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금 선물 - 한대 기와지붕에 붉은 새의 의미

한대 기와지붕에 붉은 새의 의미

한대 기와의 미학적 함의

내용 요약: 이 글은 주로 한대 기와의 특징을 풍부한 주제, 아름다운 형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논한다. , 변화 가능한 구조, 형태와 정신 모두를 통해 미적 의미를 탐구합니다.

키워드: 형태와 정신이 완전한 타일, 미학적 의미

문헌에 따르면 타일의 출현은 모계사회에서 가부장사회로 진입한 이후에 일어났다. 타일은 고대 중국 건축자재로서 중국 건축사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실제 타일은 서주(周周) 왕조 초기의 유적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슬래브 타일과 튜브 타일의 두 가지 유형의 타일이 있습니다. 기와로 집의 윗부분을 덮을 때 상대적으로 넓은 타일을 먼저 지붕 위에 순차적으로 배치한 다음 상대적으로 좁은 곡선의 튜브 타일을 타일 사이의 세로 연결부에 버클로 채웁니다. 처마와 가장 가까운 기와 바닥에 처진 반원형 또는 원형 부분이 있는데, 이것이 흔히 기와머리로 알려진 기와머리이다. 타일은 타일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타일은 지붕 방수 문제를 해결하며, 주요 기능은 바람과 비의 침식을 방지하고, 처마를 보호하고, 건물의 수명을 연장하고, 처마를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입니다. 실제 타일은 서주(西周)나라 중후기 산시(陝西)성 푸펑(富鳳) 조진(趙陳) 유적지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고고학 자료로 볼 때 한 왕조 타일은 가장 많은 양이 출토되었으며 형태가 가장 풍부하고 품질이 가장 우수합니다. 이는 중국 고대 기와 예술의 독특한 보물이며 주로 산시(陝西), 허난(河南) 3성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산둥성, 특히 산시성 시안 지역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건축 유적지, 가마, 재구덩이, 무덤 중에서 가장 귀중한 것은 실용성과 아름다움, 기능과 장식의 완벽한 통일성입니다.

서한나라 '문경정치' 이후 '천하의 모든 번영은 오고, 천하의 혼란은 모두를 위한 것'이라는 말이 있다. 가는 것의 이익." 사업이 번영하고 경제가 크게 회복되면서 서한 왕조의 궁전과 탑은 장락궁, 위양궁, 명광궁 등 장엄한 건축 양식을 이어받았습니다. Shanglin Garden은 지형을 감싸고 그룹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화려하고 화려하며 건축 규모가 큽니다. 이는 한대 기와예술 발전의 폭넓은 기반을 마련했다. 이 건물들은 정교하고 중후한 타일을 사용하여 왕실의 분위기와 위엄을 보여주어 한 왕조의 독특한 국가 특성을 지닌 건축 양식을 형성하게 됩니다. 타일은 한편으로는 건축을 위한 실용적인 제품인 동시에 장식용 공예품이기도 하다. 따라서 상류층의 이념적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무의식적으로 상류층의 사회 윤리, 정치 증진의 수단이 된다. 야망, 정치적 성취, 예술적 선호도. 한나라 타일의 주제는 매우 풍부하며, 신화와 현실이 공존하고, 추상과 사실주의가 공존하며, 풍부한 주제, 아름다운 형태, 변화무쌍한 구조, 형태와 정신 모두의 특징이 탁월합니다. 고대인의 예술적 기술뿐만 아니라 뛰어난 예술적 성취와 미학적 의미도 반영합니다.

