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경제 뉴스 - 드라마평론 '나도 봄이랑 데이트해요'

드라마평론 '나도 봄이랑 데이트해요'

정보가 그다지 발달하지 않았던 1990년대에 처음 접한 홍콩 드라마는 '봄과 데이트 중'이 아닐까. 즉시 인기가 있습니다. 양쯔강의 북쪽과 남쪽. 그 당시 저는 어린 소녀였기 때문에 극중의 희로애락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화려한 의상과 경쾌한 선율에 깊은 매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커서 다시 보면 금란자매의 사랑을 한탄하고, 말하지 못한 채 놓친 사랑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지난주 광둥TV '흐르는 노래'에서 긴 색소폰 연주와 함께 에피소드를 다시 들었는데 기분이 들뜨고 주체할 수 없었다. 그래서 옛날 드라마를 다시 봤는데 감동이 많이 컸어요.

01 바깥세상은 정말 흥미롭다

오캠플은 자하오에게 "너는 꿈을 계속 이어가려면 미국으로 가서 공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국으로 가라"고 말했다. 글쎄요, 돌아오지 마세요. 잘하면 돌아오지 마세요." 추세." 그들은 사회에 무기력하게 묻혀버렸고, 젊음도 묻혀버렸고, 가장자리도 지워졌고, 꿈도 사라졌습니다. 당신도 투쟁하지만 살아남아야만 추구할 권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그들의 견습생이자 가장 친한 친구가 이 절박한 곳을 떠나 결코 돌아오거나 머물지 않기를 바라지만, 그들이 다시는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기를 바랍니다.

사실 바깥 세상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유럽이든 미국이든 여전히 많은 젊은이들의 꿈이고, 자녀가 성공하길 바라는 수많은 부모들의 뜨거운 기대다. 그들은 관료적 제한이 없으며, 거기에는 물에 빠져드는 타액도 없고, 그곳에는 자유와 비옥한 땅이 있으며, 꿈이 날개를 펼칠 수 있고 희망이 솟아오를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게 정말인지는 누구도 명확히 알 수 없는 것 같다.

바깥 세상은 멋지지만 바깥 세상 역시 무력하다.

꿈을 이루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간 부자는 20년이 넘는 세월을 보내며 오직 한 명의 제자와 한 곡의 노래만을 남기고 바다를 건너 여행을 떠난 샤오디에는 20년 만에 그의 평온함과 평온함이 응축되어 있다. 그리고 평화로운 후반전. 그들은 행복합니까? 대답은 당연히 '아니요'입니다. 어쩌면 당신은 이것이 단지 상황의 이상한 조합의 경우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가 잊을 수 없는 것은 열광적인 애착이고, 그녀가 잊은 것은 깊은 애정입니다. 이 모든 것은 꿈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방해받지 않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마지막에 오캠플의 “모든 사람은 장소에 속한다”는 말은 참으로 진실하다. 시력을 잃은 후의 마음의 부르심이기 때문이다. Xiaodie는 홍콩과 음악계에 속해야 합니다. 릴리는 자신을 해외로 보내고 싶었을 때 자신의 노래를 중국 사람들에게 불러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음악, 예술, 심지어 모든 것조차도 그것을 감상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단지 자기 감탄이 아니며, 추구하는 것은 단지 인정이 아니라 더 많은 가치입니다. 부유한 집안에 대해서는 주인이 침묵하고 그 일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어쩌면 마음속의 완고한 자존심 때문만이 아니라 정말 대답을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가호의 음악과 가호의 재능은 실제로 그곳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데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주인은 이것을 의심한 적이 없지만 그의 마음은 여기에 속하고 그녀의 것입니다. 물론 외부 세계도 많은 사람을 성공하게 만들었고, 그에 적합하고 속한 많은 사람들을 성공시켰습니다. 만약 그가 해외에 나가지 않았다면 Huo Yaozu는 여전히 쓸모없는 가난한 학자일 것이고 Ma Lili는 Yao Junqi를 따를 것입니다. 아마도 이 세월은 우여곡절로 가득 차 있었고, 어떤 사람들은 그녀의 끝없는 영광을 부러워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그녀가별로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결국 그녀는 어떻게 매일에 갇혀있을 수 있습니까? 그녀가 세상을 열망할 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Yao는 자신이 허영심에 욕심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남편을 고소하고 여전히 지원을 제공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그녀가 관심을 갖는 것은 외부 돈이 아니라 광활한 세계의 독특한 화려함이었습니다! 옳고 그른 길은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길을 선택해야만 꿈의 반대편에 도달하고 자신이 속한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란벤 웨딩드레스>에서 나에게 와 닿았던 유일한 문장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바깥 세상이 별로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좋지 않다고 해서 들어가길 거부할 수는 없다.” 외부 세계는 본질적으로 흥미진진하고 무력하며,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그냥 추구하세요. 꿈은 찬란할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곳도 있습니다.

