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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개석은 평생 어떤 책을 읽었나요?
원제 : 장개석은 평생 어떤 책을 읽었나요?
고위 관료든 유력 무술가든, 시골 신사든 서민이든 독서는 중국 전통 사람들이 놓을 수 없는 콤플렉스다.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장개석의 취미 중 하나였다.
1931년에 출판된 장개석의 『자기성찰』 제1권 2권에는 그의 『읽어야 할 책 목록』이 수록되어 있다. 그의 청년기와 중년기의 상황. 이 카탈로그에는 43종(범주)의 책이 나열되어 있으며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유교 고전, 진나라 학자 및 기타 문학 및 역사 서적: "오경", "사대사서", "공자" Family Sayings", "Zuo Zhuan", "전국 정책", "Six Tao", "Sun Tzu", "Wu Zi", "Guan Zi", "Zhuang Zi", "Han Feizi", "Li Sao", "역사 기록", "Zi Zhi Tong Jian", "청 역사 모음집". 두 번째는 전술한 『육도』, 『손자』 외에 『불전사』, 『나치전쟁사』, 『러일전쟁사』 등이 있다. ", "유럽 전쟁의 역사", "Barr"승리 전술", "전시 정의"및 다양한 군사 과학. 세 번째는 유명인의 작품 모음입니다. "Zhuge Wuhou 컬렉션", "Yue Zhongwu 컬렉션", "Wenwenshan 컬렉션", "Qi Wuyi 컬렉션", "Zeng Guofan 전집", "호린이전서", "좌종당전서", "뤄빙장전서", "이홍장전서", "이홍장전서" 등
그는 추신에 “오른손 작가가 신중히 연구하여 직접 선정하여 여기에 첨부한다”고 적었다. 그런 점에서 장개석의 이 책들의 독서는 결코 아니었다. 찰나의 시선을 의미합니다. 오히려 “주의 깊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송대 이후의 성리학자들은 모두 '대학'을 나라를 다스리기 위한 강령으로 여겼는데, 장개석도 예외는 아닌 것 같았다. 그는 『교리의 교리의 새로운 의미』라는 책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우리는 정치가 모든 사람을 관리하는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교리의 교리』라는 책은 개인의 내면적 자기 성찰과 외적 발전의 원리를 취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정치의 기본 원칙은 모두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중용의 교리를 따라야한다고 말했다. 정치와 정치인의 태도는 이에 따라야 합니다.” 에티켓에 부합한다는 것은 적절한 것과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과해서 혼란에 빠지고 더 이상 정치가 아닐 것입니다.
장개석 역시 '맹자'를 극찬했다. 장징궈에게 "'맹자'에 실린 글은 다른 책들과 다를 정도로 좋다.
1936년 시안사변 이후 투옥된 장개석은 충격이 가라앉기를 기다렸다. 그는 매일 성경을 낭송하는 것과 더불어 “맹자도 꼼꼼히 읽어야 한다. 그는 '이'에 대해서도 "최근 매일 시간을 내어 주역을 읽으면서 정신력과 학문적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꼈다. 하지만 이 책은 50세 이하의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은 아닐 것이다. "
대부분의 전통적인 지식인과 마찬가지로 장개석은 가정 교육과 미래 세대의 도덕적 품성 함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Zeng Guofan Family Letters"는 최고의 교재입니다.
1937년 4월 27일 그는 장경국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한문을 읽고 쓰는 방법은 증공의 가훈과 서신에 아주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그의 가문의 좌우명과 가문의 편지를 자세히 읽어보면 '중국학'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도덕적 측면에서도 중국의 정치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무시할 수 없다. 통과했습니다. '로고교사변'이 터진 뒤 전국적으로 항일전쟁이 터졌다. 장개석은 징징궈에게 "지금은 중국어 공부에 집중하라"는 말을 잊지 않았다.
장개석은 말년에 루(구원) 왕(양명)의 심리에 대해 많은 경험을 했다. 1969년에 그는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기 위해 특집을 썼다: "내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육향산의 단순한 방법에 기초하여 사람들이 먼저 본심을 발견하도록 가르치는 왕양명의 지행일치론이다. . 이 마음이 확립되어야 세상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군사 전략가로서 '손으로 고른' 책 중 군사 서적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중 그가 가장 존경하는 군사서적은 『손자』와 기계광, 증국판, 호린이의 책이었다. 1929년 1월 12일, 그는 "영적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에 있는 우리의 소중한 고대 서적 중 다수는 군사 관리에 관한 중요한 책입니다. 특히 손자의 13장은 중국 군사 관리에 대한 가장 중요한 규칙입니다. .
