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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g Guofan의 가문 통치: Zeng 가문을 번영하게 만든 네 가지 의지

청나라 말기의 중요한 재상인 증국번(曾國条)은 일품 이용후(宣宁侯)라는 칭호를 수여받았고, 청나라 말기 최초의 명재이자 모범적인 관직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청나라 후기의 생존을 도우며 동광의 부흥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그의 지식과 글은 절충적이었고 공덕, 도덕, 언행이라는 유교적 이상을 실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대 중국에서 가장 완벽한 사람. 증씨 가문은 역사상 가장 유명한 가문 중 하나입니다. 100년이 넘도록 탕자가 없었습니다. 증국판은 유교 교육 사상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청사 원고의 "증국범 전기"에 따르면 국범의 장점은 지식보다 크고 예절에 능숙했습니다. 그는 평생 공부를 열심히 하여 유교를 존경하고, 세상을 대할 때 실용주의를 강조했으며, 공자, 맹자, 주희에 이어 유교를 부활시킨 대가가 되었으며, 사업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양치차오는 '증원정공 연설' 서문에서 증국반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런 위인은 현대뿐만 아니라 역사사에서도 드물다. ,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문정은 그 시대의 모든 현자들 중에서 가장 둔하고 서툴렀다고 일컬어지는 천재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평생 동안 많은 도전에 직면했고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오늘은 베이징과 경쟁하지 않으면 평생 설 수 있을까요? 관습을 깨고, 함정에 빠졌을 때를 알고, 용기 있게 행동하고, 수백 가지 고난을 좌절 없이 헤쳐나가며, 즉각적인 결과를 구하지 않고, 많은 돈을 축적하고, 약하게 받아들이고, 부지런히 적용하고, 심는다. 끈기, 성실, 용기와 근면, 끈기...

역사의 바다를 여행해보면 대부분의 공직자들이 이겨낼 수 없는 저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Zeng 가족은 Zeng Jize, Zeng Guangjun, Zeng Guangquan, Zeng Zhaoluan, Zeng Xianzhi 등과 같은 뛰어난 인물을 포함하여 끝없는 재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Zeng 가문의 영원한 번영의 비결을 탐구하는 데는 Zeng Guofan이 미래 세대에게 남긴 네 가지 유언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동치 11년인 3월 12일, 62세의 증국번(曾國號)이 아들 증지제(曾巨才)의 부양을 받았다고? 단계, 그는 말했다: 나는 내 인생에서 많은 전쟁을 치렀습니다. 싸우는 것은 가장 해로운 일입니다. 우리 Zeng 가족의 후손은 다시는 전쟁에서 군대를 이끌 수 없을 것입니다. 갑자기 그는 비명을 지르고 발이 저린 후 아들 위에 넘어져 잠시 말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위험에 처했을 때 탁자 위에 적힌 유언장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주요 메시지는 다음과 같았다.

30년 넘게 공직생활을 했고, 나는 가장 높은 관료직에 올랐지만 학업에서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고 도덕적 인격도 없었습니다. Xu 노인은 부상을 입었고 매우 겁이 나고 부끄러워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영원히 이별을 하게 되었으며, 형제 여러분에게 가르쳐 주기 위해 네 가지 가르침을 세웠습니다.

첫째, 조심하고 혼자 있으면 마음의 평화가 찾아옵니다. 자기 수양에 있어서 마음을 수양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선과 ​​악이 있다는 것을 마음 속으로 알면서도 최선을 다해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마음속으로 자신을 속이고 있는지 아닌지 다른 사람들은 알 길이 없습니다. 맹자는 하늘에는 죄가 없고 마음에는 죄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신중하고 자립할 수 있는 사람은 반성할 때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하늘과 땅을 마주할 수 있고, 귀신과 맞서 싸울 수 있으며, 행동에 후회가 없으나 마음이 움츠러드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사람이 죄의식을 갖지 않는다면 하늘과 땅 앞에서 평온해 보일 것입니다. 그러한 기분은 행복하고 평화로운 것입니다. 이것이 인생에서 자기 개선의 첫 번째 방법이자 최고의 처방이며 첫 번째 중요한 것입니다. 인격을 기르는 일.

