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당신이 당오가 아니라 마른 주공이라면, 배운 것보다 더 유명하다면 자연의 흐름에 따르게 될 것입니다'의 번역.
'당신이 당오가 아니라 마른 주공이라면, 배운 것보다 더 유명하다면 자연의 흐름에 따르게 될 것입니다'의 번역.
'당과 오를 이용하지 않고 주력을 약화시키자'는 유명 종교와 예절의 족쇄를 깨고, '왕은 위에는 조용하고 신하들은 이상사회'를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강지강은 “어떤 일이 생기면 주저 없이 말하고 조치를 취하는” 의욕이 강하고 날카로우며 직설적인 성격의 남자였다. "유명 종교"가 폭정을 강요하면서 "유명한 가르침과 자연의 순리를 따르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했으며 심지어 "오만함과 자유분방함"을 사용했습니다. 야망은 군인들의 권력 독점을 막고, 오만하고 포학하여 산과 산에 해를 끼친다. 형벌은 원래 폭력을 처벌했지만, 지금은 선한 사람을 위협한다. 한 몸”은 사마 가문의 어두운 통치에 대한 비판의 손가락질을 직접적으로 지적했다.
공자보다는 “당과 오가 아니라 약한 주례, 더 유명한 가르침과 더 자연스러운 것”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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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림칠현 지강이 지은 『선거원과의 단외서』 원문은 다음과 같다.
인륜도 예의바르고, 법원에는 법이 있습니다. 혼자 있는 것부터 어른이 되는 것까지 참을 수 없는 일곱 가지, 극도로 용납할 수 없는 두 가지... 그리고 주공을 가늘게 만드는 것은 수프나 무술이 아닐 때마다 인간 세계에서 멈추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명백해질 것이며 세상의 가르침에 의해 용납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극히 용납될 수 없는 일입니까?
그가 관리가 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성도들을 헐뜯고 질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세상에 지속되는 것"일 뿐 "나타나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된 증거가 남지 않도록) 그는 또한 그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가 확산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강이 관직에 올라 목숨을 살려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 실제로 지강이 나중에 유죄 판결을 받았을 때 '시대종교를 위태롭게 하는 죄'가 있었다. "를 사용했습니다. ?
이름의 가르침을 넘어서 자연의 이치에 따르며 스스로를 군자라 부르는 사람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갈피를 잡지 못하며 그 행위가 도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까요? 기가 침착하고 정신이 약한 사람은 마음이 공경하지 않으며, 몸이 밝고 마음이 밝아진 사람은 감정이 욕망에 묶여 있지 않습니다. 성실함은 마음 속에 존재하지 않으며 도덕 교육을 초월하여 본성을 따르게 할 수 있으며 감정은 원하는 것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고귀한 것과 낮은 것을 판단하고 사물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대략적으로 편견을 없애면 더 이상 유명 종교를 평가 기준으로 삼을 수 없고, 자연의 원리를 판단 기준으로 삼을 수 있게 된다. 마음이 순수하고 욕망이 적으면 감정에 얽매이지 않고 상황의 본질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