 않을 권리가 있나요?

미치광이들로 가득한 사회에서 당신이 '정상'이라면 당신은 바로 '미치광이'이다.

"Beat Workers"로 돌아갑니다.

그들은 그저 사회에서 소외된 가난한 사람들의 집단이 아닐까?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 사회가 호황을 누리고 있고 우리는 더 웅장한 서사를보고 싶어한다고 말합니다 ——

하지만 Xu Guanwen의 풀뿌리 서사가 만든 흥행 챔피언도 그렇지 않습니까? 급속한 발전의 시대?

어떤 사람들은 Xu Guanwen의 코미디가 너무 구식이고 오래되어 오래되어 탈락했다고 말합니다.

선생님은 더욱 동의하지 않습니다.

지난 10년간 중국 본토에서 가장 성공적인 코미디였던 '크레이지' 시리즈에서 많은 사람들은 닝하오가 가이 리치를 흉내냈다고 생각하지만, 그에게도 마음 속엔 하층민의 슬픔이 있다.

역시 세뇌를 좋아하는 형.

-역사를 공부하지 말고 도둑이 되는 법을 배우세요

-처음 업계에 들어갈 때는 조용히 지내세요, 이해하셨나요?

"현대 보디가드'와 '크레이지 스톤', 보물을 훔치는 멍청한 도둑

세뇌되기 쉬운 똑같은 바보.

"Half a Category"와 "Crazy Racing"도 냉장 트럭에 의해 아이스캔디로 냉동되었습니다.

모든 것은 풀뿌리에서 시작됩니다.

차이점은.

서관원은 풀뿌리 영화가 곳곳에서 꽃피던 시대에 살았다.

그런데 요즘 젊은이들이여, 중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빈곤을 이해하고 가난한 사람을 꼭두각시나 괴물로 대하지 않는 평범한 사람을 본 지 얼마나 됐나요?

이런 공백이 진짜 '근로자' 밈이 자기 오락과 자기 비하를 위해 제작되고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이유일 수도 있다.

누가 맨 아래 레이어를 잊었나요?

노동자들을 때리는 것을 누가 잊었나요?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은 Xu Guanwen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의 이야기와 그의 보살핌은 늘 우리가 한 번도 알아차리지 못한 형태로 부활한다.

영화와 TV는 확실히 세상을 구하는 치료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최소한 커버업이나 무화과잎으로 사용하진 마세요.

마치 '직원 때리기'처럼 기업인이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면, 상사가 도망치기 위해 농담을 하기 시작하면, 윗사람들은 그것을 '열심히 일한다'고 해석하기 시작한다.

실제로 제거되고 있는 것은 한 세대의 증오와 진실, 사랑과 꿈이다.

Xu Guanwen으로 돌아갑니다.

그의 영화에는 유머와 신랄함이 있다.

하지만 선생님에게 정말 감동을 준 것은 일종의 부드러운 느낌이었습니다.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은 너무 제한적입니다.

자신의 영화를 본 적이 없다면 Sir는 형 Xu Guanjie가 작곡한 'Half a Category' 주제가를 들어보라고 권합니다.

이것은 유머이고 가슴 아픈 일입니다.

부드러운 느낌이에요.

반 파운드 - 서관지에

우리는 월급쟁이입니다

뛰어다니는 것은 배에 고문입니다

어떻게 그렇게 벌 수 있습니까? 월말에 돈이 거의 없나요?

(안타깝게 적음)

정말 불운이네요

제일 나쁜건 사장님이 항상 위력을 뽐낸다는거

항상 있어요 뭔가 개처럼 짖어대고 있어요

(멍, 멍, 멍)

... ...

우리, 월급쟁이들,

평생 돈의 노예로 살아오다

그런 고생을 얘기하는 게 너무 불쌍해서 사람이 무서워 죽을 지경이다

편집 보조: Kitano Martial 예술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