1. 풍부한 소재

한나라에서는 유교와 유교경전이 성행했지만, 유교에 이어 '교육과 구제' 사상이 폭넓게 규정되었다. 그러나 한대 미술창작의 특징은 이러한 사상에 얽매이지 않았다. 한나라의 성인들은 예술적 감각이 매우 예민하고 예술적 이해가 깊었습니다. 한나라 때 타일에 선택된 주제는 풍부하고 다채로웠으며 하늘, 땅, 신화의 세계, 인간의 삶의 거의 모든 부분을 망라했습니다. 타일의 테마는 주로 패턴 타일, 이미지 패턴 타일, 텍스트 패턴 타일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1. 패턴에는 주로 권운무늬, 물무늬, 식물무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은 실생활의 특정 이미지를 고도로 일반화, 정제, 추상화한 것입니다. 패턴은 특유의 직관적인 이미지에서 분리되어 자연 속에 흐르는 물, 나무, 꽃, 풀을 양식화한 것이며, 단순한 기하학적인 선을 사용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묘사하고 윤곽을 그리며, 선 자체가 추상적인 아름다움과 함께 끊임없이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냅니다.

2. 주요 이미지 문양으로는 사신 문양, 사슴 문양, 물고기 문양, 용봉황 토템 문양, 문자 문양 등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장식은 주진(周秦)의 스타일을 계승하지만 주진(周秦)의 사나운 아름다움과는 달리 더욱 자유롭고 활기차고 개방적입니다. 예를 들어, "사슴 패턴" 타일은 노래하는 사슴, 달리는 사슴, 쌍사슴 등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1956년 시안 한나라 만리장성 유적에서 출토된 '사신 문양' 타일은 생생한 매력, 대담한 형태, 풍부한 상상력을 갖고 있어 걸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타일은 동물의 형상을 숭배할 뿐만 아니라 생명의 활력을 동경하며 자연스럽고 낭만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3. 문자 문양은 한나라 시대의 가장 특징적인 형태로 탁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어휘가 매우 간단했습니다. 그 내용에는 길조의 말, 기록의 말, 이익을 구하고 불이익을 피하는 말 등이 있다.

단어 수는 한 개에서 수십 개까지 다양하며, 대부분이 양문(陽文)이다. 예를 들어, 축복과 기도에는 "장수무지", "장수장수", "천우지", "위양만세" 등이 있고, " Changle", "Weiyang", "Shanglin" "등은 각각 "Changle Palace", "Weiyang Palace", "Shanglin Garden"과 같은 한 건물을 나타내며 "Shanglin Nongguan", "Dusikong"과 같은 공식 위치를 나타냅니다. "Gaozu Wanshi", "Chang Linyuan"등의 무덤 이름을 나타냅니다. "Lingxi God", "Yin's Tomb Dang"등의 덕에 대한 찬양에는 "한이 세상과 합쳐졌습니다"가 포함됩니다. , "Chan Yutian 강림"등 한나라 시대에는 문자무늬 타일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대부분이 묘문으로 새겨져 있어 고대의 분위기를 풍기며, 그 뛰어난 서예 가치는 모든 시대의 문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서예와 회화는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으며, 서예의 아름다운 선은 도기 문양의 다양한 곡선과 직선의 움직임과 문자 문양의 공간적 구조보다 자유롭다. 다양한 신체 자세, 감정, 관심의 추진력과 힘을 표현합니다. 한 왕조 문자 타일은 중국 문자 타일 예술의 대가이며 문자 선의 확장과 수축을 사용하여 끝없이 변화하는 아름다운 멜로디를 형성하며 인장과 서예의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아름다운 모양

