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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 1 7 월 컴퓨터 네트워크 원리 답안을 찾다.

컴퓨터 네트워크 원리 노트 1 (시험지) 2009-04-2 1 1 장 7:53

컴퓨터 네트워크에는 터미널용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컴퓨터 네트워크, 개방형 표준화 네트워크, 인터넷의 광범위한 응용 및 고속 네트워크 기술 개발의 네 가지 개발 단계가 있습니다.

중국 3 대 네트워크: 통신망, 광전망, 컴퓨터망.

미래 동향: 광대역, 전광, 멀티미디어, 모바일, 차세대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는 자원 서브넷과 통신 서브넷으로 구성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정의: 통신 장치와 회선을 이용하여 지리적으로 다르고 기능적으로 독립된 여러 컴퓨터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고, 기능이 좋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에서 자원 공유 및 정보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능: 사용자 간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크의 응용: 사무 자동화, 원격 교육, 전자은행, 증권 선물 거래, 기업 네트워크, 스마트 빌딩, 구조화 통합 배선 시스템.

컴퓨터 네트워크 분류:

토폴로지별: 별, 버스, 링, 트리, 혼합, 메쉬.

교환방식별: 회로 교환망, 메시지 교환망, 그룹 교환망.

적용 범위별: 만, 메트로폴리탄 지역 네트워크, LAN.

전송 기술에 따르면: 방송 네트워크, 지점 간 네트워크.

ISO (국제 표준화기구), 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alliance), IETF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

제 2 장

네트워크 프로토콜: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교환을 위해 설정된 규칙, 표준 또는 규칙 집합입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의미, 구문 및 타이밍 관계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계층화: 복잡한 것을 몇 가지 간단한 것으로 나눕니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컴퓨터 네트워크 계층 모델 및 프로토콜 모음입니다.

연결 지향 서비스: 처음부터 연결을 설정하며 전송 시 대상 노드의 주소를 휴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결 서비스 없음: 처음에는 연결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각 패킷은 전체 대상 노드 주소를 휴대해야 합니다. 패킷마다 대상 노드에 도달하기 위해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노드에서 받은 패킷은 순서 변경, 중복 및 손실될 수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비교적 간단하고 효율적입니다.

OSI/RM: 물리적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프레젠테이션 계층 및 애플리케이션 계층.

TCP/IP: 호스트 네트워크 계층, 상호 접속 계층, 전송 계층 및 애플리케이션 계층.

ORI/RM 과 TCP/IP 비교:

* * * 같은: 1. 둘 다 프로토콜 스택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프로토콜 스택의 프로토콜은 서로 독립적입니다. 2. 둘 다 계층 구조의 개념을 채택하고, 각 층의 기능은 대체로 비슷하다.

차이점: 1, OSI 에는 7 계층, TCP/IP 에는 4 계층이 있습니다. TCP/IP 네트워크 계층은 연결되지 않은 통신을 제공하며 전송 계층은 두 가지를 지원합니다. OSI 네트워크 계층은 두 가지를 지원하며 전송 계층은 접속 지향 통신을 지원합니다.

제 3 장

물리적 계층의 정의: 중간 시스템을 통해 물리적 채널 엔티티 간의 비트 전송에 필요한 물리적 연결의 합리적인 활성화, 유지 관리 및 제거를 위한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및 절차 수단을 제공합니다.

DTE: 데이터 터미널 장치, 사용자가 소유한 네트워크 장치 또는 워크스테이션의 총칭 (예: 컴퓨터 및 터미널) 입니다.

DCE: 모뎀과 같이 사용자에게 액세스 포인트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장치의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물리적 채널의 특성: 기계 특성, 전기 특성, 기능 특성 및 조정 특성.

