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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 미학을 받아들이는 것은 무엇인가?
아들은 백어가 말했다: "여자는' 주남',' 조남' 은 평화? 사람은' 주남',' 조남' 이 아니라, 그 역시 벽면에 서 있는가? " ("논어 양품") < P > "주남", "조남" 은 주공, 논어 계씨' 편에서' 시를 배우지 않고, 말을 하지 않는다',' 시를 배우지 않고, 설 수 없다' 는 관점은 이런 사상을 더욱 강화시켰다. 또' 논어 자로' 에서 공자가 강조한 바와 같다.' 시 3 을 낭송하다. 정치 에 부여, 도달 하지 않습니다; 사방에서, 특별히 옳게 할 수 없다. 비록 많지만 어찌 생각하느냐? " 그리고' 논어 양품' 에서 논술한' 시'' 가까운 사부, 먼 사군' 은 공자가 시 3 에 대한 정치적 입장과 사회적 효능을 보여주며 문학의 사회적 효능을 중시하는 것도 서방이 이론을 받아들이는 출발점이자 귀착점이다. 이를 이해하려면 수용주체가 일정한 사회정치윤리도덕관념을 가져야 시를 그의 이상적인 사회인륜과 예의교화의 궤적에 통합할 수 있다. < P > 이렇게 우리는 공자가 진정으로 문학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주체를 받아들이는 것은 독자가 반드시 일정한 소양을 갖추어야 문학 수용 과정에서 자신의 주관적 능동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텍스트 구조의 잠재적 의미를 현실로 구체화하고 최종적으로 작품의 사회적 효과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 제자 삼천, 현자 칠십, 그리고' 오는 사람을 알려라',' 시외 의 의미',' 공자가 칭찬하는 것',' 자공',' 자하 두 사람' 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이것을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P > 3 < P > 독서수용의 관점에서 볼 때, 독서수용주체는 상상력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하고, 한편으로는 작품 예술 이미지에 담긴 감정의 내포를 깊이 파악해야 한다. 독자의 주관적 감정과 작품 예술 이미지에 담긴 감정의 내포가 상호 작용하게 하고, 결국 작품과 독자가 정신적 만남과 교류를 하게 하고, 독서 수용주체가 진정한 심미감을 갖게 해야 한다. 즉, 정서적 요인은 의사 소통, 독서, 수용 주체, 작품, 독서가 쌍방의 정신교류와 대화 방면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자는' 시경' 에 대한 수용 평가에서 시 속 사랑의 내포를 매우 중시한다. 공자시론' 제 14 제인' 성성성론' 은 "무릇" 이라고 말했다. 시의 정서적 요인이 독자에게 미치는 감화력을 지적했다. 또 11 번 제인' 관화의 이 ()' 라면, 그 사익이 계속된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 관화' 는 한 숙녀에 대한 한 남자의 그리움을 표현하고,' 이' 라는 글자는 시편에 담긴 두 정이 서로 기뻐하는 미묘한 감정을 전달하고 있다. 바로 기쁨에 대한 깊은 생각 때문이다. 또 제 16 제인 "그린 코트" 의 근심과 같이 고인도 생각한다. \ "연 연 \" 사랑, 혼자. 클릭합니다 "녹복" 은 장강이 첩의 주제넘음으로 자리를 잃었기 때문에, 옛정존귀천의 군자를 그리워하고, "걱정" 이라는 글자는 시구에 함축된 감정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연연' 은 장강이 힘이 약할 때 친한 친구를 배웅해야 하는 정경을 썼다.' 단독' 이 장강의 고독한 감정점을 물들였다. 18 제인' 목대두' 와 같은 다른 것들은 사랑스럽다. 공자가 시를 논평할 때 시가 사람에 대한 감화력을 중시하는 것도 눈에 띈다. 공자가 시의 감정 표현을 중요한 내용으로 내세우는 것은 일종의 인정본 수용관의 구현이다. 물론, 시의 정,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슬프고 상하지 않고 즐겁고 부도덕하지 않다' 즉' 사순진' 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즉, 이런 정은 반드시 중정우아한 유가인의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물두 번째 제인이 말했듯이, "'비둘기' 가 말했다.' 