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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하이종 캐릭터의 추억

소외된 '레이하이종 시대'

이 글의 저자: 허빙디

미국의 유명한 학자인 허빙디 씨는 국제적인 영향력을 지닌 역사가. 이 기사에서 그는 자신의 스승이자 유명한 역사가인 레이하이종(Lei Haizong)을 애틋하게 기억하고, 무왕이 주를 정복한 해가 기원전 1027년임을 증명한 최초의 학자는 레이하이종이지 스웨덴의 중국학자인 코벤한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고 제안했습니다. 역사가들이 고려한 것입니다. 이 글은 홍콩 상업출판사에서 발행한 호빙디의 회고록 '60년 동안 역사를 읽고 세계를 읽다'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제가 평생 동안 레이하이 노사님의 영향을 깊고 깊게 받았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실 저는 레이하이 노사의 유일한 필수과목인 중국총사를 정식으로 읽었을 뿐입니다. 레이의 교훈을 정식으로 읽는 일이 그토록 적은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북경에서의 3년 동안 나는 미래 유학 시험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데 집중했다. 시간과 에너지 면에서 레이 선생의 고대 중국 역사와 진과 한 역사를 짜낼 수 없었다. 2. 1939년 가을 북경에서 곤명에 도착한 후, 그는 칭화대학 사학과 조교수로 처음에는 서남연합대학 준비반에서 서양사 전반을 가르치느라 바빴다. 평생의 사건을 해결하느라 바빴고, 제5차 청화대학(1940년 8월) 공립 미국유학시험(1941년 초여름 발표)에 응시하지 못해 치치는 점령지로 돌아가야 했다. 아버지의 죽음 등으로 집안일을 돌보기 위해. 그는 고대 서양사, 현대 서양사, 로마 제국의 제도사에 대한 레이의 강좌를 전혀 알지 못했고 수강할 수도 없었습니다. 서양사에 관한 이 강좌는 레이 선생님의 전문 분야입니다. 전쟁 중에 이 강좌를 완전히 놓친 것은 평생 후회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북경 칭화대학교 2, 3학년 때 수업 외적으로 레이 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할 기회가 많았지만,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은 그와 자주 접촉하고 전공 안팎에서 대화를 나눈 점이었습니다. 저는 쿤밍에 있는 남서연합대학에 다녔습니다.

내가 평생 관찰한 바에 따르면 레이 선생은 진정 기독교적 덕성과 유교적 덕목을 모두 갖춘 학자이다. 그는 자신에게 극도로 엄격했고, 남을 먼저 생각하는 원칙을 평생 동안 실천했다. 사람을 향한 그의 마음과 고민은 결코 쉽게 드러나지 않았다. 나는 레이 씨의 고귀한 성격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41년 초겨울, 첫 번째 유학 시도가 실패한 지 몇 달 뒤, 마침내 아버지가 천진에서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어느 날 레이 스승님은 총회 담장 밖에서 매우 담담하게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말을 오해하지 마십시오. 공적, 사적 관점에서 볼 때 당신이 강사가 될 의향이 있는지 아니면 교사가 될 의향이 있는지 물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부교수님 안타깝게도 리안다대학에서 서양사를 가르치는 교수님들이 꽤 계시네요. 해외에서 공부한 적도 없으시지만 다른 곳에서 서양사를 가르칠 기회가 있다면. , 당신은 그것을 고려하십니까? 대답은 매우 확고했습니다. 나는 평판이나 급여에 관심이 없습니다. 결국 쿤밍의 교사와 친구들은 서로 잘 지내고 학업 분위기와 도서관 시설이 비교적 좋습니다. 나는 그 사람에 대한 의도가 없습니다. 그러자 레이 사부는 마음 속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이렇게 결정한 것은 매우 기쁘지만, 내 책임 때문에 당신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3개월 후 집안일을 위해 진화에 돌아왔을 때 나는 그 사람을 만났습니다. Zhejiang-Jiangxi Road의 9 급 역사 전공 Wang Wenjie는 아내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Fujian으로 돌아 왔고 대부분의 여행 비용은 Lei 씨가 개인적으로 제공했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레이 씨에 대해 가장 존경하는 점은 그의 남다른 '관용'이며, 이러한 관용은 그의 학문적, 도덕적 자신감에 깊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1937년 봄, 학과의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다과회를 마친 후, 내 룸메이트인 황밍신(Huang Mingxin)은 자신의 귀를 믿을 수 없었다고 나에게 말했습니다. 다과회에서 그는 천잉커 선생이 말하는 것을 분명히 들었습니다. 같은 반 친구에게 아주 큰 소리로, 왜 지금 실제로 누군가가 말하고 있는 걸까? 당시 불과 몇 걸음 거리에 있던 레이 씨가 고대 중국어의 과정에서 이 아이러니를 듣지 못했을 리가 없었다. 역사. 동시에 칭화대학 역사철학학과에 공동으로 근무하던 장인린(張釀lin)은 천잉커 교수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교육부에 제출할 '중국사개요' 제1권을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칭화 캠퍼스에서는 떠오르는 스타 우한(Wu Han)이 뇌지(Lei Zhi)의 전반적인 역사를 풍자했습니다. 나는 "국립서남연합대학 역사자료"의 "교학 및 과학 연구 편"을 조사한 결과, Qian Mu의 1938년부터 1939년까지의 중국 일반사가 그룹 A에 나열되어 있고 Lei의 일반 역사는 그룹 B에 나열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1939년부터 1940년까지 Wu Han은 A그룹에서 중국 일반사를 가르쳤고, Lei Shi의 일반사는 1942년부터 1943년까지 B그룹으로 분류되었으며, Wu Han, Sun Yutang, Lei Haizong은 A그룹, B그룹 및 Lei Haizong에서 중국 일반사를 가르쳤습니다. 각각 C. 그 이유는 당시 A그룹이 역사적 사실과 시스템에 있어서 좀 더 구체적이었고,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의 요구에 가장 적합했기 때문입니다. B그룹은 역사적 사실과 시스템에 있어서 조금 더 단순했고, 거시적 관점과 분석은 이공계 학생과 역사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의 요구에 더 적합했습니다.