둘째는 주님을 공경하면 몸이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속으로는 한결같고 순수하며 겉으로는 단정하고 엄숙한 것이 공경의 일이요, 나갈 때에는 귀한 손님을 대접하는 것과 같고 사람을 공손히 대하는 것은 큰 희생을 치르는 것이 공경의 분위기이고, 자신을 닦아 백성을 안전하게 하고, 충성하고 공경하며, 세상을 평화롭게 만드는 것이 공경의 효과입니다. 지혜와 지혜는 이러한 측면에서 나옵니다. 엄숙함과 평온함은 당신을 날마다 더 강하게 만들고, 여가와 방종은 당신을 점점 더 게으르게 만듭니다. 이것은 모두 자연스러운 신호입니다. 사람이 많든 적든 크고 작든 서로를 존중하고 태만히 하지 않는다면 몸의 건강을 의심할 이유가 어디 있겠습니까?

셋째, 인(仁)을 추구하면 사람이 행복해진다. 속인은 태어날 때 천지의 이치를 받아 마음을 이루고, 천지의 기운을 받아 몸을 이룬다. 만약 사람이 사익을 추구할 줄만 알면서도 속인을 포용할 줄 모르고, 만사를 배려할 줄 모른다면, 이는 동근의 이치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높은 봉급과 높은 봉급을 받는 고위 간부들은 국민을 물과 불, 굶주림으로부터 구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읽고 공부하여 그 큰 뜻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게 된다면, 나중에서야 깨닫는 자들을 일깨워줄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공자가 사람을 교육할 때 인(仁)을 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으며,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세우려는 마음과 사람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마음이다. 자립하고 자족하기를 싫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자립하고 자족할 수 있다면 만물과 경쟁할 수 있습니다. 즐겁게 따르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넷째, 노동에 참여하면 귀신과 신들도 당신을 존경할 것입니다. 사람이 매일 입고 먹는 옷이 그 사람이 매일 하는 일에 대한 노력과 같다면 보는 사람도 그 말에 동조할 것이고, 귀신과 신들도 그를 돈을 버는 사람이라고 칭찬할 것이다. 자신의 생활. 농부와 직공들이 일 년 내내 열심히 일하면 몇 닢의 곡식과 몇 피트의 옷감을 수확할 수 있고, 부유한 사람들이 하루 종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편안하게 살며 즐겁게 살지만 매 끼니마다 맛있는 음식이 있어야 한다. 비단옷을 입고 수놓은 옷을 입고 베개를 베고 자고 모든 부르짖음에 응하면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것은 귀신과 신들도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것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까? 고대의 성인, 왕, 목사들은 항상 자신을 격려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고, 자신의 계획을 위해 기술을 연마하고, 근육을 단련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온 마음과 영혼을 다해 앞으로 나아가야 했습니다. 지혜와 지식. 세상 사람들을 위해서 너는 배고프고 물과 불에 갇히고, 도둑과 강도가 잡히지 않은 것을 자기 탓으로 여겨야 한다.

다유는 13년 동안 홍수를 다스리고 세 번이나 집에 들어가지 않았으며, 묵자는 머리를 비비고 발꿈치를 낮추어 세상을 이롭게 하였으며, 이는 모두 인품을 아끼고 백성을 구하기 위해 매우 부지런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근면은 사람을 오래 살게 하고, 위안은 사람을 젊게 만들 수 있고, 근면은 사람을 무능하게 만들고, 근면은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있고, 신은 이를 칭찬하지만 위로는 사람을 위로하게 한다. 사람에게 좋지 않고 귀신과 신이 부러워하지 않습니다.

이 네 가지 사항은 내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얻은 것입니다. 당신의 형제들은 그것을 기록하여 당신의 후손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그러면 Yu Zeng 가족은 번영하고 번영할 것이며 모든 세대에 재능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Zeng Guofan의 유언은 그의 후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Zeng Guofan이 죽은 후에야 그의 아들 Zeng Jize가 관리가 되었고 그의 손자 Zeng Guangjun이 평생 동안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대부분의 증손자와 고손자가 유학을 갔으며, 증손자 가운데는 입문한 사람이 없었고, 관직을 맡은 사람도 극소수였다.

증씨(曾氏)의 후예들은 선조들의 유언을 지키고 정계와 군사계의 음모와 음모를 멀리하고 정결함을 지키며 세속을 격리하여 무궁한 번영과 번영을 기원하는 증씨 가문의 마지막 소원을 이루었다. Zeng Guofan이 그것에 대해 알고 있다면 분명히 고개를 끄덕이고 웃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