02 문학과 예술의 기조는 누가 보여줘야 하는가?

이것은 연극의 주요 목적은 아니지만 연극 속 사람들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이 기사의 중심에 있지만 최근 자주 논의되고 고민되는 질문이 그가 개입했습니다.

샤오디와 가호는 좋은 노래는 특정 가수에게만 어울리는 것이 아니라 대중의 관심을 끌고 대중에게도 적합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승님은 자신이 생각하고 사랑하는 것을 고수해야 하며 음반 회사의 의지는 말할 것도 없고 샤오디에 맞게 바뀌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누가 옳고 그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샤오디가 이 말을 했을 때 그녀는 이 노래가 자신이 노래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 것이 결코 그녀의 가수로서의 재능 때문에 통제할 수 없었고 너무 많은 사람들이 그럴 수도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게다가 그녀는 그것이 Jiahao의 작품을 더 유명하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오페라의 아름다움, 콜로라투라의 아름다움처럼 너무 많은 사람들이 다가가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서 봄과 눈은 우아한 사람들의 오락이 되었고,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예술이며 외부인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오늘날의 물질주의 세계에서는 이런 종류의 냉담함이 정말 드물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게 다다. 소위 예술이라는 것이 그 자신의 작은 원 안에 갇혀 나날이 죽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수많은 사람들이 멸시하고 멸시하는 이른바 신극이 순식간에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게 된다면, 우리는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겠는가? 저속하지만 결코 잊히지 않는 '마줄타기, 매매의 민족풍속'이 억지로 남아 잊혀지지 않을 때, 나는 하층민들을 기다릴 수 없다는 나 자신에게 비웃을 수밖에 없다.

요즘 자주 언급되는 문학적, 예술적 신선함처럼, 그것이 칭찬인지 비판인지 더 이상 명확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문학과 예술을 이해하는 사람은 극소수일 뿐이고 그것을 아는 사람은 적기 때문에 문학과 예술의 이름으로 심오한 척하며 괜히 변명하는 무리가 있습니다. 새로운 말을 쓴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는 이들의 어조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보고 웃거나 비웃는 것도 이상하지 않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

요즘 이윤 시대에 문학과 예술을 고수하는 분들을 존경합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비웃어도 낡은 신문에 파묻혀 있거나 적어도 자기만의 꿈에 취해 있는 사람들입니다. , 나는 꿈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너무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물론, 너무 붉어서 보라색으로 변하는 경향도 받아들입니다. 왜냐하면 존재의 이유가 있어야 하고, 누구도 그것을 저항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건축과 마찬가지로,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은 남들이 눈치 채지 못하는 공간적 매력과 지역적 본질을 찾아낼 수 있지만, 일반인의 눈에 편안하고 사용하기 쉬운 집이 좋은 주택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예술과 대중문화 사이에는 경계가 없을 것입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그것을 누가 보여주어야 하는가에 있습니다. 대상이 동료 예술가이거나 자신일 때 소위 '이너 서클'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예술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이 대중을 지향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대중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바일랑이 모방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것들은 애초에 모두 예술이었고 단지 사람들의 오락을 위해 사용되었을 뿐 그 이상은 아닙니다.

03 시간의 수레바퀴는 거꾸로 돌아가지 않는다

드라마의 40부작은 눈 깜짝할 사이에 거의 30년이 흘러간다는 느낌을 늘 느껴왔다. 지금 이 순간과 다음 순간의 샤오디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오늘과 다음날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녀는 자라서 자신도 모르게 열여덟 살의 '작은 빵'에서 우아하고 우아한 세대의 디바로 변했습니다. 갑작스러운 변화는 없었고 단지 점차적으로, 점차적으로, 결코 돌아갈 수 없었습니다. ; 홍콩도 혼란스러운 폭동에서 현대 도시로 점차 변했지만 세상은 변했습니다. 매일 만나도, 그 속에 있어도 변함이 없다. 귀가 짧은 머리에 리본을 매고 요염한 소녀부터 화려한 앞머리를 묶은 큰 파도까지, 마치 추억에 잠긴 듯한 모습이다. 한쪽은 인기가수인데 아무 생각도 안 하는데 카메라가 바뀌면 이미 긴 머리를 묶어서 좀 서운한데 웨딩드레스를 입어주는 사람이 없어요. 당신을 위한.