당시 레이 씨는 역사학과장으로 늘 자기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원칙을 실천했다. 이에 앞서 그는 중국 전반사에서 고의로 시스템을 무시한 이유를 이미 설명한 바 있다.

작가는 이전에 '중국군인'을 썼다. 친구들은 그가 삼국지 이후에 말한 내용이 너무 단순화됐다고 말했다. 그리고 보충제도 필요한 것 같았어요. 저자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비판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군인의 본성은 2천년 동안 변함이 없었다.

한대 이후 병사들의 사료를 이야기하면, 대부분의 공식 역사서에는 '군기록'이 포함되어 있는데, 속편인 『동고』 역시 체계적인 서사를 갖고 있어 긴 글을 쓰기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이렇게 빈 틀을 묘사해 공간을 채우려니 지루하다. 오히려 이를 측면에서 연구하여 지난 2천년 역사의 특징을 살펴본다면 의미 있는 탐구이다.

레이시 역시 과거 왕조의 총리 제도, 내외 법원, 내시 등에 대해 유사한 단순화 처리를 채택했습니다. 또한 국가의 역사를 두 개의 주요 "주"로 나누기 위해 Spengler의 형태 학적, 문화적 역사관을 채택한 것은 확실히 몇몇 동료들로부터 명백하고 암묵적인 조롱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웽퉁원(Weng Tongwen) 전 타이베이 소주대 역사학과 교수는 "서남연합대학에서 강연을 하던 중 우 선생이 조롱하는 말을 들었다"고 회상했다.

근데 만족스러운 점이 세 가지 있다. 1. 당시 Lianda University의 조교 학생들은 지식에 목마르고 개방적이며 종파적 견해가 전혀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1939년 가을에 처음 쿤밍에 도착했을 때 정재량 선배는 나에게 천무 선생의 중국 역사 전반, 특히 당송 시대의 경제 중심이 남쪽으로 이동한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그의 『국사개강』이 곧 출판될 예정이어서 꼭 읽어보아야겠습니다. Qian의 오랜 역사는 Lei의 일반적인 역사에 대한 우리의 존경심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당시에는 각 학교의 장점을 배우기에는 너무 늦었는데 왜 선생님들의 단점을 먼저 꼽았을까요?