”
“군인 교육과 훈련에 관해 누구나 꼭 읽어야 할 책이 여러 권 있는데, 첫 번째는 치계광의 군사 훈련 기록이고, 두 번째는 젱궈판(Zeng Guofan)과 호린이(Hu Linyi)의 책이다. .. 책이 정말 많아요. 이 세 종류의 책을 함께 공부하면 우리 중국인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중국의 정예병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1941년 8월 24일 그는 장칭궈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지금(50세)은 젱원정(曾文heng), 후린이(胡伯伯) 등의 편지와 가족의 편지를 더 읽어야 한다."
중국의 전통 고전, 장개석 모든 것을 시키는 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1932년 2월 29일, 후시(Hu Shi)와 장개석(Chang Kai-shek)은 한커우(Hankou)에서 저녁 식사를 했습니다. 같은 테이블에는 진부이(Chen Bui), 진리푸(Chen Lifu), 구멍규(Gu Mengyu) 등이 있었습니다. Jiang과 혼자 이야기 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Hu Shi는 그에게 "Huainanzi"사본을주었습니다. Hu Shi는 왜 "Huainanzi"를 장개석에게 보냈습니까? 1935년 7월 26일, 후시는 뤄룽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자신의 관찰에 따르면 장개석이 너무 많은 통제권을 갖고 있다고 썼습니다.
한커우에서 장개석을 처음 만났다. 『회남』이라는 책에서 조용주의의 본질에 주목한다. 그는 또 “작년에 장 선생에게 처음으로 편지를 써서 이 생각을 간략하게 진술했지만 그는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았다”며 “그는 내 뜻을 오해해 내가 ‘왕이론’을 옹호하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장관은 편안하고 장관은 일하고 있다'는 뜻이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그가 정부의 전반적인 성격을 이해하고, 자신의 권위를 명확히 정의하며, "공식적 지위를 침범"하거나 자신의 권한을 초과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그게 다입니다.개 껍질을 벗기고 돼지를 태울 수는 있지만 할 수 없다면 손실이 없습니다. '이것은 간단한 교훈인 것 같지만 오늘날 많은 정치인들은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장개석이 권력의 정점에 있는데 어떻게 후시의 선한 의도가 고려될 수 있겠는가? 나라를 구하는 학자들은 대부분 입으로만 말하고 남을 무시한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정치 권력을 위한 투쟁의 우여곡절은 학자만이 알 수 있다. 후시가 아무리 노력해도 결과는 하나뿐이었습니다.
정치인으로서 장개석은 확실히 공부하고 죽도록 공부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배우는 것은 모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방법만 외우고 적용하지 않고 문장만 만든다면 지식은 헛수고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공부하고 공부할 때 항상 머리로 이해해야 한다. 마음. 배운 것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독서의 핵심이다. 이것을 이해하고 나면 후시가 냉대를 받는 것도 당연하다.”
'반달'. , 1936년 12월 14일 오후, 장개석이 고자이로 옮긴 후, 장설량은 장개석이 "너무 독재적"이라고 무의식적으로 비난했습니다. "유주 의장의 사상은 정말 너무 우파적이고, 너무 구시대적입니다." “주석님이 읽는 책은 대부분 한비(Han Fei), 자모자(Zi Mozi) 등의 책입니다. 너무 오래된 것 아닌가요?” 장개석은 장학량의 말에 동의하지 않고 “마르크스의 자본과 공산주의 등의 책을 고려하고 있습니까?”라고 반박했다. 새 책으로요?".....15년 전에 몇 번이나 검토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장개석의 발언은 결코 근거가 없습니다. 실제로 그는 일찍이 5·4 운동 초기에 천두슈(陳秦修)의 『신청년(New Youth)』, 나자룬(Luo Jialun)의 『신파(New Wave)』를 읽었고, 듀이(Dewey)와 후시(Hu Shi)의 작품도 읽었다. 나라를 인도하고 글쓰기에 영감을 준 열정적인 청년이군요!
1923년경부터 1926년까지 장개석은 마르크스와 레닌의 저작에 손을 대기 시작했고, 때때로 통찰력을 얻고 이를 주의 깊게 기록했습니다. 그의 책상 위에는 <마르크스 이론 요약>, <공산당 선언> 등의 책이 놓여 있다. 그는 1923년 9월 24일 일기에 이렇게 적었다. “오늘 나는 『마르크스 이론 요약』을 다 읽었는데 꽤 흥미로웠다.
1925년 11월 장개석은 황포군관학교 제3기 동급생들에게 보낸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분명히 밝혔습니다. 정신은 물질에서 나오며, 우주에는 물질주의의 근원이 단 하나뿐이다.” 그리고 나는 삼인주의를 위해 죽겠다, 즉 공산주의를 위해 죽겠다라는 맹세는 마르크스주의 견해가 그에게 끼친 깊은 영향을 보여준다. !
장제스는 역사적 인물로서 장점과 단점은 자명하다.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고, 일상의 세세한 부분에서 인물을 발견하고 해석하는 것이 그의 역사를 복원하는 지름길이다. 진실.