그 20년의 방황은 잊혀졌다고 하지만, 밤의 적막 속에서 그 작은 조각들이 튀어나와야 한다. 나는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간의 수레바퀴는 결코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가 옥상으로 돌아가 새벽까지 그녀와 함께 있을 수 없고, 전 자매들이 리화와 재회하여 밤에 노래하고, 춤추고, 카드놀이를 하고, 저녁을 먹는 것도 불가능하다. , 시간과 시간은 물론이고?

시간의 수레바퀴는 고유한 리듬을 갖고 있으며, 누구의 슬픔에도 움직이지 않고, 누구의 노력에도 멈추지 않습니다. 놓치면 그리워집니다. 바퀴는 돌아가지 않고, 시간은 돌아오지 않으며, 어제를 죽도록 사랑해도 누구도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녀는 완비처럼 춤을 추고 '화화'가 될 수 있지만, 펑핑처럼 한때 '첸 유지에'가 될 수는 없으며 눈물을 흘리고 비참하고 노숙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할 수 없는 불운한 남자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백랑처럼 겸손하게 흉내낼 수도 있고, 자랑스럽게 떠날 수도 있고, 심지어 다시 시작할 수도 있지만, 더 이상 마음이 하늘처럼 높고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매료되는 '사랑 노래의 왕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샤오디에와 가호처럼 다시 만나 무대에 오르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지만, 한때 잡았던 손을 더 이상 잡을 수 없고, 더 이상 머물라는 말도 할 수 없다.

슬프더라도 되돌릴 수 없는 과거인데 왜 그렇게 끈질기고 아련해져야 하는 걸까요? 완비는 야오즈를 위한 자신의 희생을 결코 후회하지 않았지만, 정말로 매춘에 빠졌더라도 그에게 돌아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녀가 놓아주지 않더라도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것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Fengping은 Donny와 사랑에 빠진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았고 Xiaodie에게 직업을 선택하라고 말했습니다. 사랑이 즐겁지 않으면 그녀는 앞으로의 어려움도 알아야 합니다. 그녀는 머물기 위해 애썼고 결코 움츠러들지 않았다. 돌아갈 수 없더라도 그녀는 자신이 사랑하고 사랑했던 사람들을 위해 살아야 했다. Bai Lang은 Xiaodie를 가르친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녀의 재능과 성실함이 그녀를 유명하게 만들 운명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또한 뒤에서 파도를 밀어내는 장강의 원리를 직접 보여주었습니다. 불평하고 질문하나요? 사샤는 자신만의 플레이 보이 바를 찾았고, 자신만의 세계를 가져야 합니다. Xiaodie는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왜 약속해야 하느냐고 불평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남자는 자신의 경력을 위해 살고 여자는 사랑에 묻혀버릴 운명인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방금 지나간 일이니 다시는 언급하지 마세요. 그녀는 끈질긴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리고 그 시절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떠났습니다.

어쩌면 결국 그녀가 떠나기로 결정했다고 더 믿고 싶은 마음이 든다. 시간의 수레바퀴는 결코 되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러니 왜 굳이 추억 속에 머물며 살아가야 할까요? 밤의 적막 속에 여전히 희미한 색소폰 소리가 그녀의 마음 속에 울려퍼지지만, 여자는 물과 같아서 과거의 족쇄를 버리고 멀리 흘러가야 할 때이다.

04 꿈에도 봄이 없는 대망의 환생

운명은 돌고 돌지만, 리안첸의 말처럼 “누구나 봄이 있다면 벗어날 수 없다. 공유하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전해 내려오는 많은 옛말처럼, 확립된 진실을 전복하려고 하면 할수록 그 속으로 더 깊이 빠져든다. 장헨수이(Zhang Henshui)의 "황금가족(The Golden Family)"처럼, 이 책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여전히 함께할 수 있다는 것을 훌륭한 펜과 잉크로 썼습니다. 그러나 두 비극은 별다른 진실 없이 '제대페이는 공평하다'는 말을 눈에 보이지 않게 확인한 것 같다. 오캠플과 도니가 자주 말했듯이, 세상의 눈으로 볼 때 "덜시머 유령"은 신뢰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편파적이고 완고한 주인, 우유부단하고 우유부단한 가문의 재벌, 그리고 말만 잘하지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Donny를 통제하기 위해 현실적이고 부유한 Big Chicken에 비해 Sheng 형제와 Sailor John은 그들보다 훨씬 더 신뢰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적어도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평화를 줄 수 있습니다.