그 뜻이 같으면 마음도 맺힐 것이다.' 나는 믿는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믿음명언).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군웅은 그 정이 있다. 비록 스리랑카인, 믿는 사람, 말 없이 믿는 사람, 아름다운 정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바로' 비둘기' 서정적 주인이 내면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해서 공자가 그것을 진짜라고 믿게 하고 아름다움을 믿게 한 것이다. 또 열네 번째 제인' 성성정론' 은 "모든 소리는 사랑에서 우러나온 것이고, 그런 다음 인심을 뽑는 마음도 두껍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공자는 인의례지신 등 예악 색채 감정을 지닌 시가만이 독자를 감염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공자는 시에 대한 감정평가를 할 때 인의에 맞는 정신을 절대화하지 않고 예악과 도리를 융합했다. 그가' 관화' 라고 말한 바와 같이' 이스라엘' 과' 예례' 는 청년남녀의 연애행위를 긍정하고, 한편으로는 사랑을 아카시아 차원에서 통제할 수 있는' 금슬우의',' 종북악' 이라는 우아한 예악 형식으로 감사를 표했다. 또 22 번 약론' 진풍 완추' 는 "'정이 있다, 망망망', 나는 아름답다" 고 말했다. 공자가 칭찬하는 것은 서정적 주인공이 정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 감정을 마음속에 묻어 다정한 절창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 P > 공자는' 시경' 에 대한 수용평가에서 시의 정서적 요인이 독자에게 미치는 감화력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우' 수용 방식을 밝히는 데도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우" 는 본래 선종 용어이다. 선자는 이렇게' 깨달음' 의 성격을 이렇게 표현한다.' 매혹적으로 글에서 구하고, 사람을 깨달으면 마음이 느껴진다.' " 따라서 독자의' 우' 를 받아들이는 방식은 사실상 독자가 내면의 감정에서 체득하고 시 작품에 함축된 내면의 감정을 깨닫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공자시론' 제 21 간운: < P > 공자가 말했다. "완구 ()" 는 내가 선하고, "송어 ()" 는 내가 좋아하고, "비둘기 ()" 는 내가 믿고, "문왕 ()" 은 내 아름다움을 믿는다. " < P >' 우선지' 는 공자가' 완구' 를 읽을 때의 찬사를 부각시켰다. "우희의" 는 공자가 "우여곡절" 을 읽을 때 기쁨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나는 그것을 믿는다" 는 공자가 "비둘기" 를 읽을 때 존경하는 정을 진심으로 표현한 것이다. "나의 아름다움" 은 시를 읽을 때 마음속의 심미 깨달음의 상쾌한 흐름이다. 여기서 공자는 수취인의 내적 감정과 수용 대상이 전달하는 내면의 정서적 요인이 깊은 조화를 이루며 주체가 갑자기 명랑하고, 마음이 맑고, 즐거운 경지에 들어서게 하고, 어느 정도의 심미적 함의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심미 수용의 관점에서 작품을 파악하는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 P > 기금 프로젝트: 강서성 고교 인문 사회과학 연구 프로젝트 (WX77)
저자 소개: 페이경 (1971-), 강서과학기술사범학원 문학원 부교수, 주로 중국 고대 문학과 고대 문론을 연구한다.
① 푸도빈.' 시' 외시논지-고대시의 역사 비평과 해석 [M]. 하얼빈: 흑룡강교육출판사, 1993.27.
② 왕수신.' 시' 의 예전 속성과 전파 및 수용 메커니즘의 발생 26(1).14.
참고 문헌:
[1] 마승원. 상해박물관 소장전국초죽서 [M]. 상하이: 상해고적출판사, 21.
[2] 198.
[4] 푸도빈.' 시' 외시논지-고대시의 역사 비평과 해석 [M]. 하얼빈: 흑룡강교육출판사, 1993.
[5] 왕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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