2. 당시 조교 학생들 중 다수는 중국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흥망성쇠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필연적으로 무지할 것입니다. 1960년대 초 파리에 있을 때 옹동문(Weng Tongwen)은 레이(Lei) 부문의 전반적인 역사를 간략하게 검토해 달라는 나의 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형식사적 관점의 가치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스펭글러와 아놀드의 원작을 바탕으로 당시 풍미세계의 문화형식사관을 중국에 소개한 최초의 인물이 레이 선사임을 강조했다. 토인비는 책이 방대하고 아직 번역본도 없지만 이 책의 대중화에 정말 기여한 분은 셸레이 선생님이에요.” 또한 “레이 선생의 중국과 서양사 강의는 형태론적 역사관의 구조에 따라 구성되었으며, 칭화대학교에서 역사교수직을 맡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그의 영향력을 느꼈을 것이다. 우리가 아는 한, 선배 펠로우는 학생 Ding Zeliang은 이 시스템에 따라 서양사를 가르쳤습니다. "중국에 가기 전에 무분별하게 중국 역사를 가르쳤던 내 동생도 같은 패턴을 따랐습니다..." 30여 년이 지난 후에는 우한 대학의 우위시(Wu Yuxi) 교수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40년 넘게 해외에서 중국 일반사를 가르쳤고, 대부분 레이 스승님의 견해를 받아들였습니다. 왜냐하면 레이 스승님은 이미 1930년대에 한나라 이후 오랫동안 중국 문화가 정체되고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스펭글러의 잘못된 견해를 바로잡았기 때문입니다. 왕조. 당시 합동학생들 중에서도 사학과 최고였던 유광징(劉廣jing)과 임의두(仁伯渡)가 레이부 제2부 종합사 부문에 선발됐다. 최근 몇 년간 광징(廣智)의 서신에는 여러 번 언급되어 있는데, 오늘날 국외의 안황(延皇) 후손들이 샛별처럼 적은 수가 레이먼에서 함께 나왔기 때문에 이러한 제자와 스승의 관계는 매우 귀중합니다. 그는 교실 안팎에서 가끔 드러나는 세상을 읽고 사람을 이해하는 레이 사부의 지혜까지 기억했다. 예를 들어, 그는 1998년 6월 23일에 나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나는 마스터 르브론이 한때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서양 역사가들은 중년을 지났고 그들의 작품은 훌륭하지만 그들의 '불'을 거의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제 형이 여든이 되어서 이렇게 예리하고 생생한 기사를 쓰다니...'라는 글은 제가 1996년 미국 아시아학회 전직 일본 여성 회장의 사임 연설을 반박한 아주 '뜨거운' 기사를 가리킨다. , 민족사를 비방하고 '중국'관을 공격했지만 그녀는 긴 에세이에 답할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사소해 보일 수도 있지만 레이 스승님의 전반적인 역사와 그의 선한 말과 행동이 제자들에게 미친 깊은 영향을 반영합니다.

3. 레이시는 60~70년 전 스펭글러의 『서구의 쇠퇴』 이론 틀을 민족사에 적용해 일부 비판을 받았지만, 레이시 이후의 문화 형태의 역사는 이를 개정했다. 이러한 견해는 실제로 중국의 전반적인 역사를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메소포타미아(바빌로니아), 이집트, 인도, 중국, 그리스, 로마, 이슬람교, 유럽 및 서양 문화 등 7개 주요 문화는 각각 서로 다른 특징과 스타일을 갖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위의 7개 문화입니다. 주요 문화는 서로의 차이점을 표시하기도 하며, 실제로 유사한 발전 단계와 과정이 있으며, 최종 통일의 출현, 붕괴 및 쇠퇴에도 유사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중국과 서양 문화를 하나의 관점에 두는 것이 중국과 서양 문화의 특징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더 깊이 이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20세기에 역사를 쓰거나 역사를 논한 가장 '거대한' 역사가들을 보면 스펭글러 외에 영국의 토인비, 독일의 칼 야스퍼스, 중국의 레이 하이종, 그리고 미국의 윌리엄이 있습니다. 길고 깊은 학문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하디 맥닐(Hardy McNeill)은 모두 세계가 '대통일' 상황에 진입하고 있다고 예견했고, 세계를 통일하려는 이 대제국(그리고 그 동맹국)이 첨단기술의 힘에 휘둘리지 않고 무자비한 첨단기술의 힘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혜, 정의, 비이기심, 정신, 이상, 장기적 통제. 앞으로 전 세계의 대규모 통일제국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화한다면, 과연 이전의 주요 문화가 최종적으로 쇠퇴하고 붕괴되는 것을 피할 수 있을지 여부는 인류 전체의 운명과 관련하여 예측할 수 없는 가장 큰 문제이다. 중국의 전반적인 역사는 전통 고전과 역사 교육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현대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칭화대학교와 UN 총회에서 보낸 시절을 회상해보면, 레이 사부님에게서 가장 큰 유익을 얻은 것은 그의 '큰' 아이디어와 중국 전통 문화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깊은' 이해였습니다. 그 당시 나는 민족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지만 레이시의 '깊음' 뒤에 숨어 있는 피와 눈물을 이미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왜 천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그러한 현상을 일으켰는지에 대한 대답. 이 "약한" 상황에서 장엄한 중국 세계가 왜 "야만인" 부족에 의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정복되었는가? 서양과 일본에 의해.