서주 초기의 타일은 반원형 타일로, 진나라의 타일은 반원형에서 완전한 원형으로 발전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둥근 타일이 유행했습니다. 한나라의 기와 생산은 전국시대보다 더 번영했다. 타일은 타일의 액세서리이기도 합니다. 타일 머리는 일반적으로 원형 또는 반원형입니다. 한 타일 생산의 성숙 단계에서 면 타일과 원통 타일은 일체형 구조로 동시에 형성됩니다. 한 왕조의 타일은 실제로 회색 또는 반 회색 도자기 제품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건축 자재 분야에서 진과 한 왕조의 업적을 설명하기 위해 종종 "진 벽돌과 한 타일"을 사용합니다. 소위 진 벽돌은 진 왕조의 매우 정교한 중공 벽돌 기술과 품질 검사 기술을 나타내며, 소위 웨이한 타일은 한 왕조의 독특한 타일 생산 기술과 플라스틱 예술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타일을 만드는 데는 타일 블랭크 만들기, 계속해서 실린더 타일 만들기, 절단 및 건조, 로스팅 등 몇 가지 주요 단계가 있습니다. 문양과 문자가 있는 타일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나무 주형(포지티브 패턴)을 조각한 다음 나무 주형을 사용하여 점토 타일 패턴(네거티브 패턴)을 눌러 만드는 것입니다. 타일틀을 가마에 넣고 구운 후 꺼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한나라 타일은 날카로운 칼자국이 거의 없고 매우 탄력적이며 단순함 속에 풍부하고 꾸준한 예술적 스타일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예술적 스타일은 한나라의 도자기 공예와 일정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나라의 유명한 궁전 건물에는 대부분 벽돌과 타일을 굽는 도자기 가마가 있었는데, 이 가마는 특별히 설계되고 제작되었습니다. 호 모양은 건물의 기계적 성능을 고려한 것일 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모양의 배경이자 포일로서 전체 그림의 사각형과 원형의 울림과 통일성을 강조할 수 있는 역동적이고 리드미컬한 모양입니다. , 예술적 이미지의 전반적인 아름다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가변 구조

한대 타일 장식은 일반적으로 축 대칭 구조, 나선형 구조, 방출 구조, 자유 구조 및 기타 모양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모양에 큰 관심을 기울입니다. 다양한 미적 의미와 문화적 가치를 반영합니다.

1. 축대칭 구조

축대칭 구조는 대칭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데, 이는 같은 모양, 같은 모양, 같은 모양, 부등한 모양 등의 미학적 범주를 말합니다. 고대와 현대, 국내외의 많은 고대 도시, 궁전, 가옥, 능묘는 종종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적 위치의 대칭적 디자인은 자연을 유기적으로 모방한 것이며, 이를 통해 인간은 감각적 쾌락과 정서적 함양을 얻게 되고, 이는 결국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유익한 미적 감각을 만들어낸다. 한나라의 기와는 중심축이나 중심점으로 지탱하고 상하좌우 동일 또는 유사한 모양과 크기로 장식되어 전체 그림이 통일되고 대칭적이며 엄숙하고 우아하며 가득 차 있습니다. 리듬과 리듬. 발굴된 기와는 마치 '나무와 두 마리의 짐승'처럼 추상적인 나무를 대칭의 중심축으로 한 전형적인 대칭구조이다. 예를 들어 중심축이 한쪽인 나무도 있다. 반대편에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은 대칭의 비대칭이며 비대칭의 이소형입니다. 대부분의 권운무늬 타일은 일반적으로 중심을 중심점으로 상하좌우 대칭격자로 나누어지는 대칭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각 격자는 연속적인 패턴을 반복하는 단위이다. 1차와 2차, 밀도와 밀도가 모두 독특하고 그 선을 예측할 수 없어 대칭 구조에 날고 흐르는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2. 나선형 구조

하늘은 아름다움을 옹호하며, 나선형은 자연의 모든 곳에 존재하며 대개 자연의 아름다움을 반영합니다. 이 아름다운 형태에는 주변의 혼란스러운 세계와 뚜렷하게 대조되는 신비로운 규칙성이 있습니다.

한귀 문양 타일은 주로 이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해바라기 문양은 운동 상태에서 좌우로 회전하며, 꽃잎은 기하학적 윤곽선 내에서 서로 계승되어 내부 리듬 추구를 강조합니다. 전체 그림은 활기차고 간결하며 단순하고 아름답습니다. 리듬감이 강하고 건강하고 상승한 미적 취향이 있습니다.