전기 특성에는 1, 불균형 모드 (불균형 송신기+수신기+1 와이어+1 접지), 2, 차이 수신기가 있는 불균형 모드 (불균형 송신기+;

기능 특성은 데이터 신호 케이블, 제어 신호 케이블, 타이밍 신호 케이블, 접지선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EIA (미국 전자공업협회) RS-232C: 공중전화 네트워크를 전송 매체로 사용하여 모뎀을 통해 원격 장치에 연결하는 기술 사양을 제공합니다.

RS-422 (균형 모드), RS-423 (차이 수신기가 있는 불균형 모드)

X.2 1 기계적 특성은 15 코어 표준을 사용합니다.

유선 미디어: 트위스트 페어, 동축 케이블, 광섬유. 무선 미디어: 전파, 마이크로웨이브, 적외선, 레이저, 위성 통신.

동축 케이블은 베이스밴드 동축 케이블 (임피던스 50ohm, 수백 대의 장치 지원) 과 광대역 동축 케이블 (임피던스 75ohm, 수천 대의 장치 지원) 으로 나뉩니다.

광섬유: 다중 모드는 발광 다이오드 LED, 주입식 레이저 다이오드 ILD 는 단일 모드입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 초당 전송할 수 있는 이진 정보의 비트 (bps) 입니다. R = 1/T * log2N(BP)

신호 전송 속도 (변조 속도): 단위 시간 동안 채널을 통해 전송되는 기호 수를 나타냅니다. R= 1/T (포터)

채널 용량: 채널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능력을 bps (bit per second second) 단위로 나타냅니다.

채널 용량은 채널의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며 채널 데이터 전송 용량의 한계이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실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냅니다.

나이퀴스트 공고: C=2*H*log2N (bps), 섀넌 공식: C=H*log2( 1+S/N)(bps)(H)

비트 오류율 = 오류 수/합계.

모뎀: 디지털 대 아날로그, 코덱: 아날로그 대 디지털

증폭기: 신호의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소음 성분을 향상시킵니다. 중계기: 신호를 다시 생성합니다.

데이터 통신: 컴퓨터 또는 기타 데이터 장치와 통신 회선을 통해 데이터 인코딩 신호의 전송, 전송, 저장 및 처리를 수행하는 통신 기술입니다.

멀티플렉싱 기술: 주파수 분할 멀티플렉싱 FDM, 시분할 멀티플렉싱 TDM, 파동은 주파수의 변형입니다.

FDM: 물리적 채널은 여러 개의 하위 채널로 나뉘어 동시에 여러 개의 신호를 전송합니다.

TDM: 물리적 채널은 시간 슬라이스별로 여러 신호에 순차적으로 할당됩니다.

샘플링, 정량화 및 코딩. 글자 길이 =log2N

전송선의 세 가지 주요 문제, 즉 감쇠, 지연 왜곡 및 소음입니다.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는 가상 회로와 데이터그램으로 나뉜다.

제 4 장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 프레임 동기화, 오류 제어, 흐름 제어 및 링크 관리

오류 제어: 피드백 재전송, 시간 초과 타이머, 프레임 수

흐름 제어: 데이터 링크 계층은 두 인접 노드 간의 데이터 링크 트래픽을 제어하고 전송 계층은 소스에서 최종 대상까지의 전체 트래픽을 제어합니다.

소음에는 인스턴트 열 소음과 충격 소음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Stop-wait: 전송 창 = 1, 수신 창 =1;

Go-back-N: 전송 창 >; 1, 수신 창 =1;

재전송 선택: 전송 창 > 1, 수신 창 >; 1;

비동기 프로토콜: 문자 내 동기화, 문자 간 비동기 동기화 프로토콜: 많은 문자와 비트로 구성된 프레임 동기화입니다.

BSC: 문자 지향, 데이터 메시지 및 모니터링 메시지로 나뉩니다.