1950년대 중반 '백화운동'과 '반우파' 시대 이후 레이 사부는 국내 학계의 주요 비판 대상 중 하나가 됐다. 다른 학자들도 레이 선생의 용기와 용기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공산주의, 사회주의 세계로부터 독립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던 사회과학은 1895년 엥겔스의 죽음 이후 오랜 침체에 빠졌습니다. 레이 사부는 정신적 충격에 더해 물질적 생활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그의 월급은 즉시 절반 이하로 삭감됐고, 월 150위안밖에 받지 못했다. 1959년 겨울 하버드에서 나의 "중국 인구 연구, 1368-1953"이 출판된 후에야 나는 이 책과 기타 출판된 논문을 다음 해 봄에 나의 예비 해외 작업 보고서로 레이 스승에게 보냈습니다. 전 제자.

2년 반이 지나 드디어 레이 사부님께 답장이 왔습니다. 사건은 우연히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나의 새 책 "명청 왕조의 사회사"(Columbia University Press, 1962) 10권을 받은 것은 1962년 크리스마스 전날 오후쯤이었습니다. 보름 이상이 지나서 나는 천진의 레이 사부로부터 편지를 받았고, 레이 사부가 1962년 성탄절에 도산으로 돌아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시차로 보아 이 책을 우편으로 보내기 위해 애타게 산비탈을 넘어갔을 때는 아마도 서해안의 천둥번개가 죽어가고 있던 때였을 것이다.

선생님의 친절에 보답하기는 어렵다. 내 인생에는 아직도 한 가지 소원이 있습니다. 비록 그것이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약 30년 전, 나는 홍콩중문대학 창립총장 이측민 선생의 초청으로 『주나라 초기의 정치토론』이라는 제목의 글을 『주조일기』 창간을 기념하는 글로 썼다. 홍콩중문대학교(1973년, No. 1). 내 기사의 주요 결론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 학자들 사이에서 레이하이종 선생은 이미 1931년 초에 "여가사기", "좌전", "맹자"와 같은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대나무 책"의 "연대기" 이론이 1027B.C.임을 증명하기 위해. 1945년 말, 스웨덴의 유명한 중국학자 코벤한(Kobenhan) 교수는 상 왕조의 특정 유형의 무기와 도구에 관한 긴 글에서 류신의 기원전 1122년 이론을 포기하고 거의 서주 왕조에 대한 분석을 발표했습니다. 레이웬(Lei Wen)의 관점과 동일합니다. Lei Wen은 중국과 해외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반면 Gao Wen은 서양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nnals"에서 Wu 왕이 Zhou를 정복 한 해를 일반적으로 "Gao Benhan의 해"라고합니다. 만약 1027년이 미래의 동아시아와 서양에서 일반적으로 절대적인 날짜로 받아들여진다면 학문적 공정성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이를 '레이하이종 시대'라고 부를 수밖에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난카이대학교 레이먼의 제자인 왕둔슈 교수가 말했듯이, 레이먼에 대한 매우 중요한 연대기적 연구는 "유명한 역사가 홍술리안과 스웨덴의 중국학자 가오벤한에게 접수됐다"고 한다. 주목하고 찬성하라.” 홍 선생은 서구 중국학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춘추경전음서』(1937)의 각주에서만 지적했다. 오(吳)는 그레고리력 1027년에 음(陰)을 멸망시켰다." Gao Benhan은 왜 항상 받아들여지는 1122B.C의 Liu Xin 날짜를 포기하고 갑자기 1027B.C의 고대 연대기를 채택했는지에 대해 전혀 설명하지 않습니다.

대만 중화학원 역사언어학연구소의 오랜 친구인 라오첸(진의)씨는 2년 전까지도 의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화통화까지 나에게 동의했다. 서주(西周)나라의 고대 《연대기》 《상서·무성》에는 연대표를 전혀 쓸 수 없다. 여전히 기원전 1027년을 서구 중국학자들에게 돌리고 레이시(雷師)가 최초의 인물임을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현대의 이론은 1027B.C.

진실은 진지하게 논의되어야 합니다. 국가 역사에 대한 레이시(Lei Shi)의 거시적 이론은 이미 불멸입니다. 나는 여전히 순수한 역사적 방법을 사용하고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하, 상, 주 왕조 프로젝트에서 축적된 다학제적 데이터를 참조하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승리를 희망합니다. 레이시에게 더 큰 불멸성을 부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