수밍이라고 하기엔 너무 부정적이고 비관적일 수도 있다. 1960년대 홍콩 사람들의 삶의 다양한 측면이 바로 우리 눈앞에, 우리 주변에 있는 것 같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중국의 발전이 느리다고 비하할 생각은 전혀 없고, 비슷한 것은 삶이고, 익숙한 것은 마치 극중의 남자와 여자가 ​​모두 현실인 것 같습니다. .

야오준기는 수많은 아버지들처럼 다소 완고하고 우월주의적이지만, 진심으로 이 딸을 매우 사랑한다. 그는 딸이 주목받는 것보다 딸을 곁에 두고 무명의 점원이 되어 안정된 삶을 살고 싶어한다. 평일에는 아무리 꾸짖고 ​​욕해도 그녀가 상처를 입으면 언제나 따뜻한 팔을 내밀어 의지하게 했다.

오캠플은 아들이 성공하길 바라는 답답한 부모와 다르지 않다. 어렸을 때 가졌던 꿈을 생각할 때마다 설명 없이 다음 세대에게 강요하겠습니다. 당신이 깊은 상처를 받았다면 그가 또다시 그런 일에 빠질까 두렵고, 아무도 당신을 고마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에게 야망을 보여달라고 요청하기 위해 수천 마일 떨어진 곳으로 떠나는 것이 낫습니다. 편집증적인 사람도 있고, 자의적인 사람도 있고, 잔인한 사람도 있고, 보물이라고 생각하는 견습생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꿈의 지속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는 결백했지만 자신이 미래에 대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펭핑, 주변에 누구라도 사랑에 이렇게 열광하는 여자는 분명 있을 것이다. 달콤한 사랑의 말에 빠져, 눈 먼 IQ는 0으로 돌아간다. 도박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에 걸렸음에도 그는 여전히 불길 속으로 날아간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분명히 보았지만 그녀를 구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그녀가 눈물을 흘리며 말없는 축복을 받으며 그녀가 선택한 가시덤불을 향해 완고하게 걸어가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무리 야오즈와 완비가 푹 빠져 있어도 대부분의 이국적 사랑이 끝나가는 운명을 피할 수는 없다. 한때 그녀는 그를 위해 모든 것을 후회하지 않고 희생했지만, 이제 그는 그녀를 찾기 위해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굴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번 재결합은 기대했던 것만큼 충격적이고 완벽한 재결합이 아닐 뿐입니다. 누군가가 마음을 바꾼 것도 아니고, 배신을 한 것도 아니고, 결코 기억 속에 되돌릴 수 없는 과거일 뿐이다. 상황은 달라졌고, 한때 가까웠던 마음은 이미 갈라져버렸고, 더 이상 손을 잡을 이유가 없게 됐다.

샤오디와 가호는 마치 학창시절의 학생과도 같다. 재능있는 남자와 미녀, 신과 신의 부부에 대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낙관했지만, 청춘의 자존심이 아쉽다. 머뭇거림과 오해가 뒤를 돌아보게 하고, 한숨만 나올 뿐이고, 세상을 잊어버리게 만든다. 몇 년이 지난 후에도 그녀는 여전히 혼자일지도 모르고, 그녀 주변에는 자녀와 손자들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밤의 조용한 곳에는 항상 잊을 수 없지만 손에 쥘 수 없는 그 색소폰이 희미하게 맴돌고 있다.

물론, 어리석게 축복받은 바보 루루, 거침없는 Lianxi, 둔하지만 푹 빠진 형제 Sheng과 Daji가 극중에는 항상 그들과 매우 유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 하지만 그들은 모두 장기 환생에서는 꿈 속에서도 원맨쇼라도 나만의 봄, 그 봄 데이트를 기대한다.

꿈에도 봄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 날짜를 너무 오래 기다리다 보면 너무 지쳐서 잊어버릴까 두렵고, 어쩌면 잊어버리지 않더라도 마음은 이미 지치고, 꿈은 먼지 속에 묻힐 것이다. 운명적인 환생을 거스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우리 마음에는 봄이 있으니, 희미한 불빛을 바라보며 옛 꿈을 되새기기보다는 여름과 겨울의 끝없는 시원함을 이용하여 힘을 모아 용감하게 그 곳으로 나아가는 것이 낫다. 바람. 나와 봄의 데이트.

잘 생각해보면 극 전체가 샤오디에가 돌아온 며칠 정도에 불과하지만 그녀가 기억하는 것은 끝없는 과거다. 기쁨도 있고, 슬픔도 있고, 고통도 있고, 행복도 있고, 생각해보면 그게 어떻게 시작됐는지 잊어버릴 수도 있어요.

꿈 같지만 꿈이 아닌 이야기는 리화의 밝은 무대에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