데이터 메시지:

ETX 숨은 참조

Synsyn synsoh 헤더 STX 메시지 ETX 숨은 참조

Synsyn synsoh 헤더 STX 메시지 ETB 숨은 참조

ETB 숨은 참조

메시지 모니터링:

동기화 확인

신욘나크

SYN SYN P/S 접두어 스테이션 주소 ENQ

동기화 동기화 EOT

HDLC: 비트에 대한 정보 프레임 (I 프레임), 모니터링 프레임 (S 프레임) 및 번호가 없는 프레임 (U 프레임) 이 있습니다.

프레임 형식: 플래그 주소 제어 정보 프레임 검증 시퀀스 플래그

도착 가격

01111108 비트 8 비트 n 비트 16 비트 0/

PPP 프로토콜은 프레임, 링크 제어 및 네트워크 제어의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PPP 의 프레임 형식은 HDLC 와 매우 비슷하지만 PPP 는 문자 지향적입니다.

제 5 장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라우팅, 혼잡 제어 및 인터넷 연결.

패킷 스위칭 모드에서 통신 서브넷은 터미널 시스템에 가상 회로 및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적화 원칙: 라우터 J 가 라우터 I 에서 라우터 K 로 가장 좋은 경로에 있는 경우, J 에서 라우터 K 로 가장 좋은 경로는 동일한 경로에 있습니다.

확산법 (flooding routing method): 네트워크 노드가 한 회로에서 패킷을 수신하면 수신된 패킷을 이 회로를 제외한 모든 회로로 보냅니다.

혼잡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모리가 부족하여 동시에 도착하는 패킷을 저장할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2, 라우터 프로세서가 처리 속도가 느려 라우팅 테이블을 대기열에 넣고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수행하기가 어렵습니다.

혼잡 제어의 임무는 서브넷이 도착한 모든 트래픽을 호스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글로벌 문제입니다. 흐름 제어는 특정 발신자와 특정 수신자 간의 지점간 트래픽에만 관련됩니다.

혼잡 제어 솔루션은 개방 루프 (네트워크의 현재 상태에 관계없이) 와 폐쇄 루프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상 회로 서브넷의 혼잡 제어: 1, 수용 제어, 2, 라우팅, 3, 자원 예약.

데이터그램 서브넷 혼잡 제어: 1, 경고 비트, 2, 패킷 억제, 3, 홉 패킷 억제

QoS 의 네 가지 특징: 신뢰성, 지연 시간, 지터 및 대역폭.

통합 서비스: 각 연결마다 전용 리소스가 있습니다. 차별화 서비스: 각 접속 유형마다 전용 리소스가 있습니다.

태그 교환: 가상 회로와 마찬가지로 체크리스트에서 전체 행을 얻습니다.

멀티프로토콜 레이블 교환 프로토콜.

네트워크 상호 연결의 목적은 한 네트워크의 사용자가 다른 네트워크의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네트워크의 사용자가 서로 통신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라우팅 정보 프로토콜 (RIP) 은 수동 및 활성 상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OSPF (open shortest path priority protocol) 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브리지는 네트워크 계층이 없는 유사한 유형의 LAN 을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브리지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작동하고 라우터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합니다.

라우터의 주요 서비스 기능은 1, 라우팅 테이블 설정 및 유지 관리, 2, 네트워크 간 패킷 전달 기능입니다.

프로토콜 변환기라고도 하는 네트워크 관리는 상위 계층 프로토콜을 변환하는 데 사용되며 전송 계층과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모두 지원합니다.

IP (인터넷 프로토콜), ICMP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ARP (주소 변환 프로토콜), RARP (역방향 주소 변환 프로토콜) 등이 있습니다.

IP 프로토콜은 신뢰할 수 없고 연결되지 않은 패킷 전송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ARP: IP 주소 (32 비트) 에서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 (이더넷 주소, DA, 48 비트) 로의 변환.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합니다.

IGMP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쿼리 및 응답의 두 가지 메시지 만 있습니다.

IPv6 는 IP 주소 길이를 128 비트로 증가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