3. 방출 구조

발광은 일종의 확산 또는 수렴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데, 이는 중심을 중심으로 모양이 주변으로 균등하게 확장되거나 중심으로 축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출은 또한 자연에서 흔히 나타나는 형태이며 모든 방향에서 힘의 균등화를 나타냅니다. 일부 모아레 타일은 중심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방사선을 뻗어 단순한 선으로 강한 방사 패턴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 구조는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안정적이면서도 매력적이고 빛나며 완벽함을 상징합니다.

4. 자유로운 구조

한나라의 타일 예술에서 자유로운 구조는 형태가 자유롭고 절충적인 중요한 조형 구조입니다. 텍스트 패턴 타일과 동물 이미지 패턴 타일은 주로 이러한 구조를 채택합니다. 자유로운 구조는 대칭, 나선형, 방출, 비례, 조화, 위계, 리듬과 같은 형식적 법칙에서 벗어납니다. 모양의 크기나 개수에 따라 레이아웃이 바뀌어 생기있고 생동감 넘치는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예를 들어, 타일 위의 "Long Live"라는 단어는 정적인 구조적 공간을 깨뜨려 점과 획이 고르게 균형을 이루고 선이 위아래로 고르게 배열되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서로를 바라보며 서로를 반사합니다. 장엄하고 자유로운 영혼. 압도적인 기세가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대칭적이고 유연한 구도를 사용하여 이미지의 역동성을 강조하고, 두껍고 거친 붓질을 사용하여 심플하고 로맨틱한 느낌을 표현한 것은 이후의 가볍고 유연한 아름다움과는 전혀 다릅니다. 화려함이나 화려함을 추구하지도 않고 전체적인 그림이 단순하고 엄숙하며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한대의 동물상 장식도 대부분 이런 임의적인 구조를 갖고 있는데, 장식의 본체가 틀 전체에서 나오는 형태다. 특히 왕망시대의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사신기와는 형태가 자유롭고 대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사신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네 신을 말하며 그 중 청룡은 바람과 비를 부를 수 있으며 동쪽, 왼쪽, 봄을 상징하며 네 신의 우두머리이다. 주작은 남쪽, 아래, 여름을 상징하는 이상적인 상서로운 새입니다. 백호는 서쪽, 오른쪽, 가을을 상징합니다. 현무는 거북과 뱀의 조합으로 북쪽, 위쪽, 겨울을 상징합니다. 네 신은 동시에 청, 적, 백, 흑의 네 가지 색을 상징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기와 사신의 문양은 모두 뚜렷한 중심, 즉 가슴 손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풍부한 측면 레일을 반영하여 사람들에게 엄숙한 스타일의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기와의 사신문양 중심을 중심으로 문양은 안정되고 통통하며 풍부하고 풍부하며 움직임과 고요함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4. 형식과 정신이 모두 가능하다

선진(秦秦)의 공자와 유교는 의례와 음악을 강조하고 예술의 정치적 계몽적 역할을 강조했다. 한나라의 공식적인 종교와 신학 체계는 이러한 유교적 미학을 신비주의 미학으로 발전시켰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에는 자연 그 자체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상을 강조하고 예술이 자연의 도(道)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났다. 한나라는 선진(前秦) 왕조에서 위(魏), 진(晉), 남(南), 북(北) 왕조로 발전하는 과도기였다. Liu An의 "Huainanzi"와 Wang Chong의 "Lunheng"은 한 왕조의 중요한 철학적 작품으로 풍부한 미적 사고를 담고 있으며 한 왕조의 공식 종교 및 신학 체계에 맞서고 비판하는 노자의 철학적 사고를 발전시킵니다. 그러므로 왕총 자신은 자신의 천리의 사상이 "유교에 어긋나더라도 황로의 가르침에 부합한다"고 믿었다. 『회남자』의 『원기론』은 “하늘과 땅이 기를 합쳐서 만물이 스스로 생겨난다”고 강조하고, 『륜형』의 『형신론』은 “형은 포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기(氣)는 생명의 충만이다. "신은 생명의 지배자이므로 그 자리를 잃으면 삼위일체는 파괴될 것이다." 정신과 예술적 개념은 물질적 현상의 반영이다. "형상과 정신론"과 "형상과 정신론"의 사상은 후대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심오한 영향을 미쳤다.

