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여기는 4시 8분의 베이징이다'에 대해 작가 궈루성(Guo Lusheng).
'여기는 4시 8분의 베이징이다'에 대해 작가 궈루성(Guo Lusheng).
아래에 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4시 8분 베이징입니다
손바다가 휘젓고 있습니다
이거 오전 4시 8분 베이징이다
날카로운 휘파람 소리가 울렸다
베이징역의 높은 건물
갑자기 심하게 흔들렸다
밖을 내다보니 놀란 창문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몰랐다
갑자기 가슴이 아팠다
어머니가 해주신 바늘과 실인가봐요
수놓던 단추가 내 마음에 스며들었다
이때 내 마음은 연으로 변했다
연의 끈은 어머니 손에 있었다
끈이 너무 늘어나서 끊어질 지경이었다
마차 창틀 밖으로 머리를 내밀어야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가 됐습니다
——이별의 소리가 곧 역을 휩쓸어 갑니다
베이징이 내 발 앞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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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가 느려졌다 땅이 움직였다
나는 다시 베이징을 향해 팔을 흔들었다
그녀의 옷깃을 잡고 싶었다
그리고 소리쳤다 그녀는 큰 소리로:
항상 나를 기억하세요, 어머니, 베이징
마침내 뭔가를 잡았습니다
누구의 손이든 놓지 마세요
이곳이 나의 베이징이니까
이것이 나의 마지막 베이징이다
간단한 코멘트:
시인의 이름이 마음에 듭니다. 루성, 루성! 이는 생명의 도래를 당연한 일로 느끼게 하며, '오는 대로 챙기는' 정신이 시인의 삶에도 존재했던 것 같다. 나는 "Mad Dog"와 같은 그의 초기 시 중 한두 편을 읽었습니다. 나에게 가장 감동적인 것은 작가의 삶에 대한 접근 방식, 즉 "환상도 절망도 없다"는 실존 정신입니다. Guo Lusheng에 대해 나는 항상 그를 "철학적 시인"으로 요약하고 싶습니다. 존재의 존재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의 깊이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일부 작품과 비슷합니다. 물론 그는 평범한 작품도 썼습니다. 하지만 그 특별한 시대를 생각한다면, 미안함과 존경심을 느껴야 합니다. 시인은 『여기가 4시 8분의 베이징이다』 서문에서 “돌고 있는 손바다”라는 말로 이민을 왔는데, 이는 플랫폼에서 작별인사를 하는 사람들의 수를 과장해 독자들로 하여금 이것이 바로 그것이었음을 단번에 이해하게 만들었다. 이별의 장면. 시인은 "장엄한 휘파람 소리" 후에 떨림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기차의 움직임으로 인해 높은 건물이 심하게 흔들리는 것은 단지 환상일까요? 알아채다! 시인은 "갑자기 마음이 아팠다"고 덧붙였다. 그래서 마음이 흔들리는 것입니다. 그는 떠나고 싶었습니다. 어머니와 베이징을 떠나고 싶었습니다. 두려움 때문에, 슬픔 때문에. 기차가 앞서가니까 그곳이 늪인지 평지인지 알 수가 없거든요. "지금까지, 이 순간까지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하지 못했다"라는 문장에서 시인의 순간적인 황홀경을 볼 수 있다. 그와 나와 사물이 반전되는 느낌을 받은 것도 그의 황홀경 때문이었다. 원래 기차는 역을 떠났지만, 시인의 눈에는 “역을 휩쓴 것은 이별의 소리”였다. “내 발 밑에서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 것은 베이징이었다.” 시인은 자신의 발 밑에 있는 땅, 자신이 그토록 사랑하는 베이징이 완전히 텅 비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는 아마도 시대와 사회로부터 무자비하게 버림받았을 것이다. 시에서 시인은 자신의 어머니와 북경을 함께 겹쳐놓는다. 그는 "그녀의 멱살을 잡고" "큰 소리로 비명을 지르고 싶었습니다." 결국 그는 물에 빠진 사람이 붙잡은 유목 조각처럼 혼란과 절망에 휩싸인 채 옆에 똑같이 혼란스러워하는 청년의 손을 잡았다. 고통과 절망이 본문 전체를 관통합니다. "여기는 4시 8분의 베이징이다"는 시인이 산시성(山西省)의 줄에 합류하기 위해 베이징을 떠날 때인 1968년 12월 24일 4시 8분에 썼다. 이는 시인 개인의 운명을 나타내는 표시이자 인생의 전환점이기도 하며, 기차를 타고 척박한 황토로 끌려가는 한 세대의 청춘이기도 하다. 특정 시대의 중요한 의미. 안녕, 시인의 마지막 베이징, 그 자신의 베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