한와당은 남다른 생명력과 생동감 넘치는 생명력이 넘치는 변칙존재로, 고대인들은 예술의 독특한 감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정치, 경제, 예술, 문화를 수용했다. , 이데올로기적, 종교적 내용을 극히 한정된 공간에 담아낸 한와당 출토자료로 보아 '형식과 정신'의 미학을 구현하고 있다. 한 왕조는 서주 왕조 및 진나라 전 왕조와 다르며 신비하고 사나운 아름다움을 옹호하는 토템과 씨족 상징을 숭배했으며 진나라 타일은 도철 패턴을 보여줍니다. , 괘용 문양, 평기 문양, 사슴 문양, 호랑이 문양 등 진나라의 조상인 비련은 사슴을 사냥할 때 달리기를 잘했기 때문에 진족의 지도자가 되었고, 사슴은 진족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진족은 동물을 관찰하는 데 매우 조심스럽고 타일 표현 기술이 뛰어납니다.

타일에는 활기차게 달리는 사슴, 기민하게 누워 있는 사슴, 부드러운 어미 사슴 등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는데, 이는 진나라 사람들의 조상에 대한 존경심과 사슴에 대한 기억입니다. 한나라는 "실용보다는 의를 논한다", "진실을 키우는 사람은 아름다움을 키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왕총은 예술을 논할 때 '진리', '선함', '아름다움'이라는 세 가지 영역을 갖고 '진정한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한나라의 기와는 씻겨 내려가 단순함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되찾았습니다. 한나라 기와의 식물 문양, 동물 문양, 인간 문양, 권운 문양, 물 문양 등 생생한 이미지는 고대인의 자연에 대한 사랑과 자연 포용의 구체화입니다. 사신 무늬 타일은 사신이 시간, 절기, 방향, 별, 음양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람들은 청룡, 백호, 붉은 새, 현무를 사용하여 인간과 인간 사이의 연결을 달성해야 합니다. 신과 영혼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 또한 형태와 정신의 상호의존성을 반영합니다.

한 왕조 텍스트 패턴 구성 스타일이 풍부하고 중국어 텍스트 타일은 무한 격자, 2경계 격자, 3경계 격자, 4경계 격자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자 수와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표현됩니다. "관"과 "상" "린", "영생", "영원한 기쁨", "영생", "장수" 등과 같은 그리드 등 텍스트 타일은 원형 테두리와 결합된 Miao Zhuan 형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흰색을 계산하고 검정색을 유지하며 텍스트의 읽기 순서를 고려하여 문자 사이의 획 공간이 조화와 일관성이라는 아이디어를 차용합니다. 다양하고 자유롭고 적절하게 공간을 나누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성숙하다. 타일의 글자는 흩어지지 않고 질서정연하다. 불규칙. 선의 굵기와 형태의 리듬은 심장과 원형 경계의 균형과 안정을 효과적으로 보장합니다. 선은 딱딱한 모형이 아니라 삶의 리듬에 더 가깝습니다. 이는 확실히 서예와 전각의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서예의 존재론적 아름다움을 구현하고, 서예의 형태와 정신을 동시에 구현한 작품입니다.

참고 자료:

[1] Ye Lang. 중국 미학의 역사, 상하이 인민 출판사, 1999.

중국어의 이중 범주 이론. 회화. 장쑤 미술 출판사, 1998.

중국 예술 공예사, 동양 출판 센터, 1999.

중국 회화의 일반사. 서점, 2000.

Chen Zhenlian. 서예 미학. 산시성 인민 미술 출판사, 2000